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Creative Writing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
발랄한 서정, 도전과 응전의 문학 산실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는 기본적으로 현실과 함께 하는 문학, 역사와 함께 하는 문학을 추구한다. 여기서 말하는 현실 혹은 역사는 문학의 질료이기도 하지만 대상이기도 하다. 물론 이 때의 대상이 인식의 근거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객관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서 문학이 현실 혹은 역사와 상호 길항하고 경쟁하는 관계로 존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학이 현실 혹은 역사와 길항하고 경쟁한다는 것은 문학이 그것들을 포괄하면서도 리드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문학은 현실 혹은 역사와 함께 존재하면서도 밖에 존재하는 것이 된다. 문학이 현실 혹은 역사와 맺는 관계를 이렇게 설정하는 것은 그것들과 경쟁을 하면서도 그것들을 초월하기 것이 문학이기 때문이다. 현실 혹은 역사와 경쟁하면서도 그것들을 초월하는 문학은 우선 그것이 갖는 호연지기로 하여 좀 더 주목이 된다.
이처럼 호연지기의 문학을 추구하는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는 1992년 3월 설립자인 고 김인곤 이사장의 예술정신을 받들어 40명 정원으로 개설이 된다. 한강 이남에서 최초로 개설된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주목이 되었다. 개설 당시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에 봉직하고 있던 교수는 조태일(시), 신덕룡(비평), 문찬식(고전), 김은수(고전) 등이었다. 그 뒤를 이어 유순영(소설), 배봉기(아동문학, 희곡), 이은봉(시), 문순태(소설), 권혁웅(시),이기호(소설) 등이 부임해와 지금까지 재직하고 있거나 전직, 퇴직한 바 있다.
한참 전성기에는 시에 조태일, 이은봉, 소설에 문순태, 유태영, 비평에 신덕룡, 희곡 및 아동문학에 배봉기, 고전문학에 문찬식, 김은수 교수님 등 무려 8명의 전임 교수가 광주대학교 문창과를 이끌기도 했다. 지금은 정년으로 은퇴한 교수님들이 많아 이은봉(시), , 신덕룡(비평), 배봉기(희곡 및 아동문학), 김은수(고전) 이기호(소설) 교수가 전임으로 봉직하고 있다. 그밖에도 민혜숙(소설), 이화경(소설), 박일우(소설), 염형운(소설), 이성자(아동문학), 문병란(시), 강경호(시), 전동진(시), 이창수(시), 이재창(시조), 장수현(시조), 장일구(비평), 김형중(비평), 문석진(비평), 한강희(비평) 등이 외래교수로 강의를 하고 있거나 한 바 있다.
문예창작과의 전임교수 가운데 시 부분은 『좋은 세상』 『봄 여름 가을 겨울』 『절망은 어깨동무를 하고』 『무엇이 너를 키우니』 『내 몸에는 달이 살고 있다』 『길은 당나귀를 타고』 등의 시집을 간행해 한성기 문학상, 유심 작품상, 한남문인상 등을 받은 이은봉 교수가 맡고 있다. 소설 부분은 『최순덕성령충만기』, 『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등을 발표하고 대산창작기금을 수혜 받은 이기호 교수가 맡고 있다. 비평 부분은 『진보적 리얼리즘 소설 연구』 『문학과 비평의 언어』『문학과 진실의 아름다움』『환경 위기와 생태학적 상상력』 『생명시학의 전제』등의 평론집으로 김달진 문학상을 수상하며 열심히 활동해온 신덕룡 교수가 맡고 있다. 아동문학 및 희곡 부분은 동화책으로 『흥미로운 국보여행』 『너랑 놀고 싶어』『새 동생』『난 이게 좋아』『나는 나』『실험 가족』등을 출간하고, 희곡집으로 『잔인한 계절』『우리시대의 사랑』 등을 출간해 삼성문학상 대상, 대산문화재단 창작기금 등을 받은 배봉기 교수가 맡고 있다. 그밖에 수필 부분은 그 특유의 수필론을 펼치고 있는 『수필이란 무엇인가』의 저자 김은수 교수가 맡고 있다. 또한 신진 동화작가로 주목을 받고 있는 동화작가인 이성자 교수와 젊은 시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창수 교수가 겸임교수로 학생들의 지도를 맡고 있다.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에는 시, 소설, 비평 등 문예창작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과목만 개설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조그만 관심을 갖고 살펴보더라도 광고카피연습, 독서지도법, 논설지도법, 시나리오창작연습, 사이버문학론 등 시대의 변화에 알맞은 교과과목이 다수 개설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과목은 요즘 들어 부쩍 인기를 끌고 있는 방송드라마작가나 구성작가 또는 카피라이터로 일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과목이다. 이런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졸업 후 신문기자 방송국 피디, 구성작가, 출판사 기자, 광고회사 카피라이터, 글쓰기 교사 등 다방면의 직업을 얻고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광주대학교 문창과는 항상 문예창작 교육을 중심으로 놓고 있다. 그런 결과 최고의 전성기인 1999년 봄에는 장수현(조선일보-시조), 정지완(세계일보-시), 정영주(서울신문-시) 등 무려 11명의 신춘문예 당선자를 내기도 했다. 이렇게 형성된 등단의 전통은 지금도 면면하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어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다.
1. 고도의 산업 사회에서 날로 심화되고 있는 인간성 회복을 위해 삶과 사물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한다.
2. 산업화, 기계화로 말미암아 소외된 인간의 위치와 역할을 찾는 노력의 일환으로 문학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3. 한국 문학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함으로써 내일의 한국 문학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창작 활동을 하도록 한다.
4. 문학 예술의 창작 능력을 배양하여 지역 사회의 문예 활동을 풍요롭게 함은 물론 한국 문학의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5.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그로 인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학과 개설 10년도 되지 않은 짧은 시간에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문예창작과의 앞날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재학 중은 물론 졸업 후에도 계속 문학의 꿈을 불태우고 있는 증거로 등단 문인 중심으로 1999년 10월에 광주문학회를 결성했다. 이는 재학생과 졸업생이 하나가 되어 21세기 한국문학을 이끌어갈 역량을 키우는 발판으로 그 역할에 기대되는 바가 크다.
이러한 동향으로 미루어 보건대 본대학교 문예창작과는 서울에 소재한 어느 문예창작과 못지않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며 머지않아 한국문학을 이끌어갈 중추적인 시인, 소설가, 극작가의 대부분이 본대학교 문예창작과 출신이 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현재 우리 졸업생들은 전업 작가는 물론, 대학 강사, 오마이 뉴스 기자, 신문사 기자, 방송국 PD, 구성작가, 작사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시대 변화에 맞춰 만화스토리작가, 홈페이지 관리자, 카피라이터 등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기업체 홍보실, 출판사, 글쓰기 학원 등에서 자신의 꿈을 펼치고 있다.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
http://muncre.gwangju.ac.kr/
[출처] [입시][정시,수시모집]한국문학을 이끌어갈 문학의 산실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작성자 광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