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January [Total M] “괴짜들”, [the room 09-1] 박보나 “X2”
[Total Museum]
. 제목 : 괴짜들: 群雄割據 한국 그룹사운드 1960-1980
. 기간 : 2009년 1월13일 (화) -2월15일(토) 11:00-18:00
. 장소 : 토탈미술관 본관 전층
. 오프닝 : 1월13일 (화) 18:00
. 특별공연 : 1월13일(화) 18:30-21:00
김홍탁(1944~ ) 키 보이스, 히 식스/ 박광수(1940~ ) 더 맨/ 심형섭(1946~ ) 피닉스/ 김 선(1943~ ) 바보스, 지니와 서니
. 후원/협찬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사)음반문화진흥협회,서울재즈아카데미,KT&G,네오룩닷컴
. 협력 : http://weiv.co.kr/, 카페 곱창전골, beatball
. 책임기획 : 이기일
樂也者 出於天而寓於人 發於虛而成於自然 所以使人心感而動盪血脈流通精神也
악(樂)이란 하늘에서 나와서 사람에게 붙인 것이요, 허(虛)에서 발하여 자연(自然)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니, 사람의 마음으로 하여금 느끼게 하여 혈맥(血脈)을 뛰게 하고 정신을 유통(流通)케 하는 것이다.
-악학궤범(樂學軌範) 序에서-
괴짜들: 群雄割據 한국 그룹사운드 1960-1980展은 1960-80년대 남한에서 결성되고 해체되었던 그룹 사운드의 기록과 역사의 사건을 추적하는 프로젝트이다. 한국 전쟁 이후 주한 미8군 무대를 중심으로 1960년대 초반부터 활동하였던 한국 그룹사운드 1세대들의 기억하기 위해 기획된 괴짜들展에는 가히 그룹사운드의 군웅할거 시대라 할 수 있던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활동했던 노장 뮤지션들과의 인터뷰를 비롯하여, 당시에서는 생소하기만 했던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노래를 반주하는 부수적인 역할을 넘어서, 우리의 감성에 맞게 변형되고 재창조되어 ‘한국적’인 것으로 정착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앨범 등이 소개된다. 뿐만 아니라 전시 개막일에는 한국그룹사운드 1세대로 활동했던 김홍탁(키보이스, 히식스), 김 선(바보스), 심형섭(김치스, 피닉스), 박광수(더 멘)의 의 특별공연을 통해서 기록으로만이 아닌 직접 그들을 만나고, 그들의 음악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였다.
본 전시를 통해 수 많은 언더그라운드 밴드와 캠퍼스 밴드가 결성되고 해체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음악을 통하여 무언가를 꿈꾸고 바꿀 수 있다고 믿었던 우리의 밴드문화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Korean Rock Band 1960-1980
. Exhibition Date: January 13, 2009 – February 15, 2009 *Closed Jan, 24-27
. Venue: Tot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main building
. Museum Hours: 11:00 – 18:00 *Closed every Monday
. Opening: January 13, 2009, 18:00
. Opening Performance: January 13, 2009, 18:30-21:00
. Guest curator : Kiil Lee
Korean Rock Band 1960-1980 is a project reviewing documentation and historical events of Korean rock band of 1960’s to 80’s. This project was conceived in an attempt to commemorate the first generation of Korean rock band performed during 1960’s in the Eighth United States Army in Korea. This exhibition features a variety of pieces, among them are documentary interviews by old master musicians and albums demonstrating how electronic sound has transformed and recreated into Korean music beyond accompaniment. In addition, there will be an opportunity to enjoy the first generation music live on the opening day. Through this exhibition one could take a moment to think about Korean rock band culture that have dreamed and believed in music
[the room]
. 제목 : X2
. 작가 : 박보나
. 기간 : 2009년 1월 2일(금)~30일(일) (총 28일)
. 장소 : the room (토탈미술관 내 프로젝트 스페이스)
. 개관 요일 및 시간 : 화요일-일요일, 11:00-18:00
. 오프닝 : 1월 2일 금요일 18:00
. 아티스트 토크 : 1월 10일 토요일 15:00
. 책임기획: 이대범
. 전시진행: 서원석,이여운,서준호
X2는 박보나가 직접 쓴 상황소설이 전시공간에서 재연되도록 한 일종의 개념미술 작품이다. 작가는 이미 이와 유사한 작업을 진행해 왔는데, X2는 X. XX에 이은 세 번째 작품이다. 전시장 전면의 커다란 유리창에 소설이 쓰여 있고, 테이블 위에는 망원경이 놓여있다. 여기에서 망원경은 소설 바깥에서 소설을 훔쳐보게 하는 도구이다. 그러나 같은 공간에 있는 지킴이(소설 속 주인공)를 발견하는 순간, 관람자는 과연 자신이 소설의 밖에 있었던 것이 맞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진다. 이 도는 상황이 설정된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상과 현실의 비틀린 경계의 지점이 순간적으로 관객에게 각인된다.
X2에서 작가는 마치 한편의 연극무대를 마련해 놓고서는 대본도 없이 상황만 던져주고, 배우에게 재연시키는 감독과 같다. 감독의 요구에 의해 재연 배우들이 만들어가는 연극무대는 실제와 가상, 다시 가상의 재연을 통해 드러나는 또 다른 가상의 장(場)이다. 박보나는 여기에 가상의 가상이라는 하나의 역설적 공간을 더 만듦으로서 비틀린 언어, 비틀린 경계를 말하고자 한다. ‘비틀림’이 무엇인지에 대한 결론은 없다. 그리고 작가가 의도했던 아니던 간에 관객은 그것을 경험해야 하는 공간에 들어서게 된다.
박보나는 이것을 이렇게 말할 것이다. ‘미필적 고의’라고.
* 누구도 될 수 있고, 누구도 될 수 없는 ‘X’의 고백 (이대범/미술평론가) X2_critic.pdf
. Title : X2
. Artist : Bona Park
. Date : January 2 – 30, 2009, *Closed Jan, 24-27
. Venue : the room (project space at Tot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 Museum Hours : 11:00 – 18:00 *Closed every Monday
. Opening : January 2, 18:00
. Artist’s talk : January 10, 15:00
. Guest curator : Daebum Lee
. Exhibition Coordinator : Wonseok Seo, Sabina Yeowoon Lee, Junho Seo
X2 is a type of conceptual art reenacted in the exhibition space based on a fiction that Bona Park wrote herself. This is the third edition of the X series following X and XX. There is a story on the big window inside the exhibition space with the binocular on the table that enables audience to see the story outside of the story. As one finds guard (the character in the fiction) in the exhibition space, he/she falls into confusion wondering whether she is the one from the story or not. Though audience knows that the whole situation is set up by the artist, he/she stands in between imagination and real. In X2, the artist takes a role of director instructing audience to perform, providing only a stage but no script. The stage that the actors created as the director demands is a place of imagination and real, and another imagination created through reenacting imagination. What Bona Park wants to say is twisted language and its border through creating another paradoxical space of imagination upon imagination. There is no answer for what ‘twisted’ is. Whether it was the artist’s intention or not, audiences walk into the exhibition space where the experience of ‘twisted’ is inevitable.
Bona Park would call it ‘willful negligence.’
-------------------
! 폐관시간 30분전까지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Last admission 30mins before closing
! 주차시설이 협소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Please note that parking will be extremely limited.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