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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염불정진 입재때 스님 법문을 계속해서 싣겠습니다.
에배염불/칭명염불
우리가 염불을 할 때 첫번째가 예배라고 했습니다.예배하면 귀명입니다.
귀명을 가장 쉬운 말로 세친이 예배라고 했습니다.
원효와 세친은 찬탄이라고 했습니다.명호를 부른다는것은 무언가를 찬탄하는것입니다.
이것 또한 어렵습니다.그래서 칭명을 해서 고성염불만 해왔다는 말입니다.
고성염불이니까 마음을 푹~~놓고하는겁니다.
왕생론이나 기타 다른곳에는 고성염불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습니다.
명호를 부르는것은 이런것이다라고 되어 있지 고성염불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수행자가 될려면 절을 할때 죄와복을 믿고 내가 절을 많~이하고 ~~
대만이나 중국등에서 공부하고 오신 스님이나 다른분들이 쓰신 글이 인터넷에 올라온걸 보니까.
일정한 원칙이 없고 많이 다르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선본(善本)할때 착할선 善에 本자는 근본본자입니다.
무량수경에 나오는 말입니다.善의 근본이라고 해야됩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선의 근본이 뭐냐? 해석이 아주 분분합니다.저와 전혀 다릅니다.
善의 근본--세상사람들은 선의 근본을 뭐라고 생각하느냐 하면은
부처님이나 神들이 볼때,여기(불단이나 제단)다가 제물을 갖다 바치는것을 가장 큰 선행을 짓는걸로 생각을 했습니다. 정말 그랬을까?생각해보니 정말 맞습니다,맞아.
바위,목신이나 용왕신,산신등에...가지 오이 당근등.神이 좋아하는 음식을 놓은것을 선의 근본으로 생각한다니까.
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놓는것을 선의 근본으로 생각한다니까.
2500년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애.
좋은 음식을 올리는데,공양중에 최고의 공양을 부처님은 무엇이라고 생각한 줄 아세요?
(나는 성안내는 얼굴요 했더니-그건 관념적인것이라고...)
부처님이 가장 최고의 공양은 현실적으로 사과냐 배냐?이렇게...
육공양이라고 있죠.香공양 米공양...이런건 모두 지어진것입니다.후세사람들이...
가난했는데 무슨 쌀을 올리고....꽃을 올리고...
부처님 당시의 최고의 공양은 조사들이 볼때 사사(의 식 주 의약)가 최고의 공양이라고 했습니다.
스님들이 가난했기 때문에 의약과 음식 비를 피하기 위해서 住에 관련된 공양이 최고의 공양이라고 생각을 했다니까.이런걸 올리고 싶은데 요걸 올리지 못하는거예요.가난해서...
부처님이 보니까 부자들은 보따리 보따리 들고 오는거예요.
없는 사람들은 못 올리는 거예요.이것을 아주 가슴 아프게 생각하시고 願을 세웠습니다.
내가 부처가 되면...모든 부처님께 올리고 싶은 공양물이 있으면...
떡을 떡하면 떡~~옷을 원하면 옷이 나오는 세상을 만들어야겠다고 願을 세우신거예요.
공양물 올려놓고 절하는 사람들 마음을 부처님이 보시니까.이 사람들이 죄와 복을 믿고 절을 하는거라.
부처님께 많이 올려놓고 절을 하면 복을 많이 받는다는거 아니야.
복을 지은것도 많지만 죄를 지은것도 그에 못지 않게 많을거 아니에요.
여기(불단,제단)에 쌓아 놓고 죄를 減해지기를 바라고 절을 하는거예요.이것이 죄와복을 믿고 하는거라고.
내가 세상에 태어난것은 의도가 이게 아닌데...악을 짓지 말고 선을 짓게 하라는게 내 목적이 아닌데...
중국의 백낙천이 도림선사하고 법문을 할때
불교가 뭐냐고 하니까
'제악막작 諸惡莫作 중선봉행 衆線奉行 자정기의 自淨基意 시제불교 是諸佛敎
-->모든 악행을 짓지말고 갖가지 선행을 받들어 행하며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는것
이것은 아주 저급한 불교입니다.이것은 인과법이여서 인천교에나 하는 이야기입니다.
종교는 다 같다 .나쁜일 하지 말고 좋은 일 하라...이게 대다수의 생각입니다.
