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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신호법품 제11(地神護法品 第十一)
이시(爾時)에 견뇌지신(堅牢地神)이 백불언(白佛言)하시되 세존(世尊)이시여 아종석래(我從昔來)로 첨앙정례무량보살마하살(瞻仰頂禮無量菩薩摩訶薩)하시오니 개시대(皆是大) 불가사의(不可思議)인 신통지혜(神通智慧)로 광도중생(廣度衆生)이언마는 시(是)지장보살마하살(地藏菩薩摩訶薩)은 어제보살(於諸菩薩)보다 서원(誓願)이 심중(深重)하나이다. 세존(世尊)이시여 시(是) 지장보살(地藏菩薩)이 염부제(閻浮提)에 유(有) 대인연(大因緣)하시니 여(如) 문수보현관음미륵(文殊普賢觀音彌勒)도 역화백천신형(亦化百千身形)하여 도어육도(度於六道)하시되 기원(基願)이 상유필경(常有畢竟)이어니와 시(是) 지장보살(地藏菩薩)은 교화육도일체중생(敎化六道一切衆生)하시되 소발서원겁수(所發誓願劫數)는 여천백억항하사(如千百億恒河沙)하니 세존(世尊)이시여 아관(我觀)하시오니 미래급현재중생(未來及現在衆生)이 어(於) 소주처(所住處)이나 어(於)남방청결지지(南方淸潔之地)에 이토석죽목(以土石竹木)으로 작기감실(作基龕室)하고 시중(是中)에 능소화(能塑畵)하되 내지금은동철(乃至金銀銅鐵)로 작지장형상(作地藏形像)하고 소향공양(燒香供養)하며 첨례찬탄(瞻禮讚歎)하면 시인거처(是人居處)에 즉득십종이익(卽得十種利益)하리니 하등(何等)이 위십(爲十)고 일자(一者)는 토지풍양(土地豊穰)이요 이자(二者)는 가택영안(家宅永安)이요 삼자(三者)는 선망생천(先亡生天)이요 사자(四者)는 현존익수(現存益壽)요 오자(五者)는 구자수의(求者遂意)요 육자(六者)는 무(無) 수화재(水火災)요 칠자(七者)는 허모벽제(虛耗辟除)요 팔자(八者)는 두절악몽(杜絶惡夢)이요 구자(九者)는 출입신호(出入神護)요 십자(十者)는 다우성인(多遇聖因)하리다 세존(世尊)이시여 미래세중(未來世中)과 급(及) 현재중생(現在衆生)이 약능어(若能於) 소주처방면(所住處方面)에 작(作) 여시공양(如是供養)하면 득(得) 여시이익(如是利益)하리이다.
견뢰지신(堅牢地神)이 부백불언(復白佛言)하시되 세존(世尊)이시여 미래세중(未來世中)에 약유(若有)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어(於) 소주처(所住處)에 견차경전(見此經典)과 급(及) 보살상(菩薩像)하고 시인(是人)이 갱능전독경전(更能轉讀經典)하며 공양보살(供養菩薩)하면 아상일야(我常日夜)에 이(以) 본신력(本神力)으로 위호시인(衛護是人)하여 내지수화도적(乃至水火盜賊)이며 대횡소횡(大橫小橫) 일체악사(一切惡事)를 실개소멸(悉皆消滅)케 하리다.
