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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령용신
(1)사령용신의 의미
三才 → 三元 → 令(사령용신)
령(令)적 개념으로는 사령용신이라 하고 원(元)적 개념으로는 월령용사지신이라 하는데 명리학은 령(令)적 개념으로 설명한다. 사령용신은 타고난 임무이고 해야 할 일이다. 임무를 행하는데는 자연스런 행위가 있고 인위적인 행위가 있다.
①희신 : 자연스런 행위(예, 어업행위)
②기신 : 인위적 행위(예. 양식행위)
③유용지신 : 기후의 조화가 안 맞거나 왕쇠강약이 안 맞을 때 생화극제를 통해 유용지신을 찾는다.
기후의 조화가 잘못된 행위는 중재, 중화를 잘못한 것이다(상대를 잘 읽는 것을 中이라 하고 잘 읽어서 펼치는 것을 化라 한다) 어떻게 해야 되는지 방법론이 잘못된 것이다.
왕쇠강약이 잘못된 것은 탈진, 설기행위로 행위자체를 잘못한 것이다. 지나치게 욕심을 냈거나 스피드를 냈거나 소극적인 행위 등을 한 것이다.
희신은 자연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니 정해져 있다(예, 춘절희신: 己辛癸甲丙)
희기신을 찾은 후에 난기(亂氣)를 찾는다. 한난은 정신상태를 말하고 조습은 행동을 말한다.
왕쇠강약은 오행에서는 많이 따지지 않고 육신에서 많이 쓰는데 억부를 통한 유용지신을 찾는다.
유용지신은 자기 인생을 극복하는 방법론이므로 중요하다. 이는 과학적 발전과 기술적 발전을 이루는 중요한 신이다.
만약 유용지신이 없으면 기신으로 돌아가거나 희신으로 돌아가서 받아들이고 살면 되는데 명리학에서는 그것을 좋게 여기지 않는다. 명리학은 악착같이 살아남아서 생존력을 발휘하기를 원한다.
희신은 1차산업적인 요소, 기신은 2차산업적인 요소, 유용지신은 1차, 2차의 잘못된 것을 고치는 것으로 자기혁신을 통해서 생존력을 더 발휘하는 것이니 문명발전에 기여도가 더 높다.
④ 사령용신
사령용신은 土를 제외하고 24개다. 사령용신은 육신에서는 격이 되는데 격은 32개~33개정도 된다.
子丑월령은 중요 희신이 癸水고 丙火가 필요하다. 子丑월령은 癸水의 행위를 한다. 그 때에 맞는 중요한 희신을 찾아서 어떤 행위를 하는지 찾는다. 배합의 이치에 따라 사는 모양이 달라진다.
용신 24개가 하는 일을 알면 된다. 천간 8개가 세 번 역할을 변화해서 化한다.
예를 들면 癸水는 子에 얼음이 되고 丑에 물이 되고 辰에 수증기가 된다. 고, 액, 기체의 기운이 質을 만들어 낸다.
子에 얼음은 寅에 가서 뿌리를 키우고 丑의 물은 卯에 가서 기둥을 키운다.
(2) 사령에 맞게 유용지신 잘 판단하기
土가 壬水와 丙火를 만나서 화학작용에 의해 癸水, 丁火를 내놓는다.
춘하절에 壬水가 너무 많아 홍수나면 戊土로 방파제 역할을 하는 것은 물리적 행위이고 왕쇠강약적 행위다. 물리적 행위와 화학적 행위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 한다.
춘하절에 壬水가 乙木을 얼려죽였다면 ‘건조한 음식이구나, 건어물을 취급 하는구나’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지지에 壬子도 없는데 戊土로 壬水를 막으려고 하면 기후의 조화를 왕쇠강약으로 처리하려고 하는 것이다. 기후의 문제와 왕쇠강약의 문제를 반대로 적용해서 통변하면 손님 안 온다.
기후와 왕쇠강약의 문제를 바르게 적용하려면 왕쇠강약을 잘 알아야 한다.
癸水가 10개 있다고 습이 되는 것이 아니라 癸水가 습이 되려면 날씨가 더워야 한다. 癸水가 많으면 습이 많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癸水가 많으면 흐르는 물이 많으니까 시끄럽고 壬水가 많으면 깊은 물이니까 조용하다. 壬水가 많은 사람은 너무 조용하게 망해서 언제 망했는지도 모른다,
癸水가 많은 사람이 망하면 ‘나죽겠네’ 하고 동네가 시끄럽게 한다.
