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의 유래와 형식
불공은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는 의식이다. 부처님께서 생존해 계실 때에는 하루 한 때씩만 공양하셨으므로 점심 때를 기다려서 보시하거나 며칠 전부터 미리 공양을 청하여 대접하였다.
입적후에는 직접 공양을 드릴수 없으므로 열반지, 성도지, 초전 법륜지 등 그의 유적지를 찾아가서 공양을 올리기도 하였고 사리를 봉안한 탑에서 공양을 올리기도 하였다.
부처님 재세 시에 어떤 사람이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려고 할때의 예의 절차는, 먼저 사람을 보내서 삼보에 귀의케
하고 부처님께 공양하게 된 동기를 밝히며, 초청대상이 얼마쯤 되었으면 좋겠다 하면, 부처님의 허락에 따라 공양을
준비하였다.
부처님께서 정한 시간에 신도의 집에 이르면 그 앞에 꽃과 향으로 공양하고 차를 올리며 부처님을 찬탄한 뒤에 절을 올리고 공양을 올리고 그들의 소망을 말하였다.
그래서 지금 불공을 드리는 것도 그때의 풍습을 따라 천수경이나 사대주로부터 삼보례
까지 외우고 거기에 '정삼업진언'과 '개단진언. 건단진언. 정법계진언'을 외우면 삼귀의례를 대신한 거불을 하고 이유를 밝히는 유치를 한 뒤에 청사를 하고, 꽃과 향으로 청하는 향화청을 외운 뒤에 찬불송인 가영을 하고, 자리에 앉게 하는 헌좌진언을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오늘날 불전에서 올리는 불공의식은 인간적이고 도덕적이며, 실제인 데에 불교의 생명이 있다.
어느 날 아난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 부처님 생존시에 공양을 올리는 것과 돌아가신 후에 공양을 올리는 공덕의 차이가 있습니까? "
이에 부처님께서,
" 조금도 차이가 없다. 여래의 법신은 영구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부처님을 보는 것은 바로 부처님의 법을 보는 것이요. 부처님의 법을 보는 것은 바로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의 도반을 보는 것이며, 부처님과 도반을 보는 것은 바로 열반의 깨달음을 보는 것이다. 삼보는 변합이 없어 중생들이 의지할 곳이며, 기도는 지극한 신심으로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고, 공양은 풍요로운 공덕을 지어 육바라밀과 팔정도를 행하기 위한 약속이다. " 라고 말씀하셨다.
부처님 재세 시에는 오직 석가모니 부처님과 천이백 제자를 중심으로 공양하였으나 부처님 입멸 후에는 삼세의 부처님들과 부처님 사리와 그리고 그가 설하신 법보 및 그의 제자들을 청하여 공양하는 의식이 발달하였다. 그래서 그들을 낱낱이 청하여 공양하는 것을 각청리라 하고 모든 부처님. 법. 보살. 성문. 연각. 조사. 불법승 등 삼보에 공양하는 의식을 삼보통청이라고 하니 삼보통청은 사시 불공이며 모든 예식의 근본이 된다.
출가한 스님 뿐만 아니라 재가 불자라고 하면 누구나 익혀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것이 좋으며 공양 올리는 이가 뜻하는 바에 따라 축원을 하는 데에는 정성이 으뜸이기 때문에 축원문을 의식하지 말고 자신이 뜻하는 바를 염원하면 좋다.
1, 마음다스리는 글
<일타스님의 법문 중에서>
복은 검소함에서 생기고 덕은 겸양에서 생기며 지혜는 고요히 생각하는 데서 생기느니라.
근심은 애욕에서 생기고
재앙은 물욕에서 생기며
허물은 경망에서 생기고
죄는 참지 못하는 데서 생기느니라
눈을 조심하여 남의 그릇됨을 보지 말고 맑고 아름다움을 볼 것이며,
입을 조심하여 실없는 말을 하지말고 착한 말 부드럽고 고운 말을 언제나 할것이며,
몸을 조심하여 나쁜 친구를 사귀지 말고 어질고 착한 이를 가까이 하라.
어른을 공경하고
덕있는 이를 받들며
지혜로운 이를 따르고
모르는 이를 너그럽게 용서하라.
오는 것을 거절말고 가는 것을 잡지말며,
니몸 대우없음에 바라지 말고 일이 지나갔음에 원망하지 말라.
남을 해하면 마침내 그것이 자기에게 돌아오고
세력을 의지하면 도리어 재화가 따르느니라.
불자야 이 글을 읽고 낱낱이 깊이 새겨서 다같이 영원을 살아갈지어다.
2, 예 불 문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 불법승
헌향진언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아금청정수 변위감로다
봉헌삼보전 원수애납수
* 다기를 올릴 때는 아금청정수부터 하고 안올릴때는 지심귀명례부터 함.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햬 상주일체 달아야중
지심귀명례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마하살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 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지심귀명례 섯건도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 일시성불도
삼 귀 의
귀의불 양족존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 이욕존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3, 천 수 경
정구업진언
( 구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오방의 모든 신을 안위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
(경전을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 더위없이 높고 깊은 부처님법 묘한 진리
백천만겁난조우 백천만겁 지내어도 만나뵙기 어려워이다
아금문견득수지 제가 이제 듣고 보고 마음에 두어 외우오니
원래여래진실의 부처님의 참다운 뜻 사무쳐 깨달아이다.
개법장진언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 무애대비심대다라니
(천손과 천눈으로 중생을 구제하시는 관자재보살님의 광대하고 원만하고 걸림없는 자비의 다라니를 청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