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위원용)
2018년도 과학체험교실(찾아가는 과학교실)」 실시 결과
1. 일 시: 2018. 9. 12. ( 수요일) 10 : 50 ~ 12 : 20
2. 학 교: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산남초등학교
3. 대상 학생: 6학년 3개반 81명
4. 체험 주제: √①신기한 착시현상 ② 신비한 빛의 세계 ③ 희한한 자석의 세계
④ 프랙탈 도형놀이 ⑤ 고마운 전기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⑥ 왜 엄마 아빠를 닮을까요? ⑦ 나도 기상 캐스터!(일기예보) √⑧큰 바람 태풍
⑨ 신비한 가상세계(AR/VR) √⑩ 고마운 식물
5. 체험 진행
학년 반(학생 수) | 담임교사 | 지도위원 | 주요 수업 내용 |
6학년 1반(27명) | 박준성 | 조운희 | <신기한 착시현상> ○ 착시에 대한 이해 -착시란?, 착시의 구분(종류) -착시현상과 동영상 보기 -생활속에 착시현상, ○착시 ‘에임즈 룸’만들기와 체험 ○ 착시현상 관찰과 그 결과 발표 및 토의 <큰 바람 태풍> - 태풍의 발생 특성 - 태풍의 진로 및 위력 - 태풍의 크기 및 이름 - 태풍 진로 예보하기 등 <고마운 식물>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 현상 -실내 공기 오염과 식물의 정화 작용 -공기정화 식물 가꾸기 |
6학년 2반(27명) | 이준주 | 오완탁 |
6학년 3반(27명) | 최민종 | 김병국 |
계 반 명 | 전문강사 | - |
6. 체험 실시 후기, 특기 사항 (전문위원)
○수원 영통구 소재 ‘신남초등학교’는 현 위치에서 1989. 3. 1. 15학급으로 개교한이래 1993년 5. 1. 원천국교 분리(55학급), 1994. 5. 1. 효성국교 분리(56학급)하고, 제11대로 부임(‘17.3월)한 이애련 교장선생님 위시 하에 현재까지 졸업 28회, 약 19천여 명 이상의 인재를 배출한 전통 있는 학교이며, 학교교육은 ’즐거운 배움으로 꿈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로 라는 비전과 ‘사랑과 지혜로 꿈을 키우는 어린이 육성’한다는 교육지표, 그리고 ①배움과 나눔으로 꿈을 키워가는 리더(지성인), ②존중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리더(덕성인), ③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의지가 강한 리더(건강인) ④새로운 생각과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춘 리더(창조인) 란 교육목표 아래 재능 UP! 꿈·끼 키우기, 실력 UP! 기초 기본 학력 다지기, 인성UP! 자기 주도적 역량 가꾸기 교육활동 운영하고자 진력하고 있었다.
-서울에서 수원 영통구 학교 까지는 좀 먼 거리 같지만 전철(*신분당선)과 광역 급행버스(M5422번/강남역-광교중앙-KT동부지사/배차 간격 20분)를 이용하니 1(강남)~2(강북)시간 소요되지만 교통은 원활한 편이다.
○학교는 약 30여 년 되었으나 교실(*4층 건물 중심)과 좀 큰 운동장 등의 환경이 깨끗하였으며 교감선생님(*교장선생님은 출장중)과 교무부장 및 당해 찾과 담당 박준성선생님(6-1반 담임)은 당일 학교가 학부모 공개수업 행사가 진행 중임에도, 우리 일행을 반갑게 다과를 제공하며 맞아주시고 찾과 수업관련 의견과 담소를 나누었다. 뿐만 아니라 찾과 준비물관련 협조사항도 잘 이행되었고 찾과 수업 중에도 계속 함께 적극 참여해 수업진행 및 마무리 협조지원 등으로 찾과 수업 및 체험을 잘 끝마칠 수 있었다.
-다만, 학교 측 찾과 담당 선생님 말씀에 의하면 해당 교육청으로부터 지시로, 학생들의 인권(*초상권, 개인정보 등)존중과 보호 하도록 되어 있어, 찾과 수업 및 체험 등 의 이행사항 내용 기록차원에서 시행하는 사진 촬영 자제를 요청[ *부득이 사진 촬영이 필요한 경우에도 학생들의 얼굴이 안 보이도록(*뒷면 촬영 등) 해주고, 찾과 실시 소감문 작성도 개인정보관련 사항(*이름, 전화번호 및 이메일 연락처 등) ]하고 이를 거부하는(*동 사항을 과우회 관계관에게 전화 요청하였다 함) 등 시대적 변화 상을 실감하게 하였다.
따라서 과우회 측에서도 이에 대한 정황을 속히 확인 검토하여 앞으로 찾과 실시 결과보고와 소감문 양식 및 사진게재를 이에 맞게 신속하게 간소화 내지 생략 할 것을 요청하오니 조치하여 주기 바랍니다.
붙임: 1. 찾아가는 과학교실 실시 소감[교사용 3매(각반별 1매) 1부.
2. 찾아가는 과학교실 실시 소감[학생용 6매(각반별 2매) 1부. 끝.
=============================================================================
----<소감문>----(6학년 1반)-----------------------------------------------------
____<소감문>----(6학년 2반)-----------------------------------------------------
----<소감문>----(6-3반)---------------------------------------------------------
******************************************************************************
----<체험관련 사진>-------------------------------------------------------------
<산남초등학교 전경>
<학교교실 중앙현관의 환경 게시물>
&&&&&&&&&&&&&&&&&&&&&&&&&&&&&&&&&&&&&&&&&&&&&&&&&&&&&&&
<신기한 착시현상 '수업 및 체험 모습'/전문위원 조운희(6-1반, 27명>
------------------------------------------------------------------
< '큰바람 태풍'수업 및 체험 모습'/전문위원 오완탁(6-2반, 27명>
-------------------------------------------------------------------
<고마운 식물 '수업 및 체험 모습'/전문위원 김병국(6-3반, 27명>
----------------------------------------------------------(끝)-------
첫댓글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체험결과도 잘 정리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