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료 목표 : 임상가의 지시에 따라 인지론, 의미론적 과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1) 활동 및 치료자료 : 딸랑이, 신발, 컵, 공, PRES 그림 과제 책, 책상 2) 중재 : (1) 부정어 이해 ① 임상가는 아동에게 딸랑이를 제공, 아동이 딸랑이에 집중해 흔들면서 놀게 함 ② 아동이 집중한 상태가 되면 임상가는 “그만 하세요”. “하지 마세요”, “흔들지 마세요”로 지시 ③ 아동은 임상가의 말을 듣고 딸랑이를 멈춤
(2) 크기 개념 이해, 부정적 상태 이해, 사물의 기능 이해 ① 임상가는 아동에게 그림책을 보여주며 “작은 숟가락이 어디 있어?”, “작은 공 어디 있어?”라고 질문 a. 아동은 작은 숟가락, 작은 공이 그려진 그림을 알맞게 고름 ② 임상가는 아동에게 그림책을 보여주며 “물고기가 없는 어항은?” “딸기가 없는 접시는?”라고 질문 a. 아동은 물고기가 없는 어항, 딸기가 없는 접시가 그려진 그림을 알맞게 고름 ③ 임상가는 아동에게 그림책을 보여주며 “머리 빗을 때 쓰는 것은?”, “물 마실 때 쓰는 것은?”, “옷을 다릴 때 쓰는 것은?”, “종이 자를 때 쓰는 것은?”라는 질문 a. “머리 빗을 때 쓰는 것은?”에 대한 질문은 정반응을 보임 b. “물 마실 때 쓰는 것은?”에 대한 질문은 정반응을 보임 c. "옷을 다릴 때 쓰는 것은?“에 대한 질문은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알맞은 그림을 고름 d. "종이 자를 때 쓰는 것은?“에 대한 질문은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알맞은 그림을 고름
(3) 청각적 기억력 ① 임상가는 “선생님이 책상을 몇 번 두드리는지 잘 듣고 그대로 따라 해봐”라고 지시 ② 임상가는 책상을 3번 두드리는 것을 모델링해주고 아동의 반응을 확인함 a. 아동은 책상을 2번 두드리는 오반응을 보임 ③ 임상가는 책상을 5번 두드리는 것을 모델링해주고 아동의 반응을 확인함 a. 아동은 책상을 5번 두드리는 정반응을 보임
3) 중재에 따른 결과 및 강화 방법 : 아동은 부정어 이해, 신체부위 이름 이해 관련 문항들은 모두 잘 이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청각적 이해력 관련 문항 에서는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그 외에도 위치 부사어, 길이개념 이해와 같은 문항에서도 높은 정반응을 보였다.
2. 치료 목표 : 임상가의 지시에 따라 음운론, 구문론적 과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1) 활동 및 치료자료 : 공, 차, 블록, 책, 곰 인형, 강아지 인형, 컵, 신발 2) 중재 : (1) 지시 따르기 : 두 가지 사물 ① 임상가는 공, 차, 블록, 책을 아동과 1~2m 떨어진 곳에 배치 ② 임상가는 아동에게 “공하고 차 가져오세요”라고 지시 a. 아동은 공하고 차를 골라 임상가에게 건네줌 ③ 임상가는 아동에게 “블록하고 책 가져오세요”라고 지시 a. 아동은 블록하고 책을 골라 임상가에게 건네줌
(2) <행위자+목적+행위> 문장 이해 ① 임상가는 아동 앞에 곰 인형과 강아지 인형 준비 후 “선생님이 말하는 대로 한번 해봐”라고 지시 ② 임상가는 아동에게 “곰이 강아지를 밀어요” 과제 제시, 아동은 정반응을 보임 ③ 임상가는 아동에게 “강아지가 곰을 밀어요” 과제 제시, 아동은 정반응을 보임 ④ 임상가는 아동에게 “컵이 신발을 밀어요” 과제 제시, 아동은 정반응을 보임 ⑤ 임상가는 아동에게 “신발이 컵을 밀어요” 과제 제시, 아동은 정반응을 보임
3) 중재에 따른 결과 및 강화 방법 : 아동은 두 가지 사물에 대한 지시 따르기, <행위자+목적+행위> 문장 이해에 관한 문항들을 모두 잘 이해하고 있었다. 임상가는 아동에게 “잘했어“라는 사회적 강화(칭찬)를 주었다.
3. 치료 목표 : 임상가의 지시에 따라 화용론적 과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1) 활동 및 치료자료 : PRES 그림 과제 책 2) 중재 : (1) 상황설명 ① 임상가는 아동에게 그림 과제 책에 대한 상황설명을 모두 말해 달라고 요구 ② 아동은 “엄마…” 말하는 듯했으나 오반응을 보임
3) 중재에 따른 결과 및 강화 방법 : 두 문장 이상으로 표현하는 채점 기준이 있었다. 아동은 상황 설명에 대해 오반응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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