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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ldren30-성경적인 자녀교육 30계명(엡6:1-4)
성경적인 자녀교육 30게명(엡6:1-4)
엡 6: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①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②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는 네가 잘 되고,(萬事亨通=成功) 땅에서 장수하리라.(健康長壽)
엡 6:4 또 아비들아! ③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④ 오직 주의 교양과 ⑤ (주의) 훈계로 양육(養育)하라.
= 敎養(행동) : 헬라어 파이데이아, 훈련, 징계를 뜻함. 즉 심신의 발달을 위한 행위적 훈련을 가리킴. 훈련이나 체벌을 동반한 책망(주의 말씀의 행동)
- 訓戒(말) : 헬라어 누데시아, 이는 마음(누스)과 둔다(티데미)의 합성어로서 부모는 사랑으로 자녀를 징계 함. “말을 통한 교훈(욕, 저주하지 말고 칭찬의 말)”을 의미. 말로 하는 교훈이나 교정을 의미함.
첫째, 순종하도록 양육하라.
1. 자녀교육은 어려서부터 시작한다.(잠22:6) 세 살 버릇 여든 간다.(3-5세까지 모든 것이 결정된다)
- 지식을 가르치지 말고, 어려서부터 지혜를 가르쳐라.
- 모든 대화가 교육이고, 모든 생활이 교육이다.
- 매년 지난 한 해 동안의 10대 사건을 뽑고, 새해 10대 기도제목을 선정하자.
- 하루에 한 끼는 반드시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해야 한다.
- 온 가족이 식사할 때는 TV를 끄고, 가족 간의 이야기를 해야 한다.
* 어려서부터 생활습관이 올바르고 좋아야 공부습관도 좋아진다.
2. 자녀와 대화시간을 많이 가진다.(하루 30분 이상) ---> 존 파웰(John Powell)은 5차원의 대화법
- 자녀의 말을 무시하지 말고, 주의하여 다 들어주어야 한다.(경청)
- 자녀가 얘기(발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자주 만들어주어야 한다.(가족회의, 토론...)
- “얘, 지금 나 피곤해, 지금 바쁘니까 나중에 얘기하자...” 등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 애기라고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애기 수준에 맞게 들어주어야 한다)
**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하는 자녀가 공부를 잘 한다.
* 대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적은 TV(바보상자)이다. / 요즈음에는 컴퓨터가 부모님과의 대화를 막고 있다.
하루 가족들과의 대화 시간은 불과 37초~3분밖에 되지 않는다. 아버지도 바쁘지만 자녀들도 과외 공부하느라 너무너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어머니와 대화시간이 길고, 대화를 많이 하는 자녀가 학업성적이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렇다! 자녀와의 대화가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자녀의 인성교육에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3. 대화할 때 생명언어를 사용한다.(생명언어 십계명)
1. 언제나 하나님 앞에서 말한다.(민14:28, 말=기도)
2. 언제 어디서나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한다.(잠25:11)
3. 이웃을 저주하지 않고, 축복하는 말을 한다.(눅6:28, 롬12:14)
4. 칭찬의 말을 많이 한다.(잠27:1-2, 잠27:21)
5. 더러운 말을 하지 않고, 항상 선한 말을 한다.(잠16:24, 엡4:29)
6. 누구에게나 사랑을 말로 표현한다.(요일4:7-8, 아4:1-16)
7. 부정적인 말(落心, 不平)을 하지 않고, 긍정적인 말을 한다.(막9:23, 빌4:13)
8. 어리석은 말을 하지 않고, 감사하는 말을 한다.(엡5:4)
9. 거짓을 말하지 않고, 참된 것을 말한다.(엡4:25)
10. 남을 비판하지 않고, 남의 허물을 덮어 주는 말을 한다. (관용, 잠10:12, 눅6:37)
생각은 말을 지배하고, 말은 행동을 지배하며, 행동은 습관을 지배한다.
또한 말과 행동에 따른 습관은 인격을 지배하게 되고, 인격은 운명을 지배하게 된다.
그러므로 나의 말은 곧 나의 인격이 되며, 내 말이 내 운명을 좌우하게 된다는 것이다.
생각 -> (말;言語) -> 행동 -> 습관 -> 인격 -> 운명 // 생각(머리) -- 말(입술) -- 마음(가슴)
4. 마음과 입술과 행동으로 늘 감사한다.
