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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6월 19일 주일예배 설교내용 – 귀신을 내어 쫓는 삶.
본문 : 누가복음 8장 26절~39절
26○그들은 갈릴리 맞은 편에 있는 거라사 지방에 닿았다. 27 예수께서 뭍에 내리시니, 그 마을 출신으로서 귀신 들린 사람 하나가 예수를 만났다. 그는 오랫동안 옷을 입지 않은 채, 집에서 살지 않고, 무덤에서 지내고 있었다. 28 그가 예수를 보고, 소리를 지르고서, 그 앞에 엎드려서, 큰 소리로 말하였다. "더없이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 당신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제발 나를 괴롭히지 마십시오." 29 예수께서 이미 악한 귀신더러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고 명하셨던 것이다. 귀신이 여러 번 그 사람을 붙잡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를 쇠사슬과 쇠고랑으로 묶어서 감시하였으나, 그는 그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서 광야로 뛰쳐나가곤 하였다. 30 예수께서 그에게 물으셨다.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대답하였다. "군대입니다." 많은 귀신이 그 사람 속에 들어가 있었기 때문이다. 31 귀신들은 자기들을 지옥에 보내지 말아달라고 예수께 간청하였다. 32 ○마침 그 곳 산기슭에, 놓아 기르는 큰 돼지 떼가 있었다. 귀신들은 자기들을 그 돼지들 속으로 들어가게 허락해 달라고 예수께 간청하였다. 예수께서 허락하시니, 33 귀신들이 그 사람에게서 나와서, 돼지들 속으로 들어갔다. 그래서 그 돼지 떼는 비탈을 내리달아서 호수에 빠져서 죽었다. 34 돼지를 치던 사람들이 이 일을 보고, 도망가서 읍내와 촌에 알렸다. 35 그래서 사람들이 일어난 그 일을 보러 나왔다. 그들은 예수께로 와서, 귀신들이 나가버린 그 사람이 옷을 입고 제정신이 들어서 예수의 발 앞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였다. 36 처음부터 지켜본 사람들이, 귀신 들렸던 사람이 어떻게 해서 낫게 되었는가를 그들에게 알려 주었다. 37 그러자 거라사 주위의 고을 주민들은 모두 예수께, 자기들에게서 떠나 달라고 간청하였다. 그들이 큰 두려움에 사로잡혔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배에 올라 되돌아가시는데, 38 귀신이 나간 그 사람이 예수와 함께 있게 해 달라고 애원하였으나, 예수께서는 그를 돌려보내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39 "네 집으로 돌아가서, 하나님께서 네게 하신 일을 다 이야기하여라." 그 사람이 떠나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일을 낱낱이 온 읍내에 알렸다..
26. 一行は、ガリラヤの向こう岸にあるゲラサ人の地方に着いた。27. イエスが陸に上がられると、この町の者で、悪霊に取りつかれている男がやって来た。この男は長い間、衣服を身に着けず、家に住まないで墓場を住まいとしていた。28. イエスを見ると、わめきながらひれ伏し、大声で言った。「いと高き神の子イエス、かまわないでくれ。頼むから苦しめないでほしい。」29. イエスが、汚れた霊に男から出るように命じられたからである。この人は何回も汚れた霊に取りつかれたので、鎖でつながれ、足枷をはめられて監視されていたが、それを引きちぎっては、悪霊によって荒れ野へと駆り立てられていた。30. イエスが、「名は何というか」とお尋ねになると、「レギオン」と言った。たくさんの悪霊がこの男に入っていたからである。31. そして悪霊どもは、底なしの淵へ行けという命令を自分たちに出さないようにと、イエスに願った。32. ところで、その辺りの山で、たくさんの豚の群れがえさをあさっていた。悪霊どもが豚の中に入る許しを願うと、イエスはお許しになった。33. 悪霊どもはその人から出て、豚の中に入った。すると、豚の群れは崖を下って湖になだれ込み、おぼれ死んだ。34. この出来事を見た豚飼いたちは逃げ出し、町や村にこのことを知らせた。35. そこで、人々はその出来事を見ようとしてやって来た。彼らはイエスのところに来ると、悪霊どもを追い出してもらった人が、服を着、正気になってイエスの足もとに座っているのを見て、恐ろしくなった。36. 成り行きを見ていた人たちは、悪霊に取りつかれていた人の救われた次第を人々に知らせた。37. そこで、ゲラサ地方の人々は皆、自分たちのところから出て行ってもらいたいと、イエスに願った。彼らはすっかり恐れに取りつかれていたのである。そこで、イエスは舟に乗って帰ろうとされた。38. 悪霊どもを追い出してもらった人が、お供したいとしきりに願ったが、イエスはこう言ってお帰しになった。39. 「自分の家に帰りなさい。そして、神があなたになさったことをことごとく話して聞かせなさい。」その人は立ち去り、イエスが自分にしてくださったことをことごとく町中に言い広めた。
