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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 8) 신명기_01 (성경 맥 잡기 37)(신 1장~3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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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Deuteronomy) 맥잡기 01(성경 맥잡기 37)
신명기 개요
기록자: 모세, 기록 시기: 주전 1450년경, 성격: 역사, 율법, 기간: 약 40년
수신자: 이집트 탈출 이후 광야 생활을 하면서 태어난 새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
이름: 유대인들은 이 책을 ‘말씀들’(The Words)이라고 불렀다. Deuteronomy는 신명기를 가리키는
그리스어 책명 ‘듀테로노미온’에서 나와 라틴어를 거쳐 영어로 정착된 이름으로 ‘두 번째 율법’을 뜻한다.
이것은 결코 유대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두 번째 율법을 받았음을 뜻하지 않고 다만 시내 산에서 모세가
받은 율법이 여기서 다시 한 번 검토되고 거기에 대한 주석이 주어짐을 뜻한다. 한글 성경의 ‘신명기’는
‘명령들을 자세히 설명한 책’이라는 뜻으로 신명기의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제: 광야에서 하나님의 역사와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한 회고, 새 땅에서의 이스라엘을 안내하기
위한 교훈,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한 예언
목적: 신자의 믿음의 시련 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의 신실하지 못함과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 주며
동시에 현 세대에서의 삶의 원리와 미래의 소망을 알려 주는 것
1. 새 세대, 2. 새 도전(가나안), 3. 새 지도자, 4. 가나안에서의 새로운 시험들. 5. 사랑하라(20회),
땅(153), 소유하라(65), 들으라(44), 마음(44), 귀를 기울이라(27)
내용: 신명기는 시내 산에서 처음에 주어진 율법을 직접 듣지 못한 새 세대의 출현과 이들이 한 번도
밟아 보지 못한 가나안이라는 새 땅의 정복과 유랑 생활에서 정착 생활로 바뀌면서 이들이 지켜야
할 새 의무의 필요 등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영감으로 주신 말씀이다. 여기에서 모세는 새
세대에게 과거에 시내 산에서 받은 율법을 다시 한 번 복습시키고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서 가나안에서
하나님의 복을 누리려면 어떤 조건 하에서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를 자세히 보여 준다. 잠시 뒤에 그들을
떠날 모세는 그들의 안녕과 복지를 진지하게 갈구하면서 잠시 남은 시간을 이용하여 그들의 마음 판에
하나님의 율법을 새겨 주려고 노력하는데 바로 이 율법이야말로 그들이 지켜야 할 순종의 잣대요 또
행복의 열쇠였다. 그래서 모세는 구세대의 불순종을 그들에게 상기시키고 가나안에서 그들이 불순종하
게 될 때에 임할 하나님의 진노에 대해 미리 경고를 주며 특히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한 예언의 말씀들을
준다. 예수님은 신명기의 말씀을 인용하여 마귀의 궤계를 격퇴시키셨고(마4:111) 또 율법을 한
마디로 요약하셨다(마22:37). 신약성경의 27권 책 중에서 17권이 신명기를 인용하고 있다. 신명기는
34장, 959절, 28,352 영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29장(팔레스타인 언약), 핵심 절: “너는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6:5), 핵심 단어: 1. 순종, 2. 기억하라
핵심 구: “지켜 행하라.”(12:1), 신명기의 그리스도: 대언자(18:1519; 행3:2223; 7:37), 영적
교훈: “멈추어 서서 기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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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맥잡기 요약은 Wiersbe의 <Be Commentary, The Bible Exposition Commentary:
Old Testament>
I. 역사적인 염려: 이스라엘의 과거(1-4)
1. 불신의 비극(1): 가데스바네아
2. 여행과 승리(2-3): 에돔, 모압, 암몬, 시혼, 옥
3. 그들의 복종 호소(4): 그런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II. 실제적인 염려(5-26)
1. 중언들(5-11)
A. 율법 선포(5): 십계명
B. 율법 실행(6): 쉐마
C. 율법 보존(7-10): 기억하라(8:2-3) - 2 -
a. 외부의 위험들(7)
b. 내부의 위험들(8-10)
2. 법규들(12-18), 3. 판단의 규범들(19-26)
III. 미래의 염려들(27-30)
1. 복과 저주(27-28), 2. 회개와 회복(29-30)
IV. 모세 자신의 염려들(31-34)
1. 새 지도자(31), 2. 새 노래(32), 3. 새 축복(33), 4. 새 집(34)
1-3장: 하나님의 인도 회상
현재와 미래를 알려면 과거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새 세대들
1장: 시내(호렙)에서 가데스바네아까지의 여정
이스라엘은 이집트 탈출 이후 셋째 달부터(출19:1) 그 다음해 2월 19일까지 호렙에 머묾(민10:11).
