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6월 5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의 질문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성경 : 마태복음 16장 15~16절
[1]
◈[마16: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우리와 똑 같은 사람으로 태어나셨습니다.
바울사도는 예수님에 대하여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빌2:6~7) 라고 하였습니다.
아담 이후 모든 인류는 죄악 가운데 살며 영원히 멸망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다른 사람의 죄를 대신 할 수 없고 자기의 죄도 사함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기까지 하나님 아버지께 복종하셨습니다.
[2]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 세상에 오신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한 사람이 세례(침례)요한입니다.
그는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요단강에서 사람들에게 회개의 세례(침례)을 베풀며 예수님을 이스라엘에게 나타내셨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오심을 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습니다.
[3]
◈[요1: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하셨습니다.
인자는 예수님을 말합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대답하기를 ‘더러는 세례(침례)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에 하나라 하나이다’ 하였습니다.
그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셨습니다.
베드로가 대답하기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베드로에게 알게 해 주신 분은 하나님 아버지이십니다.
[4]
◈[마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요한복음 16장 28절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셨습니다.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택하시고 그들과 함께 천국복음을 전파하시며 이 세상에서 하실 일을 제자들에게 여러 번 말씀해 주셨습니다.
곧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 일에 살아나실 것을 제자들에게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때가 되어 유월절 식사를 마련하시고 제자들에게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떡을 나누어 주시며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하시고 잔도 그와 같이 하시며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라’ 하셨습니다.
[5]
◈[눅22:19]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눅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성경 말씀을 읽으며 예수님을 사랑하고 믿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일러 주시는 말씀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그 말씀에 순종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완전한 하나님이시지만 또한 완전한 사람이십니다.
그래서 세상에 사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이사야 선지자는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사53:2)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멸시하고 핍박하며 귀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6]
◈[사53: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오늘날에도 세상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고 예수님을 귀하게 여기지 않으며,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사랑하며 공경하고,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구원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곧 우리의 죄를 사함 받고 영생을 얻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세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을 공경하게 하시려고 모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습니다.
[7]
◈[요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요5: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식사 자리에서 제자들에게 ‘작은 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일찍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내가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요13:33)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떠나신다는 말을 들은 시몬 베드로는 예수님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마음에 근심을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하시며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마련하러 간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거처를 마련하시고 다시 오셔서 우리를 예수님께서 계시는 곳으로 영접해 주십니다.
[8]
◈[요14: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요14: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해 주시고 제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셨습니다.
요한복음17장에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시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한복음17장 9절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해 기도를 하시면서 “내가 그들을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제자들의 전도를 받고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를 하셨습니다.
[9]
◈[요17:20]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요17:21]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큰 대제사장이십니다.
히브리서 9장 11~12절에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돌보아 주시며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시는 예수님께 기도하며 간구합니다.
[10]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4: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은혜와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을 사랑해 주시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며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능력으로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실 때 베드로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마16:16)
답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2. 예수님께서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어떻게 하셨습니까?(빌 2:8)
답 :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3. 세례(침례)요한은 예수님께서 누구이심을 증언하였습니까?(요 1:34)
답 :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4.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하신 분은 누구십니까? (마 16:17)
답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5. 예수님께서 유월절 식사를 하실 때 떡을 가져 감사 기도를 하시고 제자들에게 주시며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눅 22:19)
답 :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6.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의 모습은 어떠하였습니까?(사 53:3)
답 :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7. 하나님 아버지께서 심판을 다 아들이신 예수님께 맡기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 5:23)
답 :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8.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거처를 예비하신 후에 어떻게 하십니까? (요 14:3)
답 :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9. 예수님께서는 누구를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를 하셨습니까?(요 17:20)
답 :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10.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서는 어떠한 분이십니까?(히 4:15)
답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에서 읽을 수 있는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