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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머나먼정글 원문보기 글쓴이: 방인혁
국방부는 보잉의 F-15K, 프랑스 라팔(Rafale), 유럽 4개국 컨소시엄인 EFI의 유로파이터, 러시아의 수호이-35 등 4개 전투기에 대한 성능 테스트 및 다양한 측면의 검토 결과, 지난 2002년 4월 보잉의 F-15K 전투기를 한국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로 선정하였습니다. F-15는 1972년부터 보잉이 생산한 전투기로, 이번에 한국 공군이 도입하기로 한 F-15K는 이 전투기의 최신 변종기종입니다. F-15K 전투기는 항공과 방위산업 테크놀로지의 결정체라고 하기에 손색이 없는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어떠한 전투환경에서도 최상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제공합니다. 이는 과거 미국이 사막의 폭풍 작전에서 F-15K와 같은 계열인 F-15E 전투기를 운용하여 달성한 95.5%라는 높은 임무수행 성공률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F-15K의 주요 제원 및 성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F-15K는 현재는 물론 21세기에 예상되는 위협에 대항할 공대공 및 공대지 능력을 제공하며 효과적인 비행거리, 화력, 기동성 및 무기체계를 복합적으로 갖춘, 그 탁월한 전투력이 전투 현장에서 입증된 전투기 입니다. F-15K는 전천후 주야 작전운용, 선제탐지, 선제발사, 선제격멸, 지상탐색, 무기투하, 유시계외 전방향 공대공 작전능력, 주야간 및 전방향 폭격 등의 능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F-15K는 다목적/다기능 전투기로 설계되어 다양한 위협을 격파할 수 있습니다. F-15K는 작전 융통성을 갖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전투 지휘관의 작전 변경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F-15K는 중, 저고도, 주 야간, 혹은 악천후시의 정밀 타격 임무에서 선택하는 미 공군의 F-15E를 기반으로 합니다. F-15E는 최대 23,000파운드의 탑재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장거리 및 정밀 타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미국이 생산하는 유일한 전투기입니다. 또한 F-15C의 완벽한 공대공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F-15 기종은 101회 승리의 전투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최고의 전투기 기록입니다. F-15K에는 최신 작전 레이더인 Raytheon社의 AN/APG-63(v)1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어 신뢰도 및 유지보수성에 있어 10배의 기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이는 이전 APG-70의 모든 입증된 공대공, 공대지 모드를 통합하고, 지상 이동 목표물 추적, 해상 수색/추적을 위한 추가 기능 및 향상된 고해상도 지형 매핑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복좌의 F-15K 승무원이 더욱 먼 거리에서 목표물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PG-63(v)1에의 업그레이드에는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또한 포함되는데 이는 조종사의 작업량을 줄이고 레이더의 성능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AESA는 기존의 기계식 스캔 레이더 안테나보다 더욱 고속, 소형, 경량이며 더욱 신뢰도가 높습니다. 또한 주파수를 신속히 변경, 빔의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탐지, 반격을 피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탐지 기능까지도 향상시켰습니다. 레이더와 함께 F-15K 센서 장치는 목표 포착 및 공격에 있어 최대한의 승무원 유연성을 위한 3세대 목표물 포착 추적 전방 감시 적외선 장비(FLIR)를 통합할 것입니다. 적외선 탐색 ·추적(IRST) 시스템 또한 수동 공대공 목표물 탐지용으로 통합되어 레이더 조작을 보완할 것입니다. 또한 지형 추적 시스템이 포함되어 야간 악천후 속에서도 600노트의 속도, 100피트의 고도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필적할 수 없는 성능을 제공하게 되며 고도로 정밀하게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시스템은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최신 기술을 제공합니다. 쌍발엔진의 F-15K또한 최신 기술을 갖춘 향상된 전자전 슈트의 기능을 포함하며, 이러한 기술에는 F-15E의 안정성과 조종사 생존률 위에 더해진 최신식 온 보드 보호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Lockheed Martin社의 ALR-56C(v)1 조기 경보 수신기에는 ALR-56M을 포함한 현재의 모든 ALR-56 버전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기술 향상이 포함됩니다. 자체 방어 장치는 미 공군 ALZ-135의 개량 버전인 Northrop Grumman社의 ALQ-135M 재머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는 향상된 운영 성능, 신뢰도의 향상 및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F-15K는 최신 조종석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합합니다. 복좌의 조종석에는 7색 컬러 LCD와 두 개의 평면 전방 컨트롤 패널, 이와 더불어 F-15K 승무원에게 탁월한 상황 경계 능력을 제공하는 JHMCS(Joint Helmet Mounted Cueing System), 넓은 시계의 HUD(Head Up Display) 등이 포함됩니다. 새로운 항공 전자 장치의 핵심은 ADCP(Honeywell Advanced Display Core Processor)가 될 것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이전 중앙 컴퓨터 및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를 대체합니다. ADCP는 상용 데이터 프로세싱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개발, 생산,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에 이전 시스템이 비해 월등하게 적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 프로세서는 이전 F-15 중앙 컴퓨터의 처리 성능의 10배에 달하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막강한 전투력과 함께 우수한 전투기가 갖춰야 할 것은 바로 안전성과 내구성입니다. F-15K는 미국에서 운용되는 고성능 전투기 중에서 가장 낮은 평시 사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위험도가 높은 전장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무사히 귀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F-15K의 ‘생존을 위한 설계’ 개념의 실효성을 입증합니다. 실제로 F-15는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도, F-15는 낙뢰를 맞고도 무사히 귀환했으며, 연료 탱크의 폭발 후에도, 미익 부분이 완전히 파손되거나 날개의 반쪽이 소실된 후에도 무사히 귀환한 바 있습니다. 또한 F-15K의 기체 수명은 8,000 비행시간이며, F-15 기체는 16,000 비행시간까지 테스트 받았으나 중요한 구조적 결함이 발생하지 않아 탁월한 내구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보잉의 F-15 기종은 그 탁월한 성능을 인정 받아 이스라엘. 일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F-15 라인의 최신 업그레이드 기종인 F-15K는 향후 수십년간 동북아 허브인 대한민국의 영공을 수호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보잉은 F-15K는 물론 이와 관련된 다양한 항공/방위 기술을 전수하여 대한민국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을 약속합니다. |
첫댓글 그런데 1마하가 어느정도의 속도죠?
1124KM정도일껌니다
왁 하는것보다 100배빨라요..
음속입니다
돈은 낸다 만들어 보자...나중에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