불고지신(佛告地神)하시되 견뇌(堅牢)야 여(汝)의 대신력(大神力)은 제신(諸神)의 소급(少及)이니 하이고(何以故)요 염부토지(閻浮土地)실몽여호(悉蒙汝護)하며 내지초목사석(乃至草木沙石)과 도마죽위(稻麻竹葦)와 곡미보패(穀米寶貝)히 종지이유(從地而有)는 개인여력(皆因汝力)이어늘 우당칭양(又當稱揚) 지장보살이익지사(地藏菩薩利益之事)하나니 여지공덕(汝之功德)과 급이신통(及以神通)은 백천배어(百千倍於) 상분지신(常分地神)하니라 약미래세중(若未來世中)에 유(有)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공양보살(供養菩薩)하며 급전독시경(及轉讀是經)하되 단의지장본원경(但依地藏本願經)하여 일사수행자(一事修行者)라도 여이본신력(汝以本神力)으로 이옹호지(而擁護之)하여 물령일체재해(勿令一切災害)와 급(及)불여의사(不如意事) 첩문어이(輒聞於耳)어든 하황령수(何況令受)이리요 비단여(非但汝) 독호시인(獨護是人)이며 역유(亦有) 석범권속(釋梵眷屬)과 제천권속(諸天眷屬)이 옹호시인(擁護是人)하리니 하고(何故)로 득(得) 여시성현(如是聖賢)의 옹호(擁護)어뇨개유첨례지장형상(皆由瞻禮地藏形象)하며 급(及) 전독시(轉讀是) 본원경고(本願經故)로 자연필경(自然畢竟)에 출리고해(出離苦海)하여 증(證)열 반락(涅槃樂)하리니 이시지고(以是之故)로 득(得) 대옹호(大擁護)하나니라
견문이익품 제12 (見聞利益品 第十二)
이시(爾時)에 세존(世尊)이 종(從) 정문상(頂門上)하사 방(放) 백천만억(百千萬億) 대호상광(大毫相光)하시니 소백호상광(所謂白毫相光)과 대백호상광(大白毫相光)이며 서호상과(瑞毫相光)과 대서호상과(大瑞毫相光)이며 옥호상광(玉毫相光)과 대옥호상광(大玉毫相光)이며 자호상광(紫毫相光)과 대자호상광(大紫毫相光)이며 청호상광(靑毫相光)과 대청호상광(大靑毫相光)이며 벽호상광(碧毫相光)과 대벽호상광(大碧毫相光)이며 홍호상광(紅毫相光)과 대홍호상광(大紅毫相光)이며 녹호상광(綠毫相光)과 대녹호상광(大綠毫相光)이며 금호상광(金毫相光)과 대금호상광(大金毫相光)이며 경운호상광(慶雲毫相光)과 대경운호상광(大慶雲毫相光)이며 천륜호광(千輪毫光)과 대천륜호광(大千輪毫光)이며 보륜호광(寶輪毫光)과 대보륜호광(大寶輪毫光)이며 일륜호광(日輪毫光)과 대일륜호광(大日輪毫光)이며 월륜호광(月輪毫光)과 대월륜호광(大月輪毫光)이며 궁전호광(宮殿毫光)과 대궁전호광(大宮殿毫光)이며 해운호광(海雲毫光)과 대해운호광(大海雲毫光)이라 어(於) 정문상(頂門上)에 방(放) 여시등호상광이(如是等毫相光已)하시고 출미묘음(出微妙音)하사 고제대중(告諸大衆)과 천룡팔부인비인등(天龍八部人非人等)하시되 청오금일(聽吾今日)에 어도리천궁(於忉利天宮)에 칭양찬탄지장보살(稱揚讚歎地藏菩薩)의 어(於) 인천중(人天中)에 이익등사(利益等事)와 부사의사(不思議事)와 초성인사(超聖因事)와 증십지사(證十地事)와 필경불퇴(畢竟不退)아뇩다라삼먁삼보리사하라.
설(說) 시어시(是語時)에 회중(會中)에 유(有) 일보살마하살(一菩薩摩訶薩)하더니 명(名)은 괸세음(觀世音)이라 종좌이기(從座而起)하사 호괴합장(胡跪合掌)하여 백불언(白佛言)하사되 세존(世尊)이시여 시지장보살마하살(是地藏菩薩摩訶薩)이 구(具) 대자비(大慈悲)하사 연민죄고중생(憐愍罪苦衆生)하여 어(於) 천만억세계(千萬億世界)에 화천만억신(化千萬億身) 소유공덕(所有功德)과 급부사의위신지력(及不思議威神之力)을 아이문세존(我已聞世尊)이 여(與) 시방무량제불(十方無量諸佛)과 이구동음(異口同音)으로 찬탄지장보살(讚歎地藏菩薩)하시오니 운하사과거현재미래제불(云何使過去現在未來諸佛)이 설기공덕(說其功德)하여도 유불능진(猶不能盡)니잇고 향자(向者)에 우몽세존(又蒙世尊)이 보고대중(普告大衆)하시되 욕칭양지장이익등사(欲稱揚地藏利益等事)하사오니 유원세존(唯願世尊)이시여 위(爲) 현재미래일체중생(現在未來一切衆生)하사 칭양지장부사의사(稱揚地藏不思議事)하시와 령천룡팔부(令天龍八部)로 첨례획복(瞻禮獲福)케 하소서.
