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앞뒤 참기름 2방울 발라주기
https://youtube.com/shorts/89DfoA8bs84?si=zvFKMtbgud2jKKFH
■ 바삭하고 비린내 없는 고등어구이
https://youtube.com/shorts/OmgMuswEOkI?feature=shar구이
●●●●●●●●●●
■
●●●●●●●●●●
■
●●●●●●●●●●
■
●●●●●●●●●●
■
●●●●●●●●●●
■ 고등어가지샌드 & 고등어핑거푸드 :
비린내 때문에 고등어를 못먹는 분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한입 핑거푸드. 레몬과 생강을 넣은 간장으로 졸여 고등어의 비린맛을 줄이고 쫄깃한 가지구이와 함께 먹는 고등어 요리다.
요리 : 1인분 / 30분이내 / 중급
재료 :
●●●●●●●●●●
■ 고등어 카레구이 : 간단하고 앗있다
등푸른 고등어는 맛도 있고 영양가도 많고 가격도 저렴해 부담없은 생선이다. 비릿내가 거의 없은 노르웨이 고등어는 단백질과 비타민D, 오메가 3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다. 특히, 가을 노르웨이 고등어는 불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육즙과 맛도 풍부하다. *seafood from Norway 는 지속 가능하게 어획된 원산지 노르웨이 고품질의 수산물임을 인증하는 인증마크다.
요리 :: 2인분 / 60분이상, 초급
재료 : 노르웨이 고등어 2팩, 쪽파 1대,
전분ㆍ식용유 3T씩, 홍고추 1/2개,
양념 : 다진마늘ㆍ진간장ㆍ요리당ㆍ매실청 각 1T씩, 국간장ㆍ생강즙ㆍ카레가루 각 1t씩, Tip 카레향을 좋아하면 조금 더 넣는다.
*블로그
https://m.blog.naver.com/rhs0301/222565133491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CWY1o2RBP4y/?utm_medium=copy_link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100004160409824/posts/2072268882921772/?app=fbl
1. 씨푸드프롬노르웨이 마크가 있는 고등어준비
2. 양념장에 쪽파를 넣고 섞는다.
양념장 : 진진장ㆍ다진마늘 1T씩, 국간장(집간장) 1t, , 요리당ㆍ매실청 1T씩, 생강즙ㆍ카레가루 1t씩,
3. 노르웨이 고등어는 물기를 닦아내고 양념장을 1T씩 발라 밑간을 해 놓는다.
4. 그 위에다 전분가루를 입혀 20~30분 정도 재워 놓는다. Tip 고등어는 살이 연해서 전분가루를 입혀주면 부서지지 않고 바삭하게 잘 구울수 있다.
5. 홍고추는 송송 썰고,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등어를 넣고 구워 준다. 센불에서 굽다가 중불로 타지 않게 불 조절을 한후, 노릇해지면 뒤집어서 굽다가,
●●●●●●●●●●
■ 고등어 구이 :
*크기는 크고 살이 단단하며 청록색의 광택이 나며 손으로 눌러 보아 탄력이 있는 것이 좋은 고등어다.
*생선구이는 맛있는데, 집안에 온통 생선냄새가 배이고 생선을 구울 때 미세먼지도 많이 나는 것이 단점.
▶ 생선을 구울 때는 촉촉할 정도로만 굽는다.(너무 오래 구우면 살이 퍽퍽해짐)
♥♥♥♥♥♥♥♥♥♥♥♥
■ 에어프라이어 고등어 굽기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여 고등어를 구워보니 집안에 생선 비린내도 덜 나고, 촉촉하면서 노릇하게 구워져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요리 : 2인분 / 30분이내 / 아무나
재료 : 냉동고등어 2쪽, 카레가루 0.3-0.5T, 올리브오일 1~1.5T / 비린네 제거 : 쌀뜨물 1.5L,
▶ 아이랑 먹을 때는 순한카레맛 사용.
(약간 매운맛을 발랐더니 맵다)
1. 냉동 고등어는 상온에서 1시간 정도 자연스럽게 해동시킨다.
2. 해동 된 고등어를 쌀뜨물 1.5L에 담가 둔다.
