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瓊玉膏)에 대하여...
*** 경옥고(瓊玉膏)란 무엇인가
경옥고란 동의보감의 편제상 제일 앞부분에 있는 내경편(內景篇)중에서도 가장 먼저 언급 된 처방이다. 동의보감의 편제가 방대하다고 하나, 그 것이 한의학에 있어서의 진단과 치료 에 있어서 차지하는 비중의 경중을 따져서 일목요연하게 설정된 점을 감안할 때, 경옥고 자체가 한국 한의학의 특징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도 그리 과장된 말은 아니다.
- 경옥고의 처방 구성을 보면
한국의 대표적인 약재인 인삼과, 한국을 상징하는 나무인 소나무의 뿌리에서 추출되는 복령, 그리고 지황이라는 약재와 꿀로 이루어져있다. 이 네가지 약 재가 서로 어우러져서 각 약재의 효능적인 측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처방 중에서 인삼은, 인체의 양기, 즉 에너지 대사와 활기를 불어 넣어주며 덮혀 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지황은 인체의 음분, 즉 체액의 형성과 혈액의 조성 및 영양물질의 축적을 담당하며, 병리적인 체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인삼의 효능과 기가 막힌 균형을 이루고 있다. 복령은 체 내 불순물의 배설작용과 정서적인 안정작용 및 사고력 향상 효능을 갖고 있으며, 꿀은 강장 제의 역할과 각 약재간의 균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경옥고 자체를 변질없이 저장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동의보감에 기록된 경옥고의 효능을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 精血(정혈)을 불쿠어 주고 骨髓(골수)를 보충하여 주고, 진기를 고르게 하며 원기를 북돋워 늙은이를 젊어지게 하고 모든 虛損證(허손증)을 보하며 온갖 병을 낫게 한다. 또한 정신이 좋아지고 오장이 충실해지며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고......(중략), 걸음걸이가 뛰는 말과 같이 빨라진다. 하루에 두세번 먹으면 종일토록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이 이 약의 효과는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證(탄탄증: 중풍 후유증으로 한쪽을 못쓰는 질환)을 고치며 勞 (노채: 폐결핵)가 낫고 장수할 수 있다."
*** 경옥고, 어떻게 만드는가
경옥고는 그 효능이 광범위하여 허손성(虛損性) 노인 질환에 두루 쓰이며, 중풍 후유증, 폐결핵으로 인한 영양결손, 수술 후 회복기의 치료, 재활 능력 증진, 운동선수의 운동 능력 배가, 산후 회복, 면역 능력 증진, 사고력 증진 기능 등에 광범위하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최근의 임상 실험에서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제작 과정이 워낙 손이 많이 가고 까다로워서 손쉽게 만들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몇몇 한의과 대학에서 학생들이 선배 한의사를 주축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방법으로 경옥고를 재현하고 있으며, 일부 한의원과 한국체육과학연구원 및 한국 체육대학교가 연계하여 임상실험을 통해서 운동 능력 증진과 심폐기능 강화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밝혀진 바 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경옥고의 제조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生地黃 16근을 절구방아에 찧어서 汁을 짜고, 人蔘을 細末하여 24량, 白茯 을 細末하여 48량, 白蜜 정선한 것 10근, 이상을 같이 調和하여 磁器盒에 넣고 油紙 5중과 厚布 1중으로 盒口를 단단히 봉하여 구리솥에 넣고 솥바닥에 깨끗한 나무막대기를 건너질러 놓아서 물이 끓어도 합구에 넘어 들지 않도록 한 후 뽕나무불로 3주야를 끓이는데 물이 減하면 뜨거운 물을 다시 첨가하여, 끓이는 기한이 되거든 藥盆을 끄집어내어 다시 蠟紙로써 합구를 단단히 봉한 뒤에 우물 속에 달아매어 넣고 1주야가 지난 뒤에 끄집어내어 다시 舊湯에 이전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넣어 1주야를 끓여내는 것이다. 제일 먼저 조금 덜어서 天地의 神에 제를 지낸 뒤에 1일에 2-3회로 1-2 숟갈씩 溫酒로 복용하고 술을 먹지 못하는 이는 끓인 물로 복용한다. 한여름에는 음냉한 곳이 좋다."
- 생지황 9600그람, 인삼 900그람, 백복령 1800그람, 꿀인데요 꿀6000그람으로 경옥고 만드는 한약재 비용은?
* 생지황 9600그람 ----16근 생지황의 가격이 한근당 5500원 그러니 16근이면 88000원
* 인삼 900그람----인삼은 300그람씩 포장이 되어있으니 3곽 사야함 한곽에 좋은것은 40000원정도 함. 120000원
* 백복령 1800그람---백복령이 복병인데요 백복령은 중국산하고 북한산 그리고 국산의 가격차가 정말 심합니다.
