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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T의 꿈 원문보기 글쓴이: 송형호
ICT 활용 영어수업의 실제
-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송형호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영어교재개발학과 석사과정)
*출판사별 학습자료 찾기
*재미있는 문법 멀티 퀴즈
예:
재미있는 수동태 퀴즈
재미있는 should have p.p. 퀴즈
*동영상 활용 교과창재운영사례(고1)
*자투리시간 미디어행복교육
1 개요
1.1 멀티미디어 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 과제가 선행학습이 될 수 있다. 이 수행평가를 본수업에 끌어 쓴다. 학생들이 올린 올린 과제에 버그가 있을 경우 "NG 찾기"라고 하여 이를 찾아 댓글달기를 하거나 다른 친구 작품에 새로운 제목을 달거나 하는 등의 일종의 동료평가(peer assessment)로 후행학습을 진행하면 이상적인 수업 형태가 될 수 있다.
William Glasser는 학습효과(How We Learn)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기술한 바 있다.
10% READ
20% HEAR
30% SEE
50% SEE and HEAR
70% DISCUSSION
80% EXPERIENCE
95% TEACH TO SOMEONE ELSE
(William Glasser)
이를 위해 SCC개념의 도입이 필요하다. SCC란 Student created contents라는 말로 UCC 표현을 활용한 것이다. SCC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에 참여하고 동료들과 소통함으로써 u-러닝이 구현된다.
UCC -> SCC
위키피디어 = text 사전 ->
SCC 멀티미디어 사전
Digital native의 특징
2002년 1월 17일부터 1월 20일까지 포항의 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방학숙제로 그림사전 15장을 해서 제출해 낸다. 과제 소감문에서 DIGITAL NATIVE의 특징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학년말인지라 성적에 반영될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더욱 그러하다.
진다정학생 그림사전 작품
사전을 만들고 나서.....
◎만든이-진00
◎ 느낀점-매일 방학마다 비슷비슷한 숙제를 해서 조금 지겹고 보람이 없는 것 같았 는데 올해 겨울방학은 사전 만들기를 해서 더 재미있고 알찬 겨울방학을
보냈는 것 같아 신난다. ^-^ ^-^ ^-^
-쌤 점수 마니마니 주쎄용
◎도움말(차례)◎
Ⓐ옷Ⓑ계절Ⓒ과일Ⓓ교통수단Ⓔ동물Ⓕ동작Ⓖ상태Ⓗ신체Ⓘ요일Ⓙ운동Ⓚ월Ⓛ가족Ⓜ음식과 음료Ⓝ인사Ⓞ학용품
돌콩들의 수다 (교과목 > 영어) 운영자 : 정에녹선생님의 제자 포항초등학교 4학년 진다정 학생이 만든 겨울방학 그림사전숙제입니다. 다정이 작품 보시기전에 심호흡하세요. 잘못하면 심장에 큰 부담이 가실 수도 있어요^*^; 다른 작품도 보시려면 저를 새창으로 열기하세요.
따라서 digital native 세대의 수업, 수행평가는
곧 "너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교과서를 체험하라. 그리고 그 체험을 친구들과 공유하라"가 화두가 되어야 한다.
digital native vs tarditional teacher: perils of the teacher-centered classroom 교사 중심 수업의 위험스런 장면들..
선생님은 어떤 수업을 하고 게시나요?
1.2 멀티미디어 활용 수행평가 제시 방법
(1) 개요
멀티미디어 수업은 날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다양해지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출 수 있다.
(2) 수행평가 제시의 원칙
① Learner training(학습자 교육): 교사가 새로운 유형의 과제를 제시할 경우 그 필요성에 대해 사전에 학습자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학습자중심교육에서 학습자를 존중한다고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고 학습자 교육(learner training)이 핵심 개념이다.
● 교육과정의 목표와의 연계성에 대해 설명한다. 필자는 첫 날 KBS 현장다큐 프로그램에 방영된 영상을 보여주어 새로운 수업, 새로운 학습방법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영어에서는 본문을 바르게 해석하는 것 뿐 아니라,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실제로 교실에서는 소리내어 읽으려 하지 않는다. 이를 학생과제로 집에서 읽어서 녹음하도록 하는데, 10곳 정도를 미리 정하여 틀리게 읽도록 한다. 발음보다는 의미 위주로 다른 단어로 교체해서 읽은 후 녹음한 파일을 모임 홈피에 올리면 다른 학생들이 듣고, 어떤 곳을 틀리게 읽었는지 문제로 풀어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ucc 학습자료가 탄생하면서 학생들은 읽기와 듣기를 모두 연습할 수 있다.