불고관세음보살(佛告觀世音菩薩)하시되 여어사바세계(汝於娑婆世界)에 유(有) 대인연(大因緣)하여 약천약룡(若天若龍)과 약남약여(若男若女)와 약신약귀(若神若鬼)와 내지육도죄고중생(乃至六道罪苦衆生)이 문여명자(聞汝名者)와 견여형자(見汝形者)와 연모여자(戀慕汝者)와 찬탄여자(讚歎汝者)는 시제중생(是諸衆生)이 실어무상도(悉於無上道)에 필불퇴전(必不退轉)하여 상생인천(常生人天)하여 구수묘락(具受妙樂)하여 인과장숙(因果將熟)하면 우불수기(遇佛授記)하리니 여금(汝今)에 구(具) 대자비(大慈悲)하여 연민중생(憐愍衆生)과 급(及) 천룡팔부(天龍八部)하여 욕청오(欲聽吾)의 선설지장보살부사의이익지사(宣說地藏菩薩不思議利益之事)코저하나니 여당제청(汝當諦聽)하라 오금설지(吾今說之)하리라 관세음(觀世音)이 언(言)하시되 유연세존(唯然世尊)이시여 원요욕문(願樂欲聞)하나이다.
불고관세음보살(佛告觀世音菩薩)하시되 미래현재제세계중(未來現在諸世界中)에 유천인(有天人)이 수천복진(受天福盡)하여 유(有) 오쇠상(五衰相)이 현(現)하여 혹유타어악도지자(或有墮於惡道之者)라도 여시천인(如是天人)의 약남약녀(若男若女) 당현상시(當現相時)하여 혹견지장보살형상(或見地藏菩薩形像)커나 혹문지장보살명(或聞地藏菩薩名)하고 일첨일례(一瞻一禮)하면 시제천인(是諸天人)이 전증천복(轉增天福)하여 수대쾌락(受大快樂)하고 영불역삼악도보(永不歷三惡道報)하리니 하황견문보살(何況見聞菩薩)하고 이제향화의복음식(以諸香火衣服飮食)과 보패영낙(寶貝瓔珞)으로 보시공양(布施供養)하면 소획공덕복리(所獲功德福利)는 무량무변(無量無邊)하리라.
부차관세음(復次觀世音)아 약미래현재세계중(若未來現在世界中)에 6도중생(六道衆生)이 임명종시(臨命終時)에 득문지장보살명(得聞地藏菩薩名)하되 일성(一聲)이나 역이근자(歷耳根者)는 시제중생(是諸衆生)이 영불역(永不歷) 삼악도고(三惡道苦)하리니 하황임명종시(何況臨命終時)에 부모권속(父母眷屬)이 장시(將是) 명종인(命終人)의 사택재물(舍宅財物)과 보패의복(寶貝衣服)으로 소화지장형상(塑畵地藏形像)커나 혹사병인미종지시(或使病人未終之時)에 혹안견이문(或眼見耳聞)하여 지도권속(知道眷屬)이 장(將) 사택보패등(舍宅寶貝等)하여 위기자신(爲其自身)하여 소화지장보살형상(塑畵地藏菩薩形像)하면 시인(是人)이 약시업보(若是業報)로 합수중병자(合受重病者)라도 승사공덕(承斯功德)하여 심즉제유(尋卽除愈)하고 수명(壽命)이 증익(增益)하며 시인(是人)이 약시업보명진(若是業報命盡)하여 응유일체죄장업장(應有一切罪障業障)으로 합타악취자(合墮惡趣者)도랴 승사공덕(承斯功德)하여 명종지후(命終之後)에 즉생인천(卽生人天)하여 수(受) 승묘락(勝妙樂)하고 일체죄장(一切罪障)은 실개소멸(悉皆消滅)하리라.
