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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지 않아도 오고/ 기다림마저 잃었을 때에도 너는 온다”(<봄> 앞부분)
<봄>과 ‘전라도’ 연작의 이성부 시인이 28일 오전 10시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70.
1942년 광주에서 태어난 고인은 광주고로 진학해 김현승 시인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던 해인
1960년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당선했다.
조병화·황순원·김광섭 등이 교수로 있던 경희대 국문과에 들어간 그는 대학 재학 중이던 1962년에 <현대문학>에 3회에 걸쳐 추천됐고 67년에는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우리들의 양식>이 당선하면서 등단 절차를 마무리한다.
같은 해 그는 한국일보사 기자로 입사한 뒤 첫 시집 <이성부 시집>을 펴내며 74년에는 두 번째 시집 <우리들의 양식>을 내놓는다. 이해에는 또 시국에 관한 문학인 101인 선언에 서명하면서 진보적 문인 단체인 자유실천문인협의회(한국작가회의의 전신) 창립에 참여하기도 한다.
초기 이성부의 시는 농민과 노동자 등 민중의 고통과 슬픔, 그리고 고향 전라도와 백제 사람들이 겪은 차별과 한을 노래하는 데에 주력한다.
“목에 흰 수건을 두른 저 거리의 일꾼들/ 담배를 피워 물고 뿔뿔이 헤어지는/ 저 떨리는 민주의 일부, 시민의 일부./ 우리들은 모두 저렇게 어디론가 떨어져 간다.”(<우리들의 양식> 끝부분)
“아침 노을의 아들이여 전라도여/ 그대 이마 위에 패인 흉터, 파묻힌 어둠/ 커다란 잠의, 끝남이 나를 부르고/ 죽이고, 다시 태어나게 한다.”(<전라도 2> 첫 연)
이성부는 77년 세 번째 시집 <백제행>에 이어 81년 네 번째 시집 <전야>를 내놓는데, 그사이 고향 광주에서 벌어진 학살에 커다란 충격을 받고 한동안 글을 쓰지 못한다. 광주의 충격과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가 택한 것이 산행이었다. 그는 89년에 낸 다섯 번째 시집 <빈 산 뒤에 두고>에서부터 시작해 <야간산행> <지리산> <도둑 산길> 등 산행을 소재로 삼은 일련의 시집을 내놓는다.
“나는 싸우지도 않았고 피흘리지도 않았다./(…)/ 비겁하게도 나는 살아남아서/ 불을 밝힐 수가 없었다. 화살이 되지도 못했다./ 고향이 꿈틀거리고 있었을 때,/ 고향이 무너지고 있었을 때,/ 아니 고향이 새로 태어나고 있었을 때,/ 나는 아무것도 손쓸 수가 없었다.”(<유배 시집 5> 부분)
고통과 절망 속에서도 “더디게 더디게 마침내 올”(<봄>) 봄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았던 시인은 생애 일흔한 번째 봄을 코앞에 두고 영원한 휴식에 들었다.
유족으로는 부인 한수아씨와 아들 준구씨, 딸 슬기·솔잎씨 등이 있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발인은 1일 오전 6시 예정이다. (02)2072-2016.
<출처: 한겨레 / 최재봉 선임기자 bong@hani.co.kr>
이성부(李盛夫, 1942-2012)
시인. 광주(光州) 출생.
현실참여적인 주제를 다루면서도 서정성과 시적 상상력이 뛰어난 작품을 발표해 참여적 서정시인으로 불리는 중견시인이자 언론인이다. 1942년 전라남도 광주에서 아버지 이근봉(李根奉)과 어머니 김덕례(金德禮) 사이의 4남 2녀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1960년 광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문예장학생으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해 1963년 졸업했다. 1969년 한국일보사 기자로 입사해 《한국일보》 기자(1969∼1979), 《일간스포츠》 기자(1980∼1983), 《한국일보》 홍보부 부장, 《일간스포츠》 생활부·사회부·문화부 부장 및 편집국 부국장(1997) 등을 지냈다. 1997년 28년간의 기자생활을 접고 《뿌리깊은 나무》로 자리를 옮겨 1999년까지 편집주간으로 재직했다.