고2 영회화 과목에서 단원마다 실시하였다. 본문을 대략 6개 부분으로 나누어 1번부버 6번까지 번호를 붙인 다음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에 해당하는 부분만 읽도록 하여 실제로 한 시간이면 한 반 수행을 모두 할 수 있다.
그림을 클릭하면 주사위가 굴려집니다. 골라보세요^
소리 내어 읽기(reading aloud)란 발음과 억양 및 리듬을 익히면서 소리와 문자를 연결 지어 소리 내어 읽는 행위이다.
소리 내어 읽는 것은 읽기 영역의 활동이자 말하기 영역의 활동이기도 하다. 소리내어 읽을 수 없다면 어떤 말하기 활동도 불가능하므로 가장 기본적인 말하기 활동이다. 물론 Read aloud는 읽기(독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Jung-Sook Kim에 따르면 둘 사이에는 강력하고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관계가 있다고 한다.
The results of the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d the strong an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ability to read aloud and the ability to comprehe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bility to Read Aloud and Reading Comprehension in Beginning EFL Reading (영어교육 제59권 2호, 2004. 6 pp. 101~122 (22 pages)
조경숙 · 서순영(2001.12)에 따르면 초등의 경우 Read aloud는 흥미와 어휘 습득에도 영향을 미친다.
초등영어교육 제7권 제2호, 2001. 12 pp. 223~243 (21 pages)
소리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 영어 읽기 흥미 및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ading aloud to children on interest and vocabulary acquisition in EFL classes
소리 내어 읽기 활동은 듣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그런데 실제로 교실에서는 소리 내어 읽기 활동이 시간상의 제약 class management의 문제 등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지 않는다.
수행평가로 교재 CD나 테이프에 담긴 원어민 발음의 Normal speed도보다 늦지 않도록 시간제한을 두어 읽도록 한다. 수업 이외의 시간, 장소에서 연습하여 mp3 플레이어나 기타 컴퓨터 프로그램(곰 녹음기, 골드 웨이브, 쿨에디트 등)을 이용하여 읽은 것을 녹음해 홈페이지에 탑재하도록 한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녹음기는 녹음시 WAV 파일의 용량이 커서 홈페이지에 탑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과제로 집에서 읽어 녹음하여 교실에서 프로젝션 TV 화면을 보고 읽되 한 사람이 읽을 다른 학생들이 듣고, 어떤 곳을 틀리게 읽었는지 문제로 풀어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UCC 학습 자료가 탄생하면서 학생들은 읽기와 듣기를 모두 연습할 수 있다. 활발한 학생들의 경우 교실에서 마이크에 녹음을 하거나 PC 카메라, 캠코더 등으로 녹화를 하면 동기가 강화되어 참여가 높아진다.
발음에 자신이 없거니 대인관계지능이 낮아 수줍음을 타 다른 학생 앞에서 읽기를 꺼리는 학생은 집에서 녹음기능이 있는 mp3 플레이어나 곰녹음기 등을 이용하여 녹음한 다음 교사의 홈페이지에 탑재하도록 한다. 이 조차도 꺼리는 학생은 교사의 휴대폰에 음성 녹음을 하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 번 과제를 수행하면 다음 번 수행에서는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파일의 용량이 커서 첨부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교사의 메일을 이용해 보내도록 한다.
이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수업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재미있다 (하위권 학생)
본문 한 쪽 소리 내어 읽어 mp3 만들어 사이트에 올리기로 영어에 대한 흥미가 더 생겼다. (중위권 학생)
마이크로 소리 내어 친구들 앞에서 짝지어 영어 대화 나누기 하면서 조금씩 알아가게 된다. (중위권 학생)
새로운 방식으로 머릿속에 잘 들어왔다. (중위권 학생)
다양한 학습방법 경험이 되었다. (상위권)
후행활동:
다른 학생이 읽은 파일을 듣고 오류(학생들 흥미 유발을 위해 버그라고 부른다)를 몇 개 이상 찾아 답글을 달면 일정 점수를 준다.