부차관세음보살아(復次觀世音菩薩)아 약(若) 미래세(未來世)에 유(有) 남자여인(男子女人)이 혹(或) 유포시(乳哺時)어나 혹(或) 삼세오세(三歲五歲)와 십세이하(十歲已下)에 망실부모(亡失父母)커나 내급망실형제자매(乃及亡失兄弟姉妹)하고 시인(是人)이 년기장대(年旣長大)하여 아억부모(思憶父母)와 급제권속(及諸眷屬)하여 부지락재하취(不知落在何趣)하며 생하세계(生何世界)하며 생하천중(生何天中)인가 하여 시인(是人)이 약능소화지장보살형상(若能塑畵地藏菩薩形像)커나 내지문명(乃至聞名)하고 일첨일례(一瞻一禮)커나 일일지칠일(一日至七日)히 막퇴초심(莫退初心)하고 문명견형(聞名見形)하여 첨례공양(瞻禮供養)하면 시인권속(是人眷屬)이 가(假) 인업고(因業故)로 타악취자(墮惡趣者)라도 계당겁수(計當劫數)라도 승사남녀형제자매(承斯男女兄弟姉妹) 소화지장형상(塑畵地藏形像)하여 첨례공덕(瞻禮功德)으로 심즉해탈(尋卽解脫)하고 생(生) 인천중(人天中)하여 수(受) 승묘락(勝妙樂)하리며 시인권속(是人眷屬)이 여유복력(如有福力)하여 이생인천(已生人天)하여 수(受) 승묘락자(勝妙樂者)는 즉(卽) 승사공덕(承斯功德)하여 전증성인(轉增聖因)하고 수(受)무량락(無量樂)하더니 시인(是人)이 갱능삼칠일중(更能三七日中)에 일심첨례지장보살형상(一心瞻禮地藏菩薩形像)하여 념기명자(念其名字)하되 만어만편(滿於萬遍)하면 당득보살(當得菩薩)이 현무변신(現無邊身)하여 구고시인(具告是人)의 권속생계(眷屬生界)하리며 혹어몽중(或於夢中)에 보살(菩薩)이 현(現) 대신력(大神力)하여 친령시인(親領是人)하여 어제세계(於諸世界)에 견제권속(見諸眷屬)하며 갱능매일(更能每日)에 염(念) 보살명천편(菩薩名千遍)하여 지우천일(至于千日)하면 시인(是人)은 당득보살(當得菩薩)이 견소재토지귀신(遣所在土地鬼神)하여 종신위호(終身衛護)하며 현시(現時)에 의식(衣食)이 풍일(豊溢)하고 무제질고(無諸疾苦)하며 내지횡사(乃至橫事)를 불입기문(不入其門)케 하거든 하황급신(何況及身)이리요 시인(是人)이 필경(畢竟)에 득보살(得菩薩)의 마정수기(摩頂授記)하리라.
부차관세음보살(復此觀世音菩薩)아 약미래세(若未來世)에 유(有)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욕발광대자심(欲發廣大慈心)하여 구도일체중생자(救度一切衆生者)와 욕수무상보리자(欲修無上菩提者)와 욕(欲) 출리삼계자(出離三界者)는 시제인등(是諸人等)이 견지장형상(見地藏形像)과 급(及) 문명자(聞名者) 지심귀의(至心歸依)로 공양첨례(供養瞻禮)하면 시(是) 선남여등(善男女等)의 소원(所願)이 속성(速成)하여 영무장애(永無障碍)하리라.
부차관세음(復此觀世音)아 약(若) 미래세(未來世)에 유선남자선여인(有善男子善女人)이 욕구현재미래백천만억등원(欲求現在未來百千萬億等願)과 백천만억등사(百千萬億等事)어든 단당귀의첨례공양찬탄지장보살형상(但當歸依瞻禮供養讚歎地藏菩薩形像)하면 여시소원소구(如是所願所求)를 실개성취(悉皆成就)하리며 부원지장보살(復願地藏菩薩)이 구(具) 대자비(大慈悲)하사 영(永) 옹호아(擁護我)하면 시인(是人)이 어면몽중(於眠夢中)에 즉득보살(즉득菩薩)의 마정수기(摩頂授記)하리라.