인도의 많은 종교들의 공통입니다, 나쁜일 하지말고 좋은 일 하라는건...360여개나 되는데 굳이 부처님이
나에게로 오라고 하실 필요가 뭐가 있습니까?
다른 종교에서 전혀 가르치지 않는거 특수한거 이걸 가르치는 거예요.
이것이 무량수경에 있다니까.
죄와복을 믿고 절을 하지 말고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절을 하라고...
부처님의 지혜는 인류가 생겨난 이래 모든 성인들 가운데 유일하게 부처님에게만 있습니다.
묘관찰지 평등성지 대원경지.성소작지 이것을 가르칠려고 하는겁니다.
염불은 모두 성소작지로 하는것입니다.
(이것을 글로 옮겨야 한다고 무척이나 안타까워 하신다.길어져서 어쩔수 없이 싣지 못하셨다고)
염불을 해서 일심에 들어가는 방편이라고 했습니다.
이익이 없으면 안 되죠?가는 동안에 이익이 있으면서 있으면서 가야됩니다.
그 중에 만들어 놓은것은 고성염불이고 찬탄 십념염불입니다.
고성염불은 고성염불데로 하시고...
아까 명호를 찬탄하는데는 3가지로 봤습니다.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면 첫째 윤회를 하지 않는다는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죄업이 소멸되는것입니다.
80억겁의 죄업이...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이렇게 부르게 되면....염불은 인과동시법입니다.
오늘 나무아미타불 3시간 부르면 이 업이 소멸되는 기간이 다음주나 다다음주,내년에 오는것이 아니고
지금 소멸되어 버립니다.
내가 증명을 합니다.
지금 만약에 화가 났거나 짜증나는 일이 있을때 해결이 안 되는 일 앞에서 염불이나 하자~~하고 목탁을 치든지
하면서 염불을 했습니다.절을 하면서.
어디다가 憤을 풀때가 없으니까 나~무아미타불하면서 절을 했다니까.
2시간 동안 했다고 합시다. 이 두시간 동안 사고나 언쟁이나 법적으로 휘말릴 일이 생기거나 분쟁으로 다툴수
있는 일이 소멸되어 버리죠.
만약에 큰 사건이 일어났다고 치면 파출소 들락거려야죠. 그러한것이 80억겁의 죄입니다.
80억겁의죄 ~진짜 진짜~~(셀 수 없이 많이 들어온 80억겁의 죄가 소멸된다...여기서 이렇게 풀릴줄이야.
혼자 박수를 친다.또 감동까지...짜릿한게 이런것인가?싶었다.)
고성염불의 공덕을 신행집에 있죠.
일념으로 고성염불을 하면 과거의 원망.회한.현재의 탐욕.성냄 ,미래의 불안등
거친 번뇌들이 사라지고 정신이 맑아진다고.
인과동시법입니다.맞아 맞아~~
생각 생각마다 80억겁의 죄가 소멸된다니까.
아미타불을 잊어버리면 부를수 없잖아요.그래서 옛날에 천타불 만타불 했잖아요.
화초장 잊어버려서 고추장 된장 막장 했잖아요.
똑같은 이치라니까.
화가 났을때 보통은 나무아미타불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화가났을때 이것을 참고 나무아미타불을 할 수 있는 사람 만이 80억겁의 죄가 소멸됩니다.
화가 났으니까 나무아미타불이나 해야겠다는 그 인자는 작은 선근복덕이 아닙니다.
명호를 찬탄하는 염불
명호를 뜻이 있죠.
'나무'는 귀명의 뜻이니, 승가의 진실한 신심을 나타내고
'아미타' 무량광.무량수의 뜻으로 찬탄하고 생각하고 관찰하여 성취해야 할 법이고.
'불'은 삼신의 지혜를 갖추고 아미타를 성취하신 부처님이다.
그러므로 나무아미타불은 불법승 삼보를 바로 보인 명호이다.
육자명호를 부르며 불법승 삼보를 찬탄하면 진실한 신심으로 아미타를 법으로 삼아 부처님의지혜를 구하게 된다.
고성염불을 할때는 서서하기도 하고 앉아서 하기도 하고 절을 하면서 하기도 하고 ...
고성염불은 나무아미타불 여섯자만 잊어버리지 않고 하는것입니다.
