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점포(상업시설)를 중심으로 고객 흡인력이 미치는 범위를 말하며,그 수요의 일정 비율이 당해 점포의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지역을말한다. 다시 말해 매출액에 기여하고 있는 고객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상권은 에어리어마케칭(AreaMarketing)에 의해 상권의 수성, 상권의 확장을 꽤할 수 있다.
인터넷 PC방 창업과 관련하여 가장 우선 결정되어야 할사항은 입지의 선정이다. 입지선정에 있어서 가장 선급한 것은 주 고객층을 누구로 잡을 것이냐 하는 점이다. 주 고객층에 따라 투자비용 및매출액이 달라지므로 이점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입지는 크게 역세권, 대학가, 초.중.고교 통학로, 아파트 및 주택밀집가로 세분될 수 있다.각각의 장소마다 장단점이 있고 그에 따른 영업 전략이 달라진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입지선정만 잘 되면 PC방의 창업은 반 이상 해결된걸로 생각할 만큼 중요하다.
가. 입지예정지의 유동인구 동선 분석: 출퇴근시 등 주요 통행로 분석
나. 유동인구,상주인구분석: 입지 예정지 거주 인구의 연령대, 소득 수준 등
(주택가일 경우 주된 평수 및 시세로 거주인구의 연령대 및 소득수준을 추론할수있다.)
다. 상권분석 :
역세권 : 유동인구의 확보로 인해 기본 시장규모를 받쳐준다.
유흥가주변 : 유흥 또는 오락을 목적으로사람들이 몰리는 상권이므로 기본 시장규모를 받쳐
준다.
주택가주변 : 중고교 학생들이 거주하는 주택가나 아파트단지 등을 끼고 있는주택가 주변의
상권이 좋다.
경쟁업체 및 2차 경쟁업체 분석(주변PC방, 주변기타놀이방, 입주예상 건물등)
라. 거주분석:주거밀집지역,상가 밀집지역 구분:거주형 구분(일반 단독,아파트,상가,연립등)
마. 입점지역 교통권 분석:주요 교통수단의 운행 범위와 단위,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신호등,육교
유무 파악
바. 학교 학원 공공기관 입지 분석 :
학교 절대정화구역 및 상대 정화 구역범위.입지 예정건물의 학원등 입점 유무 파악
사. 입주 건물의 건물 등기 내역
아. 권리금 - 프로는 권리금이 없는 곳, 초보는 약간권리금이 있는 객관적 무난한 상권이 좋다.
요식업계통이나
타 업종의 권리금은 큰 의미가 없고 철거비만 더 들뿐이다. 가급적 권리금조율일 필요하다.
(업종 다르므로 기존 손님은 별개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ㆍ보증금,월세,권리금,관리비,부가세,전기계량기의독립 여부를 확인한다.
ㆍ 건물의 임대평수 및 실평수를 파악한다.(필요시 현장실측을 한다)
ㆍ비상구,엘리베이터,스프링쿨러,닥트시설,바닥상태,천장상태,기둥여부,주출입구 상태등 체크
ㆍ 매장內 화장실 존재여부와 공동사용의 경우 화장실위치(매장중심으로 정화조 위치 파악)
ㆍ 가스배관,수도배관의 존재여부와 위치를 파악한다.
ㆍ 매장 입구의 넓이, 방향, 구조 및간판의 종류, 위치 및 규모 등을 파악하여 체크한다.
ㆍ 동일 건물內에 학원이 있을 경우, 학원의 종류, 위치, 규모 등을 파악하고체크한다.
ㆍ 보증금이 비싸면 월세를 조금 올려서 상쇄하며, 월세나 권리금이 비쌀 경우, 상권으로 상쇄
ㆍ 건물상의 특징 등(건물에간판을 크게 못 달거나 창문 선팅을 못하는 등의 여부)을 파악
ㆍ 건물등기부 등본을 발급하여 소유권 및 가압류 등의 건물상태를 파악한다.
