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예수
예수 예수의 역사성: 예수가 실존 인물이었음을 증명하는 부인할 수 없는 5가지 사실
작성자: Joshua Schachterle, Ph.D
저자 | 교수 | BE 컨트리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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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날짜: 2023년 8월 17일
면책 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견해와 의견은 저자의 것이며 반드시 내 견해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 Bart D. Ehrman 박사
어떤 사람들은 예수 예수의 역사성을 의심합니다.
예수 예수가 실존 인물이었다면, 우리의 증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학자들은 예수 부활이나 다른 신앙 주장에 대한 역사적 증거를 제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고학적 증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예수 예수가 실제로 존재했다고 상당히 확신합니다. 나는 이 기사에서 예수 예수에 관한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섯 가지 출처를 통해 이 질문을 다루고 싶습니다.
1. 복음서의 특이한 증거
신약전서들은 현대적 의미의 역사서로서 기록된 것이 아니다.예를 들어, 복음서는 신학 논문으로 쓰여졌습니다. 그들은 이야기를 통해 이것을 했지만, 복음서는 예수 사후 40년 이상 후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들이 예수 이야기의 모든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록 정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역사가들은 그렇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쓴 또 다른 글에서, 나는 역사가들이 기록된 사건의 역사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에 대해 이야기했다. 부끄러움의 기준이라고 합니다. 이 기준은 역사적 기록이 저자나 주제에 대한 부끄러운 세부 사항을 포함하는 경우 정확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복음서에는 그러한 두 가지 예가 나옵니다.
부끄러움의 기준의 예
첫 번째는 예수 세례 요한의 세례입니다. 이 사건이 왜 당혹스러울까요? 예수 예수는 침례 요한보다 우월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요한은 그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침례받은 사람은 열등한 지위에 있으며, 침례받은 사람은 지도자로 이해된다.
복음서들은 이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너무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예수 신분에 대한 함축에도 불구하고 포함해야 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일어났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모든 복음서에 포함된 또 다른 사건은 십자가 처형입니다. 예수 사후 수십 년 후에 복음서가 기록되었을 때, 기독교인들은 오랫동안 십자가 처형을 필요한 것으로 해석해 왔습니다. 그러나 십자가형은 또한 가장 굴욕적인 형벌이기도 했다. 그 목적은 범죄자들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전시하여 미래의 범죄자들을 단념시키는 것이었다.
예수 추종자들에게 사형의 궁극적인 형태인 십자가 처형은 처음에는 부끄러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이것이 십자가 처형이 부끄러움의 기준에 부합하는 이유입니다. 예수 추종자들은 그들의 지도자를 위해 이런 종류의 죽음을 발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사실은 예수 예수의 역사성을 매우 개연성 있게 만든다.
2. 바울이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
바울은 서기 40년대 후반이나 50년대 초반에 갈라디아에 세운 공동체에 편지를 썼습니다. 이것은 예수 사후 10년에서 20년 사이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는 이전 사건들에 대해 쓰고 있다. 학자들은 바울의 말을 근거로 그가 예수가 죽은 지 약 3-7년 후에 예수의 추종자가 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바울은 갈라디아서 1:18-19에서 자신의 회심과 그 후에 한 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삼 년 후에 나는 예루살렘에 가서 게바[베드로]를 만나러 가서 15일 동안 그와 함께 머물렀지만,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는 다른 사도를 못했습니다.
마지막 부분을 잡았습니까? 바울은 베드로를 방문하는 동안 예수 예수의 실제 형제 중 한 명이자 예루살렘 기독교 공동체의 지도자인 "주의 형제 야고보"를 만났습니다. 예수 예수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형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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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키투스와 네로의 반응
타키투스는 로마의 역사가였습니다. 서기 2세기 초에 쓴 글에서 그는 일부 기독교인들의 박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서기 64년 로마에서 거대한 화재가 발생했고, 네로 황제가 화재를 일으켰다는 의혹을 받았습니다. 타키투스는 네로의 반응을 이렇게 묘사한다.
따라서 소문을 잠재우기 위해 네로는 범인으로 대체하고 부끄러운 행동으로 미워하는 사람들을 가장 특이한 방법으로 처벌했습니다. 군중은 그들을 "크레스티안"이라고 불렀다. 이 이름의 창시자인 크레스투스는 티베리우스 통치 기간에 집정관 본디오 빌라도에 의해 처형되었습니다.
타키투스는 "그리스도"의 철자를 다르게 표기하지만, 그가 예수 예수에 대해 말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학자 폴 에디(Paul Eddy)와 그레고리 보이드(Gregory Boyd)는 이 구절이 예수 십자가에 못 박히신 역사적 확증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예수 예수가 실존 인물이었다면, 이것들은 당신이 역사에서 찾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로 그런 종류의 언급입니다. 타키투스와 실제로 다른 많은 사람들은 예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예수 예수가 실제로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4. 소(小) 플리니우스
소(小) 플리니우스는 아나톨리아(오늘날의 터키)에 있는 비티니아와 폰투스의 총독이었다. 서기 112년, 그는 트라야누스 황제에게 편지를 써서 기독교인들과의 문제를 토로했다. 그들이 그리스도교를 철회하고 로마의 신들에게 희생을 바치기를 거부한다면 그들을 처벌해야 합니까? 플리니우스는 기독교인들이 그에게 말한 것을 근거로 기독교 예배 관행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날이 밝기 전에 정해진 날에 모여서, 그리스도께 신성에 대한 기도의 형식을 취하고, 엄숙한 맹세로 스스로를 묶으되, 어떤 사악한 의도를 위해서가 아니라, 결코 사기나 도둑질이나 간음을 저지르지 않고, 결코 그들의 말을 위조하지 않으며, 그들이 그것을 바치도록 요청받을 때 신탁을 부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후에는 헤어졌다가 다시 모여서 무해한 식사를 공동으로 먹는 것이 그들의 관습이었다.
