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댁'
- 경주 약과, 양갱 시리즈
디자인 의도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때에 널리 유행하였던 약과에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인 인왕제색도를 넣어 한국 전통 과자의 패키지를 구상하려 하였습니다. 양갱의 패키지에는 김홍도의 진경산수화인 금강사군첩을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띠지와 끈을 이용하여 고급진 전통과자의 느낌을 살리려 하였습니다.
디자인 특징
: 대한민국의 국보인 작품들을 활용하여 패키지를 디자인 하였으며, 띠지를 따로 제작하여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하였습니다. 또한, 끈에 각 제품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법을 적은 카드에 구멍을 뚫어 연결하여 끈을 묶어주었습니다. 끈을 붉은 색 끈으로 선정하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디자인 효과
: 패키지 디자인을 보고 그동안 진경산수화라는 하나의 작품분야에 대하여 몰랐거나,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소비자들이 적어도 한 개의 작품에 대하여 알 수 있게되고, 기존에 진경산수화라는 작품을 알고 있었던 소비자들도 패키지를 보고서 다시 한 번 기억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1. 먼저, 주제로 주어졌던 '경주'라는 주제에 알맞는 브랜드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서 자료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2. 여러 제품 후보군들 중에서 쌀-잡곡, 약과-한과, 견과류 세가지로 후보를 줄이고, 제품을 '약과'로 선정하였습니다.
3. 브랜드 네임을 정하기 위해 기존에 있던 약과 브랜드들은 어떠한 브랜드 네임을 가지고 있고, 그 브랜드 네임에는 어떠한 뜻이 있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4. 브랜드 네임을 '야무지고 탐스럽다'라는 뜻의 '도담'이라는 순우리말 단어를 사용하여 정하였습니다.
5. 브랜드 로고 작업을 하기 위해 다양한 방향으로 브랜드 로고를 많이 만들어보고, 세개로 추려 그중에서 기존에 있던 브랜드들과 차별화되면서 제품인 약과의 느낌이 있는 로고로 선정하였고, 로고의 색도 선정하였습니다.
6. 본격적으로 패키지 상자를 디자인하기 위해서 여러 시장 자료 조사를 진행하였고, 대한민국의 유명 작품을 넣어야 겠다고 생각하여 작품의 자료조사도 진행하였습니다.
7. 약과 패키지의 전체적인 큰 상자를 먼저 디자인하고, 다음으로 띠지를 디자인하여 1차 출력 하였습니다.
8. 양갱 패키지도 동일하게 디자인하여 2차 출력 하였습니다.
9. 1차 출력과 2차 출력과 비교하여 보고, 최종으로 3차 출력 하였습니다.
10. 3차 출력 후, 끈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법을 적은 카드를 조화롭게 꾸미기를 구상하여 디자인하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도표
1. 품목 자료조사, 선정 -> 2. 브랜드 네이밍 -> 3. 브랜드 로고작업 -> 4. 패키지 디자인 자료조사 -> 5. 약과 패키지 디자인, 띠지 디자인 -> 6. 1차 출력 -> 7. 양갱 패키지 디자인, 띠지 디자인 -> 8. 수정 후 2차 출력 -> 9. 수정 후 3차 출력 -> 10. 마무리 정리
브랜드 디자인의 아쉬웠던 점
: 끈의 색상과 구성이 좀 더 고민이 필요했던 거 같아, 1차 출력 때부터 구상하여서 시간을 가지고 디자인 해보았다면 더 나았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아쉬웠습니다.
참 잘했어요
: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띠지를 따로 제작하여 넣은 것이 잘하였다고 생각합니다.
- 다음 디자인을 할 때에는 좀 더 많은 자료조사를 하여 좀 더 많은 고민의 시간을 거쳐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최종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