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목표의 설정과 학업성취
목표란 행동의 목적이 되는 기준 혹은 대상을 말한다.
학생은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수행과 목표를 비교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의 수행수준과 목표 사이에 불일치가 지각되면 일종의 불만감을 갖게 된다.
학습에의 진전과 같은 긍정적 자기평가는 자기 효능감을 높여 주고, 학습 동기를 유지하게 한다.
목표는 즉각적인 외적 보상 없이도 비교적 오랫동안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그러나 모든 목표가 자동적으로 학습과 동기를 증진시키는 것은 아니다.
자아개념, 성취동기, 학업 성취의 증진에 도움을 주는 목표는
① 구체적인 목표 ② 근접한 목표 ③ 성취가능한 목표 ④ 자신이 설정한 목표이다.
(1) 목표의 구체성(Goal specificity)
단순히 "최선을 다한다"와 같은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목표보다는
구체적인 규준을 제시해주는 목표가 학습을 증진하는 데 더 효과적이다.
예를들어 "수학공부에 최선을 다한다"보다는
"이번 중간고사에서는 수학성적 평균 10점 올리기"와 같은 목표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분명히 제시해 줌으로써 수행의 증진을 돕는다.
또한 구체적인 목표는 또한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이는 목표에 가가이 가고 있는 자신의 진정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목표의 근접성(Goal Proximity)
목표의 근접성이란 목표가 얼마나 가까운 미래를 반영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근접한 목표 및 소단위 목표는 짧은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써,
먼 목표나 대단위 목표보다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화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기 쉽다.
이같은 근접한 목표는 특히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다.
Bandura와 Schunk(1981)의 연구에서 1시간에 한 문제지씩 7개를 푼(근접한 목표) 아동들과
7시간 안에 7문제지를 모두 풀도록 한(먼 목표) 학생들 중
전자의 학생들이 이해정도, 자기 효능감 및 내재적 흥미가 높게 나타났다.
또다른 연구에서 어른들에 대해서는 수행에서 별다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근접한 목표를 설정한 피험자들이 다른 피험자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자기 효능감 및 목표 달성에 대한 기대감은 나타냈다.
(3) 목표의 난이도(Goal Difficulty)
목표의 난이도란 어느 수준에서 성공의 규준(standard)이 설정되었으며 그 규준에 이르기 위해 어느 정도의 과제 숙련도가 필요한가를 의미한다.
학생들은 보통 쉬운 목표보다는 어려운 목표의 달성을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마련이다.
하지만 목표가 높은 수준에서 설정되었다고 항상 높은 수준의 수행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이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을 경우에는 과제의 난이도가 높으면 수행도 증진되는 정적 상관을 보인다.
그러나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러한 정적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도 중요한 변인이다.
목표를 달성하기에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성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게 되고,
목표를 꼭 이루겠다는 의지도, 과제에 대한 집중도 떨어지게 된다.
이때 교사들은 과제에 열중하도록 권장하고 목표에의 진정 정도에 대한 정보를 주는 것이 좋다.
(4) 목표의 자기 설정(Self-set Goal)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허용하면 자기 효능감과 학습이 증진된다.
특히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면 보다 높은 수준의 수행을 보인다.
6) 성취동기 증진방안
일반적으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성취동기 증진방안은 다음과 같다.
ㆍ 달성 가능한 학습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한다.
ㆍ 학생에 대한 믿음과 기대가 있어야 한다.
ㆍ 학생들의 지적인 욕구를 자극한다.
ㆍ 인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유지하도록 한다.
ㆍ 흥미롭고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한다.
ㆍ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한다.
ㆍ 학습 초기에 보상의 예를 보여주라.
ㆍ 익숙한 자료를 예로 들어라.
ㆍ 이전에 학습한 내용을 이용하도록 하라.
ㆍ 시험과 성적을 잘 사용하라.
ㆍ 학습결과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준다.
ㆍ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ㆍ 피드백과 보상은 자주 주어져야 한다.
ㆍ 모든 학생에게 적절한 수준의 보상의 가능성을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