- 자녀들에게 좋은 별명을 붙여준다. 너는 우리 집의 보배요(가림), 소망이요(아성), 태양이요(아영).
- 자녀에게 늘 고마워하고, 감사하므로 자긍심을 심어주게 된다.
- 너 때문에 행복하고, 너 때문에 기쁘고, 너 때문에 살맛이 난다.
둘째, 공경하도록 양육하라.
5. 무슨 일이든 자녀의 눈높이에 맞춘다.
- 자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무슨 일이든 자녀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라.(감정이입, 공감적 이해......)
- 자녀와의 세대 차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하라.
- 못한다고 때리거나 욕하지 말라.(부모의 유치원 때를 기억하라)
6. 말보다는 비언어로 사랑의 표현을 자주 한다.
- 진심어린 사랑은 자녀를 감동하게 한다.
- 비언어적 사랑 표현이 오래 기억되고, 기적을 일으키게 된다.(나의 어머니의 눈물)
- 만져주고, 안아주고, 뽀뽀해주고, 쓰다듬어주고,........ 미소로, 눈물로, 눈으로 사랑하라.
7. 자녀의 덕을 보려는 말과 행동을 자주 보여준다. (孝心, 효자를 만들어라 = 엡6:1-3)
- 부모가 먼저 부모님에게 효를 실천하여, 효의 본을 받게 한다.
- 부모가 부모님에게 수입의 1/10을 용돈으로 드리면, 자녀들도 부모님에게 용돈을 드린다.(1/20 약속)
- 어려서부터 자녀가 부모님을 모셔야 된다는 것을 자주 심어주어야 한다.
- “네가 잘 되어야 부모님과 이웃이 네 덕을 보게 된다.”는 말을 자주 해야 한다.
**** 엄마가 네 덕을 보려는 줄 아냐? 너나 잘 먹고 잘 살라고 그러는 거지....
8. 선악을 구별하도록 인성교육을 시킨다.(사람답게 사는 방법)
- 모든 교육의 기초인 옳고 그름을 구별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 영의 아버지인 하나님과 육의 아버지를 욕되게 하지 말라. “목사 자녀답게 살아라”고 강조한다.
- 잘 (사람답게) 사는 비결이 무엇인지를 어려서부터 행동으로 보여준다. ***> 깨끗이, 조용히, 기쁘게
9. 십의 2조 통장을 만들어 이웃사랑을 실천한다.(부모 공경, 이웃사랑 = 마22:39)
- 수입의 1/10(또는 1/100)을 통장에 저축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한다.
- 물질뿐만 아니라 시간의 일부를 이웃을 위해 봉사한다. * 함께, 서로,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쳐라.
- 이기주의를 버리고 장애인이나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며 더불어 살도록 강조한다.
- 가장 가까운 이웃, 부모님을 위해 1/10을 용돈으로 드리도록 한다.
셋째,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라.
10. 자녀를 노엽게 하지 않는다.(롬13:13,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라. 욕, 저주의 말.....)
- 어렸을 때 아이를 자주 혼내거나 욕을 하거나, 노엽게 하면 아이의 성격형성에 문제가 많이 생긴다.
- 잘못을 나무라는 것보다 칭찬이 훨씬 교육적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 병신 같은 놈아, 돼져라, 너 하는 행동을 보니 싹수가 노랗다, 네가 무슨 연세대를 가겠니?.....
* 유치원 아이, 아버지의 간증...아이에게 묻지도 않고 때리지 말라... 식지 말라고 이불 속에 넣어 둔 컵라면...
* 잘못도 없는데 구두헤라(칼)가 부러질 정도로 쌔게 아버지한테 맞았다. 절대로 잊지 못함.
* 잘못이 없는데 자기가 하지 않았다고 했더니 거짓말한다고 더 쎄게 맞았다.
- 아기가 엄마의 젖꼭지를 무는 공격적 행위는 본능적 사랑의 형태이다. 아기가 젖을 먹다가 젖을 물었을 때, 때리거나 화를 내면 해체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해체 시(時) 공격요소가 떨어져 나가 무의식에 쌓여 참 자기 형성에 지장을 받게 되고, 자기 자신 및 현실에 대한 느낌을 상실한 아이가 된다고 한다. 아기가 젖꼭지를 무는 공격적 행위를 견디고 보복하지 않으면 아기는 엄마를 활용한다. 이 때부터 나 아닌 실체를 활용할 수 있고 그 실체를 주체 안으로 피드백(feedback)할 수 있는 공유 세계가 창조된다고 한다.(정신분석학자 위니캇의 대상관계이론)
11. 좋은 가족관계, 화목을 유지한다.(家和萬事成)
- 부부화목, 가족화목, 좋은 가족관계 유지하라. (각자 맡은 일에 충실함.)