1959년 광주고등학교 재학시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시 《바람》이 당선되었고, 《태광》 《순문학》의 동인으로 활동하며 시인 김현승(金顯承)에게 사사받았다. 1961년 《현대문학》에 시 《소모의 밤》 《백주》로 2회 추천받았으며, 1962년 《열차》로 추천완료되어 등단했다. 이후 김현·최하림(崔夏林)·이탄(李炭) 등과 함께 《영도(零度)》와 《시학》의 동인으로 활동했다. 1967년 시 《우리들의 양식》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다. 1968년 계간지 《창작과 비평》과 《68문학》의 동인으로 참여하는 한편, 대표적인 연작시 《전라도》를 발표하면서 당대의 암울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현실참여적인 시세계를 확립해나갔다.
1969년, 300부 한정판으로 간행한 첫시집 《이성부시집》으로 제15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했다. 1974년 《봄》 《벼》 《밤》 등의 민중시와 연작시 《백제》가 실린 두번째 시집 《우리들의 양식》을 간행했으며,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창립에 참여해 유신체제를 거부하는 문학인선언에 서명했다. 이어서 제3시집 《백제행》과 제4시집 《전야(前夜)》를 발행하는 등 1970년대를 전후로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치면서 초기의 모더니즘적인 작품경향에서 벗어나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과 서민의 정한을 담아내는 사실주의적인 시세계를 구축함으로써 민중적 차원의 보편성을 획득한 것으로 평가된다.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을 겪은 후 한동안 작품을 발표하지 못한 시인은 산행을 하면서 산을 향한 관심으로 당시의 절망과 슬픔을 삭이며 작품세계에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1989년 발행한 시집 《빈산 뒤에 두고》에서부터 두드러져, 그동안 침묵했던 말문이 산에 대한 집중적인 사랑으로 표현되어 나타났다. 이어 발행한 시집 《야간산행》에 실린 《화강암》 《숨은 벽》과 연작시 《바위타기》 등의 작품 역시 초극적인 시어로 노래한 산시로서 남성적인 강인함을 엿볼 수 있다. 2001년, 등단 40년을 넘긴 시인은 백두대간종주를 실행하기 위해 지리산을 오르면서 집필한 시편들을 모아 ‘내가 걷는 백두대간’이라는 부제를 단 연작시집 《지리산》을 발행했다. 산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자기성찰이 빛나는 연작시 81편은 시대적 반성과 문학적 회의를 거친 후 더욱 원숙해진 작가의 역량을 확인시켜준다.
고통스런 농촌의 현실을 정직하게 노래하는 한편, 전통적 서정과 민중적 연대감을 지켜가기 위해 애쓰는 시인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민중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공동체적 삶의 정결성과 도덕성에 관심을 기울이면서도 시적 상상력과 서정성을 잃지 않는 유연함을 견지한다는 점에서 다른 사회시파 시인들과 구분되는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현대문학상(1969), 한국문학작가상(1977), 대산문학상(2001) 등을 수상했다.
저서에 시집 《이성부시집》(1969), 《우리들의 양식》(1974), 《백제행》(1977), 《전야》(1981), 《빈산 뒤에 두고》(1989), 《야간산행》(1996), 《지리산》(2001) 등이 있으며, 시선집 《깨끗한 나라》(1991), 《저 바위도 입을 열어》(1998), 《우리 앞이 모두 길이다》(1999), 《너를 보내고)》(2001) 등이 있다.
<자료출처: 야후>
벼
이 성 부
벼는 서로 어우러져
기대고 산다.
햇살 따가워질수록
깊이 익어 스스로를 아끼고
이웃들에게 저를 맡긴다.
서로가 서로의 몸을 묶어
더 튼튼해진 백성들을 보아라.
죄도 없이 죄지어서 더욱 불타는
마음들을 보아라. 벼가 춤출 때,
벼는 소리없이 떠나간다.
벼는 가을하늘에도
서러운 눈 씻어 맑게 다스릴 줄 알고
바람 한 점에도
제 몸의 노여움을 덮는다.
저의 가슴도 더운 줄을 안다.
벼가 떠나가며 바치는
이 넓디넓은 사랑,
쓰러지고 쓰러지고 다시 일어서서 드리는
이 피묻은 그리움,
이 넉넉한 힘......
