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원료조정이 품질을 결정하는 손
골판지의 원료는 일부를 제외하고 가정이나 기업으로부터 나오는 골판지 고지가 대부분을 점하고 있다. 이 원료 조정은 골판지 원지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공정이다.
골판지 고지는 최초에 팔파라고 불리는 거대한 믹서에 투입되어 물을 가해 휘저어 질척한 상태로 된다. 동시에 철사나 결속 끈 등이 제거된다. 이 공정을 해리(解離) 공정이라고 한다.
다음에 제진(除塵) 공정이라고 불리는 이물을 제거하기 위한 공정으로 운반된다. 여기에서는 클리너나 스크린이라고 하는 장치에 섬유 이외의 이물질이 제거된다.
클리너에서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고지 펄프 섬유보다 비중이 큰 금속이나 모래 등을 제거한다. 원심력에 의해 주벽(周壁)부에는 비중이 큰 것이 모이고, 중심부에는 섬유 등의 비중이 작은 것이 모인다. 또한 주벽부에는 하강류가 중심부에는 상승류가 발생하도록 형상이 연구되고 있고, 이것에 의해 중량 이물과 섬유를 분리한다.
스크린에는 환공(丸孔)이나 slit를 가진 바스켓에 원료를 통과시키는 것으로 섬유보다 사이즈가 큰 이물을 제거한다. 바스켓 내부에서는 rotor가 회전하고 있고 섬유는 환공이나 slit 등의 바스켓의 망을 통과하는데 이것보다 큰 이물은 바스켓을 통과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계 외로 배출된다. 여기서는 미세한 필름, 스티로폼, 점착 테이프 등이 제거된다.
이렇게 하여 이물이 제거된 원료는 최초의 고해(叩解) 공정에서 refiner라고 불리는 기계에 섬유를 풀어주어 보풀 형태로 된다. 이것에 의해 섬유가 유연하게 되어 종이로 될 때, 섬유와 같이 얽히기 쉽게 되기 위해 결합이 강하게 된다. 고해의 정도는 초지기(抄紙機)에서의 지층 형성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해리→제진→고해와 많은 공정을 거쳐 골판지 고지로부터 새로운 골판지 원지의 원료가 만들어진다.
요점 BOX 골판지 원지의 원료는 95% 이상이 골판지 고지 원료 공정이 골판지 원지의 품질을 결정한다. |
#고지 #해리 #제진 #고해 #refiner #초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