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셀러바지 및 스판바지 세탁법
셀러바지(schoelier)는 스위스 셀러사에서 만든 원단으로서 얼룩과 각종 오염으로부터 직물을 지켜주며 투습, 방수(생활방수), 방풍 등의 기능에서 세계 .최고를 자랑합니다.
요즘에는 셀러기능에 자외선 차단기능이 부가된 콜드블랙셀러 바지와, 나노기술이 첨가되어 꿀도 묻지않는 셀러나노스페어 등의 제품들이 개발되고있습니다.
등산바지의 특성상 가장 기본이 되는 스판성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이크라스판과 폴리우레탄스판의 재료가 사용되고 있는데, 나염 공정에서 고열 및 고압을 받게되면 우그러들거나 변형이 생기기에 70도 이하의 저온 나염법을 사용합니다.
일반 저탄력 소재나 일반소재의 바지나 의류는 고온 고압 에서 가공하기에 탈염이 되질 않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일반 소비자님들의 등산의류 구매시 바지 안쪽 라벨의 주의사항에 처음에 탈염이 되오니 단독 빨래나 애벌빨래를 하라고 100% 쓰여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아무리 비싸고 좋은 제품도 착용하시기 전에 한번 정도 세세탁 후에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바지 및 스판 의류는 세탁기 사용 및 탈색제 사용을 금지하시길 바랍니다.
2. 고어텍스의 세탁법
고어텍스는 미국의 고어 박사가 최초의 우주복으로 개발하여 지금은 듀폰사에서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클래식고어는 최초의 개발소재로 기본적인 방수와 발수작용을 하여 성능이 지금보다는 열악하였습니다.
해마다 성능이 향상되어 XCR급보다 더 향상된, 일반급의 팩라이트쉘, 프로쉘, 전문가급의 팩라이트3레이어, 프로쉘 3레이어 등이 개발되어 완벽한 방수와 월등한 투습력을 자랑하고 있는바 성능은 향상됨에 따라 가격이 상승되지 않고 더 내려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어의 성능은 물방울 크기보다 200배 작고 수증기 기체보다 700배 크기에 물은 막아주고 수증기는 통과시켜주는 역활을 하고, 1입방인치당 90억개의 마이크로 구멍이 있습니다.
세탁법은 세탁기에는 절대로 세탁을 금하며, 그 이유는 세탁기에는 200키로의 원심력이 걸리기에 고어텍스의 미세한 구멍이 찢어져나갈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탁시에는 세탁기 및 탈수기를 절대로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쿨맥스 티셔츠 세탁법
티셔츠에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소재로서 듀폰에서 개발되었으며 머리카락굵기의 1/1000 굵기의 극쇄사에 원단 단면을 보면 모세관처럼 관으로 되어 있어서 모세관 현상에 의하여 수분을 흡습 배수의 기능을 합니다.
현재는 쿨맥스 기능에 은사를 투입하여 향균기능까지 첨가된 쿨맥스 FX소재까지 개발되었습니다. 스판이 안 되는 티셔츠 원단인 경우에는 세탁기 사용도 가능합니다.
4. 테크노파인 소재의 세탁법
이 섬유는 쿨맥스의 기능과 구조가 같으나 십자가 구조로 되어 있어서 표면적을 배가시켜 흡습 및 배습을 쿨맥스보다 향상시켰습니다.
일본 도레이사에서 개발하였으며, 4채널 구조라고도 지칭합니다. 세탁시 세탁기를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5. 폴라텍 소재의 세탁법
미국 말덴크래식사의 대표섬유로서 겨울에 보온 및 투습에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섬유는 피부에 닿는 착용감이 탁월하고, 겨울 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속건성의 특성이 좋아서 쿨맥스 못지않게 여름 고급소재로도 사용됩니다.
원단 특성상 섬유 재직가공할 때 촘촘히 짜지 않고 최대한 많은 량의 공기를 품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하여 여유 있게 직재합니다. 그래서 원사간의 간격이 멀기 때문에 견고성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심한 마찰이나 장기간 사용시에는 올트임이 있을 수 있는 원단입니다.
그러나 겨울에 탁월한 보온성과 배습성은 어떠한 원단도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에 올트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겨울원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탁시에는 세탁기 사용금지, 애벌빨래 및 저온수 사용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