이 기간에 율법 수여, 성막 건축, 여러 가지 시민 법, 레위기의 법도들
1장에서 모세는 모압 평야에서 말씀 전함(1, 5), 이집트 탈출 후 40년 되는 해 11월 1일
호렙에서 가데스바네아까지 원래 11일 길(2), 근 39년을 떠돎
드디어 시혼과 옥을 요르단 동쪽에서 죽임(3-4)
가데스바네아에서 백성의 실패 언급(19-45), 민9-14장 참조
본인의 실수(37), 이 일을 통해 그들이 38년 동안 떠돌게 된 것을 알림(46)
2장: 주변 민족들
에돔(야곱의 형 에서), 모압과 암몬(롯의 후예)은 이스라엘과 피를 공유하므로 상관하지 못하게 하심
(1-23)
이 세 나라의 경계를 지날 때 하나님이 이스라엘 보호
38년의 의미(13-15), 가데스바네아 이후 20세 이상이 죽을 때까지의 기간(가데스에서 가데스 그리고
드디어 세렛 시내),
암몬 자손은 원래 거인 족속의 따에 거함(20-21, 창6:4)
헤스본 왕 아모리 족속 시혼은 멸함(24-37): 사해 바로 위, 요르단 동부
3장: 바산 정복
바산 왕 옥, 시혼의 땅보다 더 위, 요르단 동북부
거인(11), 침대가 약 4m(1-11)
요르단 동쪽 땅 분배(12-13)
모세의 간청(23-29): 특히 25, 허락되지 않음(2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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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15) 신명기_02 (성경 맥 잡기 38) (4장~11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신명기(Deuteronomy) 맥잡기 02(성경 맥잡기 38)
4장: 하나님의 영광을 기억하라
그러므로(1절)로 시작함, 1절 설명: 불순종으로 인한 40년 유랑 생활, 심지어 모세도 가나안에 못
들어감
말씀 변개 No!(2)(시12:6; 잠30:5-6; 계22:18-19)
그것들을 지켜라(5-6).
그런 것을 본 나라가 있느냐(7-8)
잊지 말라(9)
시내 산의 두려운 광경(10-14; 출19:9, 16)
우상 숭배 No!(15-20), 십계명의 핵심(신5:7-9)
제대로 안하면 망한다(26-28).
우상 숭배하다가 결국 패망한 이스라엘의 맨 마지막(30-31).
이스라엘 같은 민족이 없다(32-35)
요르단 동쪽의 도피 도시 3개(43)
5장: 십계명 반복(출20)
조상들과의 언약 다시 확증(1-5)
십계명(6-21): 다른 신들 No, 우상숭배 No!, 하나님의 이름 헛되이 취하지 말라. 안식일
모두 두려워함(23-26)
모세의 말(29-33)
6장: 이스라엘의 가장 큰 명령, 쉐마 장
듣고 행하라(3-5).
쉐마: 들으라(4)
하나님을 사랑하라(5): 마22:34-40, 율법사의 시험, “율법에서 큰 명령은 무엇인가?”, 예수님의
대답(37), 40절의 요약
어디서든 말씀을 듣고 말하고 행하라(7-9).
이것을 글자로 이해하고 가죽에 글을 적어 이마에 매고 다님.
