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환경보전협회 국가환경교육센터가 후원하는 2023년 사회환경교육지원사업 , <우리도함께해요 탄소중립실천> 두 번째 프로그램은 창원 수목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환경부가 생애주기별 사회환경교육을 하기위해 마련된 사업으로 굴렁쇠배움터가 맡아서 합니다.
<우리도함께해요 탄소중립실천>프로그램은은 창원에 있는 발달장애인주간활동센터 세 곳(정나룸,온누리,예랑)을 선정하여, 한 센터당 칠 회 걸쳐 마을공원에서 이루어지는 생태환경교육입니다. 탄소중립실천 공통 주제 두 개, 선택 주제 다섯개로 마을공원에 있는 동식물 관찰활동과 놀이, 시장바구니 사용 홍보와 우포늪 습지체험도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진행방법으로는 이야기나누기, 관찰하기, 생태놀이, 발표하기들로 짜여져 있으며, 모든 내용은 발달장애인들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습니다.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있는 것이 풀꽃입니다. 크기를 개량시켜 쉽게 눈에 띄는 꽃들의 조상이 작은
꽃입니다. 작아서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지만, 관심을 가지면 쉽게 눈에 띄고 참 예쁘고 사랑스런 것이 풀꽃입니다.
곡식을 가꾸고 걷어 들어야 하는 농부 입장에서는 늘 성가신 잡초이지만, 풀꽃으로 만나면 그렇게 사랑스러울 수가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 풀꽃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목원에 있는 풀꽃을 돋보기로 관찰하고 미리 준비해온 풀꽃으로
팔찌도 만들어보고 풀꽃 노래도 부르면서 신나게 놀았습니다.
모둠별 또는 내가 좋아하는 풀꽃 정하기입니다. 풀꽃이 생태에 미치는 영향을 수수께끼 맞추기 놀이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수목원에 있는 풀꽃을 풀꽃지도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광대나물은 어디에 있을까요? 봄까치꽃, 냉이, 꽃다지, 씀바귀,
민들레는 어디에 있을까? 모둠을 나눠 찾아보기를 했습니다.
풀꽃카드를 활용한 풀꽃 살펴보기 예비 공부입니다.
준비해온 꽃 향기 맡아 보기입니다. 꽃 향기 맡아보고 이름 알아 맞춰보기도 했습니다.
풀꽃 팔찌 만들기도 했습니다.
민들레 팔찌일까요? 제비꽃 팔찌일까요? 쑥 팔찌일까요?
마트에서 시장바구니 사용 홍보를 위해 시장바구니에 관찰한 풀꽃 그림 그리기를 했습니다.
직접 관찰하고 놀이를 통해 배운 풀꽃이라서 풀꽃 그리기도 재미가 있습니다.
민들레 그림입니다.
그린 그림을 전시도 했습니다.
연못에 있는 버드나무하고도 놀았습니다.
다음 시간을 벚나무와 놀기입니다.(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