ㆍ신축건물의 입주 또는 빈 점포의 입주로 인해 권리금이 없는 곳
ㆍ 인근 반경 200M이내에 본인 매장 규모 보다 더 큰매장의 신규 창업이 불가능한 지역
ㆍ 지역적 카르텔의 형성으로 시간당 사용요금이 타 지역보다 높은 수준으로 형성된 지역
ㆍ 용적률이놓아 임대평수와 실 평수의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매장
ㆍ 매장의 구조가 단순하여 死角(죽은 공간)이 적은 매장(굴곡이 적거나 기둥이 적은매장)
ㆍ 집단건물의 경우, 타 매장과 별도의 출입구 및 출입통로를 사용할 수 있는 매장
ㆍ전 업종이 당구장, 다방, 노래방, 등이매장 규모나 형태로 볼때 가장 적합한 매장이 많다.
ㆍ화장실이 매장 안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매장
ㆍ권리금이 높거나 임대료가높아 수익대비 지출비율이 높아 수익성이 떨어지는 매장
(구조물이 많거나 시설이 잘되어 있는 타업종 매장은 철거비가더든다.)
ㆍ유동인구가 많으나 실수요고객이 적은 상권
(단순 유흥가는 유동인구는 많으나 심야손님이 거의 없고 임대조건에 비해 채산성이떨어진다.)
ㆍ낡고 수명이 오래된 건물로 인해 누수나 외풍이 심하여 난방비의 과다한 증가나 추가 비용이
소요되는매장
ㆍ3층이상의 고층매장(엘리베이터가 있는 경우는 제외) 또는 지하 2층 이상의 이동거리가 많은 매장
ㆍ차량의 이동이 주요이동방법이며 동선이 흐르는 지역에 위치한 매장
ㆍ건물의 상태가 복잡하여 분쟁의 소지가 존재하는 매장(차압,가압류 등이 많은불량매장)
ㆍ건물의 형태가 둥글거나 굴곡이 많고 기둥 등 장애물이 많은 매장
ㆍ화장실을 여러 매장이 공동으로 사용하여 매장 안에 따로화장실을 개설할 필요성이 있는 매장
청소년의 PC방 출입은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만 허용되며 밤 10시부터 다음날오전 9시까지는 법적으로 출입이 금지됩니다. 여기서 청소년이라 함은 18세 미만인 자이며 18세가 넘더라도 고등학생의 신분이라면 청소년의 범주에해당됩니다. 단, 청소년의 출입이 금지된 시간대라 하여도 보호자의 출입동의서가 있을 시에는 출입을 허가 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범위는 다음과같습니다.
ㆍ성인이며 청소년과 친족 관계에 있는자.
ㆍ초.중등 교육법에 의거한 교원.
ㆍ회사에서 운영하는 학교의 교사.(즉,사립학교의 교사)
ㆍ공공법인, 또는 공공단체에서 운영하는 야간학교의 교사.
ㆍ청소년 단체의 청소년 지도자.
ㆍ법정 후견인, 법정대리인
또한 출입동의서를 가진 청소년이라 하여도 PC방 근무자는 그 진위여부를 확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만약 PC방 근무자가확인절차를 소홀이 하여 출입동의서의 내용이 허위라면 PC방은 단속의 대상이 됩니다. 출입동의서에 기재 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같습니다.
ㆍ출입할 청소년의 인적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학교 등)
ㆍ보호자 또는 출입허가자의인적사항
ㆍ출입허용일자, 시간, 허용사유
ㆍ보호자 또는 출입 허가자의 서명 또는 날인
ㆍPC방 근무자의 확인여부
ㆍ기타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소년의 출입 시간을 위반하여 단속 되었을 시에는 다음과 같은 처벌을 받게 됩니다.
ㆍ1차적발시 :영업정지 10일 및 과징금 50만원
ㆍ2차적발시 : 영업정지 1개월 및 과징금 150만원
ㆍ3차적발시 : 영업정지 3개월 및 과징금450만원
ㆍ4차적발시 : 영업장 폐쇄
PC방은 소방, 방화시설 등의 완비 증명의 발급이 의무화 되어있습니다.
