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관 영양 관리방법
1. 목 적
음식물을 기도로의 흡인 없이 섭취하여 감염이나 영양손실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2.준비물품
비위관(보통 14번이나 16번), 50cc 관장용 주사기, 일외용 장갑, 보리차 1컵,
관급백(주머니)미지근하게 대운 유동식
3. 비위관으로 관급식 주입하기
1)손을 씻는다.
2)침대머리를 45도 정도 올려 앉는 자세를 취해 준다.
3)환자위관 끝에 50cc 주사기를 연결하여 내용물이 있는지 빼 본다.
⇒ 이 때 위 내용물이 남아 50~100cc 이상 나오면 1시간 후 다시 체크 후 내용 물이 짙은 갈색을 띠면 담당 간호사에게 알려야 한다.
4)위 내용물이 적거나 없는 경우 물30cc를 넣어준 후, 유동식을 관급 백에 넣어 위 관끝과 연결해 2초에 한 방울 간격으로 약1시간 정도 주입한다.
⇒이 때 위관으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관 끝을 꺽은 후 분리한다.
5)주입 중 복부 팽만감, 오심, 구토를 호소하면 중지한 후 담당간호사에게 알린다.
6)유동식 주입 후 약 30~50cc의 물을 넣으면서 비위관을 가볍게 비벼준다.
7)위관의 끝을 마개로 꼭 막는다.
8)주입이 끝난 후 30분~1시간 정도 앉아 있도록 해야 구토로 인한 흡인을 예방할 수 있다.
4.이럴때는 어떻게 할까요?
1)음식물 주입이 안되요.
⇒관급을 중단하고 주사기로 따뜻한 물 50cc를 주입해 보고, 넣었다 뺏다를
3~5번 반복합니다.
⇒물 주입이 안되면 사이다를 사용해 보고 그래도 안되면 담당 간호사에게 연락합니다.
2)콧줄이 빠졌어요!
⇒콧줄이 다 빠진 경우에는 담당간호사에게 연락하십시오.
⇒콧줄이 입안으로 말린 경우에는 고정된 테이프를 제거하고 빠진만큼 잡아당긴 후 기침하지 않도록 천천히 콧줄을 삽입하세요.(65~70cm까지)
⇒비위관 마개를 열고 끝을 물 컵에 담가 보아 물방울이 보글보글 올라오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물을 통과시켜 물이 잘 주입되는지 확인하세요.
3)응급시를 대비하여 같은 크기의 비위관을 예비하여 둡니다.
4)비위관의 교환은 보통 1달에 1회이며 필요시 더 자주 교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