이성부의 시 세계
이성부의 시는 흔히 참여시로 분류된다. 이는 이성부의 시에는 왜곡된 현실에 대한 분노와 그로 인해 고통을 당하는 민중들에 대한 한없는 사랑의 감정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시 속에는 현실의 왜곡된 모습과 기나긴 역사 과정 속에서 지배 세력들에게 가혹하게 짓밟히고 고통 당한 사람들의 삶을 껴안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다. 곧 타인의 삶을 억압하고 고통스럽게 만드는 역사적 현실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의 시는 거기서 머물지 않고 억압과 소외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민중들의 모습에 대한 한없는 애정을 담고 있다.
'벼'의 이해와 감상
글 쓰는 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것으로 '현실'이라는 말과 '삶'이라는 말이 있다. 상식적인 차원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될 수 있으므로 별 다른 이의 없이 통용되는 말이다. 그러나 바로 이 상식적인 이해가 때로는 예기치 못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엄밀히 말하자면 '현실'이나 '삶'이라는 말은 앞에 한정어가 붙지 않는 이상 그 뜻이 매우 애매모호하기 때문이다. 가령 등산을 하는 것도, 연애를 하는 것도, 여행을 하는 것도, 출산을 하는 것도, 병을 앓는 것도 현실이자 삶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글 쓰는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이 말에는 '등산을 하는 것'이나 '꽃구경을 하는 것'이나 '병을 앓고 있는 것'이나 '연애를 하는 것' 따위의 의미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듯하다. 그것은 이들 용어를 즐겨 사용한 사람들이 대체로 사랑을 이야기하거나 꽃을 노래하는 시를 '현실을 외면한 사랑 타령' 혹은 '음풍 농월'이라고 몰아 붙이는 데서도 쉽게 짐작이 간다.
그러므로 그들이 말하는 '현실'이나 '삶'이라는 말은 그 이외의 다른 어떤 것, 보다 분명히 하자면 '노동 현장'이나 '노동 투쟁'과 같은 정치적, 사회적 차원의 현실을 가리키는 말임이 분명하다. '현실', '삶'이라는 용어에 대한 이와 같은 어법 즉 그것을 정치적, 사회적 차원의 의미로 축소시켜 사용하는 어법은 소위 민중문학을 옹호하는 논자들이 즐겨 사용하여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염두에 두지 않고 그것을 보통 명사적인 뜻으로 받아들인 독자들이 있다면 큰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가령 그들이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문학은 정당한 가치를 지닐 수 없다.'고 말할 경우 우리는 그것이 함축하는 의미를 (1) 사회 혹은 정치적인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정당하지 않다. (2) 사회 혹은 정치적인 것을 포함해서 인간이 관여하는 그 어떤 것이라도 반영하지 않은 문학은 정당한 가치를 지닐 수 없다는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소한 문제이지만 민중문학에 대하여 논의할 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것 중의 하나이다.
이성부는 우리 시단에서 흔히 '민중 시인'이라 불리는 사람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앞서 언급한 민중문학의 용어로 말하자면 그의 시적 관심은 일관되게 '삶'과 '현실'을 추구하는 데 있었다. 이성부는 고통스럽고 부조리한 민중의 삶을 직시하고 그것을 보다 인간다운 삶으로 향상시키려는 노력에서 시를 써 왔다는 것이다. 여기서 그 인간다운 삶이 무엇이냐를 설명한다는 것은 그의 전체 시 세계를 거론하지 않고서 간단히 언급되고 있듯 '사랑으로 연대한 공동체'인 것만큼은 분명하다. '벼'의 마지막 연에서 '벼가 떠나가며 바치는/이 넓디 넓은 사랑/쓰러지고 쓰러지고 다시 일어서서 드리는/이 피 묻은 그리움'이라는 진술의 의미가 그렇다.