부차관세음보살(復次觀世音菩薩)아 약(若) 미래세(未來世)에 선남자선녀인(善男子善女人)이 어(於) 대승경전(大乘經典)에 심생진중(深生珍重)하여 발(發) 부사의심(不思議心)하여 욕독욕송(欲讀浴誦)하며 종우명사(慫遇明師)하여 교시령숙(敎示令熟)하여도 선독선망(旋讀旋忘)하여 동경년월(動經年月)하되 불능독송(不能讀誦)은 시선남녀등(是善男女等)이 유(有) 숙업장(夙業障)하여 미득소제고(未得消除故)로 어(於) 대승경전(大乘經典)에 무(無) 독송성(讀誦聲)하니 여시지인(如是之人)이 문(聞) 지장보살명(地藏菩薩名)하며 견(見)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하고 구이본심(具以本心)으로 공경진백(恭敬陳白)하며 갱이향화의복음식(更以香花衣服飮食)과 일체완구(一切玩具)로 공양보살(供養菩薩)하고 이(以) 정수일잔(淨水一盞)으로 경(經) 일일일야(一日一夜)하여 안(安) 보살전연후(菩薩前然後)에 합장청복(合掌請服)하되 회수향남(廻首向南)하고 임(臨) 인구시(入口詩)에 지심정중(至心鄭重)하여 복수즉필(服水卽畢)하고 신(愼) 오신주식(五辛酒食)과 사음망어(邪淫妄語)와 급제살생(及諸殺生)을 일칠일(一七日) 혹(或) 삼칠일(三七日)하면 시(是)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어(於) 수몽중(睡夢中)에 구견지장보살(具見地藏菩薩)이 현(現) 무변신(無邊身)하여 어(於) 시인처(是人處)에 수관정수(授灌頂水)하라니 기인(其人)이 몽각(夢覺)하면 즉획총명(卽獲聰明)하여 응시경전(應是經典)을 일역이근(一歷耳根)하면 즉당영기(卽當永記)하여 갱불망실일구일게(更不忘失一句一偈)하리라.
부차관세음보살(復次觀世音菩薩)아 약(若) 미래세(未來世)에 유제인등(有諸人等)이 의식(衣食)이 부족(不足)하여 구자(求者) 괴원(乖願)하며 혹다질병(或多疾病)하며 혹다흉쇠(或多凶衰)하여 가택(家宅)이 불안(不安)하고 권속(眷屬)이 분산(分散)하며 혹제횡사(或諸橫事) 다래오신(多來忤身)하고 수몽지간(睡夢之間)에 다유경포(多有驚怖)어든 여시인등(如是人等)이 문(聞) 지장명(地藏名)커나 견(見) 지장형(地藏形)하고 지심공경(至心恭敬)하여 념만만편(念滿萬遍)하면 시제불여의사(是諸不如意事) 점점소멸(漸漸消滅)하여 즉득안락(卽得安樂)하고 의식(衣食)이 풍일(豊溢)하며 내지수몽중(乃至睡夢中)에도 실개안락(실개安樂)하리라.
부차관세음보살(復次觀世音菩薩)아 약(若) 미래세(未來世)에 유(有)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혹인치생(或因治生)하며 혹인공사(或因公私)하며 혹인생사(或因生死)하며 혹인급사(或因急事)하여 입산림중(入山林中)커나 과도하해(過渡河海)와 내급대수(乃及大水)커나 혹경험도(或經驗道)할새 시인(是人)이 선당념지장보살명만편(先當念 地藏菩薩名萬遍)하면 소과토지귀신(所過土地鬼神)이 위호(衛護)하여 행주좌와(行住座臥)에 영보안락(永保安樂)하며 내지봉어호랑사자(乃至逢於虎狼獅子)와 일체독해(一切毒害)하여도 부능손지(不能損之)하리라 불고관세음보살(佛告觀世音菩薩)하시되 시지장보살(是地藏菩薩)이 어(於) 염부제(閻浮提)에 유(有) 대인연(大因緣)하나니 약설(若說) 어제중생(於諸衆生)의 견문이익등사(見聞利益等事)인데 백천겁중(百千劫中)에 설부능진(設不能盡)하리라 시고(是故)로 관세음(觀世音)아 여이신력(汝以神力)으로 유포시경(流布是經)하여 영사바세계중생(令娑婆世界衆生)으로 백천만겁(百千萬劫)에 영수안락(永受安樂)케 하라.