가죽 성구함(phylactery): 구약의 네 부분을 정결한 짐승의 양피지에 검은 잉크로 기록함(출
23:1-10, 11-16, 신6:4-9; 11:13-21),
신6:8과 11:18을 잘못 이해하고 실천함(마23:6)
종교인들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아 그들을 가르침(23:2-7)
예수님의 판단과 저주(15, 25, 33)
글자는 사람을 죽인다(고후3:9, 17 중요).
마음이 중요하다(렘17:9-10),
말씀은 마음에 숨겨야 한다(시119:11).
불순종에 대한 경고(10-25)
1. 오직 주님만 섬겨라(12-13),
2. 다른 신들을 따르지 말라(14).
3.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16), 맛사의 시험(출17:7)
7장: 이스라엘 선정의 이유
그들이 잘 나서가 아니다(6-8). 거룩한 백성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출19:5-6): 특별한 보물, 제사장 왕국, 거룩한 민족
신약 성경의 성도들 선택(고전1:26-29)- 4 -
8장: 하나님을 기억하라
기억하라(2-4): 마4:4
하나님의 징계(5): 히12:5-11
재물 얻을 능력을 주신다(18).
9장: 이스라엘 백성의 반역의 역사
1. 광야에서 하나님의 분노(7-8):
두 돌 판, 우상 숭배, 돌판 깨뜨림(17), 다시40일(18), 3000명 죽음(출32:28)
2. 다베라의 불 사건(민11:1-3), 백성의 불평
3. 맛사(출17:7)
4. 기브롯핫다아와(민11:4, 14), 물고기, 오이, 수박, 부추, 양파, 마늘(11:5), 메추라기(2 큐빗,
90cm 높이), 주의 큰 재앙
5. 가데스바네아(민13장): 정탐꾼
10장: 새로 만든 두 돌 판
1. 두 돌 판 다시 만듦(1-110: 십계명
2. 율법 요약(12-13, 16)
11장: 하나님 사랑과 순종의 복
1. 사랑하고 명령을 지키라(1).
2. 하나님의 축복 약속: 이집트와 비교(10-12)
3. 복의 구체적인 내용(13-15)
4. 땅의 복 이유: 하나님을 알리기 위해, 이스라엘은 땅의 백성, 신약의 교회는 하늘의 백성
5. 그러므로 설교할 때 이런 복을 자주 언급하는 것은 옳지 않다.
6. 하늘의 백성에게는 오직 영적인 복만 약속되었다(엡1:3-7, 13). 빌4:11-14, 고후12: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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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22) 신명기_03 (성경 맥 잡기 39) (신 12~17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신명기(Deuteronomy)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39)
12장: 하나님께 경배하는 장소 선택
1. 아무데서나 하면 안 된다(5-7).
2. 성막, 성전이 있는 곳,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이 있는 곳
3. 신약 시대는 더 이상 이런 규칙이 없다.
4. 수가 성 여인의 질문과 답변(요4:20-24)
5. 신령과 진정이 아니라 영과 진리
13장: 배도의 형벌
1. 표적이나 이적을 보여도 따라가지 말라(1).
2. 이들의 특징: 하나님을 따르지 말고 다른 신들을 따르자(2)
3. 하나님의 시험(3)
4. 그런 자는 반드시 죽여라(5).
5. 성경은 기본적으로 표적과 이적에 대해 부정적이다(마12:39).
6. 대개 하나님을 떠난다.
7. 적그리스도도 엄청난 기적을 행한다(살후2).
8. 영 분별이 중요하다(요일4:1).
14장: 배도의 형벌
1. 바르게 애곡하기(1-2)
2.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3-21)
헌금
유튜브: 헌금의 원리, 13만 클릭 핫 토픽
구약의 십일조(22-29): 십일조(Tithe, 십분의 일) 사람의 수입의 십분의 일을 거룩한 용도로 드리는
것(창14:20; 28:22).
모세의 율법은 세 종류의 십일조를 이스라엘에게 부과하였다.