-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늘 즐겁게 기쁘게 하여라. 그래야 부모를 즐겁게 기쁘게 한다.(잠23:25)
- 가족이 즐겁고 화목하면, 만사형통하고 행복감을 느낀다.(家和萬事成)
12. 작은 일에도 칭찬을 자주 한다.
- 칭찬은 자녀들을 항상 기쁘고 즐겁게 해 준다.
- 매일 한 번 이상 자녀를 칭찬하고, 축복한다. 매일 자녀를 포옹한다.(사랑의 표현)
- 자녀가 잘한 일에 대하여 가끔 가족 상장을 수여한다.(아버지 이름으로 장학금 수여함)
- 자녀의 달란트(재능)를 발견하여 다른 사람들 앞에서도 자주 칭찬한다.(더 잘 하도록 함)
* 목사가 되어라 강요하기보다는, 칭찬으로 목사가 되게 해야 한다.
- 다른 사람 앞에서 자녀의 약점을 얘기하지 말아야 한다.(사람들에게 인정받게 되면 진짜 그렇게 된다)
* 우리 애는 글쎄 수학을 못해요. 항상 늦게 일어나요. 파를 안 먹어요. 생선을 먹지 못해요.
* 어린이 주간에 자녀의 사랑스런 20가지, 또는 칭찬 일기를 쓰게 한다.
* 어버이주간에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스런 20가지, 또는 칭찬일기를 쓰게 한다.(아버지의 자랑 60)
# 라파엘로 어머니, 라파엘로가 새로 바른 깨끗한 벽지 위에 낙서로 난장판을 만든 것을 보고, 노하지 않고 오히려 칭찬을 하여(비전을 심어줌)... 커서 유명한 미술가가 되었다.(노여움을 칭찬으로)
---> 당대의 유명한 3대 화가 :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다빈치, 라파엘로
13. 좋은 추억거리(이벤트)를 만들어 준다. 자녀에게 추억거리(이벤트)를 자주 만들어 주어라.
- 일 년에 1회 이상 온 가족이 테마여행을 하자.(국내외 여행)
- 특별한 날(생일, 기념일)에는 특별한 이벤트를 행사하자.
- 우리나라 지도, 세계지도(지구본), 구구단, 좋은 성구 등을 잘 보이는 곳에 걸어놓는다.
- 호기심을 끌 수 있는 것을 거실이나 자녀 방에 놓아준다.(지구본, 문진, 성구...)
* 자녀를 위해 돈(물질)만 투자하지 말고, 시간을 많이 투자하라.
가족테마여행, 특별한 생일잔치.... 특별한 행사(가족상장 등), 특별한 추도예배(10주년)
14. 가정의 대소사를 자녀들도 알게 한다.(정보교환)
- 가정의 대소사를 자녀들도 알게 하라.(가정사를 기록한다. 일기를 쓴다.)
- 달력이나 종이에 기록하여 자녀와 함께 정보를 나누도록 한다.
- 무슨 일이든 규칙이나 약속, 가족의 스케줄(일정), 미래의 꿈 등은 종이위에 써서 공유한다.(비밀이 없다.)
15. 무슨 일이든 자녀와 협의하여 실천한다.(민주적 교육)
- 위의 것들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 협의(합의)하여 정해야 한다.
- 모든 크고 작은 가정의 일을 자녀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한다.
- 자녀의 생활계획표를 식탁 앞에 붙여놓고, 어머니부터 식사시간을 잘 지키도록 한다.
* 일방적인 교육보다는 민주적인 교육을 받은 자녀는 사회에 나아가서도 민주적으로 생활한다.
- TV를 보지 않는 날을 정하여 지킨다.(주일억성수) / 가정예배설교는 돌아가면서.... / 여행이나 가족 외식..
16. 어린 아이라도 인격적으로 대한다. (어린 아이들을 인격체로 대하라)
- 어리다고해서 가정의 정보를 알려주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명령하거나 지시하는 것도 지향해야 한다.