불자들이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南無아미타불 --남쪽에는 아미타불이 없다.(늘 듣던 법문이지만 이 대목에서는 항상 우리는 자지러진다.)
그걸 듣던 스님이 그 목사가 금방 알아버렸다고 생각한거죠.아미타불이 서쪽이 있잖아.
친구 스님이 놀랜거죠,무식한줄 알았던 친구 목사가 금방 알아버렸으니까...
친구에게 뭘 보고 해석했냐고 물으니까 南無아미타불--이걸보고 해석했다고(친구 목사)
왜 南와 無자를 썼을까요?원래는 나모인데
이것은 중요하고 중요합니다.
한문으로 南녁남을 쓰고 없을 無자를 썼을까요?
번역-음역을 할때는 그 글자에 가장 가깝고 좋은 뜻을 가진 글자를 선택합니다.
나무-귀의한다는거죠.동서남북 중에서 가장 희망적인 방향이 어디냐? 남쪽입니다.
선재동자는 남쪽으로 걸어갑니다,동쪽도 서쪽도 아니고...
남쪽이 가장 밝은쪽이고 희망을 나타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남쪽으로 가는게 아니고 계속 남쪽으로 가면 바다에 빠져 죽어버리지 뭐....
남쪽 남쪽으로 간다는건 희망을 나타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무아미타불인데 왜 無자를 썼을까요?
불교에서 無가 이것이 근본사상입니다,
나모인데 기왕이면 불교를 상징하는 말을 쓰자 그래서 남녁남자 대신 벗을 裸도 있습니다.
벗을 裸를 써도 발음이 맞기 때문에 틀린거는 아니지만 음역이라는건 기왕이면 발음을 옮길때는 가장 좋은 글자를 씁니다.
(나는 이 대목에서 또 박수를 쳤다.)처음 듣는 법문은 아닌데 오늘 따라 유난히 귀에 쏙쏙~~)
하나는 나무아미타불을 찬탄하는 염불을 하고 두번째는 정토를 찬탄하는 염불을 해야 됩니다.
고성으로 나무아미타불을 찬탄할때 글자의 뜻이 찬탄되어 질까요? 안 될까요?
하나만 됩니다.글자의 뜻은 많이는 찬탄을 못합니다.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면 윤회를 절대적으로 벗어난다,이것은 결정적인 것이다.믿어야되겠다.
이 하나밖에 찬탄이 안 된다니까,
나무는 귀의한다는 뜻이고 아미타는 법이고 불은 궁극적으로 얻어야 될것이고 ...이렇게는 안 되니까.
나무 아미타 불---이것은 삼보를 찬탄하는것이다 이렇게는 안 된다니까.
나무 비로자나불 나무비로자나불하는 칭명염불은 없습니다.
나무와 아미타와 불이 한꺼번에 들어가서 삼보를 찬탄하고 또 법이 다른것도 아니고 아미타가 광명이잖아.
염불할때는 아미타 아미타 나무아미타불....
명호를 부르면 삼계를 벗어난다는것은 다 아는 사실인데 나무/아미타/불 이 삼절이 삼보를 나타낸다는것이 너무
나는 기가 막히게 받아들였어요.
나무는 귀명이잖아,귀명은 누가 합니까?중생이 승가가 해야되지.
여러분도 나도 승가입니다.승가는 귀명을 해야됩니다.
부처가 될때 까지 귀명을 해야됩니다,초지보살은 2.3.--팔지보살한테 팔지는 9지보살 부처님께 귀명을 하고...
죽을때 까지 귀명을 하는겁니다.부처될때까지 귀명을 해야됩니다.
종교심이나 신앙심은 같은 말인데 종교심을 이해를 잘 못해서 신앙심으로 고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가르침에 귀의하는것을 종교심이라고 합니다.
중생한테는 신앙심이 있어야 일이 해결됩니다.
처음부터 오도방정 떨면 안되고 먼저 귀명을 해야됩니다.
명호를 찬탄하는것은 나무아미타불에 들어있는 뜻 있죠.
뜻을 아는것이고 또 하나는 이 명호를 부르면 불가사의한 공덕이 성취되어 있다.
불가사의한 공덕은 나무아미타불 이 여섯자를 부르기만 부르면 80억겁의 죄가 소멸되거나 삼계를 벗어난다는거죠.