'벼'가 이 시에서 민중을 가리키는 은유로 제시된다. 즉 '벼'는 바로 민중의 표상이다. 그런데 '벼'로 형상화된 민중은 이 시에서 억압을 받거나 고통을 받는 부정적 모습으로 그려져 있지 않고 건강하면서도 생명력이 가득한, 그리하여 새로운 이상적 공동체의 건설을 위해 매진하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이성부는 '벼'로부터 민중의 크나큰 가능성과 불굴의 투지 그리고 자기 희생적 공동체의 사랑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이 작품은 시인이 이미 개념화시킨 자신의 어떤 주장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소재를 선택하는 방식을 쓰여진 것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통찰에서 깨우친 의미를 자신의 이념으로 결합시키는 방식에 의해 쓰여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이 시에서 '벼'는 단지 시인의 이념 전달의 수단으로 차용된 것이 아니라 그로부터 시인의 이념이 확대되는 대상 바로 그 자체인 것이다. 그러므로 '벼'는 존재론적 의미를 지닌다. 이성부의 시가 그 나름의 독특한 개성을 갖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성부는 이념 전달이라는 민중시의 본질적 특성을 이처럼 존재론적 입장에서 문학적으로 굴절시켰던 것이다. 따라서 이성부의 장점은 시류(時流-그 시대의 풍조. 유행)적인 민중시가 항상 범해 왔던 것처럼 시를 단지 이념 전달의 도구로 전락시키지 않고 이념성을 확고히 하면서도 문학성을 지켰던 것이라 할 수 있다.
'벼'는 모두 4연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벼의 일생을 모두 네 가지로 인식한 데서 얻은 어떤 깨우침을 형상화한 것들이다. 그 깨우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에서 시인은 벼가 다른 벼들과 함께 논을 이루어 사는 것을 통해 민중의 공동체적 연대성을 발견한다. 둘째 연에서는 가을 수확기의 볏단에 묶인 벼를 통해 개개인의 이념적 결속이 보다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셋째 연에서는 파아란 가을 하늘 아래 익어 가는 벼의 모습 속에서 순결한 삶의 태도를 본다. 넷째 연에서는 벼가 베어져 쌀알이 되어 가는 과정을 통해 삶의 이상이라 할 자기 헌신적, 이타적 사랑의 정신을 배운다. 이 모두 미덕이 결국 민중의 본성을 이루는 것은 물론이다. 따라서 추수가 끝난 가을의 텅빈 들녘은 민중의 자기 희생적 사랑을 뜻하고 은유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서울대교수 오세영, 독서평설 1996.11월호)
<출처: 우리들의 중년의 쉼터>
<음원출처:그림을 사랑하는 사람들>
깔딱고개
이성부
내 몸의 무거움을 비로소 알게 하는 길입니다
서둘지 말고 천천히 느리게 올라오라고
산이 나를 내려다보며 말합니다 우리가 사는 동안
이리 고되고 숨 가쁜 것 피해 갈 수는 없으므로
이것들을 다독거려 보듬고 가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나무둥치를 붙잡고 잠시 멈추어 섭니다
내가 올라왔던 길 되돌아보니
눈부시게 아름다워 나는 그만 어지럽습니다
이 고비를 넘기면 산길은 마침내 드러누워
나를 감싸 안을 것이니 내가 지금 길에 얽매이지 않고
길을 거느리거나 다스려서 올라가야 합니다
곧추선 길을 마음으로 눌러앉혀 어루만지듯이
고달팠던 나날들 오랜 세월 지나고 나면 모두 아름다워
그리움으로 간절하듯이
천천히 느리게 가비얍게
자주 멈춰 서서 숨 고른 다음 올라갑니다
내가 살아왔던 길 그때마다 환히 내려다보여
나의 무거움도 조금씩 덜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편안합니다
익는 술
이성부
착한 몸 하나로 너의
더운 허파에
가 닿을 수가 있었으면.
쓸데없는 욕심 걷어차버리고
더러운 마음도 발기발기 찢어놓고
너의 넉넉한 잠 속에 뛰어들어
내 죽음 파묻힐 수 있었으면.
죽어서 얻는 깨달음
남을 더욱 앞장서게 만드는 깨달음
익어가는 힘.
고요한 힘.
그냥 살거나 피흘리거나
너의 곁에서
오래오래 썩을 수만 있다면.
