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고객과 오프라인 고객 크로스 마케팅 방법
여러분들 온라인으로만 마케팅 하고 계시나요?
아니면 오프라인으로만 마케팅 하고 계시나요?
하나라도 하고계신 사장님들 잘하고 계십니다.
그런데요. 한가지만 했을때의 효과와 온오프라인 고객들을
모두 잡는 마케팅을 했을때의 효과는 천지차이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를 아우르는 크로스 마케팅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즐거워지지 않나요?
온라인 고객과 오프라인 고객 모두를 아우르는 크로스 마케팅을
진행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에버랜드 인데요.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 한번 살펴볼까요?
에버랜드 - EVERLAND
최근에 에버랜드 유튜브 구독자수가 100만명이 넘었습니다!
그 비결은 뭘까요?
에버랜드는 놀이기구를 타고 있는 것처럼 1인칭 시점 랜선으로
체험할 수 있게 영상, 튤립축제, 퍼레이드 등 영상을 업로드하곤 했습니다.
https://youtu.be/eMSZfc3-CCQ
최근에는 푸바오, 쌍둥이 판다 등 판다 가족의 일상들을 영상속에
녹여냈는데 푸바오를 보기 위해서 에버랜드를 방문하려하는 사람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저도 푸바오 영상만 찾아서 계속 돌려보고 있어요.
친구만나도 푸바오 이야기, 출근해서도 푸바오이야기. 😀😀
이렇게 푸바오가 사람처럼 행동하고 너무 귀여우니
이에 힘입어 에버랜드 측은 푸바오 매니저 알바를 공고했습니다.
방송에 나올정도로 대단합니다🥳🥳
주요 업무는 생일을 맞는 푸바오를 위해 사육사님들과 함께
푸바오의 선물과 식사를 준비하는 알바였는데요.
1시간 정도 일하는 체험형 알바 였습니다.
댓글에는 제발.. 뽑아주세요 나도 하고 싶다라는 등의 반응이 주를 이뤘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판다들의 생활을 보여주며 인기를 끌었던 에버랜드는
그에 힘입어 또 다른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구독자 100만명 돌파를 축하하는 에버랜드의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과
축하댓글을 남기면 100명을 선정하여 에버랜드 4인 이용권이 포함된
사파리 투어, 굿즈선물세트를 증정하기로 합니다.
또 선정된 100명은 에버랜드에 갈수밖에 없습니다.
에버랜드에 가면 사파리 투어 이외 음식을 사먹을 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sns에 한명쯤은 사진을 업로드 하죠?
그럼 그 지인들이 또 시청하게 됩니다.
이쯤 되면 에버랜드 한번 가야할 것 같습니다.
대기업의 소통방식을 보았으니 이제는 사장님들을 위한
온라인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유치시키는 방법을 한번 살펴볼까요.
가장 쉽게 접근해 보자면 할인 쿠폰 제공하기입니다.
네이버 예약 후 첫방문 고객에게 20% 할인혜택 증정! 보신적 있으신가요?
네이버 예약 혜택보고 방문하는 고객님들이 꽤 있습니다.
헤어, 네일샵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는 혜택 중 하나인데요.
워낙 헤어와 네일샵이 많다 보니 고객들은 네이버에 검색을 한번 해보고 갑니다.
요새는 sns가 발달하여 전화로 예약 진행하기 보다는 클릭만 하면
되는 네이버 예약이 간편하니 예약하고 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선 첫방문이 그 다음 방문이 있기에 첫방문을 유치하는 겁니다.
그리고 서비스가 마음에 드셨다면 또 다른 방문을 만드는건 그때 부터이죠.
방문후에는 정성스러운 후기를 작성하신 분들 중 한명을 선발하여
쿠폰을 드려 또 추가방문을 유도하는 겁니다.
고객은 정성스러운 후기를 작성하고 재 방문을 이끌어 내는거죠.
그럼 그 후기를 보고 방문하는 뉴 고객들도 자연스럽게 형성이 되겠죠.
이렇듯 추가 이벤트를 하는 겁니다.
