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송파 정형외과 서재곤링커병원입니다.
발바닥 통증을 이야기할 때 대부분 족저근막염을 떠올리시지만,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통증을 야기하는 하나의 경우일 뿐, 실제로는 발바닥 통증의 원인과 양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발은 많은 뼈, 관절, 인대가 연결되어 있는 복잡한 기관이고, 또 환자의 몸 상태나 생활 습관에 따라 다양한 양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인 중족골통에 대해 송파 관절병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송파 관절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중족골통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중족골, 특히 중족골두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발바닥의 앞쪽이 아프고, 욱씬욱씬 거리는 느낌의 통증이 나는데요, 가만히 서 있을 때나 걸어 다닐 때 통증을 보이고, 손가락으로 발바닥과 발등을 쥐고 눌러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발을 많이 쓴 날의 저녁에 통증이 더 크게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중족골통의 원인이 무엇인지 송파 관절병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은 발의 과사용으로 중족골에 대한 과도한 압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경우에 잘 생기며,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이 짧을 경우, 발 뒤쪽이 당겨지고 발 앞쪽은 아래로 처지면서 체중이 중족골에 더 몰리게 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족골 아래에 있는 지방층이 줄어서 중족골통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근육이 뭉쳐서 생긴 것이라면, 운동치료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으므로 장단지 근육을 스트레칭시켜야 합니다.
중족골통이 있는 경우 통증 부위의 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흔히 발가락을 갈퀴 모양으로 반사적으로 굽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능동적인 발가락 굴곡운동을 통해 발의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시행하여 중족골두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으나, 평소 이와 관련한 운동을 안 하다가 갑자기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발가락 굽힘 근육이 뭉쳐서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울러, 뚱뚱한 사람의 경우 체중 감량을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거나 특정 원인으로 인해 중족골통이 발생했다면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족골통에 대해 송파 관절병원에서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송파 관절병원 서재곤 링커병원 오시는 길]
[송파 관절병원 서재곤링커병원 진료시간]
평일 | 09:00 ~ 18:00
토요일 | 09:00 ~ 13:00
점심시간 | 13:00 ~ 14: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