소방시설
소화시설 : 소화기(자동,수동), 소화 약재에 의한 간이 소화용구, 간이 스프링클러
피난시설 :유도등 및 유도 표지, 비상 조명등, 피난 기구 등
경보설비 : 비상벨 설비, 비상 방송설비, 가스누설 경보기등
방화시설
방화문, 비상구 또는 비상 탈출구
기타시설
영상음향 차단장치, 누전차단기, 피난유도선
상기규정을 위반할 시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커튼, 카페트, 실내장식 및 구조물은반드시 방염처리를 해야하며 방염과 관련된 조치는 모든 PC방에 적용되는 화재예방 조치입니다.
바닥 면적이 150㎡ (약 45평초과시) 이상인 지하 PC방은 간이 스프링클러의 설치를 의무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시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벌금에 처해집니다.
점포의 위치
ㆍ주변에 학교시설과의 직선거리가 200m를 넘어야 합니다.
ㆍ절대정화구역: 초.중.고등학교의 정문으로부터 50m 이내 (PC방 영업 불가능)
ㆍ상대정화구역 : 초.중.고등학교의 경계(담장)로부터 200m 이내(PC방 영업 거의 불가능)
ㆍ경우에 따라서는 학교시설과의 거리가 200m 이내라 하더라도 교육청에 심의 신청을 하면
허가가 날수도 있습니다. (관할교육청 또는 구청 문화공보과로 문의하십시오)
ㆍ건축물 관리대장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ㆍ위법건축물, 근저당설정, 건축물의 용도 등을 정확이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할구청 건축과로 문의 하십시오)
정화조의 용량을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만약 용량이 부족하면 허가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건축물 등의 증축 또는 용도 변경으로 오수의 발생량이 증가되어 기존에설치/운영중인 단독정화조의 처리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때에는 단독정화조의 처리 용량을 증대 하여야 하며, 이 경우 단독정화조는 건물 전체의 수세식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처리 할 수 있는 용량으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단, 단독정화조의 처리효율을 개선시켜 처리용량의 증대 없이도방류수 수질기준의 준수가 가능하거나 단독정화조의 처리용량이 20% 미만으로 부족한 경우에 한하여 단독정화조의 내부청소를 6개월마다 1회 이상실시하는 경우에는 단독정화조의 처리용량을 증대할 필요가 없이 등록이 가능합니다. (관할구청 청소행정과에 문의)
간판을 설치할경우에는 미리 건물주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ㆍ전면간판은 동사무소, 돌출간판은 구청으로 설치신고를 해야 합니다. 점포가 지상에있다면
간판을 설치할 자리가 있지만, 지하인 경우에는 공간이 협소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고 일부 건물
이나 신축 건물에는 간판의자리를 한정시키거나 전면간판의 부착장소가 적은 곳도 있으니
간판문제는 필히 건물주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ㆍ간판의 설치신고는건축물 대장에 들어가니 이점을 유의 하여야 하나, 통상적으로 간판설치
신고서류의 작성은 간판업체가 대행하여줍니다.
음란물 차단 소프트웨어
불건전한 게임물 및 정보 제공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음란한 정보를차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 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청소년 유해 매체물은 이를 청소년 대상으로 판매,대여, 배포하거나 시청, 관람, 이용에 제공하여서는 않됩니다. 이를 위반할 시 3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과 과징금100만원에 처해지게 됩니다.
불법 소프트웨어
PC방에서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다가 적발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ㆍ상업용 소프트웨어 : 컴퓨터 프로그램법의 보호를 받으며 원본이 고장을 일으키거나 파손이
되었을 경우가 아니면 결코 복사본을 사용해서는 않됩니다.
ㆍ셰어웨어 : 개인용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가 대부분이며 사용기간, 회수,기능등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계속 사용하거나 약정서 내용을 어기는 경우에는 컴퓨터 프로그램법을
어기는 행위가됩니다.
ㆍ프리웨어 : 여러 사람들이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이 허락된 프로그램 이지만 상업적인 이익에
사용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있습니다.
