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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운(大運)이란?
사주명식(四柱命式)을 선천적(先天的)이라 한다면 대운(大運)은 후천적(後天的)이라 할 수 있다. 사주(四柱)를 체(體)라 하면 운(運)(대,세운(大,歲運))은 용(用)이 된다.
선천적(先天的) 사주명식(四柱命式)에서는 재능(才能)과 소질(素質), 용모(容貌)와 성격(性格), 선악(善惡)의 품수(稟受), 인연(因緣)의 양부(良否), 장부(臟腑)의 허실(虛實)등 인명(人命)의 근원을 아우른다.
대운(大運)이란 세월(歲月)이 흘러감에 따라 10年 단위로 바뀌는 운기(運氣)의 변화이며 인생(人生)이 편력(遍歷)하는 도로(道路)와 같다고 해서 운정(運程) 또는 운로(運路)라고도 불린다. 인생(人生)의 길흉성패(吉凶成敗)와 화복재상(禍福災祥) 부귀빈천(富貴貧賤)과 영고성쇠(榮枯盛衰)가 대운(大運)을 통하여 발현됨은, 운(運)이란 바로 기후(氣候)의 연장이기 때문이다. 비유컨대 벼는 봄에 심어 가을에 수확(收穫)하니 여름과 가을의 기후(氣候)를 지낸 것이요, 보리는 가을에 심어 여름에 수확(收穫)하니 겨울과 봄의 기후(氣候)를 지낸 것이다. 만약 때를 바꾼다면 생장(生長)과 결실(結實)이 여의치 못할 것이다.
또 사주(四柱)를 자동차(自動車)에 비유하면 대운(大運)은 도로(道路)라 할 수 있다. 아무리 뛰어난 성능을 지닌 자동차(自動車)라 할지라도 도로(道路)가 험준(險峻)하면 목표운행(目標運行)이 어려울 것이며, 비록 성능(性能)은 뒤떨어진 낡은 자동차(自動車)라 하더라도 도로(道路)가 평탄하면 목표운행(目標運行)은 안전(安全)하고 수월하게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니 타고난 선천명(先天命) 못지않게 시절(時節)의 타이밍을 대표하는 후천적(後天的) 대운(大運)의 중요성이야말로 아무리 강조한들 지나친 바가 없다 할 것이다.
대운(大運)은 기후(氣候)의 연장(延長)이다. 사주(四柱)에서 기후(氣候)를 대표하는 것은 월령(月令)이므로 대운(大運)은 곧 월령(月令)의 진행(進行)을 뜻한다. 천하만물(天下萬物)이 춘하추동(春夏秋冬)의 기후(氣候)의 변화에 따라 성(盛)하고 쇠(衰)하는 것이야말로 어느 누구도 거역할 수 없는 엄숙(嚴肅)한 자연(自然)의 질서(秩序)이기에 사람의 명운(命運)이라 하여 다를 바 없겠다. 명리학(命理學)을 기상학(氣象學)이라 부르는 소이연(所以然)도 거기에 있다.
『임씨가 이르길, 부귀(富貴)가 비록 격국(格局)에 정해졌다고 하지만 궁극에는 실제로 운도(運途)와 관계를 맺으면서 통하므로, 소위 명(命)의 좋은 것이 운(運) 좋은 것만 못하다고 한다. 일주는 내 몸과 같고, 사주에 있는 희신(喜神)과 용신(用神)은 내가 부리는 사람과 같으며, 운도(運途)는 내가 머물고 살아갈 곳이기 때문에 지지(地支)를 중하게 여기지만, 천간이 배반치 않고 상생(相生) 상부(相扶)해야 좋다. 그러므로 대운에서 일운(一運)은 십 년을 보는 것이니, 모두(10년)는 상하(上下)로 끊어서 보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개두(蓋頭) 절각(截脚)을 논하지 않으면, 곧 길흉(吉凶)은 증험(證驗)되지 않는다.(任氏 曰』, 富貴雖定好格局, 窮通實係好運途, 所謂命好不如運好也. 日主如我之身, 局中喜神用神是我所用之人. 運途乃我所臨之地. 故以地支爲重, 要天干不背, 相生相扶爲美. 故一運看十年, 切勿上下截看. 不可使蓋頭截脚, 如上下截看. 不論蓋頭截脚 則 吉凶不驗矣) [滴天髓闡微歲運章399]
則 : ~ 면 ~ 하다, 곧, 즉, 법칙 칙