성공스토리 하루매출 1000만원 30대 미모의 여사장님이
지하에서 배달장사에 성공한 이유를 보시면 알 수 있는데
‘노모어피자’ 가게를 운영합니다.
이분도 처음에는 어플를 통해 이벤트와, 배달팁 무료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기존에 브랜드 피자가 많으니 어떻게 사장님의 피자를 알릴 수 있을까 생각을 했다고 해요.
우선 우리 피자가 맛있으니 드시게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진행한 이벤트가 반응이 좋았고 나중에는 이벤트, 배달팁 무료 행사도
하지 않았는데도 주문은 꾸준히 잘 들어왔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드리겠다는 마음으로 진행한 sns 이벤트가 결국 맛보장으로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연계하여 진행하는 신박한 사례도 보여드릴게요
비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도 있습니다.
비오는날을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옷이 눅눅해지고 다 젖어서 나가기가 싫어서 보통 집에 있으려고 하죠.
그런데 이를 이용하여 비오는날 세일! 이라면 안나갈텐가요?
나가기 싫었지만 비오는날 세일이라면 비오는데 기분도 별로인데
세일한다고 하니 가서 기분전환이나 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수 있습니다.
별빛정원 우주
별빛정원 우주는 이천에 위치해 있으며 야외 테마파크인데요.
빛과 자연 테마의 신개념 문화 공간이라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튼 낮에는 다양한 꽃과 식물 뷰를 볼 수 있고
밤에는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비가 오면 누가 방문하려고 하지 않을겁니다.
그래서 내놓은 대책이 있었습니다.
비오는날 50%할인! 입장할 때 비가오면 50% 현장할인,
그리고 퇴장할 때 비가 오면 50% 쿠폰 증정이라는 파격적인 한적이 있었어요.
비오는날 친히 방문해주신 고객님들을 위해
다음 방문 혜택까지 증정했던 방법이 있었습니다.
이방법은 피부과에서도 활용을 하는데요.
비오는날 매출이 상대적으로 화창한 날보단 덜 나오니
몇회 이용권 30% 할인 쿠폰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생각의 전환, 그리고 방에 누워있는 잠재적 고객들까지 확보하게되는것이죠.
사장님들이 어떤 가게를 운영하시든 간에
아마 비오는날 할인은 유용하게 이용하실 듯 합니다.
팝업스토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팝업스토어는 기간으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을 뜻합니다.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하기 때문에, 특정 장소를 임대하여
임시 매장을 운영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팝업(Pop-up)은 '뻥하고 튀어오르다',
혹은 '깜짝 놀라게 하다'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스토어(Store)는 상점을 뜻하므로, 의미 그대로 해석하여 깜짝 나타나서
금방 사라지는 상점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나무위키 출처>
이런 기사가 있었습니다.
쿠팡, 메가뷰티쇼 한 달간 진행…
성수동 첫 매장
뉴스내용
쿠팡이 대표 뷰티 행사인 '메가뷰티쇼'를 8월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고 오늘(31일) 밝혔습니다.
쿠팡에서는 성수에서 메가 뷰티쇼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데요.
사전예약하고 방문한 고객에게 쿠팡 뷰티백 증정,
방문하고 쿠팡 id 인증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커피 증정,
예약 후 방문 와우회원 고객 중, 메가뷰티쇼 제품 구매인증 및 부스 미션완료로
스탬프 완성시 뷰티박스 증정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팝업 스토어 진행으로 인해 쿠팡에서의 구매율을 높이고
홍보효과도 톡톡히 누리게 되겠네요.
마케팅이란
방법은 다양합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고객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체험 이벤트를 제공하는 방법,
또는 반대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매한 고객에게
온라인 쿠폰 할인권 증정과 같은 행사를 진행하는 겁니다.
이제까지 타깃을 한층에만 잡으셨나요?
온오프라인 고객 모두 잡아야합니다.
온라인 고객들은 밖으로 나오게 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또 오프라인 고객들을 온라인에서도 재 구매 할 수 있게.
크로스 마케팅 필요합니다.
마케팅 전략인 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