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맘때쯤 많은 패러디와 짤을 만들어내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가 있다. 바로 김은숙작가의 드라마 <더글로리>이다. 더글로리에는 고등학교 시절 끔찍한 괴롭힘에 시달렸던 여자주인공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많은 시간이흐른 후, 가해자들을 응징하기 위해 그녀가 치밀한 복수를 감행한다. 그런데 내가 의문이 들었던 점은 또 다른 가해자였던 ‘방관자’에게는 어떠한 복수도, 언급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우리 현대사회에서는 방관자의 문제에 대해 이미 많은 지적을 하고 있지만 정작 학교폭력 내용을 담은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방관자에 대한 언급이 적은 것같아 늘 아쉬울 따름이다.
비폭력과 민주주의를 외치며 흑인 인권 운동을 이끌었던 마틴 루터 킹이 한 말이 있다.
“가장 큰 비극은 악한 사람들의 외침이 아닌, 선한 사람들의 소름끼치는 침묵이다.“
마틴 루터 킹에 의하면 가해자의 폭력보다 주변 사람들의 방관이 더 큰 비극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견해를 남기면서까지 우리에게 방관에 대한 경고를 해왔던 것이 아닐까 싶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폭력 목격 후 ‘피해를 받은 친구를 위로하고도와주었다.‘가 32.2%로 가장 많았고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가 29.3%로 두번째로 많았다.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가 35.7%로 가장 높다는 걸 알 수 있다. 도대체 이러한 방관이 일어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캐서린 샌더슨의 저서 <방관자 효과(2021.쌤앤파커스)>에 따르면 사람들이 방관하는 이유를 크게 첫째, 사회적 태만 때문이라 본다. 사회적 태만이란, 자기 행동의 결과가 드러나지 않을 때 노력을 줄이려는 인간의 보편적인 성향을 뜻한다. 그리고 두번 째 이유로는 어떤 말이 단순한 농담인지 모욕적인 상황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판단유보 상황에 빠져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라 본다. 그리고 마지막 이유로는 다원적 무지에 빠져 모두가 어떻게 해야할지 서로 눈치만 보느라 정작 위험에 처한 사람을 못구하기 때문이라 한다. 여기서 다원적 무지란 집단의 구성원들이 개인적으로는 동일한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 외 타인은 다른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잘못 판단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이유들로 방관을 하고있다.
서울대학교 연구소에서 발표한 논문 <청소년의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과 또래 괴롭힘 방관 및 방어 행동 간의 관계에서 도덕적 이탈의 매개 효과>(2021년, 김규리) 에서는 청소년의 방관 경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청소년은 그 어느 때 보다 또래에 대한 의존성이 높으며 집단적 사고에 민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또래들로부터 수용, 인정받기 위해 또래의 규범, 행동을 따르며 또래 집단에 동조하게 된다. 또래 동조성(peer conformity)은 개인의 신념이 집단의 가치나 행동 등과 일치하지 않을 때에도 또래 집단에 속하고자 또래 집단으로부터 수용될 수 있는 행동 양상을 선택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또래 동조성은 중립적 동조성과 반사회적 동조성으로 구분된다. 중립적 동조성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나 긍정적, 중립적인 행동에 동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반사회적 동조성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규칙을 위반하는 등 부정적인 행동에 동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반사회적 동조성은 도덕적 가치판단이 내재되어 있으며 중립적 동조성보다는 반사회적 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따라서 반사회적 동조성은 또래 괴롭힘 참여자 역할 행동인 방관 및 방어 행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유사한 맥락에서 또래 괴롭힘 상황에 부닥치면, 주변의 또래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행동할 것인가, 아니면 피해자를 돕는 행동을 했을 때 자신에게도 동일한 피해가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따라 관여하지 않는 식의 판단을 하는 복잡한 인지적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또래 괴롭힘 방관 및 방어 행동에 관여하는 인지적 판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판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의 도덕적 판단력과 관련하여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덕적 이탈이 언급되고 있다. 도덕적 이탈(moral disengagement)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자기 설득을 통해 자신이 저지른 해로운 행동에 대해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잘못을 합리화하는 인지적 왜곡 과정을 말한다.
그러면 우리가 방관을 하지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뉴스사 OSEN 손용호 기자의 <'피라미드 게임' 이다경 "학교 폭력, 절대 있어선 안되는 일"> 에 따르면 드라마 '피라미드 게임'에서 방관자 역할을 했던 배우가 연기였음에도 방관을 하는 하는 것이 힘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렇듯 방관자 자신에게도 심리적으로 큰 불안이 올수도 있다는 얘기이다. 이러한 사례가 담겨있는 또 다른 동영상도 있다. '채널A 캔버스'의 동영상 <"나는 학교폭력 방관자였습니다." 평생 잊고싶었던 원슈타인의 부끄러운 기억(2023년)>의 내용을 간단히 요악하면, 가수 원슈타인이 어렸을 시적 학교 전체적으로 왕따를 당하던 아이가 있었다. 그런데 그 아이의 동생마저도 그 아이를 괴롭히는 것을 보며 원슈타인은 도와주지 못한 자신을 커서까지 부끄러워 하고 있다. 이 얘기를 털어놓으며 원슈타인은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렇게 방관을 하면 방관을 한 자신을 자책하게 되고 가수 원슈타인의 경우처럼 트라우마가 생길 수도 있다.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사례를 보며 방관에 대한 문제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만 아니면 됐어~라는 마음으로 방관을 하기보단 한번이라도 피해자의 마음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이 될 수 있음을 잊지말고 우리 모두가 피해자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사람이 되자.
< 수행평가 감상>: 자료 활용을 잘 해야되는 수행평가라 그런지 어떤 자료를 써야할 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이런 수행평가를 꽤나 여러번 해서 그런지 어떤 자료를 써야될 지에 대한 통찰력이 조금은 생긴 것 같다. 그리고 피드백을 한번 받은 후 글을 써서 그런지 글의 완성도가 조금 더 좋았던 것 같고, 친구들이 내 글의 어떤점이 부족한지 알려줘서 좋았다. 항상 글쓰기 수행평가를 할때면 친구나 선생님께 한번 확인받고 올리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걸 딱 해결해준 수행평가였다.
<표현전략 사용>
-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이 될 수 있음을 잊지말자. (비유)
-방관에 대한 문제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중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