담배사업법 중 개정법률 상에는 청소년 흡연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소매인이 아닌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자는담배를 판매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흡연구역의 시설기준
흡연구역은 독립된 공간으로 하여야 하고 공동으로 이용하는 사무실,화장실, 복도, 계단 등은 흡연구역으로 지정 할 수 없습니다. PC방, 만화방, 전자오락실, 음식점, 커피숍 등에 흡연구역 설치시 담배연기가금연구역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칸막이 또는 환풍기 등의 환기시설 및 흡연자 편의시설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만약 시설의 소유자 등이 금연시설의 표시및 구역지정을 위반할 시에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흡연구역 시설기준을 위반한 경우에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또한 금연구역에서 흡연을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2~3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사업자등록
사업자등록증 신청은관할세무서에 일반 과세자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류로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 도장, 신분증을 지참하시어 양식내용을 기재하시면됩니다.
ㆍ사업자등록증을 발부 받기 위해서는 소방필증, 점포관련 내용 등 공사 기간중에 점검해야 할
내용 등이필요합니다.
ㆍ신청서류 작성시 업태는 ‘멀티미디어 문화컨텐츠 제공업’ 또는 ‘서비스업’이며 종목은 ‘PC방’으로
하시면됩니다.
PC방에서는 출입자가 보기 쉬운 곳에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는 가로50cm, 세로50cm 이상 크기의 안내문을게시하여야 합니다.
ㆍ청소년 출입여부 및 출입 가능시간
ㆍ음란불의 이용 및 제공금지
ㆍ도박 및 사행성 행위의금지
ㆍ경품 및 취급기준의 준수
PC방은 현재까지 2만 1000여개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97년부터 점차 증가한PC방은 수요 예측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현재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증가하는 PC방 사이에서도 돈 잘 버는 PC방과 돈 못버는PC방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PC방 창업을 준비중인 창업자는 물론 운영 중인 PC방 사장들도 다시 한번 실패 사례를 점검해 수익을 낼수 있는 PC방을 모색해야 합니다.
PC방 경영에서 무엇보다 우선시 되는 것은 고객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현장이 고객의 마음을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PC방이 특히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PC방이 시설대여업이 아니라 서비스업 이라는 것입니다.
‘손님은 왕’ ‘고객지상주의’ ‘고객감동’ ‘고객행복’ 이란 마인드로 손님들이 매장을 이용한 후 감동을 넘어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든 서비스의궁극적 목표입니다.
PC방을 처음 들어와서 마주 대하는 사람의 인상이 PC방의 인상을 좌우합니다. 사람의 첫인상은 처음 20 ~ 30초에70 ~ 80퍼센트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초출효과’, ‘프라이머리 이펙트’, ‘저장개념의 노예’라고 합니다.
이 말은 처음보았을 때의 인상이 마음에 남기 쉽고,그렇게 해서 한번 선입관이 생기면 그것에 사로잡히기 쉽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한눈에 반한다’ 는뜻입니다. 아무리 시설과 시스템이 좋아도 서비스가 엉망이거나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두 번 다시 오기 싫어지는 것이 사람의 심리입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알고 있지만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사소한 요소들까지 한번 꼼꼼히 따져 보는게중요합니다.
청결한 복장 유지, 단정한 두발, 깨끗한 손톱, 바른 몸가짐, 서비스 교육을 통한 서비스 정신무장,고객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웃음 띤 얼굴
※ 고객 주의 사항
고객들 중 일부 몰지각한 사람에 대하여서도 최대한 배려를 할 수있는 마음 자세가 필요합니다. (간혹 요금 시비 등으로 고객과 업장 내에서 언성을 높이는 사례가 있는데 다른 고객들 조차 발길을 멎는 큰 이유가됩니다.) 고객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고 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손님을 맞는 기본자세부터 나가는 모든 과정의 준비와 상황에 맞는 서비스전개가 필요합니다
항목 점주 직원(남) 직원(여)
복장 되도록이면 유니폼을 착용하며(손님과직원구분)깨끗하고 바르게 입는다.
헤어스타일 점잔하고 안정감있게 수시로 머리를 다듬어준다. 단정하게 무스나 젤을 항상 바른다.
혐오스런 피어싱이나 염색을 하지 않는다. 현란한 염색은 하지 않고 긴머리는 묶는다.