지난 한 주간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의 삶을 채우셨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한 주간도 주님은 은혜와 사랑으로 채우실 것입니다. 이런 놀라운 삶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오늘 말씀이 전하시는 메시지를 통해서 내 삶에 아직 자리잡고 있는 귀신의 영역에서 속히 벗어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오늘의 본문이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귀신을 쫓아내는 삶이 바로 하나님의 나라의 지배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삶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귀신이라고 부르는 것들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세속적으로 부르는 귀신과 성경이 말하는 귀신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세속적인 귀신의 의미로 인하여 우리의 귀신 이해가 왜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죽은 사람의 영혼이나 혼령이 귀신이 된다는 속설입니다. 대체로 이 속설에 많이 속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과 천사 이외의 모든 영은 사탄, 마귀의 졸개인 귀신에 불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불신자의 사후 영이 귀신이 된다고 하는 얼토당토 않는 이야기로 믿는 자들을 현혹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불신하다가 죽은 선조들을 위해서 악의 흐름을 끊어야 한다고 열을 올립니다.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우리가 믿는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에는 그런 귀신이 없습니다. 모두 사탄, 마귀가 우리를 속이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우리는 귀신이 사람을 어떻게 망가뜨렸는지를 먼저 보겠습니다. 27절에 보면 귀신 들린 사람은 오랫동안 옷을 입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집에 살지 않고 무덤에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본문들에서 나오는 귀신의 모습도 참고할 수 있지만, 오늘의 본문만을 중점으로 귀신들린 사람의, 혹은 귀신이 사람에게 하는 더러운 짓을 봅시다. 옷을 입지 않고, 집에 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상식적이지 않고 평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귀신은 사람의 일상을 파괴하는 일을 합니다. 특히 옷을 입지 않았다는 표현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오늘 본문의 주인공이 말 그대로 옷을 입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의 문학적인 표현을 보면 옷을 입지 않은 것은 곧 사람다움을 잃은 것으로 봅니다. 또한 거룩함을 잃은 것으로 봅니다. 옷과 거룩함을 매우 밀접하게 연관지어 표현하고 있는 본문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 3장에서는 성도란 그리스도로 옷을 입은 사람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계시록에서는 성도들의 입은 흰 옷을 의로운 행실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거룩함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모세 오경에서는 옷을 더럽히면 거룩함을 더럽힌 것으로 여깁니다.