즉 중국산의 경우 한근에 2000원정도 하구요 북한산은 3000원 그리고 국산의 경우 8000원에서 15000원정도 하지요 좋은것을 기준으로 하면 50000원 싼것을 기준으로 하면 1만원도 안됨
* 백밀---꿀인데요 꿀 역시 가격차가 심한편이지요 보통 1키로에 2만원정도면 좋은 꿀임. 6000그람이니 대략 12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될듯함
뽑아본 가격은 36만원정도 되네요. 꿀하고 백복령을 어떤 것을 선택하냐가 관건이네요. 되도록이면 좋은것으로 하세요
경옥고는 허준선생님이 동의보감에서 2대 명약중의 하나로 꼽는 약이니만큼 효능이 탁월할 뿐 아니라 제법도 까다롭기 그지없습니다. 원방대로 만드려면 꼬박 1주일을 옆에 붙어 있어야하고 재료의 선별이나 가공에 들어가는 공력도 이만저만이 아니지요. 그만큼 귀한 약이니 보관에 신경씀은 물론, 복용할때도 정성껏 하라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제대로 만들어진 경옥고의 경우, 실온에서 보관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단지 제조상의 과정에 문제가 있거나, 약재의 배합비율에 따라서 실온 보관시 간혹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곰팡이가 생긴 부분을 덜어내시고 냉장보관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탕제원에 가져가셔서 파우치의 형태로 만들어 달라고 하셔도 됩니다. 원방 경옥고는 글자 그대로 부드러운 고약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고약은 크게 외부에 바르는 고약과 복용하는 고약이 있지요.
- 질감과 빛깔이 흡사 양갱과도 같습니다.
- 색은 거의 검은빛에 은은하게 붉은빛이 돌고 엉겨붙은 알갱이가 없어야 제대로 된 것입니다. 약간은 덩어리질 수가 있으나 혀에 닿으면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것이 잘 만들어진 것이고요,
- 맛은 꿀의 단맛과 인삼의 쌉쌀한맛이 납니다. 오래된 것일경우 약간의 신맛이 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복용상의 문제로 꿀의 첨가비율을 약간 높이기도 하므로(특히 소아용의 경우) 단맛이 우세할 수도 있습니다.
- 신선한 경옥고는 색에 은은한 윤기가 있고 특유의 향긋한 향기가 있습니다.
경옥고의 경은 "아름답다"는 뜻이며 옥은 구슬 옥 자로 경옥은 아름다운 구슬을 가르킨다.
불사(不死)와 신선(神仙)의 전설이 담긴 곤륜산에서 나오는 백옥(白玉)속의 꿀 같은 것을 황제가 상식했듯이 연년익수(延年益壽),불사강정(不死强精)의 효능이 있는 옥고(玉膏)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옥고는 다음의 재료로 만들어진다.
경옥고 재료.
백밀(꿀), 생지황(즙), 홍삼, 백복령,
경옥고 재료설명
지황(地黃)은 자음생수(滋陰生水)하여 水로 하여금 제화(制火)하게 하며
백밀(白蜜)은 감량성윤(甘凉性潤)하고 폐음(肺陰)을 양(養)하므로 윤(潤)으로 하여금
거조(去燥)하게 한다. 아울러 지황·백밀(地黃·白蜜)은 금수상생(金水相生)의 작용을 한다.
홍삼(紅蔘)은 폐기(肺氣)를 익(益)하고 사화(瀉火)하고 항암 성분이 들어있다.
복령(茯笭)은 색백(色白)하여 입폐(入肺)하므로 삼습열(渗濕熱)하고 청폐열(淸肺熱)하므로 진액(津液)이 자생(自生)하게 한다. 그리고 복령(茯笭)은 미담기박(味淡氣薄)하여 감한자윤약(甘寒滋潤藥)과 합용(合用)하면 자(滋)하여 기름지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인삼(人蔘) 복령(茯笭)은 보비(補脾)하므로 비성(脾盛)하면 토생금(土生金)하여 폐허(肺虛)가 회복되고 폐금(肺金)이 회복되면 금생수(金生水)하여 정수(精髓)가 충족(充足)된다. 따라서 본방(本方)은 음(陰)을 자장(滋長)하고 윤폐(潤肺)하며 비위(脾胃)를 조절보양(調節補瀁)하는 효능을 갖는다.즉 불이 나면 물로 불을 끄게 되는 것이 세상 이치이다. (水剋火)그러나 한 여름에 물을 끼얹으면 너무나 뜨거워서 물이 금방 증발해 버리는데 이는 불이 물을 삼켰다고 할 수 있다.
경옥고 만드는 법
1. 생지황을 즙을 짠다.
2. 생지황 즙과 꿀 6000g을 달여서 (약한 불에 끓임) 비단천에 걸러 내고 인삼 900g, 백복령 1800g을 가루로 만들어 함께 백자에 넣고 골고루 반죽한다.
3. 백자에 반죽한 약을 넣은 후에 기름 종이 다섯 겹으로 덮고 두꺼운 천을 더 덮은 후에 항아리 입구를 천으로 묵는다. 4. 3일 낮과 밤을 따뜻한 물을 보충해 주며 수위가 일정하게 유지 되도록 하여 중탕한다.
5. 중탕 후 24시간을 찬물에 담근다.
6. 다시 4번의 방법으로 24시간을 끓는 물에 중탕한다.
현대인은 하루하루를 매우 바쁘게 살고 있다. 그러다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스트레스는 곧 심화(心火=불)를 발생시킨다. 불의 세력이 너무 강하면 물을 삼키고(水剋火) 이로 인하여 화기가 위로 올라가서 가슴이 답답하고, 잠이 안 오고, 열이 오르며, 입이 마르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경옥고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준다.
이외에도 중풍후유증,기억력 감퇴 ,협심증,연년익수(延年益壽),불사강정(不死强精)신허이명 ,야간빈뇨 신성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복용법: 1일 2회 티스푼으로 두 수저 (약 20g)를 입에 넣고 따뜻한 물을 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공복(식간)에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