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서양다랑어 : Thunnus atlanticus (Lesson)
► 이 명 : 검은지느러미다랑어, 블랙핀투나
► 외국명 : (영) Blackfin tuna, Bermuda tuna, (일) Taiseiyomaguro (タイセイヨウマグロ), (프) Thon á nageoires noires, (스) Atún aleta negra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08㎝, 체중 20.6kg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72㎝ 정도이다. 다랑어류 중에서는 가장 소형종이다. 몸은 방추형이며 뚱뚱하고 주둥이는 뾰족하다. 등쪽은 검거나 어두운 암청색이며, 몸 측면은 노란 색이며 아래 배쪽은 은빛이거나 백색이다. 체측의 위 검은 부분을 제외한 아래 쪽에 약 15개의 밝은 색 수직 줄 무늬들이 일정 간격으로 놓여있다. 줄은 중간에 점으로 끊어져 있는 것도 있다. 등지느러미는 2개인데 제2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길고 안으로 깊게 패인 긴 낫 모양으로 생겼다. 제1, 2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번쩍이는 검정색이다. 제2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뒤로 각각 7~9개의 토막지느러미가 있다. 보통 다른 다랑어들의 토막지느러미들이 살짝 노란색을 띠는 경우가 많지만 대서양다랑어의 토막지느러미들은 모두 검정색이며 끝 가장자리가 희다. 가슴지느러미는 어느 정도 긴 편으로 거의 제2등지느러미에 도달한다. 두 배지느러미 사이의 피편돌기(Interpelvic process)는 두 갈래로 갈라진 타입이다. 작은 부레를 가지고 있다. 꼬리자루(미병부)는 가늘고 발달된 융기선이 있으며 꼬리지느러미 기부 위 아래에 짧은 융기선 한 개씩 있다.
► 설 명 : 해안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해양 해역에서 생활한다. 수온 20°C 이상의 해역을 선호한다. 가다랑어와 함께 대형 혼합 무리를 형성한다. 산란은 일반적으로 4~11월 사이에 플로리다 해안에서 발생한다. 멕시코 만과 브라질 북부 근처에서 6~9월 사이에 산란이 이루어진다. 멕시코 만은 대서양다랑어의 가장 이상적인 산란 장소 중 하나이다. 해수의 표면 및 심해 물고기, 오징어, 단각류, 새우, 게 및 구각류와 십각류 유충을 잡아 먹는다. 수명이 짧고 성장 속도가 빠르며 5년생이면 노년기로 분류된다. 부화 후 2년만에 성적으로 성숙하며 여름에 외해에서 산란한다. 20 °C 이상의 따뜻한 수온을 선호한다. 외해성이며 가끔 연안에서 발견된다. 쿠바에서 가장 많이 어획되며 대낚시로 잡는다. 서대서양 해역에서 조업하는 참치잡이선에 의해서 4등분 또는 토막(chunk)으로 절단되어 냉동된 것이 반입되며, 연제품의 원료로도 이용된다. 선어, 염장어, 통조림, 냉동어로 판매된다. 참다랑어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한다. 최대 수명은 30년 정도이다.
► 분 포 : 서대서양 난해역의 대륙붕상과 근해에 서식한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서부터 브라질 남부까지의 서대서양 연안에 국한되어 분포한다. 미국 매사츄세츠 주 마서즈 빈야드(Martha's Vineyard) 섬에서부터 남쪽으로 트리니다드 섬(Trinidad Island), 브라질 남부까지 분포한다. 카리브 해와 멕시코 만도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