이시세존(爾時世尊)이 이설게언(而設偈言)하시되 오관지장위신력(吾觀地藏威神力)하니 항하사겁설난진(恒河沙劫設難盡)이로다 견문첨례일념간(見聞瞻禮一念間)하면 이익인천무량사(利益人天無量事)하리라 약약남약녀약용신(若男若女若龍神)이 보진응당타악도(報盡應當墮惡道)라도 지심귀의대사신(至心歸依大士身)하면 수명전증제죄장(壽命轉增除罪障)하리라 소실부모은애자(少室父母恩愛者)하고 미지혼신재하취(未知魂神在何趣)하며 형제자매급제친(兄弟姉妹及諸親)을 생장이래개불식(生長以來皆不識)하여 혹소혹화대사신(或塑或畵大士身)하고 비련첨례부잠사(悲戀瞻禮不暫捨)하여 삼칠일중념기명(三七日中念其名)하면 보살당현무변체(菩薩當現無邊體)하여 시기권속소생계(示其眷屬所生界)하고 종타악취심출리(從墮惡趣尋出離)하며 약능불퇴시초심(若能不退是初心)하면 즉획마정수성기(卽獲摩頂授聖記)하리라 욕수무상보리자(欲修無上菩리者)와 내지출리삼계고(乃至出離三界苦)인댄 시인기발대비심(是人旣發大悲心)하여 선당첨례대사상(先當瞻禮大士像)하면 일체제원속성취(一切諸願速成就)하여 영무업장능차지(永無業障能遮止)하리라 유인발심념경전(有人發心念經典)하여 욕도군미초피안(欲度群迷超彼岸)할새 수립시원부사의(수立是願不思議)하여도 선독선망다폐실(旋讀旋忘多廢失)은 사인유업장혹고(斯人有業障或故)로 어대승경불능기(於大乘經不能記)하나니 이향화의복음식(以香花衣服飮食)과 제완구공양지장(諸玩具供養地藏) 이정수안대사전(以淨水安大士前)하여 일일일야구복지(一日一夜求服之)하되 발은중심신오신(發殷重心愼五辛)과 주육사음급망어(酒肉邪淫及妄語)하며 삼칠일내물살생(三七日內勿殺生)하고 지심사념대사명(至心思念大士名)하면 즉어몽중견무변(卽於夢中見無邊)하고 각래변득이안이(覺來便得利眼耳)하여 응시경교역이문(應是經敎歷耳聞)하면 천만생중영불망(千萬生中永不忘)하리니 이시대사부사의(以是大士不思議)로 능사사인획차혜(能使斯人獲此慧)하나니라 빈궁중생급질병(貧窮衆生及疾病)과 가택흉쇠이권속(家宅凶衰離眷屬)하며 수몽지중실불안(睡夢之中실不安)하고 구자괴위무칭수(求者乖違無稱遂)라도 지심첨례지장상(至心瞻禮地藏像)하면 일체악사개소멸(一切惡事皆消滅)하고 지어몽중진득안(至於夢中盡得安)하며 의식풍요귀신호(衣食豊饒鬼神護)하리라 욕입산림급도해(欲入山林及渡海)하여도 독악금수급악인(毒惡禽獸及惡人)과 악신악귀병악풍(惡神惡鬼幷惡風)과 일체제난제고뇌(一切諸難諸苦惱)라도 단당첨례급공양(但當瞻禮及供養)을 지장보살대사상(地藏菩薩大士像)하면 여시산림대해중(如是山林大海中)도 응시제악개소멸(應是諸惡皆消滅)하리라 관음지심청오설(觀音至心廳吾說)하라 지장무량부사의(地藏無量不思議)를 백천만겁설부주(百千萬劫說不周)하리니 광선대사여시력(廣宣大士如是力)하라 지장명자인약문(地藏名字人若聞)커나 내지견상첨례자(乃至見像瞻禮者)는 향화의복음식봉(香華衣服飮食鳳)하고 공양백천수묘락(供養百千受妙樂)하리라 약능이차회법계(若能以此廻法界)하면 필경성불초생사(畢竟成佛超生死)하리니 시고관음여당지(是故觀音汝當知)하여 보고항사제국토(普告恒沙諸國土)하라
촉루인천품 제13 (囑累人天品 第十三)
