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11:00~11:30 | 개별 스터디 | 당사자 | - 문서 작성 방 탈출 기획단 편지쓰기 | 기록 |
11:30~12:15 | 당사자 만남 | 윈터스쿨 팀 | 방 탈출 기획단 수료식 소감 나누기 감사 편지 | 경청, 기록 |
12:15~13:00 | 점심시간 | - | - | - |
13:00~17:00 | 개별 스터디 | 당사자 | 문서 작성 | 기록 |
17:00~18:00 | 슈퍼비전 | 윈터스쿨 팀 | 면담 및 슈퍼비전 답변 | 경청,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1) 방 탈출 기획단 수료식(11:30~12:15)
방 탈출 기획단 아이들과 간식을 먹으며 프로그램 소감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수민 선생님이 소감문과 편지지, 편지 봉투를 준비했다. 아이들은 쑥스러운지 처음에는 소감을 쓰려고 하지 않았지만, 소감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프로그램하면서 떠오르는 기억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감사 편지를 쓰고, 수료식을 진행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1) 방 탈출 기획단 수료식
“프로그램 하면서 뭘 했는지 기억이 안 나요.”
“우리 프로그램하면서 떡국, 청룡, 유령 그리기 등등 많은 걸 했어요!”
“아하! 근데 거기서 제가 뭘 했죠?” 윤환이는 질문했습니다.
“윤환이 방 탈출 아이디어를 정말 많이 내고, 머리 마네킹도 들고 와서 꾸미기도 했어요~”
수민 선생님과 이야기하며 기억이 났는지 소감문을 조금씩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얘들아, 우리 고마웠던 분들에게 감사 편지 작성할까요?”
“저는 강민지 선생님께 감사해요!”
“저는 민서 선생님께 쓸래요!”
“좋아요! 한번 써 봅시다!”
“선생님 저 2개 써도 되나요?”
“오 그럼요! 편지지 많아요.”
“선생님 저 편지에 그림 그려도 되나요?”
“그럼요. 자유롭게 편지를 써 봅시다!”
아이들은 한 명씩 감사 편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선생님들 그렸어요!” 윤환이가 말했습니다. 윤환이가 그린 그림을 다 같이 보면서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윤환에게 고맙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윤환이는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수민 선생님, 민서 선생님, 보의 선생님을 더 그려줬습니다.
편지를 다 쓰고 윤환이는 강민지 선생님께 갔습니다. 민지 선생님은 윤환이에게 고맙다며 편지에 적힌 내용을 읽고 포옹했습니다.
편지를 전해주고 수료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수민 선생님은 한 명씩 파일에 담긴 상장을 읽어주며 “안에 선생님들이 적은 편지도 있으니까, 집에 가서 읽어봐요!”라며 전달해 주고 포옹하며 마지막으로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2) 보완점
-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