【휴(休)와 수(囚)는 운(運-大運)에 관계가 있는데, 세(歲-年運)에는 더욱 더 관계가 있다. 전(戰)과 충(沖)은 그 누가 항복(降伏)하는지를 보고, 화(和)와 호(好)는 그 누가 단절(斷切)하는지를 보아야 한다.(休囚係乎運, 尤係乎歲, 戰沖視其孰降, 和好視其孰切)】
尤 : 더욱 우, 孰 : 누구 숙,
日主는 비유하자면 나의 몸과 같고, 사주에 있는 神은 사람을 안내하는 배나 말과 같으며, 大運은 비유하자면 내가 머물고 살아갈 자리와 같다. 그러므로 地支가 중요한데, 天干도 정말 아닌게 아니라 중요하다. 太歲는 비유하자면 해마다 만나는 사람과 같다. 그러므로 天干이 중요한데, 地支도 정말 아닌게 아니라 중요하다. 반드시 먼저 한 개의 일주를 살피고, 일곱 글자를 배합하여서, 그 오행의 권력의 경중(輕重)을 살펴본 다음에, 어떤 運으로 가면 좋고, 어떤 運으로 가면 싫은가를 보아야 한다.
“故重地支, 未嘗無天干”(그러므로 지지가 중요한데, 천간도 정말 아닌게 아니라 중요하다)
“故一運看十年, 切勿上下截看”(그러므로 한번의 운은 10년을 보는데, 모두는 上下로 끊어서 보지 말라.)
切 : 끊을 벨 절, 모두 온통 체, 截 : 끊을 절
◈ 대운정법(大運定法)
하나의 대운(大運) 간지(干支)가 인생(人生) 10년 동안의 길흉(吉凶)을 관장하고, 하나의 유년(流年) 간지(干支)가 1년 동안의 길흉(吉凶)을 관장한다. 그렇다면 인생(人生)의 10년씩을 좌우하며 연속되는 대운(大運)을 어떻게 알아내고 어떻게 배열(配列)할 것인가?
대운(大運)을 정하는 원리를 살펴보면, 천간(天干)은 10간(十干)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상(世上)의 모든 삼라만상(森羅萬象)이 10을 주기(週期)로 순환(循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60갑자(甲子)도 육순(六旬-一旬은 10)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순(一旬)이 10년씩에 해당하여 순환(循環)하고, 대운(大運)도 10년에 한 번씩 교체(交替)되는데 이것은 바로 계절과 같이 봄이 가면 여름이 오고 여름이 가면 가을이 오면서 운행(運行)하고 있는 것과 같으며, 또 그렇기 때문에 운(運)의 행진(行進) 기준도 사주(四柱)의 월운(月運) 즉 월주(月柱)로부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예로부터 10년이면 강산(江山)도 변한다. 또는 권불(權不)10년이요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는 등 10을 기준으로 사용되는 예에서 보듯이 일체 사물도 10을 기준으로 주기적인 변화를 하고 있으므로 우리 인생(人生)의 영고성쇠(榮枯盛衰)도 예외 없이 거기에 따른다고 보여진다.
대운(大運)을 산출하는 원리를 보면 절(節)과 절(節) 사이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정(定)하게 되는데, 입춘(立春)에서 경칩(驚蟄)까지가 30일, 경칩(驚蟄)에서 청명(淸明)까지가 30일로 매절(每節)이 30일을 기준하여 한 번씩 교체(交替)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대운(大運)도 10년에 한 번씩 교체(交替)되기 때문에 대비하여 본다면 10년대(對) 1개월(個月)로 3600÷30= 120일이 되어 절운(節運)의 1일은 대운(大運)의 120일에 해당하고, 이 120일은 360 즉 1년의 3분의 1에 해당하여 절운(節運)의 3일을 모아야 대운(大運)의 1로서 1년 360일(120x3=360)에 해당하기 때문에 절운(節運) 3일에 대운(大運) 1 씩을 정(定)하게 된다.
인간이 우주(宇宙)운동을 1 회전하는 데는 120년이 소요된다고 한다.
태양계가 북극성을 중심으로 한 바퀴 도는데 120년이 소요되듯이 인간의 생사윤회(生死輪回)도 120년이 걸린다는 것이다.