자 그럼 잠시 stretching 할까요^^
③ Sing aloud 수행평가
Sing aloud 수행평가
Sing aloud는 Read aloud 대신 선택할 수 있는 과제로 음악 지능이 높거나 인성검사 결과 정열성이 높은 학생들이 적극 참여하는 과제이다. 음악지능이 높아 학교의 보컬반, 힙합반 등에서 활동하거나 정열적인 학생들이 높은 참여를 보이나 학급내에서 거의 대화가 없으나 팝송을 아주 선호해 과제를 통해 학생들과 새로운 방식의 소통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신상민 (1995.8)은 Pop Song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영어 청해력 향상에 관한 연구(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영어어문교육, 제1호, . pp. 109~127)에서 pop song과 미국동요를 이용한 학습이 청해 능력 향상은 물론 언어 4기능 발달에 긍정적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였다.
공주대학교 이종혁(1990. 3) 교수는 노래를 통한 영어 듣기 지도의 효과 (영어교
육 제39호 pp. 77~95)에서 선행 연구사례를 아래와 같이 요약하였다.
이미 선행 연구를 통하여 외국어 지도에서 노래가 지닌 가치와 교육적 효과가 인
정되었기 때문이다. 즉 첫째로 노래는 언어(speech)가 지니고 있는 것과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다. 학자들(Jolly, 1975: Jones, 1979)은 노래는 언어
와 마찬가지로 음성적 구조면이나 지각적 요소면 에서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둘째로는 노래는 음악적 요소(멜로디)와 의사소통적 요소(가사)를 모두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언어 학습에서 즐거운 가운데 이해(comprehension)를 촉진시킬 수가
있다. 특히 노래는 단어나 문구조가 반복된 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멜로디에 맞추어
율동을 함께 수행하면 생동감 넘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가사의 내용을 이해단계
로 유도하기가 용이하다.
셋째로 노래를 통한 음악능력의 발달은 학습 성취도의 향상에 유익한 도움을 준
다.
이러한 선행 연구는 이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수업평가 결과와도 일치한다.
팝송을 통해 친구들의 다재다능한 끼를 볼 수 있었다.(중위권 학생)
팝송에 관심이 많아짐.(중위권 학생)
남에게 들려주는 것은 부끄러웠지만 자신감을 주었다 (상위권 학생)
기타를 가져와 팝송을 불렀다. 개성이 있고 즐거웠다. (상위권 학생)
바. 동영상 촬영
2.5 쓰기 학습_수행평가
(1) 기본학습:
현재 웹상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interactive writing program이 보급되어 있다.
검색엔진에서 “maker, creator, generator" 등으로 검색하면 프로그램들이 많이 보급되어 있어 다양한 쓰기 수행평가가 가능하다. 학생들의 학습을 위해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다. 무료를 골라 하려면 free 라는 단어를 추가하도록 권장한다. 웹상에는 단어나 어구만 바꿔 쓰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① 자기 소개 (Self-introduction) 쓰기
② 편지쓰기
③ 이력서 만들기
④ 시 쓰기
⑤ 채팅로봇과 채팅하기
(2) 보충학습:
① 채팅 후행활동(Post-task activities of English text chatting)
(2) 워드패드의 바꾸기 기능을 이용한 패러디 글쓰기
(3) 심화학습
① 채팅로봇 만들기 ② 원어민과 채팅
2.6 문법학습_수행평가
(1) 기본학습: 영역별 문법지도 자료
- http://ket.njoyschool.net
- 검색창에서 “이미지 퀴즈”로 검색하면 문법을 재미있는 이미지 퀴즈로 만든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
재미있는 문법 이미지 퀴즈
(2) 보충학습
자동 채점 플래시 문법퀴즈
<자료화면>
(3) 심화학습: 문법 웹레포트 만들기
3. 맺는 말
지금까지 멀티미디어 활용 수행평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digital native인 요즘 학생들에게는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과 학생들 스스로 만들고 찾고 하는 것이 일석이조의 학습효과가 있다. 이러한 수업은 인터넷의 등장과 교실에 들어온 각종 컴퓨터 기자재들로 날개를 달게 되었는데, 이는 선생님들로 하여금 진정한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 셈이다.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우리 선생님들을 위해,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기본이 되는 몇 가지를 정리하는 것으로 결론에 대신한다.
첫째, 정보 공유의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Do not work by yourself but network.