반드시 육자명호라고 하는것은 중국에서 만든것입니다.
원효는 아미타입니다.
나옹은 육자나 四자나 아무거나...
부처님 명호가 나무아미타불은 아니죠.여러분 잘 알아야됩니다.
부처님 이름은 아미타입니다. 육자명호라고 해야지 아미타불의 이름은 아니야.
아미타불의 명호는 아미타지 뭐.
내 이름이 스님 이정목은 아니죠?마찬가지입니다 ,제 이름은 정목입니다.
정토를 찬탄하는 염불
우선 어렵습니다,
왜 내가 정토를 찬탄하는 염불이라고 했냐하면 광명지상과같이 될려고 명호를 부르라 이 말입니다.
광명지상은 정토입니다.정토는 광명입니다.내가 광명이 돼버릴려고 염불을 하는것입니다.
내가 광명이 될려면 내 몸에 신나를 뿌리고 불을 붙여 버리면 광명이 됩니까?
초등학생이 불을 붙이면 됩니다.라고 대답하면 이것도 맞습니다.
불자들은 거의 그 수준입니다.
광명을 빛으로 봤기 때문에 그 수준이지.
이 땅에서 명이 될려고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는것입니다.
정토에 태어나서 상응(상대방것과 맞아 떨어지는것)...여러분은 가깝게는 저와 가장 비슷한 사람이 될려고 하는것이고 나아가서는 원효처럼.
여러분이 빨리 저의 어깨를 밟고 올라서야 됩니다,항상 제 무릎 아래에만 있으면 안 됩니다.
여기에서 광명이 될려면...
청정해야 됩니다,청정을 닦으면 광명이 됩니다.
아무 욕심이 없는 상태로 돌아가면 내가 지혜를 배웠잖아. 지혜를 안 배우고 욕심이 없는 상태이면
저는 정목이야 나무 木-이거는 나무나 바위나 돌입니다.
청정하기로는 이 목탁이 청정합니까? 저기 저 보살님이 청정합니까?
지금 지혜말고 청정하기로만 따지면 목탁이 우리보다 훨씬 더 청정합니다.
지혜를 배워서 청정해지면 청정한 자리에 다른것은 없고 지혜만 있게 됩니다.
그래서 광명이 된다니까,그래서 청정이 광명입니다.
우리가 닦는것이 여기서 염불해서 닦는 업은 모두 정업입니다.
고성염불 찬탄염불 십념염불 --관무량수경에 정업을 관하는 법 정업을 닦는법을 가르쳐준다니까.
정토를 이렇게 찬탄하면 꽃도 아름답고 찬불가도 찬탄에 하나에 속합니다.
"나무아미타불'의 뜻을 찬탄함.
육자명호를 부르면 '나무아미타불'의 뜻을 찬탄하면 반드시 명호의 뜻과 상응한다.이것을 명호를 부르는 염불(단순히 명호만 생각하여 부름)보다 깊은 의미의 염불수행이다.
이 때는 아미타 아미타 한다니까
고성염불에는 큰소리로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하지만...
내용이 짧고 정적이면서 깊이 들어가는거야 ,십념염불로...
여러분은 정토를 찬탄하는 여기까지가 끝입니다.3월달까지...
정토를 찬탄할려면 이 정도는 알아가지고 여러분들이 가거나 앉거나....
아미타는 색깔이 무지개색~~~~광명이라고 노랑색이라고 하면 안 됩니다.
내가 욕심만 없으면 저기 있는 화초도 아름답고 장엄하게 보입니다.
욕심이 있으면 장엄하게 안 보입니다.
내가 먹고 사는것에 부족함이 없을때 서울역 라운지에서 아래를 내려다 봤을때 짠하다~가 아니고
이 세계가 기이하고 희유하네.요단강 건너자고 외치는 사람 ,작대기로 딱~하면서 외치는 종교
또 다른쪽엔 벙거지 하나 쓰고 목탁 치며 불법 전하다고 하는 스님~~희한합니다.
그런데 본인이 정신적인 여유가 없으면 이러한것들이 하나도 안 보입니다.
우리는 종교를 통해서 종교를 초월해야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 일체경계 일심인데 동서남북이 어디 있습니까?
좀 어렵기는 한데 여러분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정토를 찬탄하는 염불.
