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 상품 [refurbished product]
유통기한 임박이나 단순 변심 등으로 반품된 제품, 또는 매장 전시 제품 등을 손질해 재판매하는 상품. 리퍼브 상품이라고도 한다. 소비자는 기능에 이상이 없는 제품을 최대 반값 이하에 저렴하게 살 수 있고 판매자는 반품이나 재고 물량을 다시 판매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기존에는 주로 가전제품이 리퍼 제품으로 많이 팔렸지만, 최근엔 의류·잡화나 유아용품까지도 리퍼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리퍼 제품을 구매할 때는 가격 할인율이 정상 제품 판매가 기준인지 아닌지, 흠집의 위치와 크기, 품질보증 기간 등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고 한다.
●양심적 병역거부
종교적 신념이나 비폭력주의라는 양심을 이유로 입영을 거부하는 것. 판결문이나 언론에서는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용어를, 국방부에서는 종교적 병역거부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한다. 현행 병역법 88조는 현역 입영 또는 소집통지서를 받고 정당한 사유 없이 불응하면 3년 이하 징역형에 처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헌법재판소는 2004년과 2011년 두 차례 이 조항이 합헌이라고 결정했다. 우리나라에는 병역을 거부할 경우 대체복무제도가 없어 양심적 병역거부의 경우 기소되어 징역형을 선고받으며, 형기를 마치면 군대를 가지 않아도 된다.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은 다양한 대체복무를 통해 국방의 의무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법제화를 요구하고 있다.
●슈퍼박테리아
대부분의 항생제에 내성(耐性)을 갖고 있는 박테리아. 항생제는 병원균에 의한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물로, 감염 증세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그러나 항생제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병원균이 항생제에 스스로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어 점점 더 내성력이 강해지고, 이 때문에 더 강력한 항생제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다 결국은 어떤 강력한 항생제에도 저항할 수 있는 박테리아가 생겨나기도 하는데, 이를 슈퍼박테리아라고 한다. 보통의 면역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침투해도 병을 유발하지는 않으나 면역력이 떨어진 중증 환자에게는 폐렴과 패혈증 등을 일으켜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 MRSA, VRE(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VRSA(반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CRE(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 등에 감염되면 현존 항생제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옐로카펫
국제아동인권센터가 어린이 보행안전을 위해 고안한 교통안전시설. 횡단보도 진입부 바닥과 벽면에 원뿔 모양의 노란색 안전지대를 설치, 어린이 등 보행자가 이곳에서 신호를 기다리게 함으로써 운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한다. 옐로카펫에는 야간 조명용 태양광 램프가 설치되어 있어 밤에도 낮처럼 눈에 잘 띈다. 국제아동인권센터에 따르면 올해 9월 30일 기준으로 국내 옐로카펫 중에서 부산에 9개가 설치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