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와시금치
지금 청·중년층들은 어린 시절 미국 만화인 ‘뽀빠이’를 즐겁게 본 추억이 있을 것이다. 만화에서 뽀빠이는 위급한 상황을 만날 때마다 시금치를 먹고 위험에 빠진 올리브를 구해낸다. 그런데 이 만화가 본래 미국 어린이들에게 시금치를 많이 먹게 하기 위해서 만든 홍보영화로 시작됐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시금치에 칼슘과 철분 성분이 많아서 어린이 성장촉진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를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으로 권장하기 위해 만화로 만든 것이다.
2. 시금치의 영양성분
비타민 A, B1, B2, C 와 철분, 칼슘, 카로틴, 엽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텐, 루테인, 페놀, 비타민C·E, 식이섬유 등이 많다. 또한 시금치에는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과 철이 가득하다. 엽산은 요즘 밀가루에 첨가할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이 성분은 유아들의 신경관 결함 예방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혈액 속 호모시스테인(혈관을 긴장시키고 심장질환과 관련 깊은 아미노산) 수치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제아산틴이라는 두 종류의 식물화학물질이 있는데, 이 성분은 실명의 주요 원인인 안구 백반의 퇴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듯하다.
3. 탈모와 시금치
1) 시금치의 약재로서의 약효.
(2) 염음( 陰)
간장과 내장에 몸의 영양분을 확실히 고정시키는 효과이다. 이 효과에 의해서 내장이 완전해지며 단단해진다.
(4) 지혈(止血)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과이다.
3) 중국 전래의 시금치 뿌리죽
(1) 시금치를 먹으면 혈액이 잘 엉기지 않아 심근경색의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다.
(2) 목이 아플 때엔 잘 으깬 시금치를 물에 섞어 양치를 하면 바로 멈춘다.
(3) 현대인에 급증하고 있는 신경성 위염 등에도 시금치를 상식하면 해소된다.
(4) 화분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은 시금치즙을 콧속에다 바르면 곧 치료된다.
(5) 빈혈기가 있는 사람은 벌꿀을 섞은 시금치 쥬스를 마시면 좋다.
(6) 건조하게 나타나는 피부염에는 피부에 윤택함을 주는 시금치가 효과적이다.
(7) 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시금치 쥬스를 복용하면 놀라울 정도로 개선된다.
(8) 시금치즙을 칠하면 치질의 통증이나 부은 것도 가라앉으며 재발도 예방된다.
(9) 술안주로 시금치를 먹으면 간 기능이 높아져 숙취를 방지할 수 있다.
(10) 약해지기 쉬운 중·고려의 뼈의 강화엔 시금치 식사요법이 효과적이다.
(1) 시금치즙 1에 대해서 올리브유 1∼2의 비율로 섞어 만든다.
(2) 시금치를 작은 통에 넣어 잘 으깬 다음 큰 줄기를 제거하고 잎사귀를 잘게 썰어 칼등으로 다진다.
(3) 이 녹색즙을 스포이트로 그릇에 한 방울 떨어뜨리고 다른 스포이트로 올리브유(혹은 참기름) 1∼2방울을 넣어 깨끗한 젓가락으로 잘 섞는다.
(4) 팩은 1일 1회, 밤에 하는 것이 좋다. 얼굴을 깨끗이 씻은 다음 손으로 떠서 환부(여드름, 기미)에 잘 칠한다. 세안 후 화장수나 크림을 바른 다음에 해도 좋다.
(5) 팩을 칠한 부분은 엽록소의 자극으로 혈액순환이 순조롭게 된다. 그리하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 주고 분비물도 조절하여 각질을 보호해 준다.
(6) 매일 계속하면 1주일 정도로 피부가 촉촉해지며 3주 후에는 기미나 주근깨도 사라지기 시작한다.
첫댓글 시금치가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그렇게 좋은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늘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