1.일체경계 본래일심이니 여래는 일심의 근워네 돌아가
청정(진여법신)을 증득하시고 광명(아미타)을 성취하시어
정토에서 화신을 보이시며 중생을 교화하신다.
일심 광명 화신은 아미타불을 찬탄하는것이다.
2.여래의 정토는 청정이요,청정이 곧 광명이다.
광명은 아미타불이 성취하신 지혜의 모습이다.
아미타불이 곧 정토요,정토가 곧 아미타불이다.
3.지혜의 모습은 비유비무로 묘관찰지의 묘한 경계다
만법이 청정한 공덕으로 서로에게 은혜를 베푸니,
아미타를 깨달으면 만법이 무량광명 무랑수이다,
4.자연과 생며의 일체는 고유한 덕성을 드러내어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끝없이 베푸니
만물이 광명이요 모든 인연은 스승 아님이 없다.
5.자연의 청정함과 생명의 존귀함을 찬탄하는 사람은
분별심 다툼 어두운 생각을 없애고 구업이 선하니
이상적이 인격(滿業)을 이루어 대인관계가 원만해진다.
6.일체경계 본래일심이요,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예토와 정토가 일심 안에 있으니 정토가 멀지 않다.
정토를 원하여 찬탄하면 신심이 깊어지고 발심한다.
7.정토에서 번뇌가 무수하지만 모두 끊기를 원하고
선법이 무량하지만 모두 닦기를 원하고
중생이 무변하지만 모두 제도하기를 원합니다.
위에것들은 모두 조사가 읊은 게송입니다.
이것들을 여러분에게 요구하니까 어렵죠.이것은 이해입니다.
이것을 이해헤야 관상염불에 가서 바로 뚫어버립니다. 정토를 찬탄하기 위해서는 정토에 대해서 알아야됩니다.
현실정치에서도 보듯이 맹목적인 찬탄이 가지고 온 부조리한 현상들입니다.
알고 찬탄을 합시다. 정토는 간단하지 않습니다.내용이 복잡합니다.
염불은 원래 발심을 하지 못한 사람을 염불을 시켜서 정토에 태어나게 해서 발심을 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정토의 뜻을 알게 되면 찬탄은 물론이고 발심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청정성이 회복이 되면 원색을 볼 수있습니다.
믿음과 이해 -이해는깨달음입니다.
믿음과이해가 깊으면 정토가 다가옵니다.
회교 교주 알라가 이걸 깨달았습니다.
옛날에는 내가 산을 향해서 갔는데,도를 닦을려고...어느날 갑자기 산이 내게로 오더라...
그래서 종교인들은 전부 산을 향해서 갑니다.저 높은곳을 향하여....
원효는 대단합니다.
믿음과 이해가 깊으면 정토가 내게로 다가온다.
내가 어디로 뭔가를 찾아가는것이 아니라 내가 청정한 스승이 되면 사람들이 내게로 옵니다.
왕생론과 원효의 일심사상을 이렇게 풀어내는것은 기가 막힌일입니다.
이것을 해야지 십념염불을 거쳐서 관상염불 할 때 뚫어버리는겁니다.
이것을 하면서 장엄염불하면서 찬탄하고 난 후 십념염불은 바로 삼매를 얻는것입니다.아주 짧은 시간에....
일상관을 통해서 삼매를 얻습니다.
시선을 한곳에 고정을 시키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계속 이러고 있으면 저절로 간다고 느낍니다.묘하네 묘하네 이렇게...
다른데서 숨을 쉬면 안되고 타~~~에서만 숨을 쉬어야 됩니다.,이것이 POINT입니다.
그러면 지나가는 기차소리가 안 들립니다.
소리로도 이렇게 생각이 멈춰버리는데 더 줄여서 일상관할때 해의 크기가 왔다 갔다 합니다.
원래 그러는겁니다.
관세음보살은 세상의 음성을 관하는거죠.세상의 음성을 관할려면 어떻게 해야되죠.
청정해야 됩니다.
자기 관념이 가득해 버리면 제데로 들을수가 없습니다.
好不好 경계가 너무 뚜렷한 사람은 힘듭니다.
관세음보살이 이러할진대 나무아미타불도 역시나 알고 불러야됩니다.
나무아미타불은 내가 염불을 해서가 아니고 가장 위대한 이름인것입니다.
