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渚(동저) 동쪽 물가에서
장식(張栻,1133 ~ 1180) 자: 경부(敬夫). 호: 남헌(南軒). 중국 사천성(四川省) 광한(廣漢) 출신. 송나라 도학(성리학)의 대가로 손꼽히는 철학자. 호굉의 학문을 이어받아 송나라 호상학파(湖湘學派)를 이끄는 영수가 됨. 성리학에 관한 지식이 깊고 경(敬) 문제에 관해서는 주자와 자주 논쟁을 벌여 그 학문에 영향을 많이 줌.
유가사상을 바탕으로 인(仁)은 인의예지(仁義禮知) 사덕(四德)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했고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設)을 더욱 공고히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
저서에는 인(仁)에 관한 논설이 《희안록(希顔綠)》,《남헌역설(南軒易說)》, 《수사언인(洙泗言仁)》, 《논어설(論語說)》, 《맹자설(孟子說)》 등이 있으며 1184년 주희가 장식의 유고집인 《남헌집(南軒集)》을 편찬.
團團凌風桂 단단능풍계
宛在水之東 완재수지동
月色穿林影 월색천림영
却在碧波中 각재벽파중
宛 (완): 마치 ~와 같다는 뜻의 부사
둥글둥글 찬바람을 견디는 계수나무
마치 물의 동쪽에 있는 듯하네
달빛이 숲을 뚫고 그림자를 드리우는데
오히려 푸른 물결 위에 있는 듯하네
계수나무 숲 물가에 달빛이 들어 그림자 드리우는 고요한 밤,
호수에 비친 그 풍경을 섬세하고 아름다움을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