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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라오스 북서쪽
- 총 면적: 9,325 km
- 인구: 145,000명
- 5개 지역: 남타(Namtha), 므엉싱(MuangSing), 므엉롱(MuangLong), 비엥푸카(Viengphoukha), 날레(Nalae)
- 지방 주도: 남타
루앙남타의 전반 정보
라오스 북서쪽 한 켠에 자리한 루앙남타는 지역의 85 퍼센트가 해발 800~2000미터의 탄산석회질 산으로 둘러싸인
9,325 평방 킬로미터 규모이다. 가장 지대가 높은 곳 (평균 해발 2,094 미터)은 비엥 푸카 지역이며, 남타와 므엉 싱의
경계를 놓는 지방의 중앙 산맥 중에도 2000미터에 달하는 봉우리들이 있다. 국토의 나머지 지방과 같이 루앙남타의 날씨는
5월~10월까지의 우기와 11월~이듬해 2월까지의 차고 건조한 날씨가 특징이다. 3~4월이 가장 더운 기간이다. 평균 온도는 섭씨
25도의 쾌적한 날씨이지만 추운 계절의 밤 기온은 영하로 떨어지기도 한다.
루앙남타의 북쪽 140 킬로미터 가량이
중국과 경계를 이루고 있고, 북서쪽 국경은 메콩강을 따라 130 킬로미터 가량 미얀마와 마주하고 있다. 행정상으로 루앙남타는
남타, 날레, 비엥 푸카, 므엉 롱과 므엉 싱 구역으로 나뉘고 이는 다시 380개의 작은 촌락으로 구분된다. 주도이자 명칭이 같은
루앙남타는 남타 구역 안에 있으며 인구 약 45,000명으로 지방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지역이다. 2005년 집계된 총 인구는
145,310명으로, 78 퍼센트가 농촌에 거주하며 14세 미만 인구가 40 퍼센트를 차지했다.
루앙남타의 주 산업은
농업, 목재 처리, 갈탄과 구리 채굴, 수공예품 제작, 운송과 관광이다. 2005년 1인당 GDP는 280 미국 달러였으며,
매년 약 7.7퍼센트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주민이 농업에 종사하여 쌀, 옥수수, 채소, 카사바, 땅콩 등을 재배한다.
또 다른 주요 농업 생산품은 물소, 축우, 생선, 닭, 고무, 티크목재, 수박, 사탕수수, 후추 등이다. 죽순, 버섯, 라탄,
카다맘 향신료와 생강 등 숲에서 채집하는 산물 또한 농촌 주민의 주요 수입원이다.
루앙남타의 역사
비엥 푸카 지역의 남 죽 (Nam Jook) 강 협곡에서 발굴된 석기나 날레 지역에서 발견된 암벽화와 같은 고고학적 증거를 살펴보면, 루앙남타 지방에는 최소 6000년 전부터 인간이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지방에 대해 기록된 최초의 문헌은 시엥 켕 (Xieng Khaeng) 연대기로, 여기에는 15세기 초 치앙 룽(Chiang Rung) 왕실 출신의 타이루(Tai-Lue) 사람인 차오 파덱 노이(Chao Fa Dek Noi)가 메콩강 기슭에 시엥 켕을 건설했다고 전하고 있다. 시엥 켕은 작은 군주국으로 발전해, 16세기 초까지 북태국의 라나 왕국의 영향 아래 있다가 16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까지 버마의 종속국이었다. 19세기 초반 50여 년 동안 시엥 켕은 시암인의 통치를 받아 수 많은 고난을 겪었다. 1885년 차오 파 실리노가 군사적 이유와 보다 비옥한 농경지를 위해 1000여명의 타이루 부족을 모아 오늘날의 므엉 싱을 세웠다.