- 자녀는 하나님이 맡겨주신 하나님의 자녀이다. 어린 아이들을 무시하지 말고, 인격체로 대하라는 것이다.
- 무슨 일을 하든지 서로 의논하고 모르면 이해를 시켜 서로 실천하도록 한다.(민주적인교육)
* 부모님이 어린 아이와 같이 된다는 것은 하나님이 成育身으로 이 땅에 내려오신 것 보다 훨씬 쉽다.
@@ 남편과 싸운 감정을 절대로 자녀에게 화풀이하지 말라.
@@ 왕의 자녀를 양육하는 것처럼 자녀를 대하라.(왕보다 더 높으신 하나님의 자녀이다)
넷째, 오직 주의 교양으로 양육하라.
17. 말보다는 행동으로 가르친다.(시청각교육, 본보기교육)
= 敎養 : 즉 심신의 발달을 위한 행위적 훈련을 가리킴. 훈련이나 체벌을 동반한 책망
= 자녀는 부모님의 말보다는 행동을 닮게 된다.(약2:17, 2:26. 시청각교육, 본보기 교육)
- 가르치려고(훈계=언어)만 하지 말고,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라.(엡6:4)
- 자녀 앞에서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는다.(이랬다저랬다 변덕부리지 말자)
- 자녀 앞에서 말한 것(約束)은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 부모님은 행동으로 자녀에게 감동을 주어야 한다.(지혜와 큰 희생이 필요, 시험기간 손들고 기도함)
- 부모가 함께 가지 못할 것이면, 자녀를 학원이나 학습 훈련원에 보내지 않는다.
< 본보기교육의 장점 >
① 더불어, 서로 지키는 민주적인 교육방법이라 효과가 좋다. ② 부모도 함께 실천하므로 자녀에게 감동을 준다. ③ 자녀를 인격적으로 대우하게 된다. ④ 자녀에게 완전한 것을 요구하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부모가 할 수 없는 것은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⑤ 서로 노출시키는 관계라서 서로 친밀해지고 격이 없어진다. ⑥ 본보기는 무엇보다도 시청각적 교육이기 때문에 자녀교육으로 가장 적합하다. (시청각교육이 오래 기억한다)
18. 자녀가 독서와 생각을 많이 하게 한다.(1개월 1권 읽기, 1년 2회 독후감쓰기)
- 틈만 나면 TV만 보지 말고, 독서를 많이 하라.
- 모든 공부의 기초는 독서능력에 달려있다.
- 독서는 많은 정보를 습득하게 되면, 두뇌를 좋게 한다.
- TV는 자녀를 바보로 만드는 바보상자이다. 독서는 삶의 질을 높이는 지혜상자이다.
19. 자녀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자녀교육은 어릴 때에 가정에서 철저히 시켜야 한다.
- 사교육의 효과를 맹신하지 말라. 교육은 집에서 시켜라. 모든 생활이 좋은 교육이다.
- 습관은 무서운 것이다. 한 번 물들여 놓으면 고치기가 어려운 것이 바로 습관이다.
습관은 어려서부터 형성된다.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의 속담이 틀림없는 진리이다.
- 아이의 심리상태 및 생활태도가 8세 까지 90% 형성이 되고, 8-17세 까지 10% 완성이 된다고 한다.
- 어려서부터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가정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 자녀에게 올바른 자세, 올바른 생활, 그리고 올바른 마음을 가지도록 가르쳐야 한다.
- 더 이상 성장하기 전에 하루 빨리 자녀교육에 깊은 관심을 잘 교육시켜야 한다.
20. 자녀를 위하여 울어야 한다.(눅23:28) = 어머니의 희생
- 자녀를 위하여 피눈물 나는 기도를 하라.(자녀양육은 어머니 몫이다. = 0-8-12세)
- 어머니의 눈물은 자녀에게 큰 감동을 주게 되고 기적을 이룬다.
- 하나님은 어머니의 입에서 나온 말대로 이루어주신다.(저주의 말, 욕을 하지 말라)
- 중요한 일(입시 등)이 있을 때마다 100일(300일) 작정 특별기도회를 실시한다.
