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 사회화(교육)이론
에릭슨의 자아밭달론
뒤르켐의 사회화 이론
좌절공격이론
사회화(socialization)
아노미의 위험에 처한 사회가 유지, 안정, 통합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뒤르켐은 이는 사회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전경갑, 50쪽)
즉, “모든 교육은 교육의 목적으로서” 사회 유지, 안정에 필요한 여러 측면의 “공통요소를 아동에게 심어주지 않으면 안 된다.”(뒤르켐)
이것이 뒤르켐이 제시한 사회화의 개념이다.
오늘날도 사회화는 사회제도로서의 학교의 중요한 기능이다.
오늘날 사회화를 다룰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사회화의 정의는 뒤르켐의 것이다.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다. 그 목적은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사회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환경의 양면에서 요구하는 지적·도덕적·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계발하는 데 있다.”
위의 인용에서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사회”의 사회화는 보편사회화이며,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환경”의 사회화는 특수사회화이다.
사회학자들은 교육이라는 용어 대신 “사회화”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한다.
■ 사회심리학이론
사회심리학(社會心理學, 영어: social psychology)은 사회적 상황 요인이 개인의 행동·생각·느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학문의 학제간 연구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사회학자로 불린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주어진 방식으로 행동을 전개시키는 요인들을 조사한다. 그들은 특정한 행동, 사고, 그리고 감정이 일어나는 조건들을 연구한다. 사회 심리학은 이러한 감정, 생각, 신념, 의도 및 목표가 인지적으로 구성되는 방법과 이러한 심리적 반응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관심이 있다.
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란 다른 사람의 존재가 수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타인이 곁에 있으면 혼자 할 때보다 능률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작심삼일로 포기하기 때문에 독서실이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거나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이유이다.) 타인의 존재는 각성 수준을 높여주고, 이러한 각성은 익숙하거나 잘하는 과제를 높이는 동력이 된다. 따라서 전문가에게는 유리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과제를 수행하는 초보자들에게는 타인의 존재가 능률을 오히려 떨어뜨리는 현상이 밝혀졌다.
사회적 촉진에 관한 이론
추동 이론(drive theory) : 타인의 존재가 각성을 높여 수행에 정적 또는 부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분산 및 갈등 이론(distraction/conflict theory) : 타인의 존재가 과제에의 집중을 방해하여 수행에 변화를 일으킨다.
자아 이론(self-theory) : 타인의 존재가 자의식(self-awareness)을 증진시켜, 수행에 변화를 일으킨다.
인상 관리(impression management)
인상관리란 사회적, 심리적, 물질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통제하고 노력하는 행위, 타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도록 의도적으로 디자인된 행동을 말한다.
미국의 사회학자 Erving Goffman(1959)이 '연극학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만들어진 개념이다.
인상관리의 기본적인 전제는 행위자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자신의 이익이 극대화 되도록 인상을 의식적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권력이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다른 이들로부터 호의를 얻고자 할 때 또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를 얻고자 할 때 조직 구성원들은 가장 호의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여러 가지 행동들을 보이게 된다(Sussman et al., 2002).
이렇게 사회적, 심리적, 물질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통제하고 노력하는 행위, 타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도록 의도적으로 디자인된 행동을 인상관리라고 할 수 있다.
폭력은 인상관리의 수단이며 그것은 위협받고 있는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수단이다
R.B. Fel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