므엉 싱 남쪽에서도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남타 협곡과 비엥 푸카 지방에 상당한 인구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58년 17명의 타이 위안(Tai-Yuan) 사람들이 치앙 센(Chiang Saen)에서 남타 협곡으로 이주해 와 오늘날의 비엥 타이 마을 근처에 둥지를 틀었다. 164년 므엉 후아 다가 전통적인 타이 므엉 행정 구조 하에 세워졌고, 이는 센한술린(Saenhansulin)가문 출신의 네 귀족이 다스렸다. 1628년 파닷 품 푸크(Pathat Phoum Phouk )와 파닷 파삿(Pathat Phasat)이 우정과 중립의 표시로 므엉 후아 다와 치앙 센 사이에 세워졌다. 최초의 파닷 품 푸크는 아직까지 존재하여 루앙남타 지구 남쪽에서 볼 수 있다. 파닷 파삿은 북쪽의 남 디(Nam Dee) 계곡 수원지 근처 마을에 그 유적이 남아있지만 거의 사라지고 말았다.
비엥 푸카도 17세기까지 번영하였는데, 남 죽과 남 파 강 골짜리에 십 수개의 불교 수도원과 사원을 건설했다. 비엥 푸카 인구가 많았다는 증거는 구역 주도 북쪽 흙 외벽(khou vieng)이 뻗어나간 밧 마하팟(Vat Mahaphot)과 수 많은 사원을 감싸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므 엉 후아 다는 17세기 대부분 평화와 안정을 누렸지만 1709년부터 시작된 여러 차례의 자연 재해로 쇠락하여 남중국 중심에 자리한 시프송파나 왕국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었다. 므엉 싱, 므엉 난(태국), 므엉 음(사야보리 지방)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떠나갔고, 결국 남 다 협곡은 약 155여 년간 버려진 땅이 되었다. 1700년대 말 차오 파 실리노 통치에 앞서, 타이 루 부족이 시엥 켕에서 므엉 싱으로 이주하였고, 낭 케마라는 여인이 이 무리를 이끌었다. 낭 케마는 당시 시엥 켕 지도자의 미망인으로 닷 시엥 퉁 사리탑 건설 임무를 1787년 맡았다. 오늘날, 닷 시엥 퉁은 지역의 타이루 불교신자들이 깊이 경외하는 곳으로 부처의 신성한 유물이 들어 있다고 믿어진다.
1890년 차오 루앙시디산이 이끄는 타이 위안족이 남 다 협곡에서 돌아와 므엉 후아 다를 세웠다. 루앙남타에서 가장 큰 밧 루앙 코른(Vat Luang Korn)이 그 후 1892년에 지어졌다. 하지만 새로 정착한 므엉 후아 다의 독립은 단 2년 동안만 지속되었다. 1894년 프랑스, 영국, 시암 식민주의자들의 회의 끝에 므엉 후아 다는 프랑스가 다스리게 되었고 북쪽 메콩에서 므엉 싱과 치앙 센으로 이르는 지역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와 영국령 버마의 경계가 되었다. 이 분할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타이 담 무리가 베트남 북서쪽 시프 송 추 타이(Sip Song Chou Tai)에서 건너와 통 자이(Tong Jai) 마을을 남 다 강 동쪽 기슭에 세웠다. 비슷한 시기에 타이 담인들이 도착했고, 시프송파나(Sipsongpanna), 버마, 베트남 북서쪽에서 타이 누아(Tai-Neua), 타이 카오(Tai-Kao), 아카(Akha), 란텐(Lanten), 야오(Yao), 라후(Lahu)족 등이 비옥한 골짜기와 그 주변의 숲을 찾아 이주해 왔다.
1950 년대 말 프랑스가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 전투 패배 후 인도차이나에서 물러가고, 므엉 후아 다는 다시 한 번 갈등이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이번에는 미군이 지원하는 왕실 라오스 부대와 반정부 사회주의자들의 파뎃 라오(Pathet Lao) 군대 간의 싸움이 일어난 것이다. 1962년 5월 6일, 므엉 후아 다는 파뎃 라오의 점령 아래 놓이고 루앙남타 지방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푸이 사이와 비엥 푸카 가운데 지방은 후아 콩 지방으로 바뀌어 1975년 라오스 공화국 창건까지 왕실주의자의 영토가 되었다. 1975~1983년까지 후아 콩과 루앙남타는 하나의 행정 구역이었다가 오늘날의 루앙남타와 보께오 지방으로 분류되었다.