I. 첫 번째 것은 각 사람이 자기 밭과 나무와 짐승 등의 소출의 십분의 일을 유대인들의 왕이요
모든 것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레27:30-32). 이것은 신정국가의 백성이 내는
세금으로 그들을 대신해서 하나님의 일을 전담하는 레위 사람들을 먹이는 데 사용되었고(민18:21-24)
또 왕의 통치를 위해서도 사용되었으며(삼상8:15, 17) 이스라엘 사람들은 정가의 오분 의 일을
더해서 돈으로 이 세금을 낼 수 있었다(레27:31). 레위 사람들은 자기들이 받은 것의 십분의
일을 제사장들에게 바쳤고(민18:26-28) 이로써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의식주 걱정 없이
마음 놓고 일을 할 수 있었다. 하나님의 일을 위한 것이다. 10.0%
II. 두 번째 것은 신12:17-19; 14:22-27에 나오는 것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소출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이 지정하신 곳 즉 예루살렘으로 가져가서 자기와 자기 가족과 레위 사람들을 위해
즐겁게 먹어야 했고 거리가 멀면 물건으로 바꾸어서 가져가기도 하였다. 나와 내 가족이 먹는
것이다. 10.0%
III. 세 번째 것은 신14:28-29에 나오는데 이것은 3년 마다 레위 사람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십분의 일을 내는 것이었다. 3.3%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신정 정치 하에서 매해 평균적으로 수입의 23.3%를 주님께 바쳤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신정 정치이므로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율법이 부과하는 형벌을 받아야 했다.
이런 십일조 제도는 바빌론 포로 생활 이전과 이후에 갱신되었다(대하31:5-6, 12; 느10:37-39;
12:44; 13:5).
그러나 유대인들은 특히 포로 생활 이후에 십일조를 정기적으로 내지 않아서 주님의 일을 하는 레위
사람들이 도망가기도 하고(느13:10) 하나님의 복이 내리지 않았다(말3:8-12).- 6 -
구약의 끝 부분에 이르러 예수님 당시에 바리새인들은 조그만 것의 십일조를 드리는 데는 혈안이 되어
있었으나 십일조의 원리 즉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일은 무시하다가 주님께 책망을 받았다(마
23:23). 신약과 구약 설명
IV. 이 외에 구약에는 율법 시대 이전에 창14:20에서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노획물의 십분의
일을 바침. 또 창28:22에서 야곱이 벧엘에서 십일조를 바치겠다고 약속함.
신약 시대: 신정 정치 하에서 운영되던 율법의 십일조는 신약의 도래와 함께 분명히 사라졌다.
사도행전부터 계시록에서 십일조는 단 한 군데 즉 히7:4-10에만 나온다. 여기서는 제사장 체계가
변했다는 것과 멜기세덱의 체계가 레위의 체계보다 월등함을 강조하기 위해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
게 십일조를 바친 것을 언급함(레위도 드린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신약시대 성도들이 십일조를
바쳐야 함을 보여 주기 위한 구절이 아니다.
신약 시대 헌금의 원리: 헌금의 정신과 원리 즉 복음의 사역자들과 복음 사역을 위해 하나님의 백성이
자기들 수입의 일정 부분을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는 원칙은 지금 이 시간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교회는 유기체(organism)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일을 하는 조직(organization)이다. 하나님의
일을 하려면 희생과 수고가 있어야 한다.
바울은 성도들을 위한 기부 헌금으로 주님께서 형통하게 해 주신 대로 각 사람이 수입에 비례하게
주의 첫 날에 즉 주일에 헌금을 드리라고 하였다(고전16:2). 그러므로 교회에서 헌금 드리는 것을
비난하는 일은 비성경적이며 크리스천이라면 자원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자기 수입에 비례하게 하나
님께 헌금을 드려서 주님의 사역자들과 교회 사역을 유지해야 한다(고후9:7).