찬물에서 헹군다. 키친타올로 물기를 닦는다.
3. 물기를 닦은 고등어에 올리브오일 1과1/2T를 골고루 문지르거나 발라준다.
5. 순한카레가루 0.3~0.5T 정도를 색을 보면서 짜지 않을 정도로 골고루 뿌린다. 일회용 장갑을 끼고 골고루 문질러준다. (카레가루를 너무 많이 뿌리면 짜다)
6. 에어프라이어에 종이호일을 깔고 고등어를 넣는다.
7. 생선굽기 버튼에 10도, 20분에 맞춰 작동시킨다.
*보통 생선굽기 온도는 180도, 시간 13~15분 정도 굽는다(생선의 크기, 무게에 따라서 틀려질 수 있다.
8. 에어프라이어가 멈추면 바스켓을 열고 노릇하게 구어진 고등어를 꺼낸다. 완성!
●●●●●●●●●●●●●●●
■ 에어프라이어 고등어 대파 구이
재료 :
1. 고등어&오징어에는 '아니사키스(고래회충)있기 때문에 소질했어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
2. 생선이 신선해도 특유의 냄새가 있다. 된장 푼 물, 쌀뜨물에 조금 담가두어 비린내 제거를 해 준다.
3. 만약 자반이라면 쌀뜨물에 담가 짠맛과 비린 맛을 제거한다.
4. 자반에 따라 다르지만 쌀뜨물에 30분~1시간 정도 담가 주면 된다.
5. 맛술에 소금을 넣어 발라주면 골고루 간이 베어드는 장점이 있다.
6. 굵은소금을 뿌렸다면 맛술을 작은 요리용 분무기로 뿌려 준다.
7. 칼금을 넣으면 이쁘기도 하지만 속까지 골고루 익으면서 간도 잘 밴다.
8. 카레가루나 부침가루를 뿌려 기름에 구우셔도 바삭하며 카레향이 스며들어 또 다른 맛으로 즐길 수 있다.
9. 호일을 깐다면 전체적으로 2번 뒤집어서 구어 준다.
10. 레몬과 곁들여 먹으면 더 좋다.
1. 흐르는 물에 내장 및 핏물을 깨끗이 제거하고 뱃살부위에 있는 큼직한 가시를 떼어 낸다.
2. 생물은 간이 없다. 맛술에 소금을 넣어 발라준다.
4. 에어프라이어에 칼집낸 생선과 함께 대파를 넣는다.
5. 180도에 등 쪽을 8분 구워준 후 뒤집어 나머지 7분 구워 완성한다
●●●●●●●●●●●●●●●
■ 생고등어구이 :
재료 : 고등어 200g(1/2마리), 식용유 8g(2/3T), 소금 4g(1t)
1. 고등어는 잘 다듬어 칼집을 내어 소금을 잠깐 뿌려 놓는다.
2. 고등어를 물에 한 번 씻은 후 물기를 뺀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등어를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
■ 인동 간고등어 구이 :
비린내 없이 짜지 않게 굽는법!
안동은 내륙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발달되지 않았던 옛날에는 생물 고등어를 사가지고 걸어서 가려면 하루 이상 걸었다. 고등어를 상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소금에 절이는 거였다. 그런데 소금에 절인 고등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비린맛도 빠지고 육질도 더 단단해진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바닷가가 아닌 내륙에 위치한 안동이 간고등어로 유명해진 이유다. 확실히 안동 간고등어는 국내산 고등어를 염장해서 더 고소한 맛이 나고 소금에 너무 짜지 않게 절여진 육질이 탄탄하게 느껴진다. 마침 마트에서 안동 간고등어 1+1할인행사를 했다.원래 안동 간고등어를 좋아했지만 1+1 에 약해 얼른 업어 왔다. 냉동실에 넣고먹어도 괜찮으니까 2팩 OK! 한팩은 바로 구워서 저녁 식탁에 올렸죠. 아무래도 염장이다 보니 짠맛과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1. 소주를 넣은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구웠다.