1.1 루앙남타 지도, 시 지도, 환경 지도
1.2 루앙남타 내 교통편
루 앙남타는 육로와 항공로, 배를 통해 들어올 수 있다. 지방을 드나드는 가장 흔한 육로는 보께오 지방의 반 후이 사이와 루앙 프라방을 통해서이다. 보텐(중국령 라오스)을 건너오는 국경 통로와 비안찬에서 오는 라오 항공사의 정규 항공편도 있다. 모험을 좋아하는 여행자라면 반 후이 사이에서 므엉 롱의 시엥 콕으로 메콩강을 건너 오거나, 역시 반 후이 사이에서 출발해 남 다강을 건너오는 이틀 여행도 있다. 지방에 토착하고 나면 뚝뚝이, 버스, 썽태우(Song Taeow) 픽업 트럽 등이 저렴한 교통편이고 어렵지 않게 탈 수 있다. 짧은 거리는 자전거를 빌려 타는 사람이 많다.
1.3 우편, 통신, 인터넷 카페
일 반 우체국에서 우편 서비스, 팩스, 시내, 국내 장거리, 국제 전화 등을 서비스한다. 루앙남타 시내 여러 상점이나 라오 텔레콤 회사에서 버스 카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이메일 등을 확인하려면 시내의 인터넷 카페를 이용하고,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스트하우스들도 있다. 보통 우편으로 발송하는 소포는 저렴하고 신뢰도도 높은 편이다. 긴급이나 중요한 메일(라오스에서 보내거나 받는 것 모두)은 EMS나 DHL, FedEX등 공신력 있는 운송 서비스를 권장한다.
1.4 은행, 환전
BCEL 은 오전 8시 반~오후 4시까지 운영하며 미국 달러, 여행자 수표나 현금을 환전해 준다. 카드로 현금을 인출하려면 ATM을 이용한다. 라오 개발 은행(Lao Development Bank)에서도 미국 달러, 여행자 수표, 현금을 환전한다. 농업 은행(The Agriculture Bank)에서는 미국 달러 환전이 가능하다.
1.5 어디에 묵을까?
5개의 호텔이 있는데, 홍 칭 호텔은 별 3개이다. 므엉 싱, 롱, 비엥 푸카와 넬레 구역 등의 루앙남타 지방의 게스트하우스는 72개이다. 숙박료는 하룻밤에 3~50 미국 달러 선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이드북 뒷면 참조.
1.6 어디에서 먹을까?
라 오스, 중국, 태국, 인도, 서양식 요리를 제공하는 식당이 많다. 루앙남타 중심가에서 선택하면 된다. 맛있는 라오스 커피와 바게트도 있다. 유명한 요리와 음료는 루앙남타 시장의 밥과 국수 스프인 카오 소이(Kao soi), 담다 신선 시장의 죽순 스프와 라탄 소스, 항아리에 담긴 곡주 라오 하이(Lao Hai), 그리고 유명한 라오라오(Lao Lao )술이 있다.
1.7 무엇을 하고 무엇을 볼까?
1.7.1 포움 푸악 사리탑
남
응엔 마을 근처의 사리탑으로 남타 협곡 북동쪽 언덕에 자리하고 있다. 본래의 사리탑은 1628년 란상 (루앙 프라방 중심부)
왕국과 란 다 (치앙마이 중심부) 왕국 간의 중립 영토를 표시하기 위해 지어졌다. 1966년 옛 사리탑은 미군 폭탄 투하로
파괴되었고, 새 사리탑이 이전의 사리탑 폐허 옆에 2003년 재건축 되었다.
1.7.2 중심부 야시장
재
단장한 야시장은 루앙남타 시내 중심가에 있는데, 다양한 소수 민족 현지인들이 독특한 수공예품을 판매하고 있다. 야시장은 매일
저녁에 개장하는데, 전형적인 라오스 요리를 맛보기에 좋은 장소이며, 가끔은 춤이나 음악 공연도 구경할 수 있다.
1.7.3 반 피엥 암 수공예 마을과 반 남 응엔 증류주 제조 마을
반
피엥 암 수공예 마을과 반 남 응엔 증류주 제조 마을에는 다이 뎅족과 다이 카오족이 살고 있다. 마을사람들은 다양한 수공예품
제조로 유명하다. 남 하 에코투어 프로젝트로 지어진 조그만 오두막에서 라오스 농촌 생활에 관심이 있는 이에게는 누구에게나 숙박을
제공한다. 반 피엥 암에서 걸어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반 응엔 라오라오 제조 마을이 있는데, 유명한 라오스 쌀 위스키 제조
과정을 볼 수 있다. 이 가이드북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다.