동일한 하나님의 일: 이스라엘과 교회, 제사장과 사역자, 성전과 교회 등
신약성경에 수입의 얼마를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가에 대한 규정은 없지만 성경 전체를 볼 때 수입의
십분의 일 이상을 드리는 것이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나가기에 합당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약시대의 성도가 수입의 십분의 일을 떼서 십일조로 드리는 것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
다만 교회에서 이런 헌금을 율법의 십일조로, 강제 규정으로 세금을 걷듯 걷는 것은 신약시대의 헌금의
원리(고후9:6-7; 갈6:7)와 배치되므로 경계해야 한다.
십일조를 하는 성도들의 두 부류: 하나님의 두려움으로, 맹신으로
십일조를 안 하는 성도들의 두 부류: 방종에 빠진다, 감사 헌금으로 대체
15장: 면제년 등
1. 면제년(1-6), 1절
2. 가난한 자들 배려(7-11), 11, 약2:1-5 등
3. 그럼에도 교회는 구제나 동정 기관이 아니다.
4. 가난하다고 민폐를 끼치면 안 된다.
5. 열심히 일하는데도 힘든 경우, 모두의 인정을 받는 경우 돕지만 늘 한계가 있다.
16장: 3대 명절(16-17)
1. 유월절(1-8): 1월 14일, 15-21일 무교절, 17일 초실절
2. 칠칠절(9-12): 1월 17일부터 50일(9)
3. 장막절(13-15): 7월 15일부터 21일
17장: 여러 규정
1. 두세 증인(5-6)
2. 왕(14-20): 솔로몬의 이방 아내(느13: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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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 5) 신명기_04 (성경 맥 잡기 40) (신18~24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신명기(Deuteronomy) 맥잡기 04(성경 맥잡기 40)
18장: 여러 규정
1. 악한 풍습 No!(9-14), 가나안 족속, 므낫세
2. 모세와 같은 대언자(15-20), 요1:21, 25, 45, 눅11:50-51
3. 대언자: 목숨을 걸고 대언해야 한다. 이루어지지 않으면 죽는다. 그래서 감히 하지 못하였다.
4. 왕상22:6-7 참조, 주(Lord, 아도나이)와 주(LORD, 여호와)의 차이
19장: 도피 도시
1. 하나님의 긍휼을 보여 주는 제도(민35:9-28), 총 6개(수20:7-8)
요르단 서쪽: 1. 게데스, 2. 세겜, 3. 헤브론
요르단 동쪽(신4:43): 4. 베셀(요새), 5. 라못, 6. 골란
2. 4-5절
3. 민35:28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거기 있어야 한다.
20장: 전쟁에 대한 규정
1. 제사장의 역할(2-4)
2. 하나님의 긍휼을 보여 주는 제도(5-8)
3. 결혼한 자의 배려(신24:5)
21장: 맏아들에 대한 규정(15-17)
1. 하나님의 긍휼
2. 반역하는 아들(18-21)
3. 나무에 달린 자(22-23), 갈3:13, 십자가
22장: 의복의 규정 등
1. 5절을 편파적으로 적용하면 안 된다. 이것은 율법의 규정
2. 5절을 지키려면 11절도 동시에 지켜야 한다. 혼방, 착용 불가능
3. 남자와 여자의 구분 대단히 중요하다. 현시대 성의 구분이 없어진다.
4. 창조 때부터 하나님은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셨다.
5. 그래서 우리는 남성은 남성답게, 여성은 여성답게 입어야 한다고 믿는다.
6. 여자는 꼭 치마여야만 하는가? (운동회, 등산, 수영, 배구, 카누 등)
7. 여성 바지도 가능하다. 다만 예배 때에 앞에 나와 무언가를 하는 자매들은 치마 통일 요청
8. 머리도 마찬가지(고전11;14-15)
9. 아이들 복장
10. 하나님은 외모를 보지 않으신다고 강변하지 말라. 최대한 단정하게 입고 올 것(삼상2:30)
23장: 여러 가지 규정, 읽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4장: 이혼에 관한 법
1. 이혼 중서를 쓰 주라는 모세의 명령
2.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에도 여전히 이혼 문제(말2:14-16)
3. 마19:1-9
4. 고전7:10-13, 15절 중요 - 8 -
신명기(Deut
https://youtu.be/ETdd4YgRi2I?list=PL4P6SBDceLgFf8QsR39wniYscxT34v_cd
(16. 2.12) 신명기_05 (성경 맥 잡기 41) (신 25~29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신명기(Deuteronomy) 맥잡기 05 (성경 맥잡기 41)
25장: 형사취수 제도(5-10)
1. 모든 남자에게는 주어진 땅이 있다. 이것을 유산으로 넘겨받을 상속자가 있어야 한다. 이 제도는
천년왕국에서도 유지됨(단12:13).