지식경영은 기업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시험문제의 데이터베이스도 갖지 않은 교사들이 많다. 같은 과목 교사끼리 시험문제나 수업자료 공유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네트워크' 시대에 교사도 개별적으로 동떨어져서는 경쟁력이 없는 것이다. 교사마다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게 마련인데, 이를 글로 써 올려 서로 나누면 학급운영의 왕도를 만들 수 있다.
둘째, 저장하고 나누자.
Separated we fell; shared we stand!
교사들 자신이 만든 업무 관련 문서나 시험문제, 학습자료 등 모든 전자 자료는 학교 내 컴퓨터에 폴더를 만들어 저장해 두고 서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하겠다. 조금 부족하다 싶어도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완벽한 자료, 정보를 나누려면 평생 불가능한 일이다. 연말에 각 부서에서 생산된 공문을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업무이동이 있더라도 유사 문서를 다시 입력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 세 가지를 앞으로의 목표로 삼아보자.
1. 컴퓨터로 할 수 있다면 손으로 할 수 있어도 컴퓨터로 한다.
2. 한 번 입력한 자료는 다시는 입력하지 않는다.
3. 누군가가 입력한 것은 모두의 것이다.
셋째, 자신의 각종 아이디어를 문서화(documentation)하는 데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Documentate your idea and it will be Knowledge.
자신의 비법이라고 생각되는 교수·학습 방법, 학급경영, 생활지도, 행정 업무 처리의 효율화, 간소화를 위한 아이디어 등 아무리 사소해 보이는 작은 아이디어라도 문서화하자. 문서화와 정보나누기를 통해 멀티미디어 교육이 활기를 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자. 문서화는 지식인의 사명이다.
넷째, 학급운영이나 수업운영에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자.
Publish on the web or perish in the wet.
홈페이지 제작에는 다소 기술이 필요하나 사이버 커뮤니티(교육 사이트들의 각종 모임, 다음의 카페나 프리챌 동호회 등)는 제작도 쉬울 뿐 아니라 개방형 홈페이지보다 뛰어난 점이 있다. 커뮤니티는 예쁘게 꾸며놓는 신방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광장 역할을 해준다. 교육 공간이 사이버 공간으로 확대되면서 틀에 박힌 교육이 사라지는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의 가장 핵심은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컴퓨터 학습을 하고 커뮤니티를 들락날락하면서 잘 모르는 다른 반 학생들과도 교감을 한다. 이들은 끊임없이 채팅이나 쪽지를 통해 선생님들과 혹은 학생들과 의사소통을 한다. 교사들도 커뮤니티를 만들어 멀티미디어 활용 방법을 공유하고, 때에 따라 서로 다른 학교 학생들과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라 서로를 전제로 하는 개념, 상호 보완적인 개념이 되어 간다. 커뮤니티를 통해 단절되기 쉬운 교사와 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것이야말로 21세기 핵심 수업모델이다.
<연구 및 토의주제>
다음 주제에 대한 실천 방법에 대해 네 명이 한 조가 되어 토론하고 결과를 적어주세요.
1. Do not work by yourself but network.
영어전용교사들간의 네트워크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채팅, 메일링 리스트 등)
2. Separated we fell; shared we stand!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만남을 지속한다면 어떤 방식이 좋을까요?
3. Documentate your idea and it will be Knowledge.
수업에서 습득된 어떤 노하우를 나누는 것이 가장 필요할까요?
4. Publish on the web or perish in the wet.
노하우를 공유한 분들께 어떤 피드백을 드리면 좋을까요?
어느 졸업생의 메일 (2008.09.17)
송형호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 08년도에 졸업한 000에요. 기억하실까 모르겠네요?!
빌게이츠랑 청소하는아빠 그렸었는 데ㅋㅋㅋ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재수생인데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고싶어서요.. 00여대 수시를써보려고하는데 예체능 실기우수자전형 지원자격이 교사추천을받은자라서요... 어떻게 담임선생님을 찾아뵙고 도움을 청할까도 생각해봤지만 제 그림을 한번도 본적도 없으신데 도움을청하기가 ...쫌그래서요. 그림을 한번도 본적없는 담임선생님보단 미술선생님이나 선생님께 도움을받는게 좋을것같아서 염치없지만 이렇게 부탁을 드립니다...!! 22일부터 26일까지 원서접수기간인데 수시는 처음이라서그런지 어떻게해야할지를 잘모르겠네요ㅜㅜ 고3때 추천서는 공부잘하는 애들에게만 주어지는 혜택이라고 알고있어서 어떻게 써야하는지 주위깊게들어본적이없어서 잘모르겠어요...
