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밍(Dofarming)
뇌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dopamine)과 게임에서 아이템을 얻어 나가는 행위를 일컫는 용어 파밍(pharming)의 합성어다.
도파민은 동기 부여나 감정 조절 등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며 도파민이 분비되면 쾌감, 행복감, 보상감과 같이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유발된다. 이러한 쾌감을 즐기기 위해 사람들은 특정 행위를 반복하게 되는데 이것을 가리켜 도파밍(Dofarming)이라고 부른다.
도파밍(Dofarming)은 단순히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 특별한 순간을 찾아내려는 욕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보상과 기쁨을 느끼고자 하는 본능을 촉구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도파밍(Dofarming)은 우리가 일상에서 특별한 느낌과 쾌감을 찾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모으려고 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우리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도전, 새로운 경험, 특이한 상황을 통해 도파민의 분비를 자극하고자 하는 행동의 전반적인 양상으로 나타난다.
도파밍(Dofarming)은 네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뉘며 각 유형은 다양한 방식으로 도파민을 자극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1. 랜덤 도파밍 –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흥분과 즐거움을 찾는 유형이다. 우연한 상황이 예상치 못한 쾌감을 가져올 때 이를 추구한다.
2. 비상식 도파밍 – 일상에서 벗어나 비일상적이고 과장된 경험을 통해 통쾌함과 해방감을 찾는 유형이다.
3. 무모한 도파밍 – 말보다 행동으로 희열을 찾는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무모한 도전을 통해 즐거움을 경험하려는 경향이 있다.
4. 기괴한 도파밍 –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나 경험에서 얻는 유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