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에서 지능을 구성하는 두 가지 지능의 요인은?
-> 일반요인, 특수요인
2. 케텔의 지능이론에 따르면 일반요인은 두 가지 지능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두 가지 지능 요소를 쓰시오.
-> 유동적 지능, 결정적 지능
3.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에 근거하여 분석적 능력(요소적 지능)의 하위요소를 세 가지를 쓰시오.
->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획득 요소
4.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에 근거하여 실제적 능력(상황/맥락적 지능)의 하위 구성요소 세 가지를 쓰시오.
-> 환경에 적응, 기존 환경 조성, 새로운 환경 선택
5.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서술하시오.
-> 분석적인 능력만 집중적으로 평가해왔던 학교교육의 평가방식도 창의적 능력과 실제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다면적 평가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 학교교육에서 세 가지 능력(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능력)을 균형있게 계발팔 필요가 있다.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특징을 두 가지 쓰시오.
-> 각각의 지능은 상호독립적이나 상호작용적으로 작동한다.
-> 다양한 경험과 교육을 통해 지능은 계발될 수 있다.
-> 지능의 프로파일이 다양하다. (모든 인간은 8개의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그 구성 형태는 다양하다.)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의의를 두 가지 서술하시오.
-> 모든 학습자가 평등하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누구에게나 강점 지능과 약점 지응이 있는 평등한 존재)
-> 다양한 교육목표와 새로운 수업방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한다.
-> 개별화 수업과 학생의 재능교육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킨다.
8. 한 사람의 지능을 그와 동일 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한 지능 지수의 명칭을 쓰시오.
-> 편차지능지수 (DIQ)
9. 문화적 편향을 고려하여 문화적 요소가 개인의 지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제거하거나 그 영향을 최소화한 검사의 명칭을 쓰시오.
-> 문화평형검사
10. 지능지수 해석상의 유의점을 두 가지 쓰시오.
-> 지능지수는 동일 연령상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절대적인 지능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지수가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 지능지수의 하위검사점수를 고려해야 한다.
-> 지능지수는 개인의 모든 지적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하지 못하므로 학생 이해의 참고자료 중 하나로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