水가 壬에 시작하고 亥에 출수해서 卯에 이르면 졸졸졸 시끄러운 소리를 낸다. 癸水 옆에 庚金이 있으면 담벼락을 때리면서 내려오는 물소리와 같다. 癸水 옆에 辛金이 있으면 지하로 흘러가니 숨죽였다.
辰월 이후에 庚金이 癸水를 생하면 후두둑 비내리는 소리와 같다.
2. 유용지신
①오행의 유용지신
춘절에 희신은 己辛癸甲丙이고 기신은 희신중에 무엇이 달라졌는가를 본다.
子丑월령은 癸水가 중요하니 癸水부터 달라졌나 보고 寅卯월령은 丙火부터 본다. 甲은 달라지지 않는다.
이들이 난기(亂氣)를 일으킨다(난기를 서대승 선생은 왕쇠강약의 문제라고 말했고 장남은 병약이라 했다)
기후의 조화와 왕쇠강약에 의해 난기가 일었을 때 생화극제를 통해 유용지신을 발견한다.
유용지신은 타고난 적성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극복하는 적성이다. 용신은 타고난 해야 할 일이고 희신과 기신은 적성과 행위다.
희기신도 적성이고 유용지신도 적성인데 유용지신은 발전적 적성이고 극복하는 것이다
유용지신을 일반용어로 용신이라 하는데 나중에 유력지신이라는 용어가 또 나온다. 예를 들어 火가 왕해서 水가 유용지신인데 水가 힘이 없으면 금생수 해주어야 한다.
②격국
1 상신 - 나는 이렇게 살기로 했다.
2 기신 - 이렇게 사는게 힘들다
3 구신 - 그래도 극복하고 살겠다.
격은 택,향으로 나눈다. 월지에 있으면 택, 천간에 투간되면 향인데 이는 氣와 質을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이다. 격은 인간의 정심상태를 표시한다. 힘들어도 어떻게 극복하고 살겠다는 인간의 커다란 정심이 들어가 있다. 깊을 심자를 써서 깊은 내막을 알고자 하는 것이 격이다.
③육신의 유용지신
억부를 통해서 일간(나), 재성(소유), 관성(공유) 등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모양을 유용지신이라 한다.
무엇을 하고 살래? -오행(적성)
어떻게 살래? -육신(진로)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관을 마련하는 것, 나는 누구냐? -격국
오행과 육신을 다 얻었어도 격을 못 얻으면 삶의 의미를 잃으니 오행도 육신도 안된다. 그러니 격이 가장 중요하다. 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상신이다. 자기를 믿지 못하면 소용없다.
격은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이다. 격 하나만 망가져도 직업능력은 능력이라 인정할 수 없고 대인관계를 인정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을 파괴하는 것이다. 폭력이다.
오행과 육신을 다 얻지 못했어도 격만 온전하다면 삶의 의미가 있다. 직업을 만들 필요 없다, 따르는 것이다. 대인관계를 만들려고 애쓸 필요 없다, 사람이 따르는 것이다.
임상(1)
壬 乙 甲 壬 乾, 2대운, 학생
午 亥 辰 申
① 사령용신 : 癸水, 辰월 癸水는 乙木을 키우는 것이다.
② 희신 : 庚癸乙丙戊
③ 기신 : 壬水
辰월이니 丙火를 먼저보자(辰月의 午火는 丙火 취급한다) 丁火가 천간에 없다.
癸水가 壬水로 화했으니 壬水가 기신이다. 그냥 지식을 가르칠 것인가, 사회화 지식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다.
④ 유용지신: 戊土
유용지신 戊土가 없다.
戊土가 丙火를 막고 乙木을 키워야 하는데 戊土가 없으니 乙木이 나오면 죽는다.
辰월에 壬水가 지나치니 한기도 있고 홍수작용도 있다. 戊土가 없으니 한기도 막지 않고 홍수도 막지 않는다. 한기를 막지 않으니 무엇을 하고 살아야할지 갈피를 못 잡는다.
1992년생한테 니 사주가 물천지라서 진로가 안 나온다고 말하면 안된다. 영어공부도 하고 유학도 가야하고 노력해서 경영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설득해야 한다. 개선점을 찾아줘야 한다. 용기와 희망을 주고 세상을 바로 보는 사고방식을 심어 줘야 한다.