숨은 벽 . 1
이성부
내 젊은 방황들 추스려 시를 만들던
때와는 달리
키를 낮추고 옷자락 숨겨
스스로 외로움을 만든다
내 그림자 도려내어 인수봉 기슭에 두고
내 발자국 소리는 따로 모아 먼데 바위 뿌리로 심으려니
사람이 그리워지면
눈부신 슬픔 이마로 번뜩여서
그때 부르리라
오직 그대 한몸을 손짓하리라
우리 앞이 모두 길이다
이성부
이제 비로소 길이다
가야 할 곳이 어디쯤인지
벅찬 가슴들 열어 당도해야 할 먼 그곳이
어디쯤인지 잘 보이는 길이다
이제 비로소 시작이다
가로막는 벼랑과 비바람에서도
물러설 수 없었던 우리
가도 가도 끝없는 가시덤불 헤치며
찢겨지고 피흘렸던 우리
이리저리 헤매다가 떠돌다가
우리 힘으로 다시 찾은 우리
이제 비로소 길이다
가는 길 힘겨워 우리 허파 헉헉거려도
가쁜 숨 몰아쉬며 잠시 쳐다보는 우리 하늘
서럽도록 푸른 자유
마음이 먼저 날아가서 산 넘어 축지법!
이제 비로소 시작이다
이제부터가 큰 사랑 만나러 가는 길이다
더 어려운 바위 벼랑과 비바람 맞을지라도
더 안 보이는 안개에 묻힐지라도
우리가 어찌 우리를 그만 둘 수 있겠는가
우리 앞이 모두 길인 것을
서둘지 않게
이성부
오늘은 천천히 풀꽃들을 살펴보면서
애기똥풀 깨물어 쓴맛이나 보면서
더러는 물가에 떨어진 다래도 주워 씹으면서
좋은 친구 데불고 산에 오른다
저 바위봉우리 올라도 그만 안 올라도 그만
가는 데까지 그냥 가다가
아무데서나 퍼져앉아 버려도 그만
바위에 드러누워 흰구름 따라 나도 흐르다가
그냥 내려와도 그만
친구여 자네 잘하는 풀피리소리 들려주게
골짜기 벌레들 기어나와 춤이나 한바탕
이파리들 잠 깨워 눈 비비는 흔들거림
눈을 감고 물소리 피리소리 따라 나도 흐르다가
흐르다가 풀죽어 고개 숙이는 목숨
천천히 편안하게 산에 오른다
여기쯤에서
한 번 드넓게 둘러보고 싶다
봄
이성부
기다리지 않아도 오고
기다림마저 잃었을 때에도 너는 온다
어디 뻘밭 구석이거나
썩은 물 웅덩이 같은 데를 기웃거리다가
한눈 좀 팔고 싸움도 한 판 하고,
지쳐 나자빠져 있다가
다급한 사연 들고 달려간 바람이
흔들어 깨우면
눈 부비며 너는 더디게 온다
더디게 더디게 마침내 올 것이 온다
너를 보면 눈부셔
일어나 맞이할 수가 없다
입을 열어 외치지만 소리는 굳어
나는 아무것도 미리 알릴 수가 없다
가까스로 두 팔을 벌려 껴안아 보는
너, 먼데서 이기고 돌아온 사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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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 이성부는 민중들의 어렵고 고통받는 삶을 작품
속에서 여러 형태로 그려내었다. 이 시에서 화자는 봄을
기다리고 있다. 봄이 아직 오지 않은 상황은 '뻘밭 구석',
'썩은 물 웅덩이'와 같지만 '더디게 더디게' 봄은 올
것이다. 더디게 오더라도 그것은 자연의 필연적인
흐름이다. 그러한 간절한 기다림 때문에 아직은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기대와 희망은 버리지 않는다. 그것이
아직은 오지 않은 봄을 '가까스로 두 팔을 벌려 껴안아'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봄은 '먼데서 이기고 돌아온 사람' 으로 표현되면서
봄은 자연인 동시에 인간사의 어떤 측면으로 확대된다.
이 시를 창작할 당시의 현실과 함께 생각해 볼 때,
화자가 기다리는 '봄'은 새로운 시대에 대한 기대이며
그 새로운 시대는 민주와 자유가 완성된 시대이다.
현실은 매우 힘들고 온갖 부조리가 가득하지만,
화자는 '기다리지 않아도 오고 기다림마저 잃었을 때에도
온다'는 강한 신념으로 눈이 부시도록 찬란히 빛나는 봄,
즉 새로운 시대가 반드시 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출처: 경북중고39회동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