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조 언플레이어블의 볼(Ball Unplayable)
정의 용어의 정의는 제2장에 알파벳순으로 나열하였으며 규칙에서그 용어가 나올 때 고딕체 활자를 사용하였다.
볼이 워터 헤져드안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코스 어느 곳에서도 자신의 볼을 언플레이어블로 간주(看做)할 수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볼이 언플레이어블인가 아닌가를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을 언플레이어블로 간주한 경우 1벌타를 받고 다음의 한 가지로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a. 원구를 최후로 플레이한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볼을 플레이한다(규칙20-5 참조). b. 홀과 볼이 있었던 지점을 연결한 직선상으로 그 볼이 있었던 지점 후방에 볼을 드롭한다. 그때 그 지점은 볼이 있었던 지점 후방이면 아무리 멀리 떨어져도 그 거리에는 제한이 없다. c. 그 볼이 있었던 지점에서 2클럽 길이 이내로 홀에 더 가깝지 않은 곳에 볼을 드롭한다. 언플레이어블 볼이 벙커안에 있는 경우에도 플레이어는 위의 a, b 또는 c에 의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위의 b나 c에 의하여 처리할 때는 그 벙커안에 볼을 드 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본 규칙28에 의하여 처리할 경우 플레이어는 그의 볼을 집어 올려서 닦을 수 있고 또는 볼을 교체할수 있다. 규칙28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 -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 - 2벌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