壬水의 홍수가 났으니 커다란 사회에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辰월은 癸水가 중요하니 작지만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고 목표를 낮춰주어야 한다. 丙火가 없는데 목표를 높이면 乙木이 시들어버린다. 목표를 낮추는 대신 부가가치가 높은 일을 해야 한다.
모든 명리책에 운보는 방법은 나와 있지 않다. 운에서 뭐가 바뀔 것이라 생각하지 마라.
壬水의 홍수를 다스리려면 戊土가 필요하다. 戊土가 유용지신이니 내가 나를 바라보는 방식이 아니라 세상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따라 적성 만들기를 권장한다.
날씨가 더울 때지만 壬水의 한기를 막아야 한다. 이는 남들은 잘나가는데 나는 왜 이렇게 하고 있나 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늦더라도 다시 공부하면 된다는 용기가 필요하다.
⑤ 운보기
乙未년에 令이 투간되었다. 乙木(음)이니 質적인 氣다. 실제 상황에 부딪혔으니 자기능력 개발할 때가 왔다. 癸水에 사령했는데 乙木이 투간했으니 자기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원하는 것으로 자기 개발하러 떠난다.
젊은 애들한테 乙木이 투간되는 운이 오면 취업준비, 직업준비해야 한다고 말하면 백발백중이다. 乙木은 퍼져나가는 것이니 사회로 가는 것이다.
언제 되냐고 물어보면 乙木은 丙火가 와야 크니 丙申년이다.
乙木이 戊土를 타고 올라갔으니 사회로 나가는 자기개발해야 한다. 취직준비 하는 것이다.
(질문) 사주에 유용지신 戊土가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은가?
(답변) 사주에 戊土가 없어도 생각을 바꾸면 된다. 유용지신은 마음을 조정하고 세상에 맞추는 것이다. 유용지신이 있으면 그렇게 하는 놈이지만 사주에 유용지신이 없으니 마음을 바꾸면 된다.
원국에 유용지신이 없는 사람은 상처당할 일이 없다. 戊土가 없으니 甲木이 와도 상처당하지 않는다. 유용지신이 있는 사람은, 유용지신을 행하는데 바르지 못하면 상처당할 수 있다. 유용지신이 손상 없도록 하는 것이 우리들 삶이다. 지장간의 유용지신도 쓴다.
유용지신이 있으면 잘못하면 닳아 없어질 수도 있지만 없는 것은 닳지 않는다.
이 사주에 戊土가 있었다면 甲午년에 나는 무엇하는 인간인가? 하고 상처 당했을 것이다. 한기를 자신이 불러오는 것이다. 戊土가 없으니 상처 안 당한다.
辰土는 때에 맞춰서 자기를 소토할 뿐이다. 辰土는 초목을 키우는 비다.
(질문) 하절생인데 운에서 가을, 겨울이오면 하절의 상생공식이 바뀌는가?
(답변) 하절에 태어나서 亥대운으로 가면 나이가 5~60대다. 그 상황에 맞게 살아가느냐 못 살아가느냐를 보면 된다. 대운이 바뀐다고 해서 사주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癸水가 壬水로 바뀌는 것이다. 사주에 癸가 있으면서 亥를 본다.
대운에 亥水가 왔으니 자기의 독단이 아니라 세상과 타협하는 것으로 바뀌어 간다.
이 사람은 丙火가 있으니 세상과 타협을 해봤다. 丙火가 없으면 타협이 안되고 그냥 차갑고 외로움으로 받아들인다.
하절에 丙火, 癸水를 가지고 태어나서 운이 가을로 가면 丙火는 丁火로 바뀌고 癸水는 壬水로 化한다. 그것을 시절에 맞게 쓰는 것이다.
봄옷을 입을 줄 알면 가을 옷을 입을 줄 안다. 봄옷을 입을 줄 모르는 사람은 가을옷도 입을 줄 모른다.
하절에 농사를 지었으면 가을에 추수하면 된다. 이 사주는 사람농사 지었으니 가을 운이 오면 사람농사지은 것을 유료화시키면 된다.
이 사주는 여름생이 기신인 壬, 午가 있으니 기술을 길러서 써먹으면 된다. 丙火는 사람을 다스려서 돈 벌고 壬은 물건을 다스려서 돈을 번다는 뜻이다.