- "공부하라"고 강요하기보다는, 숨어서 "공부하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
- 특히 시험을 치룰 때 시험시간에 실수하지 않도록 기도하라.(손들고 기도함)
21. 어머니의 희생과 사랑만이 자녀를 훌륭히 키운다.(생후 6개월이 평생을 좌우한다)
- 어머니는 자녀를 위해 목숨을 바칠 각오를 해야 한다.(창27:13)
- 어머니는 자녀를 위해 어떤 수치도 희생도 감수해야 한다.(돈이나 물질로 하는 것은 희생이 아니다)
- 어머니는 최소 생후 6개월은 아기와 함께 있어야 한다.(생후 6개월 동안 정서적으로 안정이 필요함)
- 어머니가 아침 밥상을 정성껏 차려주고 반드시 아침밥을 먹여야 한다.
* 아침밥을 먹어야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해 진다.(머리도 좋아진다)
* 자녀의 성공과 실패는 어머니에게 달려 있다.(아버지보다는 어머니의 몫이다.)
다섯째, 오직 주의 훈계로 양육하라.
22. 성결(거룩)교육을 시킨다.(하나님경외) --> 홍정욱의 성경과외공부(양춘자 권사)
- 자녀교육의 교재는 오직 성경으로 삼아야 한다.(딤후3:16-17, 마22:37-38)
- 성경 1장을 읽으면 100원씩을 준다.(성경통독 118,900원)
- 온 가족이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성경묵상(QT)을 한다.
- 매년 성경구절을 정해 그 해의 삶의 지표로 삼는다.
- 성적으로 자녀를 평가하지 말라.
23. 온 가족이 함께 예배와 기도를 생활화 한다.(거룩 교육)
-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가정예배를 드려야 한다.(매주 일정하게 모임을 갖는다)
-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마다 100일(300일) 작정 특별기도회를 실시한다.
- 특별한 가정 행사가 있을 때마다 찬송 276장(가가)을 부른다.
- 어려서부터 기도하는 훈련을 시킨다.(예배, 식사, 통성기도 등)
- 일어나서 기도하고, 자기 전에 기도하도록 하나다.
24. 성경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과 이웃과 나를 알게 한다. 하나님은? 나는? 교훈은?
- 개인중심교육에서 하나님 중심교육이 성경적인 교육 방법이다.
- 세상학문에만 매달려 마침내 자녀를 타락으로 몰고 가지 말고, 성경교육을 먼저 시켜야 한다(갈4:3).
훌륭한 어머니들은 항상 성경 교육과 기도가 계속 이어져 왔다.(홍정욱 어머니 양춘자 권사 / 성경과외공부)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성경적인 자녀교육의 세 가지 목표는 더욱 분명해 진다.
첫째,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가르쳐야 한다.(하나님 사랑)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임.
둘째, 자신에 대한 존중심을 길러 주어야 한다.(자기 사랑) 자신을 사랑하는 자가 이웃을 사랑함.
셋째,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심을 길러 주어야 한다.(이웃 사랑)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쳐야 함.
다시 말해 하나님 사랑, 자기 사랑, 이웃 사랑의 세 가지 목표? 어느 한 가지도 빼놓으면 안 된다.
25. 꿈과 약속, 중요한 일 등을 종이 위에 쓰게 한다.
- 어려서부터 매일 일기를 쓰게 하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 생활계획표를 스스로 작성하게 하여.... 규칙적인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 어려서부터 꿈을 이야기하고, 종이 위에 적어 놓게 한다.
-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이면 자기의 미래상을 적어보게 한다.(나의 미래상)
- 무슨 일이든 결정이 되면 종이에 적어 기록으로 남기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자녀가 약속한 것은 반드시 종이 위에 적어 남기도록 한다.(하와이여행, 주일억성수, 1/20용돈)
* 종이 위에 쓰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종이 위의 기적, 가림과 하와이 여행)
26. 어려서부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립심을 심어준다.
-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고, 자신의 잘못도 스스로 알게 유도하라.
* 옷이나 운동화를 잘못 입고 신어도 스스로 깨닫게 하라.
- 자녀에게 물고기를 잡아만 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쳐주어라.
- 학원이나 과외공부만 시키지 말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어라.
- 어려서부터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립심을 키워주어라.
여섯째, 비범을 선택하라.
27. 지난 1년을 반성하고, 새로운 1년을 계획한다.
- 매년 년 초(1월)에 지난 1년을 자녀들과 함께 되돌아보고, 새해의 계획을 세운다.
