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안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안내를 해야 바른 안내가 될 것 같아 먼저 정리해 봅니다.
1. 시각장애인을 처음 대할 때
간혹 시각장애인을 만나면 당황할 수도 있다. 특히 의사전달이 여의치 않을 경우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최소한의 예절을 갖춰 장애인을 대하면 서로 마음이 통하고 친구가 될 수 있다.
1) 처음 만났을 때 : 첫인사는 악수와 함께 자신의 이름을 밝혀주세요.
안녕하세요? ♡ ♡ ♡입니다.
2) 횡단보드를 건널때 : 친절한 말 한마디와 함께 시각장애인이 잡을 수 있도록 팔꿈치를 살짝 내밀어 주세요.
함께 건너가시겠습니까?
이때 등을 밀거나 흰지팡이 또는 옷자락을 잡아 당기시면 안됩니다.
3) 버스정류장에서 : 버스정류장에 서 있는 시각장애인을 보면 몇 번 버스를 타는지 물어봐 주세요.
몇 번 버스를 타십니까?
4) 택시를 탈 때 : 시각장애인의 왼손은 차체에, 오른손은 차문에 닿게 해주면 안전하게 승차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부딪히지 않게 조심하세요.^^
5) 물건을 살 때 : 물건이나 거스름돈을 전할 때 직접 손에 건네 주세요.
찾으시는 물건이 여기 있습니다.
거스름돈은 5000원권 한 장과 1000원권 세 장, 전부 8000원 입니다.
카드와 영수증은 여기 있습니다.
6) 식사를 할 때 : 젓가락을 쥔 장애인의 손을 잡고, 반찬이 놓여있는 그릇의 위치를 알려 주거나 시계방향의 위치로 설명해주세요.
국은 감자국이고, 10시 방향에 김치가 있습니다.
7) 계단을 이용할 때 : 계단을 한 걸음 앞에 두고 잠깐 멈춰산 다음 올라가는 계단인지 내려가는 계단인지 말씀해주세요. 시각장애인 혼자서 계단을 이영할 때에는 난간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바로 앞에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8) 의자에 앉을 때 : 뒤에서 밀거나 앞에서 잡아 당기지 마세요. 한손은 의자에 다른 한손은 책상에 닿게 해주면 바르게 앉을 수 있습니다.
9) 비좁은 곳을 안내할 때 : 안내하던 팔을 등 뒤로 뻗어주세요. 시각장애인에게 길이 비좁음을 말하고 자연스럽게 팔을 뒤로 뻗으면 안내자의 뒷쪽으로 옮겨 걸을겁니다.
10) 닫힌 출입문을 통과할 때 : 문을 연 다음 돌아서서 시각장애인의 다른 손으로 문손잡이를 잡도록 하여 통과한 후 문을 닫게 해주세요. 시각장애인 혼자서 문을 통과할 때에는 손잡이가 문의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설명해주고 문 손잡이를 잡도록 도와주세요.
11) 에스컬레이터 안내할 때 : 올라가는 곳인지 내려가는 곳인지 설명해주고 오른쪽 손잡이를 잡도록 해 주세요.
12) 안내하다가 당신이 잠시 자리를 비워야 할 때 :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가까운 의자에 앉히거나 벽 또는 기둥 곁에 편안히 서도록 해주세요. 주변상황을 간략히 설명해주고 자리를 잠시 비우겠다고 덧붙여 주면 더욱 좋습니다. 돌아온 다음엔 돌아왔다고 말씀해 주세요.
13) 지하철에서 안내할 때 : 지하철 승강장은 전동차가 오가는 선로가 있어 시각장애인들 에게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을 보면 먼저 "안내해 드릴까요?" 라고 친절을 베풀어 주세요. 승차하는 문의 번호를 말씀해 주시면 더욱 고맙습니다. 매표소나 출구 방향을 말씀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14) 컵이나 칼 등을 전달할 때 : 컵의 내용물을 설명하고 탁자위에 놓으면서 손잡이를 잡도록 해주세요. 날카롭거나 뽀족하여 다칠 위험이 있는 물건을 전달할 때도 안전한 부분을 시각장애인에게 향하게 하여 손잡이에 손을 닿게 해주세요.
15) 문을 사용할 때 : 문을 열었을 대에는 다시 꼭 닫아 두거나, 아니면 활짝 열어 벽에 바짝 붙여 놓아야 합니다. 어중간하게 문을 열어 놓으면 시각장애인이 지나가다가 문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2. 시각장애인에게 주위환경을 설명할 때 :
1) 일정기간 고정되어 있는 물건, 고유한 특징을 쉽게 인지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
2) 가능하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해주세요.
3) 여기, 저기, 이만큼 같은 지시대명사를 사용을 주의해주세요. (그곳, 거기는 써도 됨)
4) 앞에 보입니다.!!!!! 이런식의 표현은 가능하면 삼가해주세요.
5) 방향을 표현할 때는 : 동,서,남,북 또는 시계 시침방향(6시방향, 12시 방향 등)으로 설명해주세요.
3. 안내사의 필수 능력 중 :
공간감각의 이해 (공간감각이란?) 공간을 나누는 방법 1/4(열十字)로 1/9(우물井字)로
4. 설명 순서 :
명칭 - 의미 - 해설(표현)
예) 팔작지붕이라고 하는데, 지붕의 모양을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여덟팔자 모양이어서 그렇게 부릅니다. 마치 위에서 아래로 팔을 벌리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