명호중에 가장 위대한 명호를 쫓아 왔고...제가 조계종 적통인데 왜 참선으로 가지 않고 염불을 택헸겠어요.
참선은 화두의정의,지관에 들어가는 법 이런것을 명확하게 내리면 역시 뜹니다.
혹자가 깨달음은 깨달음이고 행은 행이라고 하는데...이것은 별개의 것이 아니고...
이치적으로 아는것은 解悟입니다.
이치적으로 아는것과 체득한것과는 다르다고 해야 맞는 말입니다.
***모두가 한 마음으로 정진하는 염불정진 100일 아직 93일이 남았기 때문에 다음에 또 정진하는 의미에서
스님의 나머지 법문을 싣겠습니다.
***염불원에서 정진하는 마음으로 귀한 스님의 말씀을 함께 나누고 싶어서 부족함이 많지만 뜻이 전달되는데
왜곡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함께합니다.뽀족 뽀족 돌아보면 늘 부족함 투성이라 스님 말씀을 올려드리는데 망설임이 늘 있지만 그러면서 공부와정진하는 마음으로 臨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필경님은 아미타파에 아난존자 이십니다.
능력이 한없이 부럽기만 하네요~
나무아미타불 ()()()
필경님의 글속에 우리스님의 열정적이신 가르치심이 함께 계시니 늘 감동입니다.
처음으로 염불이란걸 열심히 하는 시간들이 계속 잘 할 수 있기를 원하며,
내 속의 선근공덕으로 내가 지금 다 할 수 있게 되는구나 좀더 알수 있는것 같습니다.
필경님, 긴글을 단숨에는 아닐텐데도 글의 흐름이 스님의 말씀 그대로라 그냥 편안한 법문 다시 듣고 고개 끄덕이고 박수치고 함께 잘 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
필경님의 수고가 너무나 감사합니다.
스님의 법문을 다시 들을수 있어 환희롭습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심 광명 화신
오온즉공 연기즉공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스님의 법문 필경님을 통해 전해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결코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마음과 행이 함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명호를 찬탄하는 염불, 정토를 찬탄하는 염불은 여기서 다 배우시기 바랍니다.
염불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여기까지 잘 익혀야 깊은 염불에 들어갑니다.
나무아미타불 / 나무. 아미타. 불 / 나무. 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스님의 말씀을 옮겨적는 정성에 편안하게 읽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필경님의 신심으로 그날의 감동을 같이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7년전 스님께서~
우선30명정도 깊은염불을 가르쳐놓으면...
7년되었습니다.
스님께서 발원하셨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저절로 돌아갑니다. 100일수행정진 끝나는날 을 생각하여 봤습니다.
부산 대구 경기도 경상도 강원도 대전 충청도 전라도 서울 각각지부 아미타염불원설립~~~~~
카페에 영상과 수행정진 수행일지만 올리면 저절로 한순간에 파악되는 아미타염불원~!
백송정목스님의 제자들 수행정진 과정에서 복과 지혜완성 보리심발심 회향 인증샷~!!!
생각만하여도 행복합니다.
필경님 글을보는 순간 에너지가 진의 돈발하여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아미타파가족여러분~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정목스님 법문 정말 고맙습니다.
기쁘게 함께 공부한 것처럼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감사합니다
일심광명화신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일체중생들이늘부처님의자비광명속에함께하게되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필경님 능럭~감동입니다
저는 몇번더 정독을 해야 될거 같군요
11시 수행시간 맞추어 가는 전철안이여서
집중이 안되는데로 그냥 읽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함께 못하지만 감사합니다.나모아미타불 나모아미타불 나모아미타불
감사하고 감사한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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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스승님의 법문을 듣고 읽고 사유하여 이해함이 깊어지면서 다시 염불에 임하는 과정의 반복을 거치는 우리네 공부기간에 짬짬히 최근의 법문을 이렇게 볼 수 있게 해주시니 그 감사함을 말로 다 하기가 어렵습니다. 늘 복을 많이 지으시니 인과동시로 많은 공덕 또한 함께 하시리라 믿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필경님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필경님 감사드립니다.
모든 부처님의 대표ㅡ아미타
나무아미타불을 찬탄하는 염불
정토를 찬탄하는 염불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아미타)))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필경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필경님의 수고 덕분에 그 자리에 함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스님께 감사드립니다
가르쳐 주신대로 열심히 염불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보은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