- 매년 지난 한 해 동안의 10대 사건을 뽑고, 새해 10대 기도제목을 선정하자.
- 지난 달(일주일)을 점검하고, 새로운 달(일주일)을 계획하라.
- 자기 전에 하루를 점검하고, 아침에 일어나 새로운 하루를 계획하라.
28. 가족의 상징하는 것을 만든다. (자녀교육 실천사례 참조)
- 가훈(家訓), 가가(家歌), 家旗(家標)를 만들어라.
- 가목(家木), 가화(家花), 가수(家獸), 가조(家鳥)를 만들어라.
- 자녀들의 정보를 알리는 상징물 또는 문진(碑石)을 만들어라. (탄생에 대한정보)
29. 가족을 위한 신문이나 미니홈피(카페)를 만든다.
- 가족 신문을 만들어 자녀 친구들과 친지들에게 보낸다.
- 미니홈피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가족의 이모저모를 알린다.
- 가족 공동 취미 또는 스포츠를 만들어 온 가족이 함께 한다.
(여행, 등산, 마라톤, 배드민턴, 탁구, 볼링....)
30. 평범보다는 비범을 선택한다.(非凡하라)
- 무언가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독특한 것을 찾아 실천하라.
- 일기 쓰기, 성경 쓰기, 영어 성경 쓰기, 중국어 성경 쓰기......
- 가족의 날, TV안보고 오락 안 하는 날, 금식의 날..
- 독특한 삶을 살아라. 생쌀 먹기, 하루 밥 두끼 먹기......
- 어머니 또는 아버지 고향에 자주 찾아가 어른들에게 인사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말로만 강요 할 것이 아니라 함께 지키고 더불어 실천하는 교육을 시켜야 참 가르침이 된다. 부모의 본보기는 자녀의 삶에 중요한 힘이 된다. 부모의 양육 태도가 자녀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유치원 동요와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자주 꽃 핀 건 자주감자, 파보나 마나 자주감자. 하얀 꽃 핀 건 하얀 감자, 파보나 마나 하얀 감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마7:17-18).
하나
- 자녀교육에 있어서 어머니의 역할 -
Ⅰ. 대상관계이론
- 모든 인간은 대상관계를 가지고 산다. / 대상이란 사람이나 사물을 말한다.
-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엄마와 관계를 갖는다. 그 다음 아버지, 가족, 친구, 선생님.....
- 아기는 사람뿐만 아니라 인간형성에 사물(인형, 권총...)도 매우 중요하다.
- 유아의 양육에 어머니는 절대적이고, 필수적이다.(IQ, EQ, FQ, SQ, NQ, - MQ)
- 유대인은 아버지가 이방인이라도 어머니가 유대인이면 그 자녀를 유대인으로 인정한다.
- 모성적 애정(격려, 칭찬)은 유아에게 매우 중요하다. / 母性失調 유아는 모든 면에 뒤떨어짐.
- 選民(成功)은 어머니에 의해 결정된다. / 어머니와 대화를 많이 하는 자녀가 성공함.
유대인은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유대인이 된다. 아브라함+하갈=이스마엘 - +사라=이삭 / 이삭+리브가=에서 - 야곱
Ⅱ. 어머니의 역할 단계
- 이미지형성단계 : 출생-2세, 출산, 애착(애정 : 자연분만, 모유수유), 양육수행.
- 권위형성단계 : 2 - 5세, 자율과 책임, 권위형성.....(인격형성 80%완성)
- 설명 단계 : 5 -12세, 현실을 설명, 연결해 줌.....(모든 것이 끝난다고 봄)
- 상호의존단계 : 12-18세, 사춘기, 감정의 변화.....(어머니 권한에서 벗어남, 아버지의 권한으로 넘어감)
- 독립 단계 : 18세- , 부모를 떠나보내는 단계, 부모를 떠남.
Ⅲ. 부모의 양육 유형 :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됨.
- 애정적-자율적 유형 : 수용과 민주적 자율, 자녀가 스스로 순종, 성공함.
- 애정적-통제적 유형 : 과잉보호, 과잉사랑형, 자립심이 약함.....
- 적대적-자율적 유형 : 무관심과 방임형. 부모님을 신뢰하지 못함.
- 적대적-통제적 유형 : 지나친 엄격함(권위의식), 체벌형. 자녀가 탈선, 실패함.
