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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빚 없음 경」 (A4:62)
본경은 세존께서 급고독 장자에게 하신 말씀을 담은 경으로 재가자가 바르게 누리는 네 가지 행복을 들고 계신다. 그것은 소유하는 행복, 재물을 누리는 행복, 빚 없는 행복,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이다.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을 소유하는 행복을 세존께서는 재가자들이 누리는 첫 번째 행복으로 들고 계신다.
두 번째의 재물을 누리는 행복이란 이렇게 자신의 노력으로 바르게 얻은 재물로 그것을 즐기고 공덕을 짓는 것을 말한다. 재물은 바르게 사용할 때, 특히 이러한 재물로 공덕을 지을 때 그것이 행복이 된다. 그렇지 못한 재물은 화의 근본이 될 뿐이다.
재가자가 누리는 세 번째 행복은 빚 없는 행복이다. 경제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대해 진정한 의미에서 아무런 빚도 지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누리는 사람일 것이다.
네 번째 행복은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이다. 본경은 몸과 말과 마음으로 비난받을 일이 없는 업을 짓는 것이라고 설명하는데 구체적으로는 몸으로 살생 투도 사음을 하지 않고 말로는 거짓말, 이간질, 욕설, 잡담을 하지 않는 것이며 마음으로는 강한 탐욕, 악의, 삿된 견해를 가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한편 스리랑카의 릴리 드 실바 교수는 「세속인의 행복」 이라는 글에서 이 넷을 기본 주제로 하여 잘 설명하고 있다.⁷⁾
⁷⁾ 『한발은 풍진 속에 둔 채』 김재성 옮김, 고요한 소리, 1990, 11~18쪽 참조.
- 대림스님 옮김, '앙굿따라 니까야 제2권' P.41, 초기불전연구원(2006)
빚 없음 경 (A4:62)
Anaṇaka-sutta
...2. "장자여, 재가자는 가끔씩 혹은 기회가 주어지면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바, 그 재가자가 얻어야 할 네 가지 행복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소유하는 행복, 재물을 누리는 행복, 빚 없는 행복,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이다."
3.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소유하는 행복인가? 장자여, 여기 선남자에게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이 있다. 그는 '내게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이 있다.'라고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를 일러 소유하는 행복이라 한다."
4.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재물을 누리는 행복인가? 장자여, 여기 선남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재물을 누리고 공덕을 짓는다. 그는 '나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재물을 누리고 공덕을 짓는다.'라고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를 일러 재물을 누리는 행복이라 한다."
5.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빚 없는 행복인가? 장자여, 여기 선남자는 적건 많건 어떠한 [빚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는 '나는 적건 많건 어떠한 [빚도]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를 일러 빚 없는 행복이라 한다."
6.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인가? 장자여, 여기 선남자는 비난받을 일이 없는 몸의 업을 구족하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말의 업을 구족하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마음의 업을 구족하였다. 그는 '나는 비난받을 일이 없는 몸의 업을 구족하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말의 업을 구족하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마음의 업을 구족하였다.'라고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를 일러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이라 한다.
장자여, 이것이 가끔씩 혹은 기회가 주어지면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가 얻어야 할 네 가지 행복이다."
7.
"빚 없는 즐거움을 얻고 난 뒤에
소유하는 행복을 기억할지라.
인간은 재물의 행복을 누리면서
통찰지로써 직관한다.
슬기로운 자는 직관하면서
두 가지 부분²⁰⁸⁾을 모두 안다.
그러나 [앞의 셋은]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²⁰⁸⁾ "'두 가지 부분(ubho bhāge)'이란 처음의 셋이 하나의 부분이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이 하나의 부분이다. 이렇게 통찰지로써 꿰뚫어 보는 자는 두 가지 부분을 아는 것이라는 뜻이다." (AA.iii.101)
- 대림스님 옮김, '앙굿따라 니까야 제2권' P.190~192, 초기불전연구원(2006)
부처님의 재가자에 대한 정의는 '가끔씩 혹은 기회가 주어지면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자'이다.
그리고 아래 재가자의 금생의 행복 4가지를 재가자가 얻어야 할 네 가지 행복이라고 말씀하신다.
먼저 빚 없는 행복을 누린다.
그리고 재산을 소유하는 행복을 얻는다.
그리고 재물을 바르게 쓰며 즐기고 공덕을 짓는다.
마지막으로 위의 재물로 인한 3가지 행복을 잘 알고 있지만,
본인의 비난받을 일 없는 바른 삼업을 숙고하며 그 자체로 더 큰 기쁨과 행복을 느끼며,
바른 삼업으로 인해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이 어떠한 재물을 통한 행복보다 더 큰 기쁨과 행복임을 꿰뚫어 안다.
재물로 인한 3가지 행복보다 3가지 업에 의한 비난받지 않는 행복이 더 크다는 것을 아는 것은 통찰지로써 직관하는 현명한 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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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사두.사두.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