1.7.4 루앙남타 박물관
루
앙남타의 다양한 소수 민족이 만든 여러 종류의 공예품을 전시하고 있다. 전통 의상과 농업 기구 및 일상 생활에 이용되는 가정 용품
전시가 특히 흥미롭다. 부처상, 청동 북, 도자기와 직물 전시가 훌륭하다. 한때 사냥과 국토 방어에 사용된 수작업 전통 무기
전시품도 볼만 하다.
1.7.5 반 비엥의 전통 다이 카오롬식 주택
반 비엥
누아(Tai Kalom)는 시내 중심가에서 3km 떨어져 공항 근처에 자리하고 있다. 이 주택은 전통 카오롬족(또는 타이
위안족이라고도 부름) 방식을 따라 만들었다. 화장실 시설 등은 현대식으로 개조했다. 마을 사람들이 회의, 결혼식 등의 행사용으로
이용한다. 또한 국내 및 해외 여행사에서 관광객에게 전통 의상과 음식을 보여주기 위한 전시장으로도 이용된다. 반 비엥 누아
주민들은 자신들의 전통 의상을 보존한 데에 큰 자부심을 느끼며 방문객을 환영해준다. 바씨(bacci) 의식, 춤 공연, 점심 및
저녁 식사, 요리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 루앙남타 시내 관광 안내소나 라오스 내 다양한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면 체험해 볼 수 있다.
1.7.6 남 디 폭포
시내 중심가에서 6 km
가량 북동쪽으로 가면 반 남 디(좋은 물이라는 뜻)의 라오 후이(또는 렌텐) 마을에 다다른다. 이곳은 대나무 종이 제조술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마을 뒤로는 남 디 폭포로 가는 입구가 있다. 폭포 주변에 주민들이 운영하는 작은 수공예품점, 화장실, 소풍 장소
등의 시설이 있다.
1.7.7 루앙남타 사리탑
먼 옛날 시엥 센(오늘날 태국의
북쪽)의 사이 소드 소 타미카라드 왕과 찬타볼리(오늘날의 우동사이)의 나레아타파이 왕이 있었는데, 이 두 왕은 우정의 표시로 두
개의 사리탑을 건설했다. 하나는 포움 포크 사리탑이고 다른 하나는 남타 강 시작점인 동쪽에 있었으나 숲으로 뒤덮여 위치를 찾을 수
없게 되었다가, 2004년 12월 27일 재건축되었다. 현재 루앙남타 사리탑으로 불리는 이곳은 시내 북쪽 끝에서 가깝다.
1.7.8 루앙남타 사원
타
이 위안족과 타이루 족은 독실한 불교신자들로, 지역에만 3~4개의 사원과 수도원이 있다. 반 루앙 콘 사원은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사원으로, 공항 옆의 중심 도로에 있다. 반 비엥 누아 사원, 반 비엥 타이 사원 또한 공항으로 가는 도로 곁에 놓인 조용하고
아름다운 사원이다.
1.8 체험 관광
루앙남타의 주요 관광지는 남 하 국립 보호 구역, 므엉 싱 역사 마을,
비엥 푸카의 동굴과 고고학 유적지, 20개가 넘는 공식 지정 소수 민족, 남 다 강과 그 지류이다. 이외에도 남 하 국립 보호
구역 안팎의 숲으로 뒤덮인 산과 다양한 민족의 전통 문화, 직물, 종이, 바구니 같은 양질의 수공예품을 만들어 내는 장인 등 볼
거리가 풍부하다.
루앙남타 지역의 에코 투어에 대한 국제적 명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에코 투어는 지방의 가장 중요한 관광 사업이다. 루앙남타는
라오스 공화국 국제판 가이드북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곳이며 아시아 월스트리트 저널, 방콕 포스트, 비안찬 타임스를 비롯한
관광 산업 잡지와 뉴스레터 등 해외 언론에서도 주목하는 곳이다. 트레킹, 카약, 보트 투어, 캠핑, 싸이클링, 바이크와 홈스테이가
가장 인기 있는 관광 체험이다.