Ⅳ. 훌륭한 부모와 부덕한 부모
- 일관성(책임성) 있는 부모 -------------- 일관성이 없는 부모
- 이해하고 수용하는 부모 --------------지나친 엄격함(노엽게), 비인격적으로 대하는 부모
- 모범적인 행동을 하는 부모(본보기) ------ 행동보다 말만 앞서는 부모
- 민주적인 태도를 가진 부모 ------------ 엄격하고 권위를 내세우는 부모
- 인격적 대우를 하는 부모 -------------- 자기 소유물, 아이로만 취급하는 부모
- 깊은 사랑과 희생을 하는 부모 ---------- 과잉보호, 과잉사랑(溺愛)하는 부모
** 유태인이 세계를 : 미국의 유명한 교수 중 30%, 노벨상 수상자 24%, 미국을 움직이는 인물(재계, 정계) 16%
Ⅴ. 유대인의 천재교육 방법 ------------------> 잘못된 (우리나라) 교육
- 자녀의 교사는 부모(good enough mother) -----> 교사는 전문인(교사. teacher)
- 교육자료는 성경(하나님 중심) ---------------> 세상학문(개인중심)
- 인성(孝道)ㆍ성결 교육 ---------------------> 학습교육(영재교육)
- 교육장소는 가정과 학교 --------------------> 전문기관(유아원, 유치원), 학원
- 토론식(대화식) 교육 -----------------------> 주입식 교육
- 잡는 방법을 가르침 ------------------------> 잡아주는 교육
Ⅵ. 유대인의 천재교육 특징
- 태아 때부터 교육 ------------------------> 유치원부터 교육
-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함 ------------------> 물질만능주의로 물질에만 의지함
- 말과 행동이 항상 일치함 -------------------> 말과 행동이 불일치함
- 하나님과 이웃을 위한 삶 -------------------> 끝없는 개인 욕구만 채움
- 천재는 하나님이 주신 재주(달란트) ------------> 천재는 지능지수(IQ)
<< 생명언어 십계명 >>
1. 성도는 언제나 하나님 앞에서 말한다.(민14:28)
내 입에서 나온 말이 곧 기도이다. 하나님은 모든 말을 들으신 대로 시행하신다.
2. 성도는 언제 어디서나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한다.(잠25:11)
언제, 어디서나 분위기를 맞추며, 은혜의 말을 골라 한다.
3. 성도는 이웃을 저주하지 않고, 축복하는 말을 한다.
(시109:17-18, 눅6:28, 롬12:14)
4. 성도는 칭찬의 말을 많이 한다.(잠27:1-2, 잠27:21)
칭찬 한마디가 기적을 만들고, 운명을 바꾸어 놓는다.
5. 성도는 더러운 말을 하지 않고, 항상 선한 말을 한다.
(잠16:24, 마5:22, 엡4:29)
6. 성도는 누구에게나 사랑을 말로 표현한다.(요일4:7-8, 아4:1-16)
포악한(감정, 흥분의) 말(왕상12:13)을 삼가고, 사랑의 말을 한다.
7. 성도는 부정적인 말(落心, 不平)을 하지 않고, 긍정적인 말을 한다.
(민14:28, 시37:7-8, 살전5:16-18) (막9:23, 빌4:13)
8. 성도는 어리석은 말을 하지 않고, 감사하는 말을 한다.(엡5:4)
어떤 환경에 있든지 원망하지 말고, 범사에 감사하라.
9. 성도는 거짓을 말하지 않고, 참된 것을 말한다.(엡4:25)
세상의 거짓을 버리고, 진리의 말씀, 옳은 말을 한다.
10. 성도는 남을 비판하지 않고, 남의 허물을 덮어 주는 말을 한다.
(마7:1-3, 눅6:37), (잠10:12, 잠17:9, 사53:5)
생각은 말을 지배하고, 말은 행동을 지배하며, 행동은 습관을 지배한다.
또한 말과 행동에 따른 습관은 인격을 지배하게 되고, 인격은 운명을 지배하게 된다.
그러므로 나의 말은 곧 나의 인격이 되며, 내 말이 내 운명을 좌우하게 된다는 것이다.
생각 -> (말;言語) -> 행동 -> 습관 -> 인격 ->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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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머리) -- 말(입술) -- 마음(가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