이시(爾時)에 세존(世尊)이 거(擧) 금색비(金色臂)하사 우마지자보살마하살정(于摩地藏菩薩摩訶薩頂)하시고 이작시언(而作是言)하시되 지장(地藏)아 지장(地藏)아 여지신력(汝之神力)이 불가사의(不可思議)며 여지자비(汝之慈悲) 불가사의(不可思議)며 여지지혜(汝之智慧) 불가사의(不可思議)며 여지변재(汝之辯才) 불가사의(不可思議)라 정사시방제불(正使十方諸佛)이 찬탄선설(讚歎宣說) 여지(汝之) 부사의사(不思議事)하여도 천만겁중(千萬劫中)에 불능득진(不能得盡)하리라 지장(地藏)아 지장(地藏)아 기오금일(記吾今日)에 재(在) 도리천궁(忉利天宮)하여 어(於) 백천만억불가설(百千萬億不可說) 불가설(不可說) 일체제불보살(一切諸佛菩薩) 천용팔부(天龍八部) 대회지중(大會之中)에 재이인천제중생등(在以人天諸衆生等)이 미출삼계(未出三界)하여 재화택중자(在火宅中者)를 부촉어여(付囑於汝)하노니 무령시제중생(無令是諸衆生)으로 타악취중(墮惡趣中)에 일일일야(一日一夜)케 하거든 하황갱락오무간(何況更落五無間)과 급아비지옥(及阿鼻地獄)하여 동경천만억겁(動經千萬億劫)하여도 무유출기(無有出期)이다 지장(地藏)아 시(是) 남염부제중생(南閻浮提衆生)이 지성(志性)이 무정(無定)하여 습악자(習惡者) 다(多)하고 종발선심(縱發善心)하여도 수유즉퇴(須庾卽退)하며 약우악연(若遇惡緣)하면 염념증장(念念增長)하나니 이시지고(以是之故)로 오분시형(吾分是形) 백천억(百千億)하여 화도(化度)하되 수기근성(隨其根性)하여 이도탈지(而度脫之)하나니 지장(地藏)아 오금(吾今)에 은근(殷勤)히 이천인중(以天人衆)으로 부촉어여(付囑於汝)하노니 미래지세(未來之世)에 약유천인(若有天人) 급(及)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어불법중(於佛法中)에 종(鍾) 소선근(小善根)하되 일모일진(一毛一盡)이며 일사일제(一沙一啼)라도 여이도력(汝爾力)으로 옹호시인(擁護是人)하여 점수무상(漸修無上)하여 물령퇴실(勿令退失)케 하라 부차지장(復次地藏)아 미래세중(未來世中)에 약천약인(若天若人)이 수업보응(隨業報應)하여 낙재악취(落在惡趣)하리니 임타취중(臨墮趣中)하여 혹지문수(或至門首)하여도 시제중생(詩題衆生)이 약능염득일불명(若能念得一佛名)커나 일보살명(一菩薩名)하며 일구일게(一句一偈)인 대승경전(大乘經典)커든 시제중생(是諸衆生)을 여이신력(汝以神力)으로 방편구발(方便救拔)하여 어(於) 시인소(是人所)에 현(現) 무변신(無邊身)하여 위쇄지옥(爲碎地獄)하고 견령생천(遣令生天)하여 수(受) 승묘락(勝妙樂)케 하라 이시세존(爾時世尊)이 이설게언(而說偈言)하시되 현재미래천인중(現在未來天人衆)에게 오금은근부촉여(吾今殷懃付囑汝)하노니 이대신통방편도(以大神通方便度)하여 물령타재제악취(勿令墮在諸惡趣)케 하라
이시(爾時)에 지장보살마하살(地藏菩薩摩訶薩)이 호괴합장(胡跪合掌)하고 백불언(白佛言)하시되 세존(世尊)이시여 유원세존(唯願世尊)은 불이위려(不以爲慮)하소서 미래세중(未來世中)에 약유선남자선여인(若有善男子善女人)이 어불법중(於佛法中)에 일념공경(一念恭敬)하면 아역백천방편(我亦百千方便)으로 도탈시인(度脫是人)하여 어(於) 생사중(生死中)에 속득해탈(速得解脫)케 하오니 하황문제선사(何況聞諸善事)하고 념념수행(念念修行)하면 자연어무상도(自然於無上道)에 영불퇴전(永不退轉)하리이다.