얼굴 수염을 기르는등 부시시한 얼굴을하지않는다 진한 화장은 피하는게
좋다.
손님들이 자주 찾는 게임이나, 컨텐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도록합니다.컴퓨터게임을 하면서 손님을 맞지 않고 카운터에서 손님을 맞이 하는 도중 동료와 사담을 나누지 않습니다.
영접 시 (손님이 들어왔을때)밝은 표정으로 정중히 인사합니다.
회원구분 회원 비회원
상황 자리안내 자리안내 회원가입권유
안내요령 회원의 취향을 미리 기억해 두었다가 먼저 “OOO좌석으로 안내해 드릴까요?”
손님이 흡연여부,특정게임 취향을기억했다 먼저 안내 제시할 경우 고마워한다. 흡연여부,특정게임석 여부를 간단히 물어보고 자리까지 안내해 준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양식에 기제해 주시면 저희가 회원가입 처리 해 드리겠습니다.”
심야시간 22:00 ~ 09:00 에는 청소년의 출입이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1:50분에 청소년 귀가 안내를 한 후 22:00시가 되기전에 기존의 손님들께양해를 구하고 주민등록증의 확인을 합니다. 22:00이후에 들어오는 손님들 또한 철저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웃으며 손님의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대 강압적인 분위기여서는 안됩니다."손님 죄송하지만 주민등록증 확인 부탁드립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보호자를 동반하거나,청소년 출입 동의서를 가지고 온 경우에 한하여 22:00시 이후 출입을 허가하여줄 수 있습니다. 야간 정액제-매장내의 안내문에 따라 손님들이 요청할 시에 정액제를 실행하여 줍니다.야간 정액제를 사용하는 손님은 주로 단골손님들이 많이 이용을 하게 되고,매장 충성도가 비교적 높습니다. 그리고 매출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므로, 최대한 불편함이 없게 이용할 수 있도록배려해주며, 커피나 음료수 등의 서비스를 하여주어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합니다.
유료서비스 무료서비스
음료수 및 스넥 00는 얼마 입니다.
스넥은 선불입니다.
00원 받았습니다.
거스름돈 00입니다. 재떨이 교환 시재가 안 날리도록 주의한다.
커피 및 음료서비스 쟁반에 5~6개씩음료를 들고다니며 0 0드시겠습니까?의향을 물은후 조용히 테이블에놓는다.
OA 손님 사용하신 요금은 00원입니다. 포인트이용시 손님이 사용하실수 있는 포인트는 총 00원입니다.
사용완료시 카운터정산시 정산후 나갈때
회원 회원번호(성함)가 몇 번 이십니까? 00번PC00원사용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안녕히 가세요.
비회원 비회원의 경우 임시 카드를 주어
카드번호를 입력시 사용 가능하게
하여준다. 동일 감사합니다.다음에도 찾아주세요.
단골 고객은 얼굴을 익혀서 특별히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매뉴얼상 인사외에 추가로 사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친분을 만들어 갑니다. 청소년의 경우 소그룹의 리더와 서비스의 방법을 통하여 친분을 유지 하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함께 어울리기 좋아하는 시기에는 의견 선도자에 의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종업원관리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혼자서 24시간 업무를 수행할 수 없으므로,종업원을 로테이션과 업무의 인수인계, 그리고 종업원의 서비스교육은 신중하고 철저하게 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종업원들이 기분좋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종업원들이 좋은인간관계를 바탕으로 밝게, 활기차게 일하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타 PC방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하더라도 어쨌든채용초기에는 의욕이 왕성할 때이므로 이시기에 확실하게 교육시키면 그 효과가 오래갑니다.우선 안전교육부터 시작하여 PC방에서 일어날 수 있는실수와 재해의 내용도 설명하도록 합니다.PC 이용방법 교육이전에 고객맞이 태도부터 교육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맞이시의 기본자세와 외모/복장의청결유지, 기본접객용어 등을 먼저 교육시킨 후 PC 이용방법과 같은 작업은 최소한의 고객맞이 서비스가 몸에 배인 후 시작 해야합니다.