1.9 소수 민족
루앙남타 지방에는 20여개
이상의 소수 민족이 살며 민족 다양성과 전통 지식의 요람이 되고 있다. 이들의 전통 의상, 공예품, 생활 방식과 의식은 지방의
문화 유산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소수 민족’이라는 용어는 루앙남타에서는 그 의미가 다르다. 정통 라오스인이 지방 인구의 단 3
퍼센트만을 차지하고 있고 소수 민족이 그 수를 훨씬 웃돌기 때문이다. 2005년 인구 통계에 따르면 루앙남타의 아카족 수는
36,531명으로 전체 인구의 25.1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아카족은 므엉 싱과 롱 구역 고지대에 주로 거주하고, 일부는
남타의 마을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 다음으로 큰 소수 민족 집단은 크무족으로 인구의 24.5 퍼센트를, 세 번째로 큰 타이루
족은 12. 2 퍼센트를 차지한다. 이 지방에서 가장 오래 거주한 고대 타이루족 마을이 므엉 싱 북쪽에 있다. 그밖에는 타이 담,
타이 카오, 타이 뎅 등으로 인구의 10.1 퍼센트를 차지하며 이들은 대부분 남타 협곡에 모여 산다.
다음의 설명은 루앙남타의 주요 소수 민족에 대한 간략한 소개로, 이들의 생활 및 전통 문화에 대한 특징을 모아놓은 것이다.
아카족
아
카족은 티베트, 버마어를 사용하는 소수 민족으로 19세기 중반 라오스에 처음 살기 시작하였다. 아카족의 생활은 엄격한 규율로
짜여진 의식과 민족 법률을 따르는 생활 방식이 특징이다. 이는 ‘아카족 방식(Akha zang)’이라고도 불린다. 아카족 방식에는
모든 아카 전통과 의식, 법률뿐 아니라 경작법, 사냥법, 질병에 대한 관점과 치료법, 외부인을 대하는 방식 등도 포함된다.
아카족은 산립과 농업에 놀라운 지식을 자랑하여 많은 주민들이 산 속에서 살아간다. 아카족 여자들은 독특한 의상으로 쉽게 눈에
띄는데, 이들은 검은색 면으로 만든 짧은 치마에 달라붙는 검은색 상의를 입고 화려하고 장식을 덧붙인 모양의 자켓을 입고 머리에는
섬세한 장식을 착용한다.
아카족 정착민들은 높은 그네와 문을 만드는데, 이는 마을 입구와 뒤쪽 모두에 있다. 이 문은 인간
세계와 외부, 자연 세계의 경계를 상징한다. 이 문은 남녀의 모양을 본뜬 석상과 대나무로 짠 상징물로 장식한다. 마을의 방문객은
마을 문으로 출입할 수 있지만 문을 비롯한 목상 등 어떤 것도 만져서는 안 된다.
크무족
크무족
과 그 조상들은 약 수 천년 전 오늘날의 라오스에 정착하였고, 그로 인해 라오스에서 가장 수가 많은 소수 민족이다. 오스트로아시아
어족의 한 지류인 몬-크메르의 후예로, 크무족은 수 많은 하부 민족으로 나뉘는데, 크무 루, 크웬, 로크, 오우족 등이 있다.
루앙남타에 사는 크무족의 대부분은 크웬과 로크족이다. 라오스 북쪽의 다른 소수 집단처럼 크무족은 불교를 믿지 않으며 민족 자체의
정령 신앙을 섬긴다.
루앙남타의 크무족은 주로 쌀 생산, 사냥, 산림품 채집, 수공예품 제작 등 다양한 일로 수입을 만든다. 크무족은 약용 식물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라탄과 대나무 바구니 직조에 뛰어난 장인이 많아서, 크무족 주민들을 찾아 수공예품을 사거나 산림 트레킹
가이드로 고용하는 관광객이 많다. 남타와 비엥 푸카 구역 크무인 중에는 관광업을 주요 수입원으로 삼는 크무족이 많은데, 반 나란
트레킹 트레일에 사는 주민들이 특히 그러하다.