(질문) 丙火가 丁火로 化한다고 하셨는데 丙火가 천간에만 있고 지지에 火기운이 없어도 丁火로 변할 수 있는가?
(답변) 천간에만 있으면 氣로 쓰고 지지는 質로 쓰고 상통하면 氣質을 다 쓴다.
천간은 사람을 다스리는 것이니 가격이 더 비싸다.
壬丙의 체를 용으로 변화하게 하는 것은 土다. 지지의 火氣나 근으로 체용변화 하는 것은 아니다.
※ 지지 만물의 체용 변화
辰戌丑未(묘지) : 지장간에 모두 가지고 있으니 천간으로 투간되면 쓸 수 있다.
寅申巳亥(생지) : 지금부터 기르는 것이니 과정이 중요하다. 낳다를 만나던지 갖추었다를 만나야 한다. 만약 巳라면 寅(낳다)을 만나던지 未나 戌(갖추었다)을 만나야 한다.
子午卯酉(왕지) : 子午와 卯酉는 같은 개념도 있고 다른 개념도 있는데 卯酉의 같은 개념은 甲木에서 乙木의 형체로 바뀌고 庚金에서 辛金으로 바뀌는 개념이다. 子午도 형체가 바뀌는데 뱃속에 있으니 안보일 뿐이다. 이는 하늘의 체용변화가 아니고 만물의 체용 변화다.
만물을 내는 것을 체라고 하고 만물을 냈으면 용이라 한다.
지지 것이 천간에 뜨거나 천간의 것이 지지로 상통하면 氣를 다스릴 줄 알고 물건을 다스릴 줄 아는 뛰어난 사람이 된다. 장인, 지도자, 당령자다.
천간에만 있으면 비싸지만 실패율이 높고 상처당할 확률이 높다. 지지만 있으면 실패율이 적다
丙火가 가을로 가면 金을 단련한다, 추수를 시킬 수 있다.
丁火가 가을로 가면 제련한다, 추수할 수 있다. 丙火는 추수시키는 것이고 丁火는 추수하는 것이다.
지지 寅, 巳에 丙火가 있고 지지 未, 戌에 丁火가 있다. 午는 丙丁을 다 가지고 있다.
丙火가 지지에만 있으면 시킴을 당하고 시키는 일을 해야 하는데 자기가 직접 제련할 수 없으니(단련) 또 누군가를 시켜야 한다.
丁火가 지지에만 있으면 자기가 직접 제련하는 사람 중에 일꾼이다. 능력이 적고 월급이 적다.
임상(2)
辛己甲辛 坤, 6대운, 유치원 교사.
未未午未
① 사령: 丙火
② 희신 : 庚癸乙丙戊 (庚癸: 수원, 癸乙: 생화, 乙丙: 발생, 丙戊: 간새)
하절은 乙木을 키워야하는데 목적(丙)은 세상에 적합하게 행위하려는 것이다. 그러려면 戊土로 중화하고 癸水로 자기능력을 만든다. 운에서 가을 겨울이 올 때 더 큰 가치를 만들려면 庚金이 수원해야 한다.
③ 유용지신 : 辛金
丙火가 丁火로 바뀔 때다. 戊土가 없어 乙木이 시드니 辛金이 잘라내야 한다.
丙火가 키우면 사람을 키우는 것이고 辛金이 잘라내면 만물을 쓰는 것이다
④ 丁火(기신)
주변을 살펴보니 온통 丁火만 있다. 丁火가 지장간에 있으니 자기가 타고난 丁火가 아니라 주변에 丁火를 가진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乙木을 죽이는 방법을 후천적으로 알게 된다. 자기가 생각한 것이 자기직업이 아니고 자기가 본 것을 따라하는 것이 자기 직업이 된다
午월의 것을 말려서 죽였으니 독이 많이 올랐다.
乙丁辛의 기술력과 乙丁의 연구력은 가을이 오면 잘 쓴다.
⑤ 癸水가 없다.
癸水가 없으니 지식적 지혜가 아닌 기술적 지식을 만들어야 한다. 癸水가 있으면 지식을 갈구할 것인데 그러면 잘 못된다. 사주에 癸水가 없으니 물이 마른 적이 없다. 공부를 안 한 적은 있어도 못 한 적은 없다
학교교육에서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잘 쓰는 현명한 지혜를 얻는 것이다. 학교생활보다 사회생활이 더 능수능란할 것이다
癸水가 없으니 자기가 안 말리고 남들이 다 말려준 乙木을 쓴다. 사주가 참 편하게 생겼다.
