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대한민국의 고급인력, 모든인프라 들이 모두 서울로 집중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수도권으로 유입되는 인구 자체는 줄어들었지만 2030세대가 엄청 유입되고 있다고 한다. 또, 매출액 기준 100대 기업중 91대 기업이 다 서울에 몰려있다. 제2의 수도라고 하는 부산에는 한 기업도 없다. 이정도로 우리나라는 서울에 모든 인프라가 집중되고 지방이 낙후되고 소멸위기에 처해있다고 한다. 이렇게 단점만 많아보이는 서울집중화, 현재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모르는 것일까? 왜 김포시를 편입시키면서 까지 메가시티 서울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일까? 나는 메가서울 시티가 안좋다는 입장에 부정적이며 아무리봐도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아 보인다. 그 이유를 나와 같이 알아보자!!
첫번째로 도시간 경쟁력은 곧 국가 경쟁력이다. 요즘 전세계적인 추세가 메가시티다. 오사카와 파리 등 많은 세계적인 도시들이 각 나라에서 메가시티로 만들고 있다. 인문분야 동영상 채널 ‘슈카월드’의 ‘관광도 서울 몰빵’(2024)’ 에 따르면 한국에 오는 관광객의 92%가 서울에 온다고 한다. 따라서 메가시티는 곧 다양한 산업, 경쟁력이 되고 나라의 힘을 키워줄 것이다. 우리도 나라를 떠올릴 때 각 나라의 수도나 큰 도시들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프랑스파리 미국뉴욕 등등..) 이렇게 메가시티로 인한 세계시장에서의 힘이 생긴다.
둘째로 지역은 반드시 균형있게 발전할 필요가 없다. 애초에 균형있는 발전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지역이 균형있게 발전하는 것이 메가시티를 만드는 것보다 얻는 이득이 많지 않다. 나는 균형있게 만들자는 의견에 매우 회의적이다. 왜냐하면 시골은 시골만의 매력이 있고 도시는 도시만의 매력이 있다. 우리보다 먼저 이러한 문제점들을 겪은 일본을 보면 알 수 있다. 도쿄나 오사카 같은 메가시티는 우리나라와 비교도 할 수 없는 엄청난 경쟁력을 가졌지만 반면 시골의 경우 우리나라와 비슷한 곳이 많다. 하지만 일본은 어떠한가 미래는 모르겠지만 일단 현재는 매우 잘살고 있지 않은가!! 또한,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국토 균형발전을 서울을 해체해서 억지로 지방에 내려보내는 방식으로 했다. 그런데 이제는 도시에 기회가 있다. 사람들이 엄청 모였고 질 높은 인프라가 형셩되어있다. 에드워즈 글레이저의 저서 ‘도시의 승리’에 따르면 사람은 모이면 임금, 생산성, 능력, 지능이 모두 오른다. 그래서 좋은 일자리(기업 본사, 실리콘 밸리 등)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놀기 좋은 도시에 생겨날 수밖에 없다. 즐거운 도시에 사람이 모이고 좋은 일자리가 뒤따른다. 일자리보다 도시의 존재가 먼저다. 라는 내용이 있다. 이 내용에서도 알 수 있 듯 도시가 크는 영향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위대하다.
마지막으로 어차피 산업구조는 시간이 지나면 변한다. 미국을 예로 들자면 미국은 지금 중서부에 자금조달이 역사적으로 상승하면서 실리콘밸리를 걱정하고 있는 정도다. 이미 발전된 도시들은 너무 물가가 비싸고 경기 침체의 최전선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다른 주 들에서 은행,소매,의료,제조 등 메인 스트림 기업들이 기술산업의 장점을 그대로 흡수해서 기술인재 채용에 열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서울도 경제가 엄청 발전하고 그 종착점에 다달해 더뎌질 때 쯤 그때부터라도 지방이 완전히 소멸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산업을 확장시켜도 절대 늦지않다. 일단은 세계경제에서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을 메가시티로 만들어야한다!!
이처럼 사람이 많아질수록, 도시의 경제벌크가 발전할수록 경제주체들의 효율도 높아진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참고자료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 을 보면 대한민국의 핵심 6대 핵심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미래차, 로봇)을 지방 곳곳에 만들기로 했다고 한다. 우리가 우려하는 지방이 소멸하는 극단적인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 정부가 김포시 등 다른 지역들을 편입시키는 이유도 다른 메가시티들의 비해 면적당 인구분포가 너무 높아서 면적을 키우려는 것이다. 사실 출산율이 제일 문제지만.. 이건 뭐.. 무슨 정책을 내놓아도 해결 될 것 같진 않다..
글을 마치며 이글을 모두 다 읽은 당신! 고맙습니다!! 아직도 메가시티 서울 프로젝트에 반대인가?!! 우리모두 서울로 진출하는 그날까지!!!! 다들 파이팅 !!!
<사용한 표현전략>
현재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모르는 것일까? -설의
<수행평가 감상>
나도 서울로 상경하고싶다. 나라의 인재는 서울로 모이는법!!
첫댓글 메가시티라는 정책에 관심이 없어서 관련 내용에 대해 잘 몰랐는데 이 글을 통해 메가시티정책에 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자료조사를 열심히 했다는게 느껴졌다
메가시티로 인한 문제점(빈부격차, 경쟁심화, 저출산, 부동산 상승 등)때문에 반대하는 입장이였다. 이 글을 읽고 왜 찬성하고 추진하는지 다시 생각해보았다. 느낌표가 많아서 부담스러웠지만 엄청 친밀한 글이여서 읽기 좋았다.
메가시티 정책에 대해 알지 못했었는데 이 글을 통해 메가시티 정책에 대해 알게되어 좋았다.
개성이 넘치는 말투로 친근하게 다가온 아이디어가
못졌고, 메가시티에 대해 1도 몰랐는데 민재가 글을
적은것에서 정말 열심히 조사하고, 과제에 심혈과
노력을 들인 것이 보여 정말 멋진거 같다
메가시티라는 생소한 주제였지만 다른나라의 상황을 예시로들어 우리나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않겠냐는 주장이 타당하다 느꼈으며 문장부호의 활용으로 글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었다
메가시티가 무엇인지 전혀 몰랐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무엇인지 알게 될 수 있었고 메가시티의 정책들을 많은 자료들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산업구조와 경제의 측면에서 서울의 상황을 바라봄으로써 조금 더 신뢰성이 높아진 것 같다. 윗글의 말처럼 다른 낙후된 지역사회는 서울이 발전함에 따라 느리더라도 점점 발전하게 되어있고 지역사회가 망해가는 이유는 서울에 인구가 밀집되는 문제도 있지만 글에서 나왔듯이 우리나라의 인구 자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서울로 가려 하는 것을 대부분 문제로 삼고 있지만 윗글에서는 문제로 삼지 않고 새로운 시각에서 판단하는 것이 좋았다.
자료조사한 정보를 이렇게 멋지게 글을 올리다니^^ 정말 똑똑한 글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