솔직히 예체능이라서 그런지 미술이라는 과목은 고1때 뿐이고.. 담임선생님의 상담보다는 미술학원선생님상담을 많이 받았거든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다닐때는 느끼지못했는데 재수를 준비하다보니 전문적인학원선생님 조언과지식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학교때선생님들의 조언과도움이 필요하다는걸 많이 느끼네요. 입시끝나고나서 너무 허무했거든요.
" 이런거였구나?어 이건뭐지? 이것만 알았었더라도..."이런 생각들이...문득 들더라구요.
수능학력평가시험 말그대로 배운만큼 그결과도 비례한다고생각해요.
그렇지만 실질적인 대학입시라는건 성적만으로 대학을가는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 성적과 더불어 정보싸움이죠. 그런정보들 인터넷에서도 충분히 찾고자하는마음만있다면 찾을수있겠지만 학생때는 그게 맘처럼쉽게안되거든요 이것저것신경쓸게왜그리도많은지......
별관심없는척하는애들도 많고 ~ 제가 생각할때는 대학에 관심없는친구들은 없다고생각되거든요.. 저에겐 얼마없는 장점중에하나가 친구들이 많다는건데 말을잘듣던 말을안듣던 공부를잘하던못하던 잘살던못살던 잘놀던못놀던간에 사람은 꿈이란있거든요 그꿈을 위해서 배워야한다는것도 다들알고있구요. 하지만 현실속에서는 무슨 제약이 그리도 많은지...편견은 말할것도없구요. 그런 제약과편견때문에 꿈조차도 쉽게 말못하는 친구들이 많이있는데도 말이죠
그중하나가 대학입시거든요. 어느정도성적에맞춰서써라~ 그러니 대학안간다못간다는소리나오고 적성도안맞고 꿈이랑은 거리가먼 이름뿐이 대학교를들어가고 무엇을 배우는지도 모르는 과들어가서 후회하고 울고 휴학하고 그만두고..
대학졸업하고는 어디가연봉이얼마다 그러면서 취업준비하고..
시간낭비...돈낭비...
돈벌다보면 결혼하고 자식낳고 꿈이랑더멀어져버릴텐데...
적성에도 안맞고 자신이하는일들이 즐기지못하는일이라면 정말 효율적이지도못하고 능률도떨어지고 ..
삶의의욕조차없어지고 반복되는 기계속 톱니바퀴처럼 그렇게 지낸다는게...
참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부질없어보이고 무엇때문에 저러고살까?하는생각마저 들거든요
첫단추를잘못끼우면 그다음 단추역시 잘못끼워지잖아요
그 첫단추가 전 고등학교때인것같아요
지난일들에 대한반성도 할수있지만 미래를위해서 변화와희망을 제일크게가질수있는게 고등학교때같거든요
그런 중요한시기인만큼 학교에는 멘토선생님이 필요한것같아요
불필요하다고느껴질만큼 허술한 성교육이나 건강예방교육보다는
그시간에 의무적으로 담임선생님이 아닌 학생이 원하는 선생님과 상담이아니더라도 함께이야기할수있는 정보를 들을 수 있는 그런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처음에는 애들이 낯설게 느끼고 우습다고 생각하겠지만 정말 필요한 것 같아요
부모님과 친구들에게서 얻는 교훈도 있겠지만 선생님들에게서만 얻을 수 있는 지혜가 있거든요
특히나 중.고등학교때는 대학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문제도요
그림을 그리느냐고 먼저 물어봐 주시지 않았다면, 그럼 그림을 그려오면 좋겠다는 그 제안이 없었더라면 전 그저 선생님에게는 지나쳐가는 학생이었을 테고 저에게도 선생님은 그저 고등학교 때 영어 선생님이셨겠죠. 제가 이렇게 선생님께 도움의 손길이나마 내밀 수 있게 해주신 선생님의 그때 그 관심의 말 한 마디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쓴 추천서
참고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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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그냥 떠돌다가 찾았네요... 송형호 선생님께서 다른 카페에 올리신 게시물입니다. 선생님 수업 방식이라네요. 중간 중간 잘 살펴보시면 참조할 사이트에 파란색으로 link가 걸려 있습니다.
감사....
이거 한 달은 공부해야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