辛金이 두 개 있으니 헛손질 몇 번해야 잘린다.
⑥ 戊土가 없다.
戊土가 없어 乙木이 시들었으니 乙木을 癸水로 기를 것인가 辛金으로 자를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이 사주의 용신으로 癸水를 잡으면 책상에다 물주는 것과 같다.
뛰어난 기술력이 없는 기술자다.
丙火는 丁火로 바뀌었다. 質을 다루는 능력으로 바뀌었으니 물품관리자다.
庚金이 辛金으로 바뀜. 辛金은 물품을 다루는 능력을 오래가게 한다.
그러니 예술을 배워야 한다.
(노래를 하고 싶어했는데 포기하고 현재 유치원선생이다)
未중 丁火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 내가 하고 싶은 능력이 아니라 주변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이다.
◈ 戊土가 없어서 시든 乙木을 辛金으로 자르면 예술가가 되는 방법이다.
여름에 乙木을 자르면 예술품이고 가을에 乙木을 자르면 산업도구다. 사주에 乙木이 없다. 물건이 없으니 마음을 낸 것을 자르는 것이다. 가상적 예술이다. 물건이 아닌 예술은 종교, 작가, 음악 등이다. 만약 乙木이 있었다면 푸드, 약, 의류.. 등을 했을 것이다
(질문) 연예인 될 수 있는가?
(답변) 壬水 丙火가 없으니 인기 없어서 연예인은 못한다. 팔아먹지 못한다.
◈ 丁火에 의해 乙木이 시들어 죽었으니 보호, 치유해야 한다.
지식이 아니라 지혜와 현명함으로 사람을 다스려야 한다. 치유능력을 배워야 한다.
사주에 乙木이 없으니 물건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으로 치유해야 한다. 노인을 상대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정신으로 치유한다.
辛金, 丁火는 숙살지기다. 숙살지기는 뿌리를 튼튼하게 할뿐이다 이 사람은 뿌리인 甲木을 튼튼하게 만들려고 노력하니 안정적인 직업을 선택한다. 숙살지기는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취함이 있다. 이를 殺이라 한다. 가을의 서리는 甲木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지만 형체는 이지러진다. 이를 상극이라 한다. 이지러진 것을 갖다 써야 하는데 이를 상화라 한다.
물건을 사용하지 않는 예술가인데 丁火 때문에 죽었으니 치유가다. 乙木은 癸水가 없었으니 생각이 없는 사람이다. 생각이 없는 사람을 생각을 먹도록 치유하는 것이다.
癸水가 있었다면 생각이 많은 것을 조정하러 다닌다.
⑦ 乙木
戊土가 없어서 乙木이 시들었다. 형체가 아니라 마음이 시들었다. 辛金으로 시든 마음을 잘라내야 한다(절지). 배우는 것을 자르는게 아니라 쓰는 것, 행위하는 것을 잘라내야 한다.
丁火는 乙木을 말려죽였다. 乙木이 사주에 없지만 이때는 乙木이 있다. 말라죽은 사람이 옆에 있다
만약 丁火는 없이 乙木이 있으면 미용실이다. 丁火가 있으니 판단력이 있다.
癸水는 사람 다루는 지식력이고 사람을 의식한다. 丁火는 물건 다루는 지식력이고 물건을 의식한다.
세상에는 乙木이 있지만 사주에는 乙木이 없으니까 質이 아니다. 이론만하면 된다.
이 사주는 여덟글자가 전부 다 기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신으로 구성되었으니 자연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인위적으로 주변환경을 유용하게 쓰려고 자기 진로를 만들어 간다.
⑧ 운보기
2010, 2011년: 庚, 辛 -金이 왔으니 방만한 乙木의 무성함을 잘라내야 한다.
2012, 2013년: 壬, 癸 -자기의 인생을 정해야 한다.
2016, 2017년: 丙, 丁 -자기를 키워가야 한다.
이 사주는 2012년 壬水가 먼저오고 2013년 癸水가 온다. 기신을 먼저 받아들였으니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밖에 가서 쓸만한 것을 해야겠다고 2012년에 마음을 먹는다. 인생을 결정해야 한다.