2. 신정정치하에서만 가능함
3. 룻4장에 나오는 규례
4. 마22:23-33
26장: 첫 열매와 십일조
1. 첫 열매(잠3:5-10)
2. 십일조, 3년마다 드리는 십일조(12), 암4:4, 개역: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을, 삼 일마다 너희 십일조를 드리며
27장: 가나안에 가서 할 일
1. 율법(2-3, 8)
2. 에발 산(축복)과 그리심 산(저주), 세겜(므낫세 반지파,
남쪽)의 남북에 있는 산들, 세겜은 디나 사건의 발생지
(창33)요 도피 도시 중 하나, 그리심 산은 세겜의 남쪽
에, 에발 산은 세겜의 북쪽에 있으며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사이를 세겜 골짜기라 부른다. 그리심은 ‘잘라낸 것’이
라는 의미이고, 에발은 ‘벌거벗은 것, 대머리’라는 뜻이
다. 그리심 산의 높이는 지중해 해발 약 881m정도다.
그리심 산 건너편에 있는 에발 산의 높이는 지중해 해발
약 940m 정도다. 또한 그리심 산의 정상과 에발 산의
정상 사이의 거리는 대략 3km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3. 수8:32-35
4. 26절 대단히 중요함
28장: 순종의 복과 불순종의 저주
1. 총 68절
2. 땅의 백성에게 주어진 언약, 이스라엘의 복은 땅의 복이다.
3. 신약 시대는 하늘의 백성, 교회에게는 영적인 복만 약속하셨다(엡1:3)
4. 순종의 복(1-14), 2,3, 14 등
5. 불순종의 저주(15-68). 54절
a. 7과 25 비교 등
b. 우상숭배하다가 우상을 숭배하게 됨(36, 64)
c. 심지어 자식들을 먹음(53-57)
d. 홀로코스트 등의 역사(65-68)
6. 번영복음(순복음 등)에서 하듯 악용하면 안 된다.
29장: 팔레스타인 언약(29장과 30:1-10), 29장에만 언약이 7회
1. 모압 땅에서의 언약, 40년 뒤, 신명기 요약 장
2. 과거(1-8), 하나님의 율법 준수(9-15), 불순종의 저주(16-29)
3. 언약의 대상(10-12), 4. 반복의 이유: 잊어버린다. 책이 없다(빌3:1)
5. 하나님이 이들을 구속하셨으므로 이들은 그분에게 순종할 책임 있다. 순종은 복, 불순종은 저주
(18-20), 추방, 유랑, 회복
https://youtu.be/UnYpq_CeuTk?list=PL4P6SBDceLgFf8QsR39wniYscxT34v_cd
(16. 2.19) 신명기_06 (성경 맥 잡기 42)(신 30~34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Deuteronomy)
신명기(Deuteronomy) 맥잡기 06(성경 맥잡기 42)
29장: 팔레스타인 언약(29장과 30:1-10), 29장에만 언약이 7회
6. 29절 설명, 미래는 주님의 것이고 사람은 이미 계시된 말씀을 따라야 한다.
7. 암3:7을 악용하면 안 된다. 노아, 아브라함과 롯과 소돔, 모세와 여호수아 백성의 정죄, 요나
니느웨 등, 그러나 지금은 추가 계시의 시대가 아니다. 하나님의 모든 신비와 비빌은 이미 성경에
주어져 있다.
