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상기호(Expression Signature)
음악의<빠르기(Tempo)>·<강약(셈·여림(Dynamic)>·<악상(Expression)>을 나타내는 음악용어는 대부분은 이탈리아어이다.
그 이유는 중세의 유럽의 중심은 로마제국이었고,음악은 물론 미술과 건축 그리고 기타 학문들이 로마에서 발전해 유럽 각지로 퍼져나갔기 때문이다. 1천년 동안이나 게속된 중세 시대에 교황청은 음악의 중심지였으므로 많은 음악가들이 로마에서 배출되었고,주변 국가에서 음악을 배우기 위해 로마로 몰려들었다.
중세가 끝난 르네상스 시대에도 여전히 로마와 무역으로 부유해진 베네치아와 피렌체 등이 중심이 되었는데,특히15세기 유럽 음악을 주도했던 프랑스의 부르고뉴 악파에 이어15세기 중반부터16세기 말까지 활약했던 플랑드르 악파(네델란드 악파)의 주도권이 가브리엘리들(삼촌과 조카)이 이끄는 베네치아 악파로 넘어 오면서,유럽 음악계는 향후100년간 이상을 이탈리아 작곡가들이 주도하게 되었다. 이런 연유로 음악용어의 대부분이 이탈리아어로 되어 있는 것이다. ● 악상기호 ■ 이탈리아 작곡가의 이름_끝자는‘i’ ▲ 중세(450~1450) Guido d’Arezzo(992~1050) * 4선 악보 개발–5선보의 기초
▲ 르네상스(1450~1600) Palestrina(본명: Giovanni Pierluigi,1525경~94) Giovanni Gabrieli(1553~1612) *역사상<piano(여리게)>·<forte(강하게)>처음 사용 *베네치아악파의 영향으로 추후100년간 이탈리아 전성기
▲ 바로크(1600~1750) Caccini(1545경~1618) Opera 창시자 Peri(1561~1633) Opera 창시자 Monteverdi(1567~1643) 최초의Opera <Orfeo> Corelli(1653~1713) Vivaldi(1678~1741) Scarlatti(1685~1757) Tartini(1692~1770)
▲ 고전파 Boccherini(1743~1805)
▲ 낭만파 Paganini(1782~1840) Rossini(1792~1868) Bellini(1801~1835) Donizetti(1797~1848) Verdi(1813~1901) Ponchielli(1834~1886) Tosti(1846~1916) Puccini(1858~1924) Mascagni(1863~1945) Wolf-Ferrari(1876~1948) Respighi(1879~1936) Toselli(1883~1926) * Spaghetti(어,이건 작곡가가 아니잖아!!!)
● 감상
▲ Toselli <Serenade(나이팅게일의 세레나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