壬水 기신은 하지가 지나면 등장하고 申월이면 마음속으로 각인된다. 子丑은 생각하고 寅에 드러난다. 午未는 생각하고 申월이 되면 실천하기 시작한다.
대운은 사주볼 때 순역을 같이 본다. 대운에서 뭐가 변한다는 생각은 하지마라.
대운이 좋게 오면 잘된다고만 생각하는데 대운이 무엇을 바꾸어주지 않는다. 대운은 자기가 어떻게 준비하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대운은 자기능력을 알아차리라는 뜻이 담겨있고 년운은 자기능력을 활용하는 현장이다. 능력을 알아차린다는 말은 나이에 맞게 능력을 줄여가는 것이다. 여러 가지 능력을 다 발전시킬 수는 없다. 만능은 전문성을 잘라낸다..
이 사주는 辛金이 유용지신이니 자기가 못할 것은 버려야 할 일이 나온다. 초라하지만 중요한 자기 직업이다. 크지 않은 기술을 가지고 작게 사는 것이 너의 인생이다. 니가 원하는 예술은 취미로 해라.
여러 개를 다 할 수 없으니 자기 인생하나를 찾는 것이 유용지신이다.
戊土가 없어 乙木이 죽으니 잘라라, 꿈을 접어라. 자기가 원래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고 세상과 타협 해야 한다. 그런 지혜를 丁火와 癸水가 마련해 준다.
자연그대로 사용하는 희신이 있으면 니것과 내것을 공유하지만 기신이 있으면 내 것을 찾는다. 기신이 떴으니 한번에 되지 않고 오랫동안 찾게 된다. 지식이 기술현장으로 변해야 한다.
이 사주는 모두 기신이니 지독한 생존력이 있다. 여자 사주가 지독한 후천적 생존력을 가졌으니 이 집안은 모계혈통집안이다.
여자는 희신으로 구성되어 타고난 대로 예쁘게 살면 된다. 여자의 희신은 행복한 것이고 여자의 기신은 책임이 늘어난다.
남자는 기신이 있어서 시대변화에 따라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져야하고 욕심도 내야 한다. 남자가 희신만으로 구성되면 한량이 될 수 있다.
이 사주는 죽은 나무 잘라내는 辛金이 유용지신이다
丁火의 열 때문에 죽었고 戊土가 없어서 타 죽었는데 사주에 丙火가 없으니 戊土가 없어서 죽은 것만은 아니다. 丙火가 없으니 戊土가 없어도 된다. 그러니 말라죽은 것은 아니다. 이 사람은 예술가로 실패한 것이 아니라 예술가를 포기한 것이다. 사주에 丙火가 있고 戊土가 없으면 예술가로서 실패한다. 丙火가 없으니 키우지 않고 잘라낸다(키도 잘 안 큰다)
유용지신을 찾는 명분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이고 버릴 것은 버리고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한 후천적 행위다.
丙申부터 연애를 할 것이다. 결혼할 수 있는 남자를 만나서 연애하는 운이다.
나를 책임질 놈을 데리고 올까? 내가 책임질 놈을 데리고 올까?
여자 사주가 따뜻해보여서 남자가 왔는데 들어와 보니 뜨겁다. 프라이팬 같이 달달 볶인다. 남자를 데려다놓고 자기가 먹여 살린다고 남자를 달달볶을 우려가 있다.
이 사주는 배반을 못하니 이혼도 못한다.
육신으로 살펴보자
신왕한 정인격(진로)이 관인상생되었다. 金(상관)이 온다 해도 정인이 상관을 막아서 관을 보호한다. 식상이 있어야 정인이 식상으로부터 관을 보호한다. 하지만 고관무보된 관이니 큰 능력을 안가지고 부인한테 와서 보호 받는다.
고관무보된 남편이지만 좋은 놈 만나도록 부모가 유도해라. 남자를 데리고 오면 부모가 무조건 반대부터 해라. 신약하면 부모의 반대를 감당하기 어렵지만 사주가 신왕하니 감당한다.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반대해라
강의자 : 창광 김성태
기 록 : 이명숙
출 처 : 더큼학당(ck-academy.com)
첫댓글 수고하셨어용~ 명절 잘 보내시고용~ 감사합니다^^
네~연재님도 즐거운명절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