타이루족
타이루족은 저지대 라오어와 타이-담이나
타이-당과 같은 기타 타이-라오어 사용자와 언어적 연관이 있다. 남중국에서 건너온 타이루족은 15세기 오늘날의 므엉 싱(시엥
켕)에 정착했다. 길게 늘어진 지붕과 많은 장식을 곁들인 아름다운 주택과, 곡주, 섬세한 면직물로 유명하다. 타이루족은 소승
불교를 섬기며 모든 마을에 불교 사원과 승려가 있다. 대부분의 타이루 남성들은 일생 동안 최소한의 기간 동안이라도 승려로 지낸다.
각 마을의 중앙에는 신성한 마을 기둥이 있어 부처의 재림을 대비하는 의식이 행해진다.
흐몽족
흐
몽족은 전통적으로 산꼭대기에 마을을 만드는데, 오늘날에는 저지대에 사는 부족민도 많다. 흐몽족은 산림 지식, 사냥술, 한약 제조,
말 등의 가축 사육으로 유명하다. 흐몽족 전통 의상은 섬세한 자수와 커다란 은 세공품으로 장식하며, 마나 면 직물 위에 밀랍과
쪽빛 염료를 이용하여 납염하는 기술을 간직하고 있다. 흐몽족 새해 기간인 12월~1월에는 수 많은 축제가 열리는데, 팽이치기
경연대회, 무역 박람회, 노래, 그리고 배우자를 찾는 의식의 일부분으로 젊은 남녀가 천으로 만든 작은 공(makkone)을 던지는
행사 등이 포함된다. 뛰어난 무역업을 자랑하는 흐몽족은 다양한 산림 채집품과 농산품을 무역한다. 오늘날 매우 흔한 상업용 고무
생산을 처음 시도한 것도 루앙남타시의 북쪽에 가까이 자리한 흐몽족 마을이 하드 야오마을이었다.
타이-담족
머
리에 쓴 다채로운 색상의 스카프와 은 단추로 장식한 달라붙는 셔츠가 특징인 타이-담족 여자들은 쉽게 눈에 띈다. 루앙남타의
타이-담족은 베트남 북서부에서 왔다고 전해지며 19세기 말 남 다 협곡으로 이주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루앙남타에는
13개의 타이-담 부족 마을이 있으며 이들은 남 다 협곡 소수 민족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타디-담족은 정령 신앙이나 조상 숭배가
아닌 불교를 믿는다는 점에서 다른 타이 부족과 구별된다. 이들은 독한 라오라오술을 제조하여 일상용으로도 마시고 의식에도 사용한다.
질 좋은 실크와 면 직물 생산으로 유명하여, 타이-담 여성들은 일본과 미국 시장에 이러한 직물을 직접적으로 수출한다.
란텐족
란
텐족은 남색 염료로 염색한 검은색 면에 분홍빛 가장자리를 두르고 은 세공품으로 장식한 독특한 의상을 입는다. 이들 또한 지난
100여년 간 남중국에서 이주해왔고, 도교와 조상 숭배, 정령 신앙이 혼합된 문화 전통도 함께 들여왔다. 란텐족은 주로 지방의
작은 강줄기와 계곡을 따라 자리잡았으며, 일부는 라오 하우이, 즉 ‘계곡 사람’이라 불린다. 란텐족은 질 좋은 면 의상, 목재
의식용 마스크와 튼튼한 대나무 종이를 생산한다. 야오족과 긴밀히 연결되어, 이들도 고대 중국 활자에서 비롯된 서법이 발달하였다.
남자들은 종교적 문구, 의식과 전설을 란텐족 여인들이 만든 대나무 종이에 기록한다.
란텐족 의식용 마스크를 여전히 생산하는 곳은 남 루 마을이다. 남 루 마을의 샤먼인 라오 리씨는 이 마스크 생산이
1970년대 중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 거의 단절되었다고 전한다. 그러다가 문화 산업과 관광객의 구매 진흥을 정부의 지원으로
다시 그 명맥을 잇게 되었다고 한다.
라후족
라후족은 본래 남중국에서 유래하여 미얀마, 태국,
라오스 북부에 두루 걸쳐 살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라후족 주민들은 보께오 지방과 루앙남타의 비엥 푸바, 롱 지역에 살고 있다.