이처럼 옷을 입지 않았다, 혹은 옷을 더럽혔다는 것은 거룩함을 상실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귀신에 속으면 우리는 거룩함을 멀리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형상인 것을 잊어 버리게 됩니다. 일상적이고 평범한 것을 상실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자리를 이탈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속된 것만을 갈구하게 됩니다. 세속적인 생각만을 묵상하고 욕망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지막 때를 표현하는 사도 바울의 편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딤후 3:1-5
… 말세에 어려운 때가 올 것입니다. 2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뽐내며, 교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며, 부모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며, 감사할 줄 모르며, 불경스러우며, 3 무정하며, 원한을 풀지 아니하며, 비방하며, 절제가 없으며, 난폭하며, 선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4 배신하며, 무모하며, 자만하며,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며, 5 겉으로는 경건하게 보이나, 경건함의 능력은 부인할 것입니다. …
마지막 때가 다가올수록 세상은 더욱 귀신의 생각들이 충만하여지고, 더욱 이기적이 될 것입니다. 불의와 부조리가 더욱 강력하게 자리하게 될 것입니다. 사회만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도 바로 제 자리를 잃고, 거룩함을 상실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환경과 모습을 매우 당연히 여길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우리는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하나님의 자녀라는 진리를 말입니다. 우리는 거룩한 옷을 입고, 거룩한 하나님의 기도하는 집인 성전으로 살고 있습니다. 그 성전에서 살아야 합니다. 거룩한 옷을 입고 거룩한 성전에서 기도로 사는 사람이 바로 귀신의 영향력에서 벗어난 사람입니다. 귀신의 영향력을 내어 쫓은 사람입니다. 전 MBC뉴스 앵커이며 기자였던 조정민 목사님의 인터뷰 기사를 읽어 보았습니다. 이전에 기자였을 때 열심히 사회비리를 고발하고 나쁜 짓을 한 사람들을 밝혀내어 정죄하였지만, 별 소득이 없었다고 합니다. 고발하여 기사가 나가면 그 때 잠시 주춤할 뿐, 나중에 기회를 노려서 다시 그 비리를 저지르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비리를 저지를 사람을 끌어내리지 않고 복음으로 사람을 세우는 일을 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주님의 복음으로 사람을 세워야 부작용이 없다는 것을 깨우쳤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목회를 하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무한도전 '나쁜 기억 지우개 특집' 멘토로 출연했을 때 "기자 시절 남을 끌어내리는 일을 했다"고 고백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나는 비리 대상자를 집중 취재해서, 비리를 폭로함으로써 죄를 저지르지 못하게 하는 게 사회정의라고 생각했다. 비리를 저지른 사람을 뉴스로 부각시키고, 매장당하기를 원하거나, 법적 제재를 받길 원했다. 그래서 기꺼이 고발도 했다. 한계에 부닥친 것은 그 사람이 (비리를) 잠시 멈췄을 뿐 달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잠깐 숨을 죽이고 비바람을 피했다가 동일한 일을 하는 것을 봤다. 기자들이 비판하고 비리를 폭로한다고 해서 결코 세상의 본질이 바뀌지 않는 다는 결론을 얻었다. … 십자가가 인간의 문제 하나하나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 문제의 본질을 뿌리 채 해결하는 패러다임이며, 그게 사랑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수님은 권력을 통한 투쟁을 하지 않았다. 어떻게 보면 예루살렘 들어가서 뒤집어엎고 정권을 잡을 수도 있었다. 로마를 상대로 반식민지 투쟁을 벌일 수도 있었는데 그러지 않았다. 왜 동족들 중에서 유독 전문종교인들을 향해 분노를 표출했을까. 왜 굳건한 종교 시스템을 질책했을까. 이런 것들을 주목하게 됐다.
다음으로 주목하고 싶은 구절은 35절입니다. 귀신에 들렸던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서 구원받았습니다. 옷을 입고 완벽하게 거룩하신 예수님 앞에 얌전히 앉아 있는 모습을 사람들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두려워했습니다. 두려워하며 예수님께 그 지방에서 떠나시길 구했습니다.
이것이 복음에 대한 세상의 반응입니다. 복음으로 구원받은 사람에 대한 세속의 대응입니다. 실제로 귀신들린 사람도 귀신의 영향력에 사로잡혀 있었지만, 그에 못지 않게 마을 사람들도 이미 귀신의 영향력에 사로잡혀 있던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옷을 벗고, 무덤에 살았던 이 사람처럼 행동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들도 귀신의 생각이 취했던 것이지요. 그래서 두려웠던 것입니다. 자신들이 누리던 세속적인 욕심을 내려 놓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귀신의 영향력으로 얻었던 세속적인 즐거움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귀신들린 것이 꼭 병적인 현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매우 신사적으로, 친절한 모습으로 우리를 현혹하고 지배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탄과 마귀가 주는 생각에 방심하고 있으면 아무리 얌전한 행동을 하고 있어도 귀신에 속고 있는 것입니다.
분별력을 가져야 합니다. 어떤 행동을 하는가 매우 중요하지만, 어떤 태도를 가졌느냐는 한층 더욱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가 외부에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먹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고, 거룩함을 상실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과 그 생각이 사람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병적인 귀신들림도 예수의 이름으로 고쳐야 합니다. 그런데 의학적으로 우울증이나 정신적 장애를 겪는 것은 귀신들린 것이 아닙니다. 정신적 장애는 의학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귀신들린 사람은 예수의 이름을 방해합니다. 예수의 이름을 두려워합니다.