8. 누가 이런 구절을 악용하면 그는 정죄받는다.
9. 암3:1-8은 농부인 아모스를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신다는 말씀, 즉 아모스의 소명을 말하는
대목이지 지금 누가 이것을 악용해서 꿈을 이야기하라는 것이 아니다.
10. 성경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깊은 비밀을 성경에서 알 수 있다(시
25:14).
30장: 쫓겨났다가 다시 돌아올 때의 복
1. 하나님이 데려오신다(3-4).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2, 6, 10).
2. 조건: 10절
3. 어려운 일이 아니다(11-14). 롬10:6-10
의는 고행을 통해 얻는 것이 아니다. 믿음으로 말씀을 신뢰함으로 얻는다.
4. 살기 위해 생명을 택하라(15, 19).
5. 약속(20)
31장: 새 지도자 여호수아, 모세의 작별 인사(1-13)
1. 모세는 120세, 가나안에 못 들어간다(2).
2. 여호수아가 먼저 간다.
3. 여호수아의 책무(7-8)
4. 지도자는 지도자를 보고 성실히 돕고 따른 사람이 된다.
40년간 그와 함께함. 예수님도 12제자, 바울과 디모데(빌2:19-23)
5. 율법 낭독(9-13), 매 칠년 장막절에 율법을 낭독하라(10-11). 지키고 행하게 하라(12).
6.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배도 예언(14-22): 노래를 기록하게 하심(19)
7. 이스라엘의 배도를 막기 위한 세 가지 조치
1. 지도자, 2. 율법, 3. 경고
8. 모세의 노래 시작(30)
32장: 모세의 경고 노래(1-43)
크게 4 부분으로 나눈다. 1. 하나님의 성품(1-4), 2.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선함(5-14), 3.
하나님의 징계(15-25), 4. 하나님의 보복 심판(26-43)
1. 하나님(4)
2. 백성(5-6)
3. 이스라엘의 특별 위치(8-9), 창10, 행17:26, 행15:18
팔레스타인이 지구의 중심, 벨렉의 때에 나뉨(25)
이스라엘은 주의 몫(출15:16; 19:5; 삼상10:1; 시78:71), 민족들에 들지 않음(민23:9)
4. 이들의 배도(17-18)
5. 하나님의 보복(35)
6. 하나님의 긍휼(43)
7. 모세와 여호수아의 권면(44-47)- 10 -
8. 모세의 운명(48-52), 가데스의 반석 사건(민20), 느보 산에서 죽음
33장: 모세의 마지막 축복
1. 르우벤, 유다, 레위(레아의 아들들, 6-11)
2. 베냐민과 요셉(라헬의 아들들, 12-17), 특히 요셉, 에브라임과 므낫세(17)
3. 스불론, 잇사갈(레아, 18-19)
4. 갓(레아의 여종 실바, 20-21)
5. 단과 납달리(라헬의 여종 빌하, 22-23)
6. 아셀(실바, 24-25)
7. 레아의 아들인 시므온이 빠짐
8. 이스라엘은 행복한 자(26-29),
여수룬(사44:2, Jesurun)은 ‘사랑받는 자’, 곧 이스라엘(신32:15; 33:5, 26, Jeshurun)
34장: 모세의 죽음
1. 가나안 땅을 보게 함(1-4)
2. 모세의 죽음(5-7)
3. 느후스탄(왕하18:4), 히스기야, 형상 제거,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경배해야 한다.
4. 모세에 대한 평(10-11)
5. 5-12절은 누가 기록하였을까?
신명기 총 정리: 기억하라
1. 주님을 기억하라(신8:18).
2. 노예였음을 기억하라(신5:15).
3.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것을 기억하라(신8:2)
4. 시내 산을 기억하라(신4:9-13). 두려운 분
5. 구원 이후에 늘 그분을 격노하게 한 것을 기억하라(신9:7).
6. 원수들을 기억하라(신25:17).
7. 미리암에게 하신 일을 기억하라(신24:9)
- 신명기 맥잡기 끝 -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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