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anuoh님께서 엔진 어댑테이션을 리셋해보라는 조언을 해주셨어요.
저도 사실 그거 엄청 의심스럽습니다.
현재 이 사단이 벌어지게 된 과정을 살펴볼까요?
크랭크각센서를 청소한 후로 오토바이에 아무런 불만도 없는 좋은 컨디션이었어요.
그러다가 공회전 RPM이 너무 낮아서 스로틀을 감아주지 않으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났죠.
그리곤 공회전 RPM이 4000까지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났어요.
그래서 idle control device (ICD) 를 만지작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효과가 있었어요. ICD가 원인이란 것을 확인하게 된거죠.
그래서 ICD를 분해해서 청소해주려고 분해했었고,
조립을 잘못하는 바람에 ICD가 망가져버렸어요.
망가졌다는 것을 출근하는 길에 알게되었죠.
RPM이 뭐라 표현할 수 없이 개판이었습니다.
높은 RPM이서 아이들 RPM으로 떨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났고,
운행하면 할수록 엔진에서 엄청난 소음이 발생했어요.
엔진 내부의 부품이 떨어져 나갈것만 같은 심한 진동과 큰 소음...
그래서 ICD를 구입해서 교체할때까지 오토바이는 운행하지 않았습니다.
교체할 ICD가 집에 도착한 후에 교체작업을 하면서 보니까...
IDC에서 공기구멍을 막아주는 쇠막대기 같은 녀석이 빠져서 덜렁거리고 있었어요.
그런 엉망진창인 상태에서 며칠간 운행을 해버렸으니, ECU가 이상한 것을 학습했겠죠?
그것을 초기화시키기위해서 배터리를 몇 십분간 분리시켜보기도 했고,
Key on 상태에서 스로틀을 최대로 감았다가 놨다가를 몇 회 반복하는 TPS 초기화도 해봤어요.
하지만 어떤 것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제 질문입니다.
제가 했던 TPS초기화가 엔진 어댑테이션 리셋과 흡사한 것이죠?
제가 했던 것은 외국 포럼에 소개된 내용이었는데... 기종이 K1200S가 아니었어요.
K1200S에서는 그 정확한 리셋절차가 어떻게 되죠?
첫댓글 그건 아이들초기화만 되는거고 엔진어댑테이션 리셋은 엔진의 모든 학습값 분사량 산소센서 피드백값 아이들값 점화타이밍값등이 BMSK즉 엔진ECU내부학습값이 리셋되는겁니다 차량이 기본적으로 출고될때 입력되어있는 값들제외하구요 헌데 어댑테이션리셋은 진단기로만 가능합니다
아... 그런거군요. 그러면 꿈꾸는 최미남님 신세를 져야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