자연계의 생태와 같은 인간의 행로 역시 시간의 도(道)로서 춘하추동의 계절을 어김없이 맞이하는 것이니 4계절(季節) 12개월(個月)로 나누어진 대운(大運)은 생월(生月)이 시발점(始發点)이 된다. 고로 120년은 12개월(個月)이며 10년은 1개월(個月) 즉 30일이 되는 셈이다. 이것이 월주(月柱)에서 시작되는 대운(大運)이 10년씩을 관장하는 까닭이며, 다시 1년씩 구분하기 위해 3등분하여 대운수(大運數)를 구하는 이유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건대 이 120년을 1년으로 축소하면 1년은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사계절(四季節)이 되고, 12개월(個月)로 나누어지며 12개월(個月)은 24절후(節候)로 다시 세분(細分)된다.
1년을 12개월(個月)로 나눈 것이 한 달에 해당하고, 120년을 12로 등분하면 10년이 되고 10년이 곧 한 달이 된다.
이렇게 하여 대운 일주(一柱)는 인간운명의 10년을 관장하는 자전궤도가 된다.
대운을 계산함에 3일을 1년으로 하면 1일은 4개월(個月)이 되고, 1시간(時間)은 10일이 된다. 1일은 12시(時)이니 3일을 합하여 36시(時)가 되므로 대략 1년 360일에 10대(對) 1로 비례하여 운정(運程)을 정한 것이니 이것은 소자(昭子)의 원회운세법(元會運世法)과 상통한다고 한다.
원회운세법(元會運世法)이란, 12시(時)는 1일이 되고, 30일은 1월(月)이 되며, 12월(月)은 1년(年)이 되고, 30년(年)은 1세(世)가 되며, 12세(世)는 1운(運)이 되고, 30운(運)은 1회(會)가 되며, 12회(會)는 1원(元)이 되어, 총합 12만(萬)9천(千)6백년(百年)이 된다.
원(元)을 연(年)에 비유하고 회(會)를 월(月)에 비유하며 운(運)을 일(日)에 비유하고 세(世)를 시(時)에 비유한 것이니 1세(世)가 360개월(個月)인 반면 1시(時)는 360초(秒)가 된다.(3秒가 현재 1分)
이것으로 우주변화의 순환하는 법칙을 밝혀 놓았다.
◈ 大運을 정하는 요령
① 양남(陽男) 음녀(陰女)는 미래절(未來節), 순행(順行)
② 음남(陰男) 양녀(陽女)는 과거절(過去節), 역행(逆行)
양남음녀(陽男陰女)는 미래절(未來節) 순행(順行)이라 한 것은 양간년(陽干年-甲丙戊庚壬)에 태어난 남자(男子)와 음간년(陰干年-乙丁己辛癸)에 태어난 여자(女子)의 경우 월주(月柱)로부터 육십갑자(六十甲子)를 순포(順布)하는 것을 말한다.
음남양녀(陰男陽女)는 과거절(過去節) 역행(逆行)이라 한 것은 음간년(陰干年-乙丁己辛癸)에 태어난 남자(男子)와 양간년(陽干年-甲丙戊庚壬)에 태어난 女子의 경우 월주(月柱)로부터 육십갑자(六十甲子)를 역포(逆布)하는 것을 말한다.
◈ 大運數 붙이는 법
위와 같이 사주 밑에 대운(大運)의 간지(干支)를 정하여 기록한 다음에는 그 간지(干支) 위(또는 밑)에 연령(運限)을 붙이는데 대운(大運)의 간지(干支)에 연령을 산출하여 기록하는 방법에도 적용하는 원칙이 있다.
① 양남(陽男) 음녀(陰女)는 미래절(未來節) 순행운(順行運)으로 생일(生日)에서 다음 달 절입(節入)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이것을 3으로 나눈다.
② 음남(陰男) 양녀(陽女)는 과거절(過去節) 역행운(逆行運)으로 생월(生月)의 절입(節 入)으로부터 생일(生日)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이것을 3으로 나눈다.
이를 다시 설명하면, 양남음녀(陽男陰女)(또는 음남양녀(陰男陽女))에 따라 출생일(出生日)로부터 미래(未來) 또는 과거절입일(過去節入日)까지의 일수(日數)를 헤아려 총일수(總日數)를 산출해 냄을 말한다. 이때는 계산의 정확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모든 기준일자를 양력으로 환산하여 산출토록 한다.
