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생토(암절개보호식재공)의 현장답사 요령***
1.녹생토할 법면의 성질이 무엇으로 되어잇는가 확인한다(강암~풍암,또는리핑암.마사토면.성토면)
*법면(사면)의 성질이 어떤가에 따라 작업 기간이 상당히 "많이" 달라진다...
2,거름~자재의 곤빵업이 자재와~~반입이 1번에 이루어 질수잇는 현장
인가 확인한다..
* 어떤곳은 쎄레스나 경운기,덤프등으로 2~3차레 운반해야(곤빵)되는 현장도 있다.
3.거름과 자재 장비를 받을수 잇는 공간이 있는가 "확인"한다.
*자재와 장비를 받을 공간이 확보되어 있지 않다면...
현장소장이나 현장-장비주임에게 차량의 진입로와 자개장비반입 공간-확보를 상의한다.
4.크레인작업이 필요할시 크레인이 진입하여 작업할수잇는 공간이 잇
나 확인한다.
* 크레인 진입이 불가능할시 일일이 "까대기" (하나하나)인력으로 날라
야 할경우가잇다. 0.=
5.크레인작업시 크레인 붕대가 원활한 작업이 가능한가 살펴본다
*크레인작업 전방에 "큰나무"나 "고압-전기줄이" 지나고 있어,
크레인 작업이 용의치 않을 수 있다. ^^*
6.법면에서 "물이" 나는가 안나는가 확인한다.
* 녹생토는 물에 매우 취약하며,
겨울에는 물이 얼어서 안나던 곳이 ,봄에 얼음이 녹기 시작하거나
우기가 시작되면, 물이 아주 많이 나는 법면이 잇다 .
이러한 법면은 녹생토에 아주 많이 "취약"하다..
경우에 따라 시공 "불능지역"도 잇음~~(나중에 '하자로' 고생할수 잇
다) 0.=있
7. 현장에서 거름~자재 공장과의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잇는 곳이 어디
인가 확인한다.
*거름(녹생토)의 차량-운반비를 확인할 수 있다...
8.현장의 법면상태가 고르게 잘 깍아놓앗는가
아니면 울퉁불퉁 아주 위험하게 법면이 만들어져 잇는가를 확인한다.
*위험한 법면(사면)은 시공작업과 자재와 인력의 투입이 "많이" 틀려진다.
9.현장의 크기는(Hb) 어느 정도 되는가 확인한다.(헤베 실측요망)
* 현장의 설계도면과 실측한 면적이 맞는가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설계도면보다 실측한 면적이 더 나올 경우 더 나온 부분에 대하여.
명확하고 확실한 구분을 "꼭 지어야 한다.. "<<<<<<<<<매우 중요함
시공후에 해결하려면 매우 힘들 수 있다.... 0.=
(도급을 준 상위 업체의 직원이나 원청직원과 시공해야 할 작업 범위(헤베)를
정확히 실측하여 설계도면과 비교. 시공 범위를 정한다.)
*시공현장의 면적(Hb)실측시,설계도면이나 계약한 시공면적보다 .차이가 많이 날수있다.
확인하여 "추가시공" 면적을 구두로 약속하지 말고.
책임있는 담당자와 문서로 남긴다...
(이것 저것 다해달라 하며 말로만 추가정산 약속하고,
계약할때의 시공면적만 정산하려고 우기고 땡강부리는 업체들이 많다)..>>>>>정말 미친다... ㅜ.ㅜ
10.현장의 법면상태가 고르게 잘 깍아놓앗는가
아니면 울퉁불퉁 아주 위험하게 법면이 만들어져 잇는가를 확인한다.
*위험한 법면(사면)은 시공작업과 자재와 인력의 투입이 "많이" 틀려진다.
11.시방서의 녹생토의 취부 두께가 법면상태에 맞게 설계가 됫는가 확인한다.
* 법면상태 "무시한" .5T,7T,10T,15T의 도면(시방서)가 많이 있다.
*10T~15T 시공해야 할 법면을 5~7T로 설계도면이 되엇다면서
5~7T로 밀어 붙이려는 업체가 많다.. 아주 도둑넘들이다.. 0.=
12,시공할 작업의 법면이 설계도면과 맞게 모두 나와 있는가 확인한다..
* 녹생토-시공중에 프레카장비가 법면을(사면을) 정리하고 있다거나,발파작업을 한다면은
녹생토 시공이 원활치 않을 수 있다..
*만약 시공할 법위안에 있는 시공할 법면(사면)이 덜나온 부분이 있어서
시공이 원활치 안거나 한동안 시공할 법면이 안나와서 작업이 안될경우
다시 작업을 할수있는 날자(시간)를 현장 공사과장이나 장비과장과 상의하여.
시공 할수 있는 날자를 새로이 잡아.. 장비를 철수할것인가 놓아 둘것인가 결정한다.
13,현장에서 우리의 작업(녹생토)이외에 다른 몇개 분야의 토공시공팀이 들어와 작업중인가 살펴본다..
*분야가 틀린 시공팀이 한현장에 있으면,작업이 원활치 않을 수 있다.
(분야가 틀려도 우리의 시공이 전체의 맥락에선 그중 한부분일 수 있기에.
앞의 시공이 끝나야 우리가 시공해야 되는경우도 있고.
때론 우리가 앞서 가야할 경우도 있다.)
*우리의 작업이 원활하기위해서 긴밀한 "협조가" 필요할 수 있다...
14.원청의 현장지원은 어느정도까지 가능한가 살펴본다..
* 원청에서 만약에 빠른시공을 원한다면
어느정도까지 원청에서의 장비지원(크레인,불도저,덤프,포크레인) 과
시공방법에 있어서 수시로 쉽게 지원되며.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기시 현장의 차량 출입이 땅이 질어서 원활하지 못할 수 있다..
원청시공사측에 만약 장비가 있다면,
차량 출입을 위해 장비 지원을 요청해볼 수 있다. ^^*
15, 원청과 상위도급사의 소장이나 현장직원과 적절하고 수시로
연락을 할수 있는 친밀한 유대 관계를 가져야 한다.
*한편으론 귀찬을수도 있지만..실보다는 득이 많다..
토목시공에 있어서,여러가지 도움을 받을수있다.. 0.0
*보다 쉽게 공사를 마무리 지을 수 있으며.
"새로운" 시공견적을 받어낼수도 있다... 매우 중요함... ^^*
16.가장 중요한 ~`이 회사는 돈이 돈이 돈이 잘 나오는 회사인가 ~`
꼭꼭 확인한다~~^^*
*정말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만약 우리가 하도급을 받는 입장이라면..
원청과 상위도급회사의 최근 경영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돈줄 한번 묶이면..회사 넘어가다.넘어가고.넘어 갔으니. 망햇다 ! ....ㅜ.ㅜ
(개인업자나.공장부지 같은곳은 돈줄 묶일 위험이 높다.) 0.=
녹생토2009 이청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