2. 생선 구이 할 때 오일과 들기름을 반반 섞어서 구우면 더 고소한 맛이 올라오고 비린내도 제거할 수 있다. 고등어가 등푸른 생선이라 뇌에 좋은 DHA 성분도 풍부해 치매예방에도 좋고 학생들 학습능력 향상에도 좋고, 오메가 3도 풍부해 노화 예방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 저장성이 좋고 생고등어에 비해 비린내도 적고 적당하게 간간하니 밥반찬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밥 한 숟가락 위에 얹어주는 고등어 한 점은 말없음 속에 전해지는 애정과 사랑이다.
요리 : 3인분 / 60분이내 / 초급
재료 : 안동간고등어 2마리, 쌀뜨물 500ml, 소주ㆍ오일ㆍ들기름 2T씩,
*간고등어를 소주와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 비린내와 짠맛을 약간 빼준다.
- 고등어 구울 때 오일과 들기름을 섞어 구우면 더 고소하고 비린내도 제거된다.
- 중강불에서 천천히 구워 준다.
1. 간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지느러미와 머리를 잘라 내고 쌀뜨물에 소주 2큰술 넣고 0분 정도 담가 두세요. 쌀뜨물이 없으면 밀가루 1스푼 푼 물에 담가놓는다.
2. 간고등어를 씻어 헹궈서 물기를 뺀 후 키친 타올로 톡톡 두드려 남은 물기를 제거해 준다.
3. 중강불 정도로 달군 프라이팬에 오일을 2스푼 두르고 고등어를 올려 주세요. 고등어 위에 들기름을 2스푼 뿌려 준다.
4. 중강불에서 고등어를 15~20분 정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준다.
●●●●●●●●●●
■ 손쉽게 굽는 고등어구이
요리 : 2인분 / 30분이내 / 초급
재료 : 고등어 2팩,
간장 1T, 고추냉이 약간
1. 냉동고등어는 상온에서 해동시킨다.
2. 생선 구울 때 종이호일이 아주 요긴하다. 생선이 다 감싸지고, 양끝도 고등어 기름이 새어나오지 않도록 접어서 말아 준다.
3. 팬을 달군 다음 기름없이 고등어를 굽는다. 불은 중불 이하로 한다.
4. 고등어는 자체 기름이 많아 굽기가 좋다. 중불 이하에서 10분간 구워준다.
5. 종이호일 밖으로 노릇해지는 것이 보이면 뒤집워서 다시 10분간 구워준다. 마지막에 30초씩 센불에서 노릇하게 더 구워주면 하나도 타지 않고 먹음직스럽게 잘 구워진다.
●●●●●●●●●●
■ 기름 튀지 않게 굽는 간고등어
튀기듯이 구워 겉은 바삭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젓가락이 절로 가는 맛있는 자반고등어구이.
* 요리 : 2인분 / 15분이내 / 아무나
* 재료 : 자반고등어 1마리, 밀가루 1/4컵, 식용유 넉넉하게,
* 소스 : 간장+고추냉이 (취향껏)
1. 핏덩이 같은 게 박혀있으면 비린내가 난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2.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 준다.
물기가 있으면 기름이 튄다.
3. 양면에 밀가루를 입힌다.
(살에 잘 달라붙도록 꾹꾹 눌러 준다)
4. 기름을 두르고 따뜻하게 예열된 팬에
고등어 살쪽을 바닥에 넣는다. 중불에서 대략 5분 정도 굽는다. 뒤집어서 껍질 쪽도 굽는다.
(각 가정마다 불세기가 다르다. 생선굽기 주의)
* Tip : 큰 달력이나 신문지로 팬을 덮으면, 기름이 튀지 않는다.
5. 간장에 찍어 먹으면 별미!
■ "가주" 고등어 구이. :
고등어가 너무 클 경우 머리를 자른다.
* 요리 : 3인분 / 10분이내 / 아무나
* 재료 : 고등어 1팩, 소금 솔솔, 후추 솔솔, 가주맛술 2T
* 구울 때 소금ㆍ후추ㆍ맛술로 간한다.
1. 옆 지느러미는 가위로 잘라준 후
물로 한번 정도 씻어준다.
2. 노르웨이 고등어는 바로 구워도 맛있다.
바로 소금ㆍ후추를 솔솔 뿌려 간을 한다.