라후라는 이름은 라후어로 호랑이를 기른다는 뜻인 ‘la hou’에서 비롯되었다. 아카족처럼 라후족도 독특한 정령 신앙과 조상
숭배를 믿는다. 이들은 자연 현상, 주택, 가축, 숲 등 많은 것들과 연관된 선한 정령과 악령이 고루 혼재되어 있다. 의식과
축제는 농업 순환, 결혼, 주택 건설 등 일년 내내 벌어지는 일들과 연관되어 있다. 가장 다채로운 축제는 새해 축제로 주로 매년
1~2월 사이에 열린다.
1.10 남 하 국립 보호 구역
루앙남타 지방의 산맥
지형 중심부는 남 하 국립 보호 구역(NPA)로 지정되었다. 1993년 국무 총리령으로 실시되었다가 이후에 지방의 가운데를 따라
중국과의 경계를 이루는 222,400 헥타르를 아우르는 지역으로 확대되었다. 남 하 NPA의 풍경은 매우 다양하여, 스웨덴의
들판과 재생되는 숲이 혼합되어 있는 양상이다. 오래된 숲은 그 접근성과 현지 풍습 덕분에 외딴 지역에 남아있다. NPA 경계선
내에는 2000미터가 넘는 두 개의 봉우리가 있고, 강과 계곡도 많다. NPA의 주요 목적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라오스 북부의
야생 동물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호랑이, 표범, 큰 야생 들소가 아직도 보호 구역 내를 거닐고 있는데, 인구 밀도가 적고
사람들이 이 동물을 두려워하여 쉽게 볼 수는 없다. 300여 종의 새들은 흔히 볼 수 이는데, 은꿩을 비롯한 보석처럼 아름다운
새들과 명금류가 살고 있다. 라오스의 일부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종들은 히말라야 산맥과 이어지는 가장 높은 봉우리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1.11 에코 투어
트레킹, 하이킹, 카약, 레프팅, 바이크, 등산, 마운틴 바이크, 보트 투어로 루앙남타, 므엉 싱, 비엥 푸카와 롱 구역을 둘러보고 발전하고 있는 주민들의 생활상과 남 하 NPA의 경이로운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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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 이틀 이상의 트레킹 투어는 교육을 받은 전문 현지 가이드가 동행하여 매일 출발하는데, 마을 방문과 홈스테이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다. 보트 투어, 야생 트레킹 투어, 농촌 생활 방식 강습 등 특별 투어도 마련되어 있다. 여러 마을이 투어 프로그램에
관여하여 적극적으로 돕고 있으며, 이로 인해 큰 혜택을 입고 있다. 루앙남타와 남 하 NPA의 생물 종 다양성 보존과 자연 및
문화 유산 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에코 투어의 가장 큰 목적이다.
2. 므엉 싱 일반 정보
므엉 싱은 루앙남타 남서쪽에 위치한 산악지대 구역으로 미얀마, 중국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므엉 싱은 전통 타이 루, 타이 누아, 아카족 문화에 뿌리를 두고, 타이 담, 흐몽, 미엔과 롤로족의 무역 중심지이다. 이 지역에는 9개 이상의 소수 민족이 살고 있다. 이 중 가장 많은 수의 소수 민족은 인구의 30퍼센트를 차지하는 타이 루족(주로 시내와 그 주변 들판에 거주)과 45 퍼센트를 차지하는 아카족(외곽 언덕 지역 거주)이다. 므엉 싱의 주민 대부분은 소규모 농촌 촌락에 살며 농업에 종사한다.
구역의 절반이 남 하 NPA에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에코 투어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산악 지형 때문에 날씨가 상당히 쌀쌀하여 3~4월의 더운 시기에도 30도를 넘지 않고, 12~1월에는 0도까지 떨어진다. 5~10월은 남서쪽의 몬순이 몰려와 비를 뿌리며 한 해의 농사 시작을 알린다.
2.1 므엉 싱 시 지도, 환경 지도
2.2 므엉 싱 내 교통편
첫댓글 주도이자 명칭이 같은 루앙남타는 남타 구역 안에 있으며 인구 약 45,000명으로 지방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지역이다. 2005년 집계된 총 인구는 145,310명으로, 78 퍼센트가 농촌에 거주하며 14세 미만 인구가 40 퍼센트를 차지했다......이 얼마나 중요한 정보입니까? 인구의 40%가 14미만이라고 하니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복음사역을 시급해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지역에서 영구히지낼수 있는 방법은 없지요 현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