▶ 그럼 실제의 명식(命式)을 두고 대운수(大運數)를 어떻게 산출해 내며, 대운(大運)의 교체시기가 어떻게 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
생일(生日)이 (양)1967.1.8 19:30 인 사람을 사례로 든다.
컴퓨터만세력에서 六十甲子로 뽑아낸 명식(命式)은 다음과 같다.
丙午年 辛丑月 壬申日 己酉時
예를 들어 위 명식(命式)이 남자(男子)이면 「양남음녀(陽男陰女)는 미래절(未來節) 순행(順行)」하는 원칙에 의해서 월건(月建)이 신축(辛丑)이므로 신축(辛丑) 다음의 간지(干支)인 임인(壬寅), 계묘(癸卯), 갑진(甲辰), 을사(乙巳), 병오(丙午), 정미(丁未),...로 육갑(六甲)순서를 바르게 대운(大運)을 적어 나간다.
위 명식(命式)이 여자(女子)이면 「음남(陰男) 양녀(陽女)는 과거절(過去節) 역행(逆行)」하는 원칙에 의해서 월건(月建)이 신축(辛丑)이므로 신축(辛丑) 이전의 간지(干支)인 경자(庚子), 기해(己亥), 무술(戊戌), 정유(丁酉), 병신(丙申), 을미(乙未),...로 육갑(六甲)순서를 거꾸로 대운(大運)을 적어 나가는 것이다.
▣ 大運數는...
▶ 위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에 출생한 남자(男子)의 경우,
「양남음녀(陽男陰女)는 미래절(未來節)로 계산」하는 원칙에 의해 앞으로 돌아오는 첫 번째 절기(節氣-未來節)인 입춘(立春)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보면 26일이 된다. 일수계산법에 있어서 생일(生日)을 포함하면 절입일(節入日)을 빼고, 생일(生日)을 제외하면 절입일(節入日)을 포함한다.(생일(生日)인 1967年 1月 8日에서 다음 번 절기(節氣)인 입춘일(立春日) 1967年 2月 4日까지의 일수(日數))
이 산출된 일수(日數)를 3으로 나눈 숫자가 곧 대운수(大運數)가 되는 것이다. 일수(日數)를 3으로 나누다 보면 1이 남는 경우도 있고 2가 남는 경우도 있는데 1이 남으면 버리고, 2가 남으면 가산한다. 이에 따르면 대운수(大運數)가 9가 되어 9세에 임인(壬寅), 19세 계묘(癸卯), 29세 갑진(甲辰), 39세 을사(乙巳), 49세 병오(丙午), 59세 정미(丁未)...로 대운(大運)이 진행된다.
명식(命式)과 대운(大運)을 보기 좋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己 壬 辛 丙
酉 申 丑 午
59 49 39 29 19 09
丁 丙 乙 甲 癸 壬
未 午 巳 辰 卯 寅
▶ 위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에 출생한 여자(女子)의 경우,
「음남양녀(陰男陽女)는 과거절(過去節)로 계산」하는 원칙에 의해 이미 지나온 절기(節氣-過去節)인 소한(小寒)까지의 일수(日數)를 계산하여 보면 2日이 된다.(生日인 1967년 1月 8日에서 이미 거쳐 온 절기(節氣)인 소한일(小寒日)인 1967年 1月 6日까지의 日數)
일수(日數)가 산출되면 이 산출된 일수(日數)를 3으로 나눈 숫자가 곧 대운수(大運數)가 되는 것이다. 일수(日數)를 3으로 나누다 보면 1이 남는 경우도 있고 2가 남는 경우도 있는데 1이 남으면 버리고, 2가 남으면 가산한다. 생일(生日)에서 절기(節氣)까지의 일수(日)數가 4日이하(以下)이거나 생일(生日)과 절기(節氣)가 당일(當日)에 드는 경우만은 일사(一捨)하지 않고 그대로 대운수(大運數)를 1로 한다.
이에 따르면 위 명식(命式)에서는 대운수(大運數)가 1이 됨을 알 수 있다.
명식(命式)과 대운(大運)을 보기 좋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己 壬 辛 丙
酉 申 丑 午
51 41 31 21 11 01
乙 丙 丁 戊 己 庚
未 申 酉 戌 亥 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