안전교육 재해의 방지, PC손상방지
PC방설비 설비의 명칭과 기능 조작 방법
고객 서비스 서비스 교육, 복장과 몸가짐, 접객용어
PC 작동방법 PC작동법, 카드의 종류와 처리방법
상품지식 사용요금가격, 기타상품의 용도와 가격
청소 각 장소별 청소요령
기타 간단한 사무처리,인수인계
청결하고 깔끔한 시설은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척도가 되며,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꼼꼼한 시설 관리 및 청결 유지그리고 종업원의 친절함이 융화되어야 합니다.
현관과 간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판과 현관이 좋아야 왠지 건물 안의 인테리어도좋을 것 같고 시설도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현관은 어둡고 지저분해서는 안되며, 건물 내 다른 업주와의 협의를 통하여 수시로청소하여 줍니다.간판은 잘 보이는 위치에 있어야 하며, 현재 간판의 위치가 시장조사 결과 주 고객층의 동선과 연결되어있지 않는다면, 건물주와도지속적인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춘하추동 계절별로 어두워지는 시간에 맞춰서 간판을 켜고 끄는 것은 주요 체크사항으로 하여야 합니다.
화장실 화장실을 보면 Shop의 서비스 수준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이 단순히 용무만 마치고 나오는 곳이 아님을 여러분들을포함하여 대부분의 고객들도 알고 있습니다.특히 시설좋은 화장실과 그에 걸맞는 청결함을 유지한다면, 화장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출 수있습니다.
하지만 청소하는 인원을 따로 배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화장실 청소의 업무 분담 문제를 꼼꼼히 체크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종업원들은 화장실 청소하는 부분을 싫어하고 있으며, 특히 화장실에 비치된 휴지통을 비우는 문제는 업무분담을 통하여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기타 매장 내시설물 매장 안의 모든 장소와 시설물에 대하여 청소상태의 점검 및 분실여부, 재고관리 등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주어야합니다.각각에 대하여 매장의 귀중한 자산이므로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빠짐없이 점검하여야 합니다.
청소상태 매장 바닥, 컴퓨터,모니터, 마우스, 테이블 위, 테이블 밑, 식음료창구, 정수기, 매장 내 휴지통, 매장출입문, 유리창 등오전 중 대청소 : 사람 많은 시간대에는지저분한 부위만 대걸레는 2자루 이상 교대로 베란다에 말려줍니다.화장실에 지저분하게 말리지 않습니다.손걸레는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수시로세탁합니다.
비품 식수용 컵, 재떨이, 보조마우스, 헤드셋, 디스켓, 프린터용지, 볼펜, 메모지, 소형 쟁반, 진공청소기,방향제, 구급약, 수리공구, 시건장치, 쓰레기통, 쓰레기봉투, 금전출납기, 영수증철, 복사용지(A4),유리크리너, 걸레, 세제, 방충제 등
① 불친절과 관리
PC사양이 최고로 높아 주변 PC방보다 이용자들이 꽤 늘어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하지만 시간이지날수록 이 PC방은 조금씩 이용자들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물론 이 PC방은 아르바이트를 2명이나 채용해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왜일까? 주 원인은 바로 불친절이었다. 이용자들이 오건 안 오건간에 아르바이트생은 자신의 게임에만 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용자들이PC를 사용하다 불편함을 호소해도 큰 동요 없이 자리만 바꿔주는 행동을 취하기 때문이다. 특히 아르바이트가 자주 카운터를 비워 이용자들에게짜증을 일으키게 하는 것도 큰 요인 중 하나다. 그렇다고 PC관리를 확실히 하는 것도 아니다. PC 에러가 발생해도 다음날, 다음날로 미뤄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자주 주기 때문이다.
② 이용료 경쟁 (언발에 오줌넣기)
PC방이 본격적으로 생겨난 시절부터 지금까지변하지 않는 것이 바로 PC방간 지나친 요금 경쟁이다.
개업 초기에는 최신 사양과 서비스로 1500원을 받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옆PC방들과 경쟁에 돌입하면서 1시간에 1000원에서 심지어는 600원까지 이용료를 인하, 출혈 경쟁을 불러 일으켰다.
