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 山文學
고현자 詩創作講義
제 1 강
시의 목적 :
시는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함축적으로 표현한 문학입니다
이는 말의 가락과 리듬을 통해 음악적인 효과를 줍니다. 시는 사전에 풀이된 뜻과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가지며, 느낌이나 감정을 간접적으로 드러냅니다. 비유적 표현과 압축된 형식을 통해 깊은 의미를 전달합니다. 시는 운율, 심상, 주제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시는 인생의 본질을 탐구하고 감동과 감화를 전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음악성과 형상성을 통해 언어를 조절합니다. 시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력과 감정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예술입니다.
시는 대상에 대한 느낌과 생각 즉 인식과 운율과 심상을 지닌 언어로 아름답게 표현하는 문학이라 했습니다.
그렇다면 아름다움이란 무엇을 말하는가요? 그것은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지요.
감동은 크나큰 즐거움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가슴 벅찬 즐거움일 수도 있고 눈가에 맺히는 몇 방울의 눈물일 수도 있으며 우리를 울부짖게 하는 함성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우리에게 감동을 줄까요? 그것이 진실일 것입니다.
진실이란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 속에서 우러나는 사랑, 미움, 아픔, 기쁨, 슬픔 등의 희노애락(喜怒哀樂)이 거짓 없이 다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런 거짓 없는 삶 속에서 빚어지는 고독 그리움 방황 울분 등을 솔직하게 들어내는 것이지요. 그러나 모든 진실이 다 감동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 진실을 실감 나게 표현했을 때 비로소 우리는 감동을 하지요.
그런데 우리는 왜 그 진실을 표현하려 할까요?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면 왜 밤새워 시를 쓰는 걸까요?
왜 우리는 시를 읽는 걸까요?
시를 쓰는 목적은 대상에 대한 감동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며 시를 읽는 목적은 감동을 하기 위함일 겁니다.
그러면 감동의 결과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정신적 즐거움과 영혼의 정화일 것입니다.
시에서의 웃음은 기쁨을 밝히는 것 울음은 슬픔을 걸러내는 것 외침은 분노를 털어 내는 것입니다.
결국 웃음도 울음도 외침도 마음을 정화 시키는 정신적 배설작용인 것입니다.
좋은 시를 읽으면 마음이 맑아지고 좋은 그림을 보면 마음이 고요해 지며 좋은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그윽해진다고 합니다.
결국 모든 예술은 정신적 즐거움과 영혼의 정화를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시가 삶의 목적이 라는 말은 아닙니다.
시는 삶을 위한 하나의 방편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시는 삶의 충분한 조건일 뿐 필요조건은 아닙니다.
삶을 위하여 시가 필요한 것이지 시를 위해 삶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시를 위한 수행은 잃어버린 나를 찾아 떠나는 그리고 다시 돌아오는 마음의 수행 길이에야 합니다.
자 이제부터 새로운 시 창작 강의에 들어 가야 하겠습니다.
모두 자기 것으로 흡수해 가슴 깊이 잠자고 있는 감성을 깨워 아름다운 시향 속으로 들어갈까요.
여러분들의 활약을 기대 하며 우리 대산문학의 문인으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힘찬 출발 합시다.
시의 목적은 다면적이며 시인의 의도, 시가 쓰여진 맥락, 독자에게 받아들여지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시는 본질적으로 복잡한 감정, 생각 또는 경험을 탐구하기 위해 언어를 강화되고 종종 압축된 방식으로 사용하는 예술적 표현의 한 형태입니다.다음은 시의 몇 가지 주요 목적입니다.
1.
**감정 표현**
시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독자 또는 청취자에게 공감되는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시인은 종종 사랑, 슬픔, 기쁨, 두려움 또는 절망과 같은 인간 감정의 뉘앙스를 탐구합니다.비유적 언어, 이미지 및 소리를 사용하여 시는 일반적인 말이나 산문보다 더 강력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전달합니다.경험의 강렬함을 포착하여 사람들의 내면과 깊이 연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블로 네루다의 *소네트 XVII*에서 그는 더 직접적이고 생생하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사랑의 깊이를 표현합니다.> "나는 당신을 어떤 어두운 것들이 사랑받는 것처럼 사랑합니다.비밀리에, 그림자와 영혼 사이에서.
2.
**아이디어와 주제 탐구**
시는 종종 복잡한 아이디어, 철학적 질문, 삶, 죽음, 시간, 자연, 정체성과 같은 보편적인 주제를 탐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상징주의, 은유, 우화를 통해 시인은 추상적인 개념을 더 구체적이거나 상상적인 방식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시의 다층적 의미는 독자가 성찰하고 개인적인 해석을 찾도록 초대합니다.
예를 들어,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에서 이 시는 삶의 선택과 그 결과에 대한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갈림길이라는 은유를 사용합니다.> "숲에서 두 길이 갈라졌고, 나는—나는 덜 다니는 길을 택했고,그것이 모든 차이를 만들었다.“
3.
**미적 및 예술적 표현**
시는 또한 아름다움, 소리, 형태를 우선시하는 예술 형식입니다.시는 리듬 패턴, 운율, 두문자 반복, 이미지 사용을 통해 감각에 어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시인은 언어와 구조를 가지고 놀면서 의미 있을 뿐만 아니라 읽거나 듣는 것이 즐거운 작품을 만듭니다.시는 종종 단어의 미적 품질과 그것이 어떻게 의미 그 이상의 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를 중시합니다.
존 키츠의 *나이팅게일 송가*에서 언어 자체의 아름다움은 의미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너는 죽음을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불멸의 새여!배고픈 세대가 너를 짓밟지 아니하노라.이 지나가는 밤에 내가 듣는 목소리는옛날에 황제와 광대가 들었노라.“
4.
**경험의 전달**
시는 개인적이거나 공유된 경험을 포착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역사적, 문화적 또는 개인적이든 특정 순간을 기록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시는 특정 경험을 집약함으로써 독자가 세상을 다른 관점에서 보거나 중요한 순간을 다시 살 수 있게 합니다.또한 독자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현실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게 하여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마야 앤젤루의 *Still I Rise*는 개인적 회복력뿐만 아니라 억압을 극복하는 공유된 경험을 전달하는 시의 예입니다.> "너는 나를 흙 속에 짓밟았을지도 모른다.그래도 나는 먼지처럼 일어날 것이다.“
5.
**생각과 성찰의 도발**
시는 종종 독자에게 깊이 생각하거나 사물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도록 도전합니다.추상적이고 때로는 모호한 성격은 해석을 유도하여 독자가 텍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미를 성찰하도록 격려합니다.철학적 사고를 자극하고,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거나, 받아들여진 규범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시인은 아이러니, 상징주의, 다층적 의미를 사용하여 독자의 인식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T.S.엘리엇의 *J. 알프레드 프루프록의 연가*에서 이 시는 독자에게 자기 의심, 고립,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성찰하도록 촉구합니다.> "내가 감히우주를 방해할까?“
6.
**문화와 전통의 보존**
시는 역사적으로 문화적 이야기, 신화, 전통을 보존하는 수단이었습니다.많은 고대 문화에서 시는 구전 전통의 일부였으며, 사회의 역사, 신념, 가치를 살아있게 유지하는 방법으로 세대를 거쳐 전해졌습니다.*일리아스*나 *오디세이*와 같은 서사시는 그리스 신화, 영웅,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