설시어시(說是語時)에 회중(會中)에 유(有) 일보살(一菩薩)하니 명(名)은 허공장(虛空藏)이라 백불언(白佛言)하시되 세존(世尊)이시여 아자지도리(我自至忉利)하여 문어여래(聞於如來)의 찬탄지장보살(讚歎地藏菩薩)의 위신세력(威神勢力)이 불가사의(不可思議)이오니 미래세중(未來世中)에 약유(若有)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과 내급일체천용(乃及一切天龍)이 문차경전(聞此經典)과 급지장명자(及地藏名字)하고 혹(或) 첨례형상(瞻禮形像)하면 득(得) 기종복리(幾種福利)니까 유원세존(唯願世尊)이시여 위(爲) 미래현재일체중등(未來現在一切衆等)하사 약이설지(畧而說之)하소서
불고허공장보살(佛告虛空藏菩薩)하시되 제청제청(諦聽諦聽)하라 오당위여(吾當爲汝)하여 분별설지(分別說之)하리라 약미래세(若未來世)에 유(有)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견(見) 지장형상(地藏形像)하며 급문차경(及聞此經)하고 내지독송(乃至讀誦)하며 향화음식(香華飮食)과 의복진보(衣服珍寶)로 보시공양(布施供養)하고 찬탄첨례(讚歎瞻禮)하면 득(得) 이십팔종이익(二十八種利益)하리니 일자(一者)는 천룡호념(天龍護念)이오 이자(二者)는 선과일증(善果日增)이요 삼자(三者)는 집성상인(集聖上因)이오 사자(四者)는 보리불퇴(菩提不退)요 오자(五者)는 의식풍족(衣食豊足)이요 육자(六者)는 질역불임(疾疫不臨)이요 칠자(七者)는 이(離) 수화재(水火災)요 팔자(八者)는 무(無) 도적액(盜賊厄)이요 구자(九者)는 인견흠경(人見欽敬)이요 십자(十者)는 귀신조지(鬼神助持)요 십일자(十一者)는 여전남신(女轉男身)이요 십이자(十二者)는 위왕신녀(爲王臣女)요 십삼자(十三者)는 단정상호(端正相好)요 십사자(十四者)는 다생천상(多生天上)이요 십오자(十五者)는 혹위제왕(或爲帝王)이요 십육자(十六者)는 숙지명통(宿智命通)이요 십칠자(十七者)는 유구개종(有救皆從)이요 십팔자(十八者)는 권속환락(眷屬歡樂)이요 십구자(十九者)는 제횡소멸(諸橫消滅)이요 이십자(二十者)는 업도영제(業道永除)이요 이십일자(二十一者)는 거처진통(去處盡通)이요 이십이자(二十二者)는 야몽안락(夜夢安樂)이요 이십삼자(二十三者)는 선망리고(先亡離苦)요 이십사자(二十四者)는 숙복수생(宿福受生)이요 이십오자(二十五者)는 제성찬탄(諸聖讚歎)이요 이십육자(二十六者)는 총명이근(聰明利根)이요 이십칠자(二十七者)는 요(鐃) 자민심(慈愍心)이요 이십팔자(二十八者)는 필경성불(畢竟成佛)이니라
부부차허공장보살(復次虛空藏菩薩)아 약(若) 현재미래(現在未來) 천룡귀신(天龍鬼神)이 문지장보살명호(聞地藏菩薩名號)커나 례지장보살형상(禮地藏菩薩形象)커나 혹문지장보살(或聞地藏菩薩) 본원등사(本願等事)하고 수행찬탄첨례(修行讚歎瞻禮)하면 득(得) 칠종이익(七種利益)하리니 일자(一者)는 속초성지(速超聖地)요 이자(二者)는 악업소멸(惡業消滅)이요 삼자(三者)는 제불호림(諸佛護臨)이요 사자(四者)는 보리불퇴(菩提不退)요 오자(五者)는 증장본력(增長本力)이요 육자(六者)는 숙명개통(宿命皆通)이요 칠자(七者)는 필경성불(畢竟成佛)이니라
이시(爾時)에 시방일체제래불가설불가설일체제불(十方一切諸來不可說不可說一切諸佛)과 급대보살(及大菩薩)과 천룡팔부(天龍八部)가 문(聞)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의 칭양찬탄지장보살대위신력(稱揚讚歎地藏菩薩大威神力) 불가사의(不可思議)하시옵고 탄(歎) 미증유(未曾有)하시더니 시시도리천(是時忉利天)이 우(雨) 무량향화(無量香華)와 천의주영(天衣珠瓔)하여 공양석가모니불(供養釋迦牟尼佛)과 급(及) 지장보살이(地藏菩薩已)하오며 일체중회(一切衆會) 구부첨례(俱復瞻禮)하사옵고 합장이퇴(合掌而退)하니라.
지장보살님의 크신 서원력으로 업장 소멸하시고, 무한 가피 입으시기를 기원 하나이다.
첫댓글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방문해 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