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뼈인 견갑골(날개뼈) 중요성과 통증해결★-새우등 자세인 분들은 양쪽 날개뼈가 만난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활짝 펴주는 것이 예방법이다.-
새의 날개뼈에 해당하는 뼈가 견갑골이다.
하체에서 제일 중요한 뼈는 골반뼈이고 상체에서 제일 중요한 뼈는 견갑골이다.
즉 골반뼈와 견갑골 사이에 모든 장부가 다 들어있다. 모든 장부를 보호하고, 자기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접적으로는 견갑골은 등 위쪽에서 폐와 심장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팔과 머리를 지탱해 주고 목이나 허리 움직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척추와도 연결되어 있다.
자세가 나쁠 경우 몸의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쳐 한쪽 견갑골에 부담이 걸리고 통증이 발생한다. 왼쪽에 피로가 많이 쌓이면 왼쪽에 오른쪽에 부담이 쌓이면 오른쪽 날개뼈에 통증이 발생한다.
새우등 자세가 가장 큰 문제가 된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람, 같은 자세로 일을 하는 사람은 허리와 어깨에 부담이 걸리기 쉽기 때문에 어깨를 뒤로 펴주어 풀어주는 운동을 자주 해 주어야 한다.
왼쪽 견갑골에서 통증이 느낀다면 심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이 발생하면 요통, 목과 어깨 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위장 질환에 의해서도 견갑골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그 밖에 위장 뒤에 위치해 있는 췌장 질환으로 인해 아플 수 있습니다. 췌장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허리 중심부터 왼쪽에 걸쳐 통증이 느껴집니다.
오른쪽에서 느껴질 경우에는 간질환과 담낭의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질환으로 인해 횡격막이 자극을 받으면 호흡과 관련된 목 주위 근육에 영향을 주어 오른쪽 어깨부터 견갑골, 허리까지 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낭에 문제가 생겨 결석이 생기는 담석증이 있으면 오른쪽 복부 윗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나며 오른쪽 등이나 견갑골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밤에 기름진 음식을 섭취했을 때 발생하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간판이 손상되었을 때도 견갑골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깨가 굽은 새우등 자세를 가진 분들은 양쪽의 견갑골 뼈가 만난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활짝 펴서 자제를 교정해 주어야 한다.
*누구나 양쪽 견갑골이 만난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활짝 펴주는 운동을 수시로 해주면 가슴이 시원해지고 피 순환이 잘되어 모든 병이 사라지고 특히 자세가 바르게 되어 기품이 있는 체형을 유지 할 수 있다.
*언제나 견갑골이 서로 맞닿을 정도로 펴져있는지 확인하라. 심장병에서 폐, 간, 담, 위, 비장....... 방광에 이르는 모든 병이 견갑골을 움츠리는 데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새는 날개 짓을 할 수 있을 때 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