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김태연 |
실습일자 | 2025년 2월 12일 수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2:00 | 종결평가회 준비 | 신림동팀 | -종결평가회 PPT 제작 | -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00~17:00 | 종결평가회 준비 | 실습생 | -종결평가서 작성 | 기록 |
17:00~17:30 | 실습일지 작성 | 실습생 | -실습일지 작성 | 기록 |
17:30~18:00 | 감사편지 작성 | 실습생 | -감사편지 작성 | -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종결평가회 준비 (9:00~12:00)
: 명일 진행될 종결평가회에서 쓰일 피피티를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그동안의 활동들을 돌아보며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었으며, 우리 기획단원들의 강점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활동을 통해 얻은 감사함, 배움, 희망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회기가 종료된 뒤 당사자들의 발언들을 상기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내가 한 사업이 당사자들에게 변화를 가져다주었다는 것, 당사자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종결평가회 준비 (13:00~17:00)
: 열심히 달리다보니 벌써 종결평가회를 앞두게 되었습니다. 종결평가서를 작성하면서 발표회에서 우리 아이들이 맡아주었던 역할들, 그로 인해 성장할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아가 전체척인 실습 활동에서 얻은 ‘배움’, 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희망’을 적어내려갔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아이와 어른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쌓는 연대 “주민기획단 선생님들과 함께 준비한 발표회는 이전과 어떻게 달랐나요?”
: 평가회 질문들에 대한 아이들의 답변을 다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유담이는 “어른들께서 도와주시지 않았다면 어딘가 허전했을 것 같아요.”라고, 채희는 “큰 구멍이 있었는데, 그 구멍을 막아주셨어요.”라고 답했습니다.
발표회는 아이들에게 놀이활동일수도, 하나의 과업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표회라는 공통의 목적지를 향해 어른과 아이가 함께 나아가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믿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서로 다른 세대가 한 데 어울릴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사업에 더더욱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보완점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4. 실습지도자 의견
1) 요청 사항에 대한 슈퍼비전
2) 그 외 추가 슈퍼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