이렇게 되면 다시이용료를 올리려고 해도 이미 사용자 인식과 주변 PC방의 요금 방침이 결정돼 있어 되돌리기에는 역부족 상태가 된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방법은 단합 뿐이다. 지역 PC방의 경우는 다 함께 회의를 거쳐 시간당 요금을 결정, PC방간 요금 안정화를 추구해야한다. 그러나 가끔 지역 회의와 단결에 상관없이 나 홀로 PC방이 있어 물을 흐려놓는 PC방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1000원하는 곳과500원하는 곳 두곳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500원하는 곳은 1000원하는 곳보다 2배만 더돼면 될거라 생각하지만,500원하는곳의 피씨방 이미지는 상당한 마이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가격정책에 있어서 경쟁이 되는 다른 업체에서 가격을 하락시킨다면 일시적으로타업체로 손님이 몰리게 되는건 당연합니다. 그렇다고 우리 PC방이 가격을 내려야 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500원 이상의 무언가를 주어야 한다는생각이 필요합니다. 친절한 미소, 청결한 PC방, 세심한 배려에 의해 타 업소와 구분이 된다면 500원 이상의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컴퓨터나 기종들이 점차 노후화 되면 결과적으로 싼게 비지떡이라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 500원씩 벌어서 UP-GRADE 하시겠습니까?
③ 게임을 모르는 PC방 사양
PC방 창업당시 차후 업그레이드를 생각해 조금 낮은 사양의 PC를 설치했다. 게임은최신게임으로 준비했다. 최신 게임들은 거의 3D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그러나 업그레이드를 생각한 PC들은 게임을 할 수 없는 상황의 시스템사양을 갖추고 있어 게임은 포기해야 한다. 이미 설치한 PC를 처리하고 새 PC를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면 비용이 만만치 않다. 따라서어려운 환경이지만 어느정도 게임 사양에 PC 사양도 맞추는 것이 좋다. 업그레이드시에는 반은 먼저 업그레이드하고 수익 발생후 또 반을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그러면 다음에 또 업그레이드 시에는 다른쪽의 PC를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그러면 이 PC방을 찾는이용자들은 언제나 최신 PC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받게 된다.
④ PC방 아르바이트 관리도 중요하다.
지출적인면을 떠나서 주인이 직접 혼자서 관리한다는게 현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및 직원교육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한다. 되는집은 바탕화면에아이콘이 20개 이내입니다. 안되는집은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40개 이상입니다.이런 손님들은 이런 사소한 것에 짜증낸답니다. 만약 아르바이트가카운터,PC시스템등을 돌보지 않는다면 이는 바로 매출과 직결될수 있습니다. 되는집은 언제가더라도 항상 청결합니다. 안되는집은 청소나 하는지궁금합니다. 항상 수북히 쌓여 있는 카운터.더럽고 냄새나는 화장실.꼬짓꼬짓 때가 묻은 키보드 마우스. 항상 게임을 하고 있거나 꾸벅꾸벅 졸고있는 아르바이트 직원 분명 당신의 경쟁업소는 그런 알바생에 고마워할겁니다., 알바의 고충도 이해를 하게 되고, 컴퓨터의 문제점, 손님이 요구하는요구사항 앞으로의 매장관리 계획등 여러가지들이 머리에 남게 됩니다. 반면 주인도 있고 알바도 있게되면, 거의 모든걸 알바가 알아서 하기 때문에실질적인 피씨방의 문제점등이 잘 와닫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한분이 매상이 떨어진 PC방을 인수하여 영업을 하였는데 실제로 매출이 50%향상되었습니다. 사장님 오전에 회사출근하시고 그동안 사모님이 관리하며 사장님 오실때까지 근무하고 이후 사장님이 근무하십니다. 사장님이 12시까지근무하고 새벽에는 아르바이트생이 관리 합니다. 물론 힘드시겠지만 주인이 9시간 이상 관리하는 것은 매출과 직결될 수 있습니다.