3. 가주 혼미린을 2T 또는 맛술 2T를 바르고 2~3분정도 놔둔다.
4. 식용유 2T를 넣고 고등어를 구워준다.
5. 앞뒤로 잘 뒤집어 굽는다.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구워 주기위해 1~2분정도 뚜껑을 닫고 구워주면 더 맛있는 고등어굽기 완성!
(시간을 놓치면 생선이 탄다. 주의 할 것!)
●●●●●●●●●●
■ 쌀뜨물로 냉동고등어 굽기 : (T: 밥 숟가락)
생고등어를 냉동실에 얼려 두었다가, 가끔 꺼내서 조림이나 구이 요리로 맛있게 먹기.
* 요리 : 2인분 / 30분이내 / 아무나
* 재료 : 냉동고등어 1팩, 밀가루 0.5~1T,
포도씨유 2~3T,
1.쌀뜨물에 담가 놓았다가 굽기
2. 물에 식초를 조금 넣고 담가 놓았다가 굽기
1. 먼저 고등어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바트에 고등어가 잠길 정도의 쌀뜨물을 붓고 15분 정도 담가둡니다.
*쌀뜨물은 쌀을 씻으면서 나온 두 번째나 세번째 물을 부어주면
2. 시간이 경과 후, 쌀뜨물에 담가두었던 냉동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닦아준다.
3. 밀가루 0.5~1큰술 정도를 채에 담고 고등어 살이 있는 쪽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후라이팬 고등어를 구울 때, 밀가루를 뿌려주면 고등어구이를 바삭하게 구울 수 있다.)
4. 밀가루를 뿌린 후, 고등어 위에 포도씨유 1~2큰술을 뿌려준다.
5. 일회용 장갑을 끼고 고등어 앞뒤로 기름을 골고루 발라줍니다.(후라이팬 고등어를 굽기 전 미리 고등어에 기름을 발라주면 생선을 구울 때 주변에 기름이 덜 튀면서 후라이팬에 고등어를 구울 때까지 기름을 덜 넣게중된다.)
6. 후라이팬에 포도씨유 1큰술 정도를 넣고 가스불 중간불 상태에서 고등어를 넣어준다.
7. 고등어를 굽다보면 고등어에 발랐던 기름이 나오기 때문에 기름을 추가로 넣지 않아도 전체적으로 골고루 노릇하게 구워진다.
8. 굽다가 고등어를 살짝 들어보고 바닥면이 노릇하게 구워졌으면 뒤집어서 있으준다.
9. 생선이 익기 전에 뒤집으면 모양이 망가질 수 있으니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익었을 때 뒤집어줍니다.( 후라이팬 냉동 고등어를 구울 때에는 가스불 중간불과 중약불 사이에서 구워주면 노릇노릇한 생선요리 고등어구워졌으먹을 수 있다.)
10. 앞뒤로 냉동 고등어가 전체적 노릇노릇하게 구워졌으면, 가스불을 끄고 마무리를 해주면 생선요리 고등어굽기 후라이팬 고등어 굽는법 완성
●●●●●●●●●●●●●●
■ 고등어 굽는법
깔끔하고 단백하게 뒤집는 타이밍이 중요! 고등어구이 비린내없이 먹고 싶다면 생물을 선택해 살이 분홍빛을 띠는 고등어를 구입하고, 양념장은 취향에 따라 만들면 좋을 거 같다. 생선은 먹고싶은데 비린내 때문에 고민이 될 때는 이렇게 해보자.
요리 : 1인분 / 15분이내 / 아무나
*생물을 고를 때 주의할 점은 생선살이 어두운 색을 뛰는 것은 냉동이거나 오래된다. *냉동고등어를 구워먹어야 한다면 자연해동을 한 다음에 쌀뜨물에 담가 비린내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랫동안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 생선은 밀폐를 아무리 잘해도 수분이 날아가 신선하지가 않다.
1. 생선은 냉동실에 두고 관리하면, 먹을 때 퍼석한 생선살이 함께 한다는 점은 알아야 한다. *구이와 조림 그리고 생선찌개를 요리할 때는 되도록 생물을 고집하는데, 비린내 없는 생선을 원한다 면 생물이 좋다.
