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합격생_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임호균 학생(마포고)
“세특과 자소서 연결해서 전공 적합성 어필하세요”
2019학년도 주요 대학의 수시모집 비율은 서울대 79%, 고려대 85%, 연세대 72%로 전체 모집 정원의 80%에 다다른다. 그중에서도 학업역량과 동아리·봉사·진로 등의 비교과 활동으로 발전 가능성까지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시 모집의 30%를 넘으면서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사가 됐다. 목동 지역 고교에서 수시로 합격한 학생들의 지원 대학 및 전형 유형별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분석해봤다.
수시 4관왕, 6학종 지원
임호균 학생(마포고등학교 졸)은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특기자 전형), 서강대 공학부 전자공학(학생부종합 일반형), 중앙대 전자전기공학부(다빈치형 전형), 디지스트에 일반전형으로 중복 합격했다. 호균군은 6장의 수시 원서를 모두 종합전형으로 지원할 만큼 1학년 때부터 종합전형을 체계적으로 준비했다.
호균군의 꿈은 로봇공학자다. 초등학생 때부터 로봇 만들기 수업에 참여하면서 로봇에 흥미를 느꼈다. 이후로 로봇과 관련된 책을 주로 보면서 TV에서 로봇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관심 있게 지켜봤다.
“마포고의 로봇공학반 'i-robot'이 유명하잖아요. 이 동아리 때문에 마포고에 지원했고 동아리에서 로봇에 대한 흥미를 이어갈 수 있었고 하고 싶은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었습니다.”
중제> 학업역량 어필하는 로봇·게임개발 동아리
호균군은 로봇공학반 'i-robot' 동아리에서 로봇 제작도 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접목하기도 했다. 지역축제 때 부스를 만들어 봉사활동을 하고, 2학년 때는 부장을 맡아 1학년 후배들에게 로봇과 프로그램을 가르쳐 주었다. 국내외 로봇대회에도 참가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특히 'FLL(First Lego League) Korea'에 출전해 본선에 진출하기도 했다. FLL은 미국의 비영리 자선 재단 퍼스트와 덴마크의 레고 그룹이 함께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로봇대회다.
자율동아리로 게임개발동아리를 개설해 2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참가했다. 이 동아리에서 게임 개발을 연구하다 C언어 등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게 됐다.
“머릿속에 있는 아이템을 프로그램으로 기획해서 게임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를 찾아봤어요.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자 3D 애니메이션과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VR)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저작 도구인 유니티(Unity) 홈페이지에서 게임개발자에게 알려주는 영상도 보고 도서관에서 유니티게임엔진 실용서도 읽었어요.”
축제 때는 동아리에서 만든 게임을 축제 부스로 직접 들고 나가 시연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부스에서 재미있게 참여하는 참가자들을 보며 뿌듯하기도 했고 게임을 실제 하면서 불편한 부분을 찾아 프로그램을 수정하기도 했다.
“동아리에서 2학년이 되면 후배들을 가르쳐주는데 알고 있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전혀 다르더라고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위해 미리 공부도 하고 더 많은 자료를 찾아 수업을 준비하면서 좀 더 쉽고 효과적으로 알려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론에만 치우치면 재미없는 수업이 될 것 같아 로봇으로 그날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더니 반응도 좋았습니다.”
전공적합성 드러내는 소논문
호균군은 전기전자공학부에 부합하는 전공적합성을 어필하기 위해 2편의 소논문을 완성했다. 그중에 하나는 ‘드론’에 관한 것이다.
“1학년 때 ‘드론을 직관적으로 날리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소논문을 작성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드론 조정 체험을 했는데 어렵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더라고요. 집에 닌텐도 위가 있는데 이걸 드론에 응용해보면 연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드론을 아두이노로 만들고 조종기를 따로 제작해서 닌텐도 컨트롤러로 연결했다. 통신 구현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지만 이 논문으로 동상을 받았다.
2학년 때는 ‘시각장애인 보행에 도움이 되는 장치’로 논문을 썼다.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이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하다 직업재활센터에서 하는 봉사활동 중에 ‘시각장애인이 쓰는 지팡이’가 떠올랐다.
“직업재활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는데 지체장애인은 자주 접했지만, 시각장애인이 없었어요. 시각장애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 시각장애인용 지팡이나 안내견은 실내에서 쓰기에 불편한 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시각장애인들이 실내에서 보행할 때 위치를 증명하는 보행 시스템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었습니다.”
논문을 쓰기 위해 시각장애인협회에 인터뷰를 요청하고 실내에서 지팡이를 쓸 때 불편한 점을 조사했다. 실내에는 시각장애인 점자유도블록과 표지판도 없어서 목적지를 찾는 게 쉽지 않아 보였다.
“만약 시각장애인이 학교에서 반을 찾으려고 한다면 표지판을 볼 수 없어 일일이 물어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더라고요. 실내에서 표지판을 지날 때마다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손목에 찰 수 있는 기계나 스마트폰 앱을 연동해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죠.”
논문을 쓰기 위해 외국에서 운영하는 구글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찾고 서점에서 논문을 검색하면서 비록 영어를 해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알게 됐고 이 논문으로 은상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호균근은 “내신과 비교과를 병행하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부족하게 느껴지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과 열정이 있다면 과감하게 투자해보라”고 권한다.
“동아리 활동이 끝나도 남아서 게임 로봇을 만들고 밤새 프로그램과 씨름하면서 시간을 많이 쓰다 보니 내신을 열심히 챙기지 못해 마음이 어렵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6학종으로 지원해서 결론적으로는 비교과 활동이 도움이 됐습니다. 학생부의 ‘세부능력과 특기사항’과 자기소개서를 대학에서 요구하는 인재라는 것으로 연결해 어필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