⑤되는집은 사장님이 모든게임이나 컴의 관리를 직접 할 줄 압니다.
안되는집은 능력좋은 알바를 구합니다 알바는 사장을 무시하게되고 손님에게는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됩니다. 컴맹이라고 해도 피씨방 3개월만 해보면 왠만한 건 다 알 수 있습니다
단, 알바에게 모든걸위임할 시에는 1년을 해도 벗어날 수 없습니다.물론 전문가 수준은 아니지만 명색이 PC방 사장이 PC를 모른다면 말이 되겠습니다.조금씩이라도좋은니 시스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십시요.
⑥ 되는집은 지출을 최대한 줄입니다 안되는집은 처음이나 1년 뒤나 지출이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씨방은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이 정해져있습니다
게임CD를 산다거나 업그레이드 이런 비용말고, 전기세 /월세 / 전용선 / 알바비 / 각종 세금 등등 고정적으로 내는 돈도 분명히 줄일 수 있습니다
⑦ 되는집은 최신정보에 빠릅니다.
안되는집은 그런게 머냐고 반문합니다 .정보와 유행에 민감하고 항상 눈과 귀를 열어 놓으십시요.
⑧ 되는집은 외상손님이없습니다.
안되는집은 외상장부가 따로 있습니다. 외상을 주게 되면 그 손님을?는 거나 다름없습니다.(나중엔 도망 다닙니다.) 잦은외상을 줄 봐 에는 차라리 PC요금을 받지 마세요.
⑨ 되는집은 주인이던 알바던 항상 기분이 좋아보입니다.
안되는집은화내고 있지 않으면 다행입니다. 심지어 어떤PC방 주인은 요금문제로 실내에서 언성 높이며 싸우던데, 그 손님 요금 받다가 남아있는 손님 바로줄줄이 나갑니다.
⑩ 되는집은 언제 가더라도 카운터에서 손님을 맞아줍니다
안되는집은 항상 게임 중에 손님을 맞습니다. 입장바꿔서 생각 하십시요. 밥 먹으러 갔는데 주인이 한참 밥 먹고 있어,숟가락 들고 손님 맞는다면 기분이 좋을 까요? PC방은 서비스업종입니다.항상 기억하세요.
⑪ 되는집은 항상 시끌합니다.
안되는집은 문 열고 들어가기가 불안 할 정도로 조용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빈자리가 많이 있으면 좋아 할것 같지만 천만의 말씀 - 불안하다는 말입니다. 적당히 빈자리가 있도록 들어오는사람들을 배치 하는것도 기술입니다. - 꼭 자리를 지정해서 사장님의 의도 데로 배치하여 보세요."어디, 아무데나 가서 앉으세요"가 아니고직접 위치까지 안내해서 재털이 드리고,"커피한잔 드실래요? 저희집 커피가 참 맛있으면서도 무료입니다."하고 말 한마디 건네면, 손님 생각에무척 친절하다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안정됩니다.
⑫ 재투자 두려움 벗어야 합니다.
리모델링이 유행하고 있다.리모델링이 무엇인가. 좀더 나은 PC방을 만들기 위해 기존 매장을 새로 창업한 PC방처럼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인테리어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그러니까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약간의 자금으로 기존 PC방의 환경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리모델링 뿐만 아니라 신작 게임구매,가까운 화장실 환경 개선, 방학을 맞아 각종 이벤트 행사를 펼쳐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⑬ 되는 집은 항상조그마한 변화가 있습니다.
안되는곳은 언제나 그 상태입니다 조그만 변화를 일으킨다는건 돈을 들여 바꾸라는 것이 아닙니다. 액자 포스터하나 구해서 바꿔주는 것도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서비스업종의 특성상 이렇게나 많은 부분을 생각 치 않으면 안됩니다. 마음 졸이고 매상에생각을 치우치다보면 소홀하기 쉬운것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것들이 앞으로 매장과 사장님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으로 닥칠수가 있습니다.어렵다고 생각되시면 담배연기 찌든 카운터에 계시지 마시고 밖에 나가 시원한 바람 맞으시면서 하늘보시고 크게 쉼 호흡 한번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