플리니우스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께 기도하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다. 이것은 아마도 그가 그리스도를 실재하는 인격체로 알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기독교인들은 그가 신성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플리니우스는 예수 예수가 누구인지 알고 있으며 그가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5. 요세푸스, 아피온에 대항하여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는 그의 저서 「아피온에 대항하여」(Against Apion)에서 서기 95년경에 예수(예수)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의 일부는 그 자신의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무렵에 예수, 지혜로운 사람이 살았는데, 정말로 그를 사람이라고 불러야 한다면. 그는 놀라운 일을 행하였고, 그러한 사람들의 선생은 진리를 기쁘게 받아들였다. 그는 많은 유대인들과 많은 그리스인들을 설득했다. 그분은 메시아이셨습니다. 빌라도가 우리 가운데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그를 고발하는 것을 듣고,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선고하였을 때, 처음에 그를 사랑하게 된 사람들은 그에 대한 애정을 포기하지 않았는데, 이는 사흘째 되던 날에 그가 다시 살아나기 위해 그들에게 나타났기 때문이었다. 하나님의 선지자들은 그분에 관한 이 예언과 그 밖의 수많은 놀라운 일들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이름을 따서 소위 불린 그리스도인 지파는 오늘날까지도 멸절되지 않고 있다.
학문적 고찰: 예수의 역사성
대부분의 학자들은 후대의 기독교 서기관이 이 구절에 기독교 수사학을 삽입했다는 데 동의합니다. 이러한 의심스러운 문구를 제거하면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무렵 현자인 예수(李敎)가 살았습니다. 그는 놀라운 일을 행하였고, 그러한 사람들의 선생은 진리를 기쁘게 받아들였다. 그는 많은 유대인들과 많은 그리스인들을 설득했다. 빌라도가 우리 가운데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그를 고발하는 것을 듣고, 그를 십자가형에 처하라고 선고하였을 때, 처음에 그를 사랑하게 된 사람들은 그에 대한 애정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의 이름을 따서 소위 불린 그리스도인 지파는 오늘날까지도 멸절되지 않고 있다.
요세푸스는 예수 예수가 존재했고, 그가 기적을 행하는 자로 여겨졌으며,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예수 생애 동안 그를 사랑했던 사람들이 그가 죽은 후에도 오랫동안 그를 계속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예수 예수가 실존 인물임을 지적합니다.
예수는 실존 인물이었는가?
어떤 사람들은 예수 예수가 존재했는지뿐만 아니라 그분이 "실존 인물"이었는지 묻습니다. 제 생각에 차이점은 그분이 우리와 같은 혈육이었는지 알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분명히이 대답에는 양면이 있습니다 ... 역사적 측면과 신학적 측면.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나사렛 예수(Jesus of Nazareth)는 서기 1세기에 오늘날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에 살았던 실존 인물, 즉 여러분이나 저와 같은 인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유대인 설교자이자 치유자였으며 상당한 추종자를 거느리고 결국 로마 당국에 의해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예수 예수가 특정 시간과 장소에 살았던 인간이라는 데 동의하지만, 그의 삶의 세부 사항은 종종 논쟁의 여지가 있고 때로는 역사적 설명에 신학적 견해를 도입할 수 있는 종교 문헌에서 추출됩니다.
예수 인간성에 대한 신학적 관점은 다양하며 종종 종교적 신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에서 예수 예수는 완전히 신성하고 완전한 인간으로 간주되며, 이는 위격적 연합으로 알려진 교리입니다. 이 믿음에 따르면, 예수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하나님이셨지만 인간의 감정, 필요, 한계도 경험하셨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독교 교파와 다른 종교 전통은 예수 예수의 본성을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합니다.
결론: 예수 예수가 존재했다는 증거
예수의 역사성 – 예수의 부활, 기적 또는 승천에 대한 역사적 증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신앙의 주장들이며, 역사가들은 그것을 확증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실존 인물로서의 예수 존재에 대한 기독교 및 비기독교 텍스트 출처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생애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는 없지만, 기록된 자료에는 예수 예수에 대한 역사적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학자들은 예수 예수의 역사성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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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쉬 샤흐터레(Josh Schachterle)
저자 소개
고등학교 영어를 가르친 오랜 경력을 쌓은 Joshua Schachterle은 2019년에 신약과 초기 기독교 박사 학위를 마쳤습니다. 그는 "John Cassian and the Creation of Monastic Subjectivity"의 저자입니다. 연구를 하지 않을 때 Joshua는 독서, 작곡/연주, 아내 및 대학생 두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깁니다.
복음서:
예를 들어 복음서 저자, 그들의 연대, 12제자 및 세례 요한과 같은 인물이 있습니다.
역사적 예수:
예를 들면 예수 예수가 어떤 언어를 사용했는지, 그의 아버지와 형제 자매가 누구였는지, 그의 계보, 그의 출생지와 생년월일, 그의 생애, 그에게 귀속된 기적, 그의 가르침, 죽음 등이 있습니다.
신약전서:
예를 들어, 신약전서를 누가 썼는지, 베드로가 누구인지, 누가 사도행전을 썼는지, 역사적 신뢰성, 12사도가 누구인지, 성경과 그의 편지에 나오는 사도 바울, 사도들이 어떻게 죽었는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