2. 고등어는 구입 후 바로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주셔야 한딘. 이렇게 헹궈준 고등어는 바로 물기를 제거해야 구이가 가능하다. *물기가 많이 있다면 기름이 많이 튀고 뒷정리도 힘이 든다.
3. 송송 썬 청양고추와 썬 대파를 넣고고춧가루와 간장, 다진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었다.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반을 가른 고등어를 올리고, 중불 약불 오가면서 구워준다. *고등어를 반으로 잘라 구워먹는 방식 선호! *통으로 썬 고등어는 간이 깊숙이 베이지 않고 구울 때도 불편하다.* 고등어 구울 때는 뚜껑 있는 팬이 좋고, 유리 뚜껑이면 얼마나 구워졌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고등어를 구울 때는 꼭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
5. 고등어 구울 때 윗면에 보이는 살이 반쯤 익었을 때 뒤집어주면 고등어 뒷면이 노릇하게 구워진걸 볼 수 있어요. 생물은 구울 때 자주 뒤집어주면 살이 부서집니다. 많이 뒤집을수록 모양이 망가진다.
●●●●●●●●●●
2021. 8. 14.
■ 냉동생선 구울 때 해동하지 마세요!
냉동한 생선을 구우려면
굽기 전에 미리 꺼내서 해동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게 생각보다 좀 번거롭지요.
하지만 이젠 걱정마세요~
해동을 하지 않고도 냉동생선을 맛있게 구울 수 있답니다!
꽁꽁 얼어있는 생선을 해동하지 않고 그냥 구우면 어떻게 될까요?!
아무리 불조절을 잘해도
껍질은 까맣게 타고 속은 덜 익어서
맛있는 생선구이를 기대하긴 어려운데요.
지금 알려드리는 조리비법 하나면
냉동생선을 굽기 전에 해동할 필요가 없답니다.
1. 냉동생선을 커내어 흐르는 물로 헹군 뒤에 물기를 제거한 뒤, 껍질이 있는 등부분에 칼집을 넣어줍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예열을 시작합니다. 이때 팬은 코팅상태가 좋은 프라이팬을 사용해야 합니다.
3. 불을 강으로 시작해서 팬이 살짝 뜨거워지면 일단 불을 약하게 줄여줍니다.
4. 프라이팬 예열이 끝나면 칼집을 넣은 냉동생선을 올리는데, 이때 생선 안쪽부분이 프라이팬에 먼저 닿게
세팅하는게 포인트익니다.
☞일반적으로 생선을 구울 때는
껍질이 있는 바깥쪽부터 먼저 굽는데요.
냉동생선은 안쪽부터 구워야 껍질이 찢어지거나 오그라드는걸 예방합니다.
5. 프라이팬 뚜껑을 닫고 3분만 기다립니다.
☞뚜껑을 닫고 조리하면 뜨거운 김이 스팀효과를 내서 꽁꽁 얼어있는 생선을
조리와 동시에 해동시켜 준답니다.
6. 생선 안쪽을 3분 동안 구웠으면
뒤집어서 껍질이 있는 바깥쪽도 똑같이 3분간 구워주세요.
☞물론 프라이팬 뚜껑을 닫은 상태로 앞뒤로 6분정도 구우면 타지 않고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져요^^
7. 생선구이의 매력은 뭐니뭐니 해도 겉바속촉!
키친타월로 프라이팬에 남아있는
기름기와 수분을 닦아준 다음
센불에서 30초~1분 정도 구워줍니다.
☞기름이나 수분이 흥건한 상태로 구우면
오히려 바삭함이 떨어진다는거 꼭 기억해주세요!
해동을 하지 않고
냉동상태 그대로 구운 생선구이가 완성됐어요.
태우거나 덜 익은 부분 1도없이
골고루 잘 구워졌죠?!
껍질의 바삭함은 그대로 살아있고
속살은 엄청 촉촉해서 맛있어요.
이정도 맛과 식감이면
냉동생선도 굳이 해동이 필요 없을 것 같은데요^^
♥♥♥♥♥♥♥♥♥♥♥