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라커란 하드디스크 또는 이동식디스크를 암호화하여 개인 정보등이 담긴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스타버전에서는 하드디스크에만 비트라커를 설정할 수 있었고, 문제가 되었던 분실위험이 컸던 USB메모리에는 비트라커기능을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 버전 부터는 이동식디스크(USB)에도 비트라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윈도우7에서의 비트라커를 설정하여 안전하게 하드디스크와 이동식디스크 USB를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USB에 비트라커를 설정하기 위해 연결된 USB에서 우클릭합니다.
우클릭을 하게 되면 바로가기 창이 나타납니다. 나타난 메뉴중 'BitLocker 켜기'를 클릭합니다.
BitLocker켜기를 클릭하는 순간 BitLocker를 시작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 그림 처럼 암호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암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 항목에 체크합니다. 이후 하단의 암호입력란에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8자 이상 입력하셔야 되는걸로 생각납니다. 암호를 동일하게 한번 더 입력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를 분실할 경우에 대비하여 복구키를 저장하라고 합니다. '파일에 복구 키 저장'을 선택합니다.
복구키를 저장할 위치를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위치 지정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후 복구키가 저장되고 하단의 그림 처럼 나타납니다. 이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이동식디스크에 암호화를 위한 준비가 되었습니다. 암호화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화를 시작하는 화면창이 나타납니다.(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본격적인 암호화 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제법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100%가 될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셔야합니다. (제법 지루한 시간입니다)
100%가 진행되면 하단의 그림처럼 암호화가 완료되었다는 반가운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 되었습니다.
내컴퓨터를 더블클릭한 화면입니다. 하단의 그림에서 이동식디스크 앞에 자물쇠가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트라커가 설정되었다는 뜻이죠^^
이제 비트라커가 설정된 USB를 연결해제했다가 다시 컴퓨터에 연결한 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암호로 보호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친절하게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USB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암호를 입력하셔야겠죠. 하단의 '지금부터 이 컴퓨터의 잠금 자동 해제' 항목에 체크를 해 둔 이유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여서 이 컴퓨터에 대해서는 암호를 묻지 않게됩니다. 암호 입력 후 잠금해제버튼을 클릭하여 보호를 해제합니다.
다음은 윈도우7에서 설정된 비트라커를 윈도우XP에 연결한 화면입니다.
Windows7 BitLocker(비트라커)가 설정된 USB를 Windows XP 운영체제에 연결했을 시 화면
이동식 디스크에 자물쇠가 표시되며 더블클릭을 하게 되면 하단의 이미지 처럼 BitLocker To Go 파일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BitLocker To Go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암호를 입력하여 보호를 해제합니다.
지금부터는 비트라커 해제를 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해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합니다.
시작버튼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클릭합니다. 제어판 메뉴 중 '시스템 및 보안' 항목을 클릭합니다.
BitLocker관리 항목을 클릭 합니다.
BitLocker끄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BitLocker를 끄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암호를 해독합니다.
암호 해독 중 화면입니다. 100%가 되어야 겠죠^^
해독이 완료되었습니다.
내컴퓨터를 더블클릭하여 USB(이동식디스크)가 BitLocker가 해제된 모습을 확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