귀신은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려는 마음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정신적인 장애가 없이 멀쩡해도 예배를 드리려고 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을 보려고 할 때 눌리는 것은 귀신이 우리를 시샘하는 것입니다. 주님을 더 잘 믿으려고 할 때 우리의 생각을 억누르고 그럴싸한 변명을 만들어 내는 것은 나의 생각을 가장한 마귀의 생각인 것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 때 주님께 여쭈어야 합니다. 그럼 내 마음으로 주님이 말씀해 주십니다.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는 이유로 불의한 일인 것을 알면서도 행하게 유혹하는 것이 마귀의 역사입니다. 귀신의 역사입니다. 귀신들린 사람이 나은 것을 보면 기뻐하고 주님을 환영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일이 일어난 것을 불편해 했고, 두려워했습니다. 주님을 그 지방에서 나가시도록 청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님은 그 지방에 머물지 않으셨습니다. 주님은 요즘 말로 매우 쿨한 분이셨습니다. 굳지 환영하지 않는 곳에 머물지 않으십니다. 복음을 받을 수 있는 그릇이 없는 곳에 억지로 강요하지 않으십니다. 대신 기다려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우리 주님은 기다리고 계십니다. 아직 일상이 지속되고, 마지막 때의 증거는 있어도 그 마지막이 유보되고 있는 것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증거라고 베드로는 고백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거라사 지방을 떠나시며 귀신들렸다가 고침을 받는 오늘의 주인공에게 말씀하십니다.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말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마지막 말씀이 오늘 우리에게도 적용될 주님의 명령입니다. 우리도 예전에 귀신에 속았던 사람들입니다. 우리도 예전에 이기적으로만 살았습니다. 우리도 예전에 욕심과 욕망에 사로잡혀 살았습니다. 우리도 예전에 복음과 상관없이 이리저리 끌려 다니며 거룩함과 상관없이 살았습니다. 주님을 만나고 나서 거룩한 성전으로 살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부르셨고, 나를 보내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나를 부르신 이가 하나님… 나를 보내신 이가 하나님…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꼭 해야만 하는 것이 이 하나님의 은혜를 고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고백하고 전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유용한 것이 감사를 표현하고 기록해 놓는 것입니다.
내가 받은 은혜와 감격으로 사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그런데 그 은혜와 감격이 그릇에 담겨서 내 후대의 성도들에게 전해 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내 이웃에서 전해 질 수 있다면 얼마나 기쁠까요? 주님은 얼마나 기뻐하실까요? 받은 은혜가 있다면 기록해 놓아야 합니다. 받은 감동이 있다면 적어 놓아야 합니다. 어떤 중학생이 학교에서 친구들이 자랑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자기 아버지 책상 서랍 속에서 아주 죽이는 동영상을 발견했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이 친구가 자기 아버지 책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몰래 뒤져보았답니다. 그랬더니 더욱 죽이는 물건이 나왔습니다. 바로 감사일기였습니다. 그 감사일기 안에는 자식을 향한 감사가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적혀 있었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귀신은 마귀의 생각을 우리에게 심기 위해서 오늘도 힘쓰고 있습니다. 세속적인 것을 더욱 갈구하고, 욕망하도록 부추깁니다. 세상은 더욱 악해지고 더욱 빠른 속도로 이기적인 사회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 주변에 여전히 존재하고 더욱 심각해 지는 악마적인 흐름들과 정신, 그리고 부조리와 불의한 상황들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복음입니다. 그 어떤 죄도 속죄하는 십자가의 보혈입니다. 귀신을 쫓아내신 후에 하나님의 일에 대하여 증거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오직 복음의 증거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귀신의 영향력에서 벗어났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귀신이 보여주는 뛰어난 능력이나 놀라운 기적에 현혹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실현하시고, 모든 마귀의 활동을 저 지옥으로 몰아내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의지합니다.
저와 여러분이 모든 일상에서 복음과 은혜와 사랑의 증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귀